부자가 되어 풍요로운 인생을 즐기고 싶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재테크, 주식투자, 절약 등등 온갖 방법을 동원해서 돈을 모으려고 하지만 그럴수록 생활은 더욱 팍팍해질 뿐 뾰족한 수가 나지 않는다. 아무래도 부자는 하늘이 내는 것이라고 포기하고 그냥 지금의 상황을 받아들이려 해 본다. 그러나 그러기에 인생은 길고 즐기고 싶은 것이 너무 많다.
또 우리는 생각한다. 좀 더 돈에 여유가 있다면 미래에 대한 불안이 없어질 것이라고. 하지만 이혼, 해고, 질병, 사고 등등 인생은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다. 우리가 불안한 까닭은 어쩌면 돈 자체가 아니라 보이지 않는 미래에 대한 두려움에 있는지도 모른다. 이렇게 돈이 많든 적든 불안함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돈에 의존하지 않고 살아가는 능력과 기술을 익혀야 하지 않을까? 돈에 의존하지 않고도 풍요롭게 살아가는 방법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지 않는 습관]에서 저자는 ‘돈에 의지하지 않고, 돈으로부터 자유롭게’ 살려면 돈을 많이 버는 데 집중하기보다 돈을 잘 쓰는 게 중요하다는 지혜를 깨닫고, 그것을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조목조목 짚어준다. 저자도 경제불황의 여파로 일과 수입이 줄어드는 반면 지출은 늘어나는 시점에서, 처음에는 누구나 그렇듯이 절약을 하거나 눈높이를 낮추어 쇼핑을 하여 잘 사용하지도 않는 쓰레기만 집 안에 잔뜩 쌓아놓는 악순환을 반복하다 근본적으로 ‘사지 않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최선임을 깨닫게 된다.
저자가 제시하는 방법들은 지나친 절약이나 구차한 생활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다. 단순한 절약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질 좋고 행복을 주는 물건들을 잘 구매하여 오래 쓰기 위해 쓸데없는 물건이나 일에는 지출하지 않는 습관-사지 않는 습관-을 길러 인생을 풍요롭게 즐기자는 것이 핵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