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의성 요소 |
활동의 예 |
민감성 |
․신문에서 자동차 사진을 붙여 보고 내가 자동차를 타고 여행 갔던 곳은 어떤곳이 있었는지 그리고 멋있었던 곳에 대해 이야기하기 ․물건의 크기 비교하기 ․내가 아껴 쓸 수 있는 물건 찾아보기 ․동화 듣고 연관된 그림이나 사진을 신문에서 찾아보기 |
유창성 |
․신문에서 내가 사용하는 물건들 많이 찾아보기 ․신문에서 ○․□․△모양의 그림이나 사진 많이 찾아보기 ․사진이나 그림을 보고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가능한 많이 이야기하기 ․다양한 조형 활동 해보기 ․신문 광고에 난 상품을 비교하여 차이점 많이 찾아보기 ․신문 사진에서 사람들의 다양한 표정 많이 찾아 이야기하기 |
융통성 |
․사진과 사진을 합성하여 이야기 꾸미기 ․서로 다른 사진의 공통점 찾아보기 ․사진의 반쪽에 전혀 다른 그림을 그려서 전환시켜 보기 ․동화를 듣고 그 동화의 제목을 신문에 나와 있는 글자로 꾸며 보기 ․만화의 주인공을 바꾸어서 이야기 꾸며 보기 ․두세 개의 단어를 이용하여 말짓기 놀이 |
독창성 |
․신문에서 나와 닮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찾아서 왜 닮았는지 이야기해보기 ․내가 만든 우리 집 광고 만들기 ․광고 제품의 이름 바꿔 보기 ․무생물을 이용하여 사람․인형 꾸미기 ․좋아하는 물건을 찾아 붙이고 왜 좋아하는지 말 만들어 보기 ․사진 붙이고 여러 가지 머리 스타일 꾸미기 |
정교성 |
․신문에서 여러 가지 직업의 사진이나 그림 찾아보기 ․신문에 나와 있는 신발과 전구를 결합해 보면? ․신문에서 복잡한 사진을 찾아 서로 다른 모습을 행동으로 표현해 보고 자세히 말로 설명하기 |
상상력 |
․공사장에서 사고가 왜 일어났는지 생각해 보고 그림으로 표현하기 ․동화나 이야기 듣고 책 표지 만들기(신문에 나와 있는 사진과 글씨로) ․다음 상황 예측하기 ․여러 가지 소리가 나는 상황의 사진 자료의 소리를 상상하여 선으로 표현하기 |
〈부 록2〉연간교육계획안
월 |
생활주제 |
신문 활동 제목 |
활동 방법 |
활동형태 |
3 |
즐거운 유치원 ․ 나와 친구 |
이런 버릇은 없어져라 뚝딱! |
지시하는 내용과 제시된 그림을 보고 내가 고쳐야 할 점을 생각해보고 이야기한다. |
이야기 나누기 |
앗! 위험한 곳이예요 |
우리 주변에서 위험한 곳 놀아서는 안 될 곳을 신문에서 찾아 붙이고 이유를 말한다. |
책 | ||
정다운 친구 |
신문에서 문구를 오려 낸 다음 그 문구를 이용하여 친구에게 하고 싶은 말을 쓴다. |
편지 쓰기 | ||
색깔 놀이 |
신문에서 여러 가지 색을 찾아 붙이고 무슨 색깔인지 써 본다. |
미술 | ||
웃는 얼굴이 좋아요 |
우는 얼굴을 찾아보고 어떻게 하면 웃을지 적어 보고 웃는 얼굴도 찾아본다. |
미술 | ||
예쁜 글자 붙이기 |
신문에서 다양한 글자를 찾아서 붙인다. |
책 | ||
큰 것과 작은 것 |
큰 물건과 작은 물건을 찾아서 붙여본다. |
미술 | ||
4 |
봄 |
봄 여름 가을 겨울 |
계절에 맞는 사진이나 글자를 오려 붙인다. |
책 |
동물 |
둥물 흉내내기 |
신문에서 나오는 동물 사진을 오려 붙이고 동물의 소리와 모양을 흉내낸다. |
신체표현 | |
개미집 꾸미기 |
도화지에 신문을 찢어 붙여 개미집을 표현한다. |
미술 | ||
야호 동물원이다 |
신문에서 나오는 동물을 오려 붙여 동물원을 꾸민다. |
미술 | ||
이름을 지어주세요 |
신문에서 재미있는 동물 사진을 오려 붙이고 이름을 지어준다. |
책 | ||
5 |
나 |
우리 몸의 기능 |
신문에서 제시된 신체 부분의 명칭을 적어보고 하는 일을 말해본다. |
이야기 나누기 |
아기에서 할아버지까지 |
신문에서 여러 사람의 사진을 오려 나이순으로 붙인다. |
미술 | ||
여자 것 남자 것 |
신문에서 여자가 사용하는 것, 남자가 사용하는 것, 함께 사용하는 것을 찾고 이름을 적는다. |
책 | ||
내가 좋아하는 것 |
좋아하는 것을 붙이고 그 이유를 말한다. |
책 | ||
얼굴 |
얼굴에서 빠진 부분을 신문에서 찾아 붙인다. |
미술 | ||
가족 |
무슨 띠일까요? |
12가지 동물들을 알아보고 신문에서 가족과 닮은 사람을 오려 붙이고 띠를 이어본다. |
미술 | |
엄마와 아빠 |
20년 후 나의 모습을 신문에서 찾아 붙인다. |
미술 | ||
즐거운 우리가족 |
신문 광고의 가운데를 오린 후 그 속에 가족이름을 쓴다. |
미술 |
월 |
생활주제 |
신문 활동 제목 |
활동 방법 |
활동형태 |
10 |
우리 나라 |
우리는 하나 |
신문에서 사람의 얼굴을 오려 붙여 우리 나라 지도에 붙인다. |
미술 |
우리 나라 |
우리 나라를 나타내는 것을 신문에서 찾아 붙이고 이름을 쓴다. |
쓰기 | ||
세계 여러 나라 |
나라 찾기 |
신문에 있는 나라 이름을 찾아오려 붙인다. |
미술 | |
걸리버 여행기 |
거인의 성에는 큰 글자를 찾아 넣고 난쟁이 성에는 작은 글자를 찾아서 넣는다. |
게임 | ||
환경 |
환경을 보호해요 |
신문에서 환경을 오염시키는 물건을 찾아서 붙여본다. |
미술 | |
11 | ||||
분리 수거 |
신문의 그림으로 쓰레기를 분리하여 종류별로 붙인다. |
미술 | ||
돼지 저금통 |
내가 아끼고 절약 할 수 있는 것을 신문에서 찾아 붙이고 절약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
이야기 나누기 | ||
도구와 기계 |
악기점 |
내가 그린 악기점에 악기 사진을 붙이고 이름을 적는다. |
쓰기 | |
요술 사진기 |
요술 사진기로 가방을 찍어 그 속에 있는 것을 신문에서 찾아 붙인다. |
미술 | ||
종이 시계 |
신문에서 숫자를 오려 시계를 완성한다. |
미술 | ||
보도 기관 |
광고 글짓기 |
광고 사진을 붙인 다음 광고하는 글을 바꾸어 재미있게 지어본다. |
이야기 꾸미기 | |
나는 만화가 |
신문의 만화를 이용해 다양하게 꾸며본다. |
책 | ||
전화로 말해요 |
전화하는 사람의 모습을 오려 붙이고 어떤 내용을 통화하는지 적는다. |
이야기 꾸미기 | ||
우리 집 전화 |
자신의 집 전화 번호를 신문의 숫자를 이용하여 완성한다. |
책 | ||
12 |
겨울 |
야! 눈꽃 마을이다 |
신문으로 눈 송이를 만들어 눈이 오는 풍경을 구성한다. |
미술 |
겨울을 따뜻하게 보내려면 |
신문에서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오려 붙인다. |
미술 | ||
겨울 동물과 식물 |
신문의 종이를 찢거나 오려서 겨울잠 자는 동물을 붙이거나 그린다. |
미술 |
〈부 록3〉 일일교육계획안 예시
주 제 |
나 |
소주제 |
나는... |
목 표 |
1. 내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찾아내어 표현 할 수 있다. 2. 신문의 그림을 활용하여 유창한 아이디어를 낼 수 있다. 3. 각자의 독특한 창의성 성향을 기를 수 있다. |
창의성 요소 |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 상상력, 민감성 |
활동 순서 |
창의성요소 |
교 수 학 습 활 동 |
준비물 |
생각 열기 |
유창성 독창성 |
교사는 유아들과 ‘나’에 대하여 브레인스토밍을 하여, 나와 관련된 몇 가지 반응을 가지고 이야기를 진행한다. T : 지금부터 ‘나’하면 떠오르는 것들을 함께 이야기해 보자. C : 친구, 피아노, 나비,.. T :그러면 내가 좋아하는 것이나 나를 소개하고 싶은 것 들도 있 겠지? 모르는 사람에게 나를 소개한다고 생각하고 이야기를 더 해보자. C : 나는 춤을 잘 춰요. 내 별명은 강아지예요. 피아노를 좋아해요. 파란색을 좋아해요. T : 이제 우리 친구들이 한 명씩 나와서 ‘나’를 소개해 볼거야. 다른 친구들과 아주 다른 독특한 말투나 행동, 별명이 있다면 이야기해 도 좋단다. |
그림 자료 |
생각 펼치 기 |
유창성 |
①내 이름(수준Ⅰ) T : 신문을 우리 함께 펼쳐 보자. 아주 예쁜 여러 가지 모양과 색깔 을 가진 글자들이 많이 있구나. 이 글자들 중에서 선생님은 (‘수’라는 글자를 제시하며) ‘수’ 라는 글자를 오려 보았단다. 너희들 이름에 ‘수’자가 들어가는 친구 손 한번 들어볼까? T : 그래, 박수호, 김민수, 이수미...너희들 이름에도 ‘수’자가 들어 있는 친구가 많구나. 이렇게 신문을 잘 살펴 보면 자신의 이름 이 들어 있을거야. 제일 예쁜 글자를 오려 종이에 붙여 보자. ②나의 소중한 물건(수준ⅠⅡ) T : 너희들이 집에서 사용하는 물건 중에 소중히 생각하는 물건이 나 가장 자주 사용하는 물건에는 어떤 것이있을까? C : 가방이요, 필통이요, 인형이요, 로봇트요... T : 그럼, 그런것들을 신문에서 찾아 오려 붙여 보자. |
신문, 활동지 ①, ② |
활동 순서 |
창의성요소 |
교 수 학 습 활 동 |
준비물 |
생각 펼치 기 |
상상력 독창성
독창성 상상력 |
③어울리는 옷 그리기 T : 신문에는 어떤 사람들의 얼굴이 나올까? C : 죄를 지은 사람이요, 가수요, 축구 선수요.. T : 그럼, 신문에 나오는 많은 사람들 중에 나와 닮았다고 생각되는 사람이 있었니? C : 네. 저는 축구선수 안정환 아저씨랑 닮았어요. T : 그러면 나와 가장 닮은 안정환 선수의 얼굴을 신문에서 찾아 오려붙이고, 그 사람에게 어울리는 옷을 그려 꾸며 주자. ④나는 신문 기자(수준ⅠⅡ) T : 너희들은 어떤 연예인을 좋아하니? C : 핑클요, 안재모요, 강타요... T : TV프로그램에서 연예인들한테 질문을 하는 기자들을 본 적이있지? 어떤 질문들을 하지? C : 결혼은 했나요? 요즘 어떻게 지내세요?.. T : 그헣다면 너희들도 기자가 되었다고 생각하고, 너희들이 가장 좋아하는 연예인의 사진을 붙인 후 아주 기발하고 재미있는 질문을 해 보도록 하자. ⑤찰칵(수준ⅠⅡ) 전날에 유아들에게 가족 사진이 있으면 가지고 와서 소개를 하기로 하고, 다음날 가지고 온 가족 사진을 소개하는 활동을 한다.(가족 구성원, 성격) T : 그래, 우리 상원이네 가족은 할머니, 아버지, 어머니, 누나, 상원이 이렇게 다섯이구나. 그러면 신문에서 할머니 얼굴, 아버지 얼굴, 어머니 얼굴, 누나 얼굴, 상원이 얼굴과 비슷한 사진을 찾아 가족 사진에서처럼 멋있게 꾸며 볼 수 있겠지? |
신문 활동지 ③ 색연필 가위 풀
신문 활동지 ④
신문 활동지 ⑤
|
생각 다듬 기 |
민감성 유창성 상상력 |
나의 대한 여러 가지 다양한 생각들을 정리하고 나서 할 수 있는 추후 활동으로 - 내가 좋아하는 요리 만들어 보기 - 나의 몸으로 숫자 만들어 보기 - 여러 가지 직업 찾기 - 생물과 무생물 - 단어 설명하기 - 그림으로 이야기 만들기 등의 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 |
신문 활동지 |
〈부 록3〉 6차 유치원 교육 과정과의 연계 활동
가. 건강생활 영역
구 분 |
내 용 |
신문 활용 교육과의 관련 활동 예 |
감각 및 신체 인식 |
․감각 기관 활용하기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 이기 |
․남자와 여자 구분하기 ․오감각에 관련된 지식 찾기 ․우리 몸의 주요 기능 알아보기 |
기본운동능력 |
․이동 운동하기 ․비이동 운동하기 ․조작 운동하기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 |
․여러 가지 스포츠 사진 스크랩하기 ․신문지를 찢어서 가장 길게 연결하기 게임 ․신문 사진의 운동 동작을 시도해 보고 즐기기 ․신문을 이용해 징검다리 만들어 건너기 |
건 강 |
․몸을 깨끗이 하기 ․주변을 깨끗이 하기 ․질병 예방하기 |
․날로 먹는 음식과 익혀서 먹는 음식 구분하기 ․가족과 함께 떠나는 가족 여행 계획 세우기 ․내가 좋아하는 음식 사진 모으기 |
안 전 |
․안전하게 놀이하기 ․교통 안전 규칙 지키기 ․환경 오염이나 재해에 대비하기 |
․교통 사고나 사건을 보고 느낀 점 이야기하기 ․지하철 교통 질서 하면 떠오르는 연상 활동하기 ․환경 오염을 일으키는 원인을 찾아보기 |
나. 사회생활 영역
구 분 |
내 용 |
신문 활용 교육과의 관련 활동 예 |
기본 생활 습관 |
․예절 바르게 생활하기 ․질서지켜 생활하기 ․아껴서 생활하기 |
․질서에 관한 사진을 찾아서 스크랩하기 ․무질서에 관련된 신문 사진을 찾아 문제 행동 해결 토론하기 ․절약하기 용어를 찾아보고 토론하기(아․나․바․다) |
개인생활 |
․나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감정과 욕구 조절하기 ․자기 일을 계획하고 실천하기 |
․내가 볼 프로그램 계획 ․여름․겨울 방학 생활 계획 세우기 ․생일 때 받고 싶은 선물 꾸며 보기 ․소풍갈 때 필요한 물건 광고지에서 찾아보기 |
가정생활 |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가족과 협력하기
|
․우리 집 꾸미기(이렇게 생겼어요) ․우리 집과 관련된 기사 만들기 ․우리 집 가족 꽃밭 만들기 |
집단생활 |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존중하기 ․공공 규칙을 이해하고 지키기 |
․각종 기념일 사진 모으기 ․친구에게 주고 싶은 선물 꾸미기 ․내가 산타클로스라면 어려운 사람을 위해 주고 싶은 선물 꾸미기 |
사회 현상과 환경 |
․우리 나라의 상징과 전통에 관심 가지기 ․세계 여러 나라와 문화에 관심 가지기 ․정보 자료에 관심 가지기 |
․대통령 탐방 기사 스크랩 또는 순방하는 순서대로 지도에 태극기 꽂고 선 연결하기 ․미래의 세계여행 계획해 보기 ․명절에 먹는 음식 찾아서 상차려 보기 ․우리나라 10대 뉴스 |
다. 표현생활 영역
구 분 |
내 용 |
신문 활용 교육과의 관련 활동 예 |
탐색 |
․소리 탐색하기 ․형태 탐색하기 ․움직임 탐색하기 |
․숨은 그림 찾기 ․신문 사진의 나머지 부분 완성해 보기 ․○․□․△형태의 그림이나 사진 모으기 ․구르는 물건, 구르지 않는 물건 찾아보기 |
표현 |
․그림 그리기 ․만들기와 꾸미기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극놀이로 표현하기 |
․신문의 풍경 사진을 가지고 퍼즐 만들기 ․광고 사진 이용하여 그림 완성하기 ․신문지를 이용한 접기 놀이 ․모양 구성하기 |
감상 |
․음악 감상하기 ․작품 감상하기 ․극놀이 감상하기 ․예술적 표현 존중하기 ․전통 예술에 친숙하기 |
․전통 악기 사진 모으기 ․전통 악기 소리를 입으로 표현하기 ․각종 연주회 ․신문에서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풍경 사진을 찾아서 느낀 점과 생각 이야기하기 |
라. 언어생활 영역
구 분 |
내 용 |
신문 활용 교육과의 관련 활동 예 |
듣기 |
․말소리 듣기 ․낱말과 문장을 듣고 이해하기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기 ․동화, 동요, 동시 듣기 ․바른 태도로 듣기 |
․주변의 소리(환경)를 듣고 말하기 ․신문 사진 속의 주제를 가지고 브레인스토밍 ․사회에서 흥미롭게 진행되고 있는 문제를 이야기하며 남의 이야기를 경청 |
말하기 |
․바르게 발음하여 말하기 ․낱말과 문장을 말하기 ․경험, 생가, 느낌 말하기 ․상황에 맞게 말하기 ․바른 태도로 말하기 |
․재미있는 사진 찾아서 이야기 꾸미기 ․만화 그림 바꾸어서 이야기 꾸미기 ․어떤 표정일까? 이야기하기 ․내가 만약 기자라면 ‘이터뷰’ ․여러 가지 사진을 가지고 생각이나 느낌 말하기 ․다음 상황 예측하여 말하기 |
읽기, 쓰기에 관심 가지기 |
․말과 글의 관계 알기 ․글자에 관심 가지기 ․쓰기에 관심 가지기 ․책에 관심 가지기 ․읽어주는 글을 듣고 이해하기
|
․사람 이름 찾기 ․내 이름과 같은 글자 ○표 하기 ․외국 사람 이름 찾기 ․두 글자, 세 글자 찾아 붙여 보기 ․나의 사전 만들기 ․신문에 나오는 단어를 가지고 끝말 잇기놀이 ․가장 큰 글자, 제일 작은 글자 찾기 |
마. 탐구생활 영역
구 분 |
내 용 |
신문 활용 교육과의 관련 활동 예 |
과학적 탐구 |
․우리 몸에 대하여 알아보기 ․생물에 대하여 관심 가지기 ․자연 현상에 대하여 알아보기 ․물체와 물질 탐색하기 ․도구와 기계에 관심 가지기 |
․날씨의 변화 그래프 그리기 ․눈․비올 확률 알아보기 ․신문에서 생물과 무생물의 사진을 붙여서 탐색하기 ․더운 지방에 사는 동물과 추운 지방에 사는 동물 구분해 보기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기계와 도구 사진 찾아 붙여서 이야기 나누기 ․태풍, 가뭄 등의 피해에 대해 조사해 보기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곤충 그림 찾아 붙이기 |
수학적 탐구 |
․분류하기와 순서 짓기 ․수의 기초 개념 이해하기 ․기초적인 측정과 관련된 경험하기 ․시간에 대한 기초 개념 알기 ․공간과 도형의 기초 개념 알기 ․기초적인 통계와 관련된 경험하기 |
․신문에 나와 있는 숫자나 글자를 가지고 달력 만들기 ․광고지에 나오는 선전물 이용하기 ․크기 서열해 보기 ․싫어하는 음식과 좋아하는 음식 분류하기 ․숫자 연결하기 ․광고에서 가장 큰 사진, 가장 작은 사진 찾기 |
창의적 탐구 |
․주변 상황에 관심 가지고 탐색하기 ․다양하게 생각하기 ․독특하게 생각하기 |
․신문에 나오는 그림 보고 연상하기 ․두 가지 그림을 가지고 결합하기 ․아름다운 사람 찾기 ․바꾸어 보기 ․자동차의 이름 말하기 ․사진 모아 보기 ․내가 좋아하는 물건 광고 만들어 보기 |
〈부록4〉효과적인 NIE 활동을 위한 가정과의 연계활동
월 |
부 모 교 육 내 용 |
방 법 |
3 |
․신문활용교육이란? ․신문활용교육의 목적 |
가정통신문 |
4 |
․신문활용교육의 필요성 ․신문활용교육의 역사 |
가정통신문 |
5 |
․창의성이란? ․창의성의 요소 |
가정통신문 |
6 |
․신문활용교육, 창의성과 교육과정과의 연계 |
가정통신문 |
7 |
․창의성과 유아의 발달 |
가정통신문 |
9 |
․신문활용교육의 실제 |
각 반 교사와의 만남 |
10 |
․신문활용교육의 실제 및 수업내용 참관 |
각 반 교사와의 만남 |
11 |
․신문활용교육 아이디어 모집 |
가정통신문 |
12 |
․신문활용교육 작품 전시회 -부모교육 시 구성한 내용 - 아이디어 모집에 출전한 작품들 |
전시회 |
2 |
․신문활용교육 평가 -신문활용이 유치원 교육에 미치는 영향 -신문활용과 창의성과의 관계 -앞으로 유치원 교육에 반영 할 내용 |
토론회 |
〈부록5〉 교사의 NIE활동에 대한 실태 조사 설문지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