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사람아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누가복음 5:17-20절 & 시편 32편
누가) 새로운 사건으로 안내
5:17-26절에서, 등장인물에 주목해야 (예수 그리스도, 중풍병자, 중풍병자의 친구들, 바리새인과 교법사들, 무리)
Luk 5:17 하루는 가르치실 때에 …
마가 2:1-2절에 의하면, 장소는 가버나움이며, 회당이 아니라 집(베드로의 집?)에서 가르치심
예수께서 어느 집에 있다는 소문을 듣고 무리가 몰려 들어, 문 입구까지 가득
한편, 누가복음에서) 처음으로,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율법 교수들)이 등장
처음으로 각 처에서 “바리새인과 교법사들”이 방문하여 참석
Luk 5:17 … 갈릴리 각 촌과 유대와 예루살렘에서 나온 바리새인과 교법사들이 (화려한 종교적 복장으로 맨 앞 줄에) 앉았는데 …
“바리새인”—'separated one’
그 숫자에서 많지 않음 (요세푸스에 의하면, 약 6000명)
그러나 그들의 사상, 영향 (율법의 행위로 구원)—이스라엘 전역을 장악, 모든 개인의 신앙에 깊이 영향
“교법사들”( 혹은 서기관)— 에스라 7:6절에 의하면) “모세의 율법에 익숙한 (능통한) 학사” 에스라 시대에는, 순수, 정통,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진리의 복음에서 이탈되어 율법주의자로 변질
“교법사들”—논쟁, 논리에 탁월, 자신들의 교리 수호에 대가들; 예수 그리스도와 그 복음에 적대자들
유대교 신학의 두뇌부; 교리 창출의 주체 (복음서에서, 자주 바리새인들, 혹은 대제사장들과 함께 동행)
Cf.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함께 하는 경우) 누가 5:30; 6:7;11:53;15:2절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함께 하는 경우) 누가 9:22; 22:2, 66; 23:10절
이들은 왜 갑자기 등장하여 여기 이자리에 앉아 있는가?
이들은 예수 그리스도와 그 복음에 적대자들
병고치는 예수의 소문에, 인기, 명성에 직접 조사하기 위해, 혹은 모세율법에 위반되는 ‘어떤 불법’이 있는지 잡아내기 위해 먼 길을 온 듯
Luk 5:17 … 병을 고치는 주의 능력이 예수와 함께하더라
그러나 초점) 바리새인과 교법사들이나, 무리가 아니라, “한 중풍병자”
Luk 5:18 한 중풍병자를 사람들(막 2:3절에 의하면 네 사람)이 침상에 메고 와서 예수 앞에 들여놓고자 하였으나
Luk 5:19 무리 때문에 메고 들어갈 길을 얻지 못한지라 …
“한 중풍병자”
두 발로 서서 걸을 수 없는 비참한 인생
흑암, 사망 아래 눌린자, 몸과 마음이 흑암 속에
이 사람) 중풍병자 & 믿음의 사람 (예수에 관한 행적을 듣고, 마음에 믿어 예수께 나아옴)
중풍병자를 데려오는 네명의 사람들—또한 믿음의 사람들
집 앞까지 왔지만, 빽빽한 무리 때문에 장애, 장벽이 발생; 들어가지 못함
그래서 포기하고 집으로 돌아가는가?
Luk 5:19 … 지붕에 올라가 기와를 벗기고 …
당시 집) 바같쪽에서, 지붕으로 올라가는 계단 & 평면인 황토 지붕을 야외 공간으로 사용
Cf. 기와 (타일; tiles)—그리스, 로마식 표현, 배경 (팔레스타인 지역—황토 흙 종류 사용)
Luk 5:19 … 병자를 침상채 무리 가운데로 예수 앞에 달아 내리니
예수께서 서 계신 위치을 계산한 후, 그 위치에 목재와 목재 사이에 갈대나 나무가지등으로 엮은 흙을 뜯어 내어 큰 구멍을 만들어 침상의 네 모퉁이에 줄을 역어 내리기 시작 (당시 지붕—평면; 그림참조)
병자를 지붕으로 옮기는 것, 지붕을 뜷어 달아 내리는 것—둘 다, 쉽지 않음
그러나 어떤 장애와 장벽이 가로막아도 예수께로 나아옴 (이것이 믿음—생동, 행동하는 믿음; 실제로 나아감)
지붕을 통해 내려지는 병자 (갑자기 지붕에서 떨어지는 흙과 먼지)
난장판이 된 이 상황에, 예수 그리스도는 어떻게 반응하시는가? 분노?
Luk 5:20 예수께서 저희 믿음을 보시고 …
예수께서 보시는 것) 망가진 지붕, 난장판이 된 가르침의 현장이 아니라, “저희 믿음”
예수께서는 친구들의 믿음과 중풍병자의 믿음을 귀하게, 아름답게 보심
그리고 마치 돌아오는 둘째 아들처럼 하나님의 가족으로 뜨겁게 영접, 환영!
주님께 가장 아름다운 사람—도덕적 사람? 믿는 사람 (베드로, 그리고 문둥병자 다음, 세 번째)
주께서는 율법의 행위를 기뻐하지 않으심; 믿는 사람에게 주목하심
히브리서 11:6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Luk 5:20 예수께서 저희 믿음(their faith; not their works, their mess)을 보시고 …
이 말씀 앞에, 짧은 진술 앞에 서서, 잠시 깊이 주목해 보아야; 묵상해 보아야
죄사함을 선포하기 전에, 예수께서 저희 믿음을 보심—무슨 의미?
예수께서 보시는 것) 저희 ‘행위’가 아니라 저희 ‘믿음’
친구들의 아름다운 우정, 인품, 고귀한 인간애, 따뜻한 마음, 선행 등이 아니라 믿음을 보심
이것이 죄사함을 선포케
어떤 믿음을 보셨는가? 이들의 믿음—어떤 종류의 믿음인가?
이들의 마음, 신앙—persistent (어떤 난관, 장애, 장벽에도 끝내 예수께로 나아오는 믿음)
예수의 소문을 듣고, 지붕을 뚫어서라도 나아옴
친구들 편에서)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반드시 예수께로 인도하기로 결심
예수께서는 ‘믿음’을 다음과 같이 정의
마태복음 11:12 세례요한의 때부터 지금까지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 천국은 침노를 당하나니 침노(공습, 행동)하는 자는 빼앗느니라 (and the violent take it by force)
누가복음 16:16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 그 후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사람마다 그리(하나님 나라)로 침입하느니라 (and everyone is pressing into it.)
예수께 천국—침노하는 자, 침입하는 자의 것
천국은 가만히 있는 자가 아니라, 결심, 결단 속에, 실제로 예수께 나아오는 자의 것
중도에 물러서지 않고, 어려움에 포기하지 않고, 계속되는 믿음 속에, 지속적으로 천성을 향해 행진하는 자의 것
마태복음 11:12 … 침노(공습)하는 자는 빼앗느니라 (and the violent take it by force)
반대) ‘침노하지 않는 자는 빼앗지 못하느니라’ (침노하는 갈망과 노력없이 차지불가)
Luk 16:16 … 사람(신자)마다 그리(천국)로 침입하느니라 (and everyone is pressing into it.)
“침입하느니라”( pressing into it)의 의미
어려운 환경, 장애, 혹은 불신자, 마귀들이 그 길을 가지 못하도록 집요하게 방해하는 그림
그러나 싸우며 씨름하며 장애, 방해, 적대, 난관을 극복하며, 집요한 방해에도 행진, 전진하는 장면
침노, 침입—'행위 구원’이 아니라, 간절한 갈망 의미
죤 번연의 ‘천로역정’의 요절 (믿음은 이론, 고백이 아니라 천국을 향한 갈망과 실제적 투쟁과 씨름이 일어남)
현재 중풍병자와 4 친구들—무리의 장벽에도, 지붕의 장벽에도, 정확히 예수께서 계신 곳으로 행진, 침노, 침입
이것이 믿음!
예수께서 이것을 보심, 이 믿음을 보심
그 무엇도 그 누구도 그 갈망을 멈추지도 약화시킬 수도 없음
어떤 방해도 장벽도 핍박도 환난도 행진을 멈출 수 없음; 신앙을 포기케 할 수 없음
그 이유?
예수만이 소망임을 알았기 때문; 예수 안에 감춰진 보화를 보았기 때문
따라서 4 친구들과 중풍병자) 열심히 노동, 노력, 한편 율법의 행위 노동, 구원이 아니라, 초점은, 예수께로 나아오는 노동 (예수를 믿는 노력 강조)
질문) 내가 하나님의 선택된 자녀임을 어떻게 아는가? 내가 참 믿음의 사람임을 어떻게 아는가?
창세전 선택된 사람들(참 믿음의 사람들)— 어떤 장애, 장벽이 있어도, 지붕을 뚫어서라도 반드시 예수께 나아옴
그 누구도 그 무엇도 이들의 행진을 막지 못함; 이들의 갈망을 꺽지 못함
누가 5:12절에서, 한 문둥병자가 힘든 상황임에도, 무리를 뚫고 침노하여 예수께 나아옴
누가 18:39절에서, 한 소경이 무리 속에서 침노하며, 예수께로 나아와 간절히 외침,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누가 19:4절에서, 세리장 삭개오가 예수를 보기 위해, 간절히 바라며 침노하여 뽕나무(높은 곳)에 올라감 (예수의 주목을 받기 위하여, 혹은 예수를 보기 위하여)
누가 23:42절에서, 십자가의 강도 중 하나가 모든 부정적 생각을 극복하며 침노하여 예수께 구원을 부탁
어떤 환경도, 그 누구도, 마귀도 그 예수를 향한 행진를 막지 못함
우리는 어떠한가? 우리는 침노하고 있는가? 침입하고 있는가? 들어가지 못하도록 막아 서는 마귀들, 환경들을 둟고 요동없이 천성을 향해 행진하고 있는가?
모든 난관을 극복하고 지붕을 뚫고 마침내 예수 앞에 내려지는 한 중풍병자—이 병자를 향한 예수 그리스도의 선포는 무엇인가? 예수께서는 이 병자에게 무엇을 선포하시는가?
놀랍게도 병고침이 아니라 죄사함을 선포
Luk 5:20 예수께서 저희 믿음을 보시고 이르시되 이 사람아 네 죄 (모든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시니 (Man, your sins (복수) are forgiven you)
세상은 이 선포에 놀라지 않음 (무감각)
그러나 그 현장에 있던 1세기 유대인들에게, 충격적 선포 (그 마음에 강력한 지진, 파장 발생)
죄 사함) 돼지의 눈에 ‘죄사함’은 단지 가치없는 돌덩어리로 보임—‘그게 뭐 금은보다 귀한 건가? 그게 내 직장보다 중요해? 그게 내 가족보다, 아내, 남편보다 자녀보다 중요해? I don’t think so!’
그러나 영적 사람에게, ‘죄사함”—애굽의 모든 보화보다 더 귀한 것
우리가 신앙 생활을 하는 이유—죄를 사함받기 위해 & 죄를 사함 받았기 때문
이 선포 때문에, 사역 소명 수행
죄를 사함 받는 것과 신앙—깊이 연결 (cf. 많은 경우—이 연결 고리를 의식하지 못한체, 잊은체 교회 생활)
“이 사람아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말씀, 선포의 전체적 의미
‘Friend, 오늘부로 죄의 저주, 형벌, 지옥으로부터 해방되었다, 죄 아래, 사망의 그늘에서 벗어났다, 풀려났다, 자유케 되었다’는 선포
‘당신, 오늘 죽으면 천국간다’—이것이 죄사함의 파워, 효과
이 정확히 이것을, 이 복음을 이 병자에게, 선포
“이 사람아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이 선포 속에, 특별히 3가지 의미를 함축
첫째, 죄사함의 영원성
둘째, 모든 죄가 사함을 받음
셋째, 그리스도꼐서 십자가에 대신 죽겠다는 결심, 약속 포함
죄사함—율법의 메세지에 의하면, 말로 되는 것이 아니라 이적 능력,파워로 되는 것이 아니라 어린양의 피를 요구 (이 부분은 다음 주에)
첫째, 영원한 죄사함 (예수께서 영원히 중풍병자의 죄를 cover 하심)
죄사함의 상태가 영원히 지속; 영원히 유효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your sins are forgiven you) (수동태; 병고침과 죄사함의 주체, 주관자—하나님)
누가 7:48 이에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 죄 사함을 얻었느니라 (Your sins are forgiven! 완료형) 하시니
죄사함, 혹은 칭의를 ‘받았다’ ‘얻었다’는 표현) 수동형 (주체—하나님) & 완료형
완성, 완전을 의미하는 동사 사용
죄사함의 상태, 영적 실상—완성되었다는 것; 완전하다는 의미
로마서 4:1 그런즉 육신으로 우리 조상된 아브라함이 무엇을 얻었다 하리요
로마서 5:1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영원히) 얻었은즉 (완료형)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평을 누리자
시편 32:1 허물의 사함을 얻고 그 죄의 가리움(죄사함)을 받은 자는 복이 있도다
“얻었은즉”의 의미—영원히 얻은 것
하나님 앞에 완전무결한 의; (법적으로, 신분적으로, positionally) 완벽한 의인
(잘못하면 다시 죄있다 선포하는 것이 아니라, 다시 물리고 번복하고 취소하는 의가 아니라) 영원히 의롭다는 의미
신자편에서, 여전히 죄성, 약점, 결함, 실패로 가득, 그러나 한 번 칭의—영원히 효과; 영원히 물리지 않음
행위로, 어떤 보충, 보완도 필요치 않은 완성된, 완전한 선물—‘죄사함을 얻었느니라’ 선포의 의미
이 상태가 영원히 지속!
사탄이 고소해도, 사람들이 반발해도, 번복 불가, 철회, 파기 불가—영원히 효과, 든든히
종결된, 완성된, 선고; 영원히 견고한, 뒤집을 수 없는, 언약적 선포
이것이 현재 이 사람에게 선포된 것
하나님께서 마음을 바꾸지 않으심 (히 6:17-18절 & 히 8:12절)
시편 103:12 동이 서에서 먼 것 같이 (동과 서가 서로 영원히 만날 수 없듯이) 우리 죄과를 우리에게서 멀리 (영원히) 옮기셨으며
미가 7:19 다시 우리를 긍휼히 여기셔서 우리의 죄악을 발로 밟으시고 (He will subdue, trample our iniquities) (큰 돌처럼 무거운) 우리의 모든 죄를 (영원히, 완전히) 깊은 바다에 던지시리이다
깊은 심해에 던져진 돌—다시는 꺼집어 올리지 못함; 영원히 사라짐
다시 한번, 죄사함, 칭의의 영원성 강조; 성도의 영원한 안전, 구원의 확신 강조
용서했다가 정죄? (용서해 주었는데, 하는 행동을 보니, 영 마음이 안든다—따라서 죄사함 취소?)
그 부르심에 합당하게 행하지 않으면, 혹은 어떤 죄에 빠지면, backsliding하면, 죄사함은 취소하지 않으심
그 대신에, 정죄 대신, 징계, 연단을 통해 회복하심 (때때로 혹독하지만, 죄사함은 물리지 않으심)
그 죄 조차 이미 십자가에서 이미 지불되었음을 자각, 발견 (요일 2:1절)
(죄를 범해도) 그 은혜의 부요, 영광 속에서, 하나님의 선하심, 신실하심으로 영원히 지켜지며, 보호 약속; 결코 버리지 않으실 것, 영원히 보호하실 것 약속, 따라서 영원히 안전
시편 89:33 그러나 나의 인자함(my steadfast love)을 그에게서 다 거두지 아니하며 나의 성실함(my faithfulness)도 폐하지 아니하며
시편 89:34 내 언약을 파하지 아니하며 내 입술에서 낸 것(약속, 언약)도 변치 아니하리로다
시편 89:33 But I will never take my love from him. I will never stop being loyal to him.
이 진리, 진술을 현재 이 중풍병자에게 적용하면, ‘내가 너를 끝까지 책임져 주겠다’는 의미
다시 말해, 그 구원의 완성도 하나님께서 책임지신다는 의미 (이사야 49:15절)
천성에 이르는 그 날까지, 끝까지 하나님 편에서, 견인하시겠다는 약속이 포함
호세아 11:9 내가 나의 맹렬한 진노를 발하지 아니하며 내가 다시는 에브라임을 멸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내가 사람이 아니요 하나님임이라 … (사람의 약속—변덕적; 손바닥 뒤집듯, 그러나 하나님의 약속—영원히 신실, 변치 않으심)
둘째, 모든 죄가 사함을 받음 (예수께서 이 중풍병자의 모든 죄를 cover)
“이 사람아 네 죄 (모든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your sins are forgiven you)
누가 7:48 이에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 죄 사함을 얻었느니라 (Your sins are forgiven!) 하시니
죄사함—(미완품이 아니라) 완성품
원죄뿐 아니라 모든 자범죄도 담당, 감당
그 적용에서 어떤 죄도 완전히 cover, 영원히 cover
이사야 38:17 보옵소서 내게 큰 고통을 더하신 것은 내게 평안을 주려 하심이라 주께서 나의 영혼을 사랑하사 멸망의 구덩이에서 건지셨고 나의 모든 죄는 주의 등 뒤에 던지셨나이다
시편 103:3 저가 네 모든 죄악을 사하시며 네 모든 병을 고치시며
미가 7:19 다시 우리를 긍휼히 여기셔서 우리의 죄악을 발로 밟으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깊은 바다에 던지시리이다
모든 죄(어떤 사악한 죄도; 바다의 모래알보다 많아도)가 영원히, 모두 사함 받음
지금까지 범한 죄뿐 아니라 앞으로 지을 죄, 죽는 그 날까지 범하는 죄까지 다 담당
전부 다 은혜가, 십자가가 cover!
십자가의 그리스도) 흉악범, 최악의 범죄자, 강도의 죄도 cover—이것이 은혜의 파워, 통치
죄사함의 영원성뿐 아니라 완전함 강조
“죄 사함” (죄의 기록 제거; 모든 죄가, 평생동안 사람이 남기는 모든 허물과 죄가 cover)
시편 85:2 주의 백성의 죄악을 사하시고 저희 모든 죄를 덮으셨나이다(셀라) (가던길을 멈추고, 하는 일을 멈추고 이 진리 앞에깊이 생각해보라, 그러면 마음대로 살고 행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더 경외하며 더 강한 진리 속에 성화의 길을 가게 될 것)
모든 죄가 cover되면, 방종, 방탕, 마음대로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더 경외, 예배, 섬김
죄사함) 감정이 아니라 언약에 기초한 것; 인간적인 것이 아니라 신의 메세지
따라서 새언약에서, 다음과 같이 선포
예레미야 33:8 내가 그들을 내게 범한 그 모든 죄악에서 정하게 하며 그들의 내게 범하여 행한 모든 죄악을 사할 것이라
언약에 기초한, 절대로 돌이킬수 없는 완전한 죄사함!
그 근거? “저희 믿음”
주목할 것) 죄 사람이 언제 발생하는가? 믿을 때 발생 (이 믿음 속에는, 죄에 대한 신음, 애통, 회개도 포함, 그러나 깊이 강조하는 것—믿음)
주목할 것) 믿음으로 나아 올 때, 죄사함 선포!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박은 사람들, 교회의 잔인한 핍박자 바울, 잔인한 살인 교사자 다윗, 십자가에 함께 못박힌 악한 강도, 악하고 이기적인 약탈자 세리, 맹세, 저주하며 주를 부인한 악한 배반자 베드로 (마가 14:71) 등—다 은혜로우신, 긍휼의 하나님으로부터, 죄사함 받음 (그리스도의 피가 모든 죄를 영원히 다 cover)
죄사함의 영원성, 완전성—이 두 가지 진리 때문에, 마태 9:2절에서, 예수께서는 다음 진술을 추가
Mat 9:2 … 소자야 안심하라 (my son, be of good cheer; Cheer up; Be courageous; 그 이유?)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안심하라’) 평안하라, 기뻐하라, 구원의 확신을 가지라 의미 다 포함
한마디로, ‘기뻐 뛰어라’
그 이유?
왜냐하면 이 죄사함은 영원한 죄사함이기 때문에 & 모든 죄를 사함 받기 때문에 & 예수께서 대신 십자가에서 이 중풍병자의 죄값을 지불하실 것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죄사함을 주시면, 선포하시면, 영원히 기억치 않으심
즐거움, 평강, 감사의 근원—여기에
죄 사함 때문에 신앙 생활, 죄 사함 때문에 사역, 죄 사함 때문에 항상 기뻐할 수 있음, 항상 감사할 수 있음
정죄가 마땅, 그러나 은혜가 그 마음을 점령
그 마음에 양자로서 평화, 평강, 자유, 즐거움, 소망이 발생
하나님은 누구에게 죄사함을 선포하시는가?
지붕을 뚫고 예수께 나아온 믿음의 사람들에게, 죄 사함을 선포
이 때, 무거운 죄의 짐이 실제로 벗겨져 나감
진실로 회개하고 믿은 신자—하나님 편에서, 다시는 정죄치 않으심 (물론, 신자의 범죄의 경우, (심판자가 아니라) 아버지로서 죄에 대한 징계, 혹독한 처벌은 하심)
결론)
누가는 여기서 처음으로 한 죄인이 하나님으로부터 죄사함을 받는 장면을 소개
Luk 5:20 예수께서 저희 믿음을 보시고 이르시되 이 사람아 (귀한 믿음의 사람아; 네 믿음이 너무 귀하고 아름답구나!) 네 죄 (모든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시니 (하나님 나라로 인도; 하나님 나라를 상속)
이 사람들이 지붕을 뚫고서라도 예수 앞으로 나온 이유—죄사함을 갈망하며 나아온 것이 아니라 병고침을 받기 위해 나아옴
Luk 5:17 … 병을 고치는 주의 능력이 예수와 함께하더라
주목할 것—죄사함 선포 먼저, 그 다음 고치심
주목할 것) 병고침보다 죄 사함 선포가 먼저
죄사함 선포—5:20절
병고침 선포—5:24절
무슨 의미?
그런데 놀랍게도, 가장 먼저, 이 병자에게, 병고침이 아니라, 죄사함이 선포
왜 예수께서는 병고침이 아니라 죄사함을 선포하시는가? 왜 죄사함을 선물로 주시는가?
왜냐하면 예수께 이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것) 병고침이 아니라 죄사함이기 때문
이 사람에게 당장 필요한 것, 시급한 것) 병고침, 그러나 예수께서는 병고침보다 죄사함이 이 사람에게 더 보배로운 선물임을 아심
중풍병의 억눌림, 신음으로부터 해방보다 더 중요한 것은, 죄의 무거움, 비참, 신음, 저주로부터 자유케 되는 것이기 때문
모든 사람에게 진실로 중요한 것; 절실히 필요한 것) 병고침 이적, 질병의 치유가 아니라 죄사함
이 사람의 믿음(not, 이 사람의 미덕, 행위)을 보시고, 최고의 선물을 가장 먼저 제공
가장 먼저, 죄의 형벌, 저주, 죄의 기록으로부터 해방, 자유를 선포, 그 다음, 병을 고치심
믿음으로 나아올 때, 전혀 기대하지 못한 뜻 밖의 선물—“죄사함” 받음
죄인에게 주어지는 최상의 선물은 무엇인가?
시편 32:1 허물의 사함을 얻고 그 죄의 가리움(죄사함)을 받은 자는 복이 있도다
복 있는자) 많은 금과 은과 재물을 소유한 사람? 육체의 병을 고침받은 자? No
예수를 믿어 죄사함 받은 자
죄사함의 고귀함, 가치, 보배로움이 보이는가? 이 선포 속에 감추어진 보배가 보이는가?
예수를 믿으면, 죄사함과 칭의를 얻는 다는 이 진리, 이 복음, 보배—보이는가?
이것이 진실로 보이면, 이 가치, 의미를 진실로 알면, 모든 것을 버리고 뒤로하고, 주를 좇기 시작 (천성, 새예루살렘을 바라보며 살기 시작)
예수 안에 있는, 죄사함의 보배, 가치가 보이지 않으면, 늘 세상, 세속에 집착; 변화가 일어나지 않음
죄사함에 대해, 십자가와 연결하여, 다음주에 좀더 자세히, 깊이 조명
죄사함과 병고침—어느 것이 더 어려운가? 어느 것이 더 중요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