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몬 왕의 명약
솔로몬 왕은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여 세상에서 가장 많은 지혜를 가진 왕이고 부귀와 영화가 전후후무한 왕입니다.
뿐만 아니라 솔로몬 왕의 처첩은 열왕기 상 11장 3절에 기록된 말씀같이 후비가 700명이고 빈장이 300명이었다 하였으니
솔로몬 왕은 특별한 무슨 비방 약을 먹지 않고서는 1000여명의 후궁을 거느릴 수가 없었을 것입니다.
요새는 한사람의 부인도 잘못 거느리어 필자에게 상담하여 오는 사람이 많이 있었습니다.
조용한 시간에 중년 남자들의 상담은 모두 정력이 약하여 고민하는 상담입니다.
필자가 전주에서 감초양 약국을 개국하고 있을 때에 어느 신사 분이 선생님 나 좀 살려 달라고 애걸하여 어쩐 일 인가고 하니 윗통을 부끄럼도 없이 벗어 붓이면서, 선생님 이것 좀 보십시오. 저녁마다 잠자리에서 집사람이 물어뜯어서 이렇게 되었으니 고명하신 선생님께서 좋은 약을 지어 달라고 하면서 울면서 선생님 나좀 살려 달라고 하소연을 하여서 좋은 약을 지어 드린 일이 있습니다.
모든 남자가 가지고 있는 궁금증은 솔로몬은 어찌하여 천명의 후궁을 거느리고 떵 떵거리고 잘 살수 있었나 하는 의문이 있을 것입니다.
열왕기 상 4장 32절-33절 “저가 잠언 삼천을 말하였고 그 노래는 일천 다섯이며 저가 또 초목을 논하되 레바논 백향목으로부터 담에 나는 우슬초까지 하고 저가 또 짐승과 새와 기어다니는 것과 물고기를 논 한지라”
솔로몬이 잠언 삼천을 말 한 것 가운데 여러가지가 잠언서에 기록되어 있고, 노래를 1005가지를 노래를 지은 것 중에 유일하게 아가서가 남아 있습니다.
아가서는 사랑의 노래로 물론 교회와 신부와 신랑 예수그리스도와의 사랑의 노래이지만, 아가서에 나오는 좋은 약재를 사용하면 솔로몬의 명약을 찾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솔로몬 왕은 지혜의 왕으로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왕이었던 것은 누구나 인정합니다.
지혜로운 왕이 초목을 논하였습니다.
오늘날로 말하면 본초 강목을 저서한 것과 같이 草木중에 어떤 나무와 어떤 풀이 어디에 좋다는 것을 알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불행하게도 솔로몬이 초목을 논한 것이 기록이 없어져서 대단히 실망스러운 일이지만, 이 초목을 논한 책이 아가서나 전도서 같이 전해 졌다면 대단히 좋은 한의서가 될 것도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레바논의 백향목으로부터 담장밑에나는 우슬초까지 논하였다고 하니 방대한 양의 식물을 연구한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를 하고 식물의 좋은 성분을 아는 솔로몬이 정력에 좋은 식물을 안 먹을 리는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솔로몬 왕이 일천 번제를 드린 후에 주신 약속 중에 지혜와 부와 귀와 영화만 약속하였지 건강과 정력까지 주신다는 약속은 없었기에, 하나님이 주신 지혜로 초목을 논하면서, 건강식품과 정력제를 찾아내어 복용을 하였을 것입니다.
솔로몬 왕은 초목만 연구한 것이 아니라 동물들에 대한 연구도 하였습니다.
“짐승과 새와 기어다니는 것과 물고기를 논 한지라”
짐승은 우리가 잘 아는 큰 동물로 요새 중국 사람같이 생각한다면 곰을 연구하여 곰의 쓸개가 좋다는 것이나 곰 발바닥이 좋다는 것, 호랑이 뼈가 어디에 좋고, 물개의 해구신이 양기에 좋다는 것을 이미 연구하고 좋은 부위는 많이 먹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새를 연구한 것도 상당히 의미가 깊은 것입니다. 새도 정력에 아주 좋은 새가 있습니다.
위에 기록한 신사 분이 정력이 약하여 잠자리마다 부인에게 물어 뜯겨 견디지 못하겠다고 하소연한 사람에게 필자는 새의
처방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참새를 잡아서 하루에 20마리씩 장복하여 먹으라는 한마디를 가르쳐 주었더니, 그분이 겨울 내내 참새만 잡아먹고 다녔습니다. 얼마 후에 약국에 찾아온 그분에게 지금도 물어뜯기냐고 말했더니 아니라 요새는 내가 쪼아 준다고 말하여 웃어넘긴 경험이 있습니다.
솔로몬은 기어다니는 것도 연구하였습니다.
기어다니는 것은 파충류나 곤충을 말합니다. 기어다니는 동물 중에도 좋은 약재가 되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기어다니는 것 중에 좋은 약재들은 독자들이 필자보다 잘 알 것이기에 상략하고자 합니다.
한국인들은 기어다니는 동물들을 징그럽게 여기지 않고 너무 많이 잘 먹어서 우리끼리한 농담이 있습니다.
송충이를 가장 빨리 구제하는 방법은 송충이가 정력에 좋다고 신문에 특별 기고를 한번만 한다면 우리나라의 송충이는 씨가 말라지고 송충이를 수입해서라도 먹을 것이라 하면서 웃고 넘긴 사실이 있습니다.
솔로몬은 물고기도 연구하여 논하였습니다.
요새야 물고기가 좋다고 하면서 물고기를 많이 먹으라고 말하지만 물고기는 여러 가지로 좋은 것입니다. 물고기는 큰 물고기를 먹는 것보다는 작은 물고기를 통째로 먹는 것이 더 좋은 것입니다. 그렇지만 물고기를 회로 먹는 것은 필자는 절대로 금합니다. 물고기를 회로 먹고서 이익을 보는 것보다 해를 보는 것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중국에 가면 고급 관리들이 미국에서 오신 목사 선생님을 대접하겠다 하고 좋은 음식을 대접합니다.
중국의 좋은 음식, 고급 요리는 우리가 평소에 먹을 수 없는 요리입니다.
닭 발가락, 메뚜기, 전갈, 오리발 지느러미, 하마 개구리 등 우리가 안 먹는 것을 요리한 것이 고급 요리입니다.
얼마 전에 도문시 시장이 미국에 갔을 때 잘 접대한 보답으로 고급 식당으로 가서 좋은 고급 음식을 대접받았습니다. 그 중에 하마라는 검은 개구리 요리입니다.
개구리 다리 요리는 늘 듣고 보고 먹어 보았지만 배도 안 딴 통개구리 요리를 기름에 볶아 내었는데, 네 다리가 그대로 달려 있고, 배는 벌레를 많이 잡아먹어서 배가 통통한데 이것을 드시라고 개구리 한 마리를 젓갈로 집어서 줍니다. 시장이 주는 것을 안 먹을 수도 없고하여 순교하는 마음으로 눈을 딱감고 먹은 일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리가 중국에서는 건강에 좋고 정력에 좋다고 하면서 귀한 손님이 오면 자기들이 먹으려고, 손님 접대 핑게대고 손님을 모시고 많이 먹습니다.
잉어회를 대접받을 때에 산 잉어를 내장은 가만두고 살만 포를 떠낸 후에 살을 원모양대로 그대로 덮어서 상으로 내어 옵니다. 잉어는 아직 살아서 아가미를 벌떡거리며 숨을 쉬고 있는데 살을 뜯어서 초장을 찍어 먹으며 좋다고 웃으며 저녁을 먹습니다. 뒷면을 먹기 위해 잉어를 뒤집을 때 잉어가 아픔을 견디지 못하여 펄쩍뛰며 요동을 쳐도 아무런 감각이 없이 맛있게 떠들면서 먹는데 필자는 너무 잔인하여 먹을 수가 없습니다.
싱싱한 산 잉어를 회쳐서 먹으니 어떤지는 몰라도 잔인한 요리는 하나님도 기뻐 아니하시어 먹어도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솔로몬은 레바논 백향목에서 담밑에나는 우슬초까지 식물을 연구하고, 짐승과 기어다니는 것과 물고기까지 연구를 하면서 거기서 좋은 것을 먹으며 건강과 정력을 유지 한 것을 보게 됩니다.
솔로몬이 지은 아가서 7장 13절에 합환채가 향기를 토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솔로몬은 정력제로써 합환 채를 사용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창세기 30장 14절 -15절 “맥추 때에 르우벤이 나가서 들에서 합환 채를 얻어 어미 레아에게 드렸더니 라헬이 레아에게 이르되 형의 아들의 합환 채를 청구하노라. 레아가 그에게 이르되 네가 내 남편을 빼앗는 것이 작은 일이냐 네가 내 아들의 합환 채도 빼앗고자 하느냐 라헬이 가로되 그러면 형의 아들의 합환채 대신에 오늘밤에 내 남편이 형과 동침하리라 저물 때에 야곱이 들에서 돌아오매 레아가 나와서 그를 영접하며 이르되 내게로 들어오라 내가 내 아들의 합환 채로 당신을 샀노라 그 밤에 야곱이 그와 동침하였더라”
야곱이는 낮에는 들에서 양을 치는 중노동을 하여야 하고, 저녁에 집에 돌아오면 네 아내가 기다리고 있으니, 아무리 정력이 강한 사람이라도 견딜 수가 없어서 정력이 쇄한것 같이 생각됩니다.
르우벤이 어린이 때에 보리 베는 데를 따라나갔다가 우연히 아름다운 향기가 나는 꽃풀이 있어서 뜯어 왔습니다. 영어로는 MAYAPPLES, MANDRAKE라는 흰 독말풀 같은 풀을 뜯어 왔는데, 어머니 레아가 보니 신통하게도 맏아들이 합환채라는 최음제 풀을 뜯어 온 것입니다.
히브리 원어로는 두다아임 이라는 말로, 말뜻은 연애한다는 원어를 가진 풀입니다.
발정과 수태력 증진에 좋은 효과가 있는 약초입니다.
길고 굵은 뿌리는 가끔 둘로 갈라지는데 모양이 사람 하체 같아서 팔레스타인 토착민들은 이 뿌리를 가지고 있으면 행운이
온다고 생각합니다.
열매는 5월경에 익으며 꽃이 필 때 강한 마취 성의 향기가 있습니다. 이 합환 채는 희귀 식물로서 사랑의 과실로 여기고 정력제와 최음제로 사용한 약초입니다.
이 귀한 합환 채를 라엘에게 주고 남편 야곱과 레아가 동침을 한 것입니다.
솔로몬은 합환 채를 이미 효능을 알고 애용한 것 같이 생각합니다.
솔로몬이 저서한 아가서 7장 13절 “합환 채가 향기를 토하고 우리의 문 앞에는 각양 귀한 실과가 새것, 묵은 것이 구비되었구나. 내가 나의 사랑하는 자 너를 위하여 쌓아 둔 것이로구나”
솔로몬은 사랑하는 사람을 위하여 합환채를 준비하고 목은 열매. 새 열매, 각종 귀한 좋은 열매를 몸에 좋고 건강에 유익하고 정력에 좋은 열매들을 준비하였다는 말을 기록한 것을 볼 때 이미 솔로몬은 합환 채로 정력을 돋구는 일을 하지 않었었나를 생각케 합니다.
솔로몬이 쓴 아가서 3장 13절에는 솔로몬이 신부를 칭찬하면서 가장 좋은 인체에 건강과 아름다움을 주는 초목으로 칭찬을 하였습니다.
솔로몬이 말한 이 초목은 우리에게 아주 좋은 건강과 아름다움을 주는 약재입니다.
“네게서 나는 것은 석류나무와 각종 아름다운 과수와 고벨화와 나도 초와 나도와 번홍화와 창포와 계수와 각종 유향목과
몰약과 침향과 모든 귀한 향품이요”
그후에도 “동산의 샘이요 생수의 우물이요 레바논에서부터 흐르는 시내로구나” 하면서 그리스도의 신부된 성도를 극찬하였습니다.
솔로몬은 자기가 연구한 결과 가장 귀하고 좋고 아름답고 향기로운 것을 총동원하여 그리스도의 신부를 칭찬하였습니다.
여기서 솔로몬이 예를 든 식물을 상고하여 보겠습니다.
1. 석류나무 -
아가서 8장 2절 “내가 너를 이끌어 내 어미 집으로 들이고 네게서 교훈을 받았으리라. 나는 향기로운 술 곧 석류 즙으로 네게 마시웠겠고”
하나님의 귀한 은혜를 받은 대가로 주님을 집에 모셔들이고 대접할 것은 석류 즙을 내어 석류 즙으로 대접하겠다는 말을 하였습니다.
석류 즙은 포도즙과는 달리 흔한 것이 아닙니다. 석류 즙은 빨간 색깔이 도는 향기로운 고급 음료겸 귀한 약제입니다.
청량감과 피로 회복과 이상에 말한 석류 피의 효과가 있어서 정장 작용과 건위 작용과 진통 작용과 남자에게는 정력을 주고, 여자에게는 대하를 없애 주고 허리에 힘을 주는 음료수입니다.
과량을 섭취하여도 취하지 않는 아주 좋은 쥬스로는 석류쥬스 이상은 없는 것입니다.
석류는 또한 감기 예방과 기관지 천식에 다른 약재와 배합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축농증과 기관지 천식에 월등한 효과가 있고 석류와 레몬을 배합하여 성인병 예방에도 사용합니다.
고기류를 많이 섭취 하였을 때에는 피가 탁하여져서 암이나 각종 성인병을 유발하는 요인이 되기도 하지만 석류 씨와 레몬을 배합한 차를 만들어 늘 마신다면은 겨울철에 감기 예방은 물론 항상 맑고 깨끗한 혈액을 유지하여 성인병의 근원을 없애주게 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성인병은 고단백질과 고지방의 영향으로 인체가 산성화가 되어서 피가 탁하여지고 신진대사가 원활치 못하여 일어나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산성화되는 일을 막는데는 석류 씨가 아주 좋은 약재입니다.
필자의 울안에 석류나무가 있어서 한국에서 열리는 석류보다 두배이상 크고 탐스러운 석류가 주렁주렁 열립니다. 이 석류를 쪼개어 쥬스를 내어 먹으면 여러 가지로 상쾌하고 이상의 본초강목에 기록되어 있는 효력이 상쾌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석류나무를 집에다가 심고 거름을 잘 주어서 잘 키우시기를 바랍니다. 이 석류나무 주스는, 석류 즙은 솔로몬이 좋다고 인정한 최상의 음료입니다. .
2. 각종 아름다운 과수 -
자고 이래로 과일을 많이 먹어야 건강하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사과 한개를 먹는 것은 약중에 최상의 약이다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듯, 각종 아름다운 과실을 많이 먹을 때 우리에게는 건강과 아름다움이 더 오게 되는 것입니다.
과일을 많이 먹되 아름다운 과일을 많아 먹어야 합니다. 과일이 아름답지 못한 것은 좋은 것이 아닙니다.
3. 고벨화 -
인도와 애급에서나는 작은 관목으로 5월경에 흰 꽃이 피는데 향기가 드높아서 흔히 꽃다발을 만들고 사랑하는 연인에게 주는 상찬의 꽃다발에 사용하였고 여인들이 이 꽃을 몸에 꽂고 다니고 지금도 엔게디에서는 이 고벨화를 많이 재배하고 그 잎으로 만든 가루를 화장품으로 옛날부터 많이 사용하는 나무입니다.
한의학의 연구 대상에서 제외된 먼 나라의 나무이기에 한의서에서는 약성에 대한 설명이 없지만 고벨화를 재배하고 연구하여 볼만한 나무입니다.
4. 나도초 -
나도초는 히말리야가 원산지인 甘松香 풀을 말합니다. 나도향이라하여 예수님에게 마리아가 부어 드린 향이 이 나도초의 뿌리에서 추출하여 낸 향품으로 가격이 매우 비싼 향품나무 입니다.
이 나도 초의 풀의 가격이 비싸서 1파운드에 100 데나리온으로 계산하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값지고 귀한 향을 뿌리에서 얻는 풀입니다.
5. 번홍화 -
番紅花는 연미과의 다년생 초본으로 구근으로부터 솔잎 모양의 잎이 핍니다. 키는 약 10cm이고 늦가을에 아름다운 보랏빛 꽃이 피고 좋은 향기를 품기는 풀꽃 입니다.
꽃은 음식물의 염료나 맛을 돋우는데 사용하기도 하고, 특히 옛날 로마 사람들이 번홍화를 목욕물에 넣고서 그 물로 목욕을
하였습니다.
희랍 사람들은 번홍화 즙을 집안과 극장 같은 곳에 뿌렸다고 합니다. 무슨 좋은 약성 분이 있기에 로마 사람들이 목욕물에
번홍화를 넣고 목욕을 하였을 것입니다.
한번 약성을 연구해 볼만한 좋은 귀한 약초인 것입니다.
6. 창포 -
창포는 팔레스타인에는 없는 식물로 수입 약품이었습니다. 그만큼 좋은 약재이므로 솔로몬 당시에 수입하여 사용할 정도로 좋은 약재입니다.
창포는 우리 나라에서는 흔하고 많이 생산되어 귀한 약으로 사용 안하지만 솔로몬 왕 당시에는 귀한 약제로 사용하였습니다.
건위제, 진해제, 곽란, 상기 통달 제로 특별히 남자가 소변을 자주 보러 다니는 사람들에게 소변보는 수를 줄여 주고 하초에 힘이 있게 하는데 사용하는 약제라고 기록되었고 건망증에도 좋은 약제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7. 계수 -
이 계수도 우리가 잘 아는 계피. 육계, 계지등으로 이미 한약재에서 좋은 약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약재도 수입 약품으로 솔로몬 당시에도 동양으로부터 수입한 약재입니다.
약효는 건위, 강장, 발한, 신체 유약, 관절염, 두통, 반신불수 등에 사용하는 좋은 약재로 솔로몬이 이미 수입하여 사용하던
한약재입니다.
8. 유향목 -
乳香은 동인도나 아프리키북부에서 나오는 높이 12m정도의 교목인데 나무를째 어두면 거기에서 나오는 분비물을 받아서 말리 운 방향이 있는 고무입니다.
이 유향은 동방 박사가 아기 예수께 바친 예물이기도 하고 거룩한 聖香으로 사용 하는 것이지만 약성 분도 뚜렷이 좋은 약재이기도 합니다.
예레미야서 8장 22절 “길르앗에는 유향이 있지 아니한가 그곳에는 의사가 있지 아니한가 딸 내 백성이 치료를 받지 못함은 어쩜인고”
예레미야 46장 11절 “처녀 딸 애급이여 길르앗으로 올라가서 유향을 취하라. 네가 많은 의약을 쓸지라도 무효하여 낫지 못하리라”
에레미야 51장 8절 “바벨론이 졸지에 넘어져 파멸되니 이로 인하여 울라 그 창상으로 인하여 유향을 구하라 혹 나으리라”
예레미야선지자는 유향을 아주 좋은 약으로 세상에서 제일 좋은 약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유향의 약성은 달고 매우면서 약간 따뜻한 감이 있는 약입니다. 약 70%가 수지이고, 고무 과 유황소가 들어 있습니다. 진통, 어혈, 타박상 통증, 활혈, 去惡氣, 중풍, 말이 잘 안 풀리는데, 부인 난산, 불면, 종기 등에 유효하게 사용합니다.
9. 몰약 -
몰약은 아라비아어로 마라(MYRRH)라는 쓰다는 뜻으로 아라비아와 인도에서 산출되는 감람나무과에 속하는 3M 가량 되는 교목으로 미루나무 껍질을 상처내어 분비되는 누런 빛의 즙을 말린 것으로 ,그 파쇄면은 지방분으로 인하여 광택이 있고, 방향이 있고, 자극적인 쓴맛이 있고, 방부제와 향료와 약재로 사용합니다.
주로 간에 대하여 작용하면서 수지와 고무 성분이 많은 황색 내지 황갈색의 덩어리입니다.
진통. 파혈, 유방염, 복통, 지혈, 어혈 독종, 간에 피가 부족할 때나 산후 복통에, 치질 등에 사용합니다.
10. 침향 -
침향은 의복 등에 뿌리는 중요한 향로로 사용되었지만 오늘날 우리가 생각하는 침향 (ALOE VERA, L)은 아닙니다.
침향에는 다년생 초본인 침향이 있고 약용으로 쓰는 서향과에 속하는 상록교목으로 높이 20M이상인 나무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약용에 쓰이는 침향을 생각하겠습니다.
약용으로는 알로에를 침향으로 잘못 번역되었습니다. 알로에 편을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알로에 침향은 폐, 비장, 위장, 신장, 심장, 간장 등에 약리 작용을 하여 진해, 건위, 강장, 토사, 요담통, 거담, 피부병,
독충에 물린데, 살균제로 화상과 동상과 가려움증 등과 오장을 보양하는데 사용하는 좋은 약재입니다.
아가서에는 이외에도 솔로몬이 좋은 약제를 많이 기술하였지만 우리는 여기서 좋은 약제를 연구하고 사용함으로
우리에게 건강을 이루는 길도 알아봐야 할 것입니다.
솔로몬의 건강법과 정력제도 연구하여서 우리도 하나님이 은혜로 주신 생명의 날 동안까지는 강건하게 살아가야 하겠습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기묘한 식물과 동물들을 식품으로 주시면서 다스리고 정복하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우리가 사는 날
동안 이것을 잘 연구하고 발전 사용하여 건강하게 살아가는 것이 우리에게 주신 모든 동식물을 정복하는 일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동식물을 솔로몬과 같이 논할 수 있는 것이 하나님의 정하신 뜻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세상에 사는 날 동안 하나님을 잘 공경하고, 하나님이 주신 지혜를 잘 활용하여 주어진 생명의 날을 강건하게 기쁨을 누리면서 즐거움으로 살아야 가야 할 것입니다.
은혜 / 목사 / 약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