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탁구 관련 글을 적다 보면 스웨덴 선수들 이름이 특히 어렵습니다. 글자도 어렵고 발음도 어렵습니다. 그냥, 영어식으로 읽다 보면 전혀 다른 사람이 되는 겁니다. 그래서, 스웨덴 선수들에게 직접 물어봤습니다. 스웨덴 말은 알지도 못하고. 이번에도 적당히 콩글리시로 버무렸습니다. 헬로, 오케이, 땡큐, 네임 플리즈!!!!!
(2019년 크로아티아 오픈 남자 개인단식 결승전 안톤 칼베르그 VS 크리스티안 카를손)
(출처 : 유튜브)
먼저 왼 편에 있는 선수가 스웨덴의 크리스티안 카를손(Kristian Karlsson)이고 왼편에 있는 선수가 안톤 칼베르그(Anton Kallberg)입니다. 두 선수는 현재 티모 볼(Timo Boll)과 독일 탁구 분데스리가(TTBL) 뒤셀도르프(Düsseldorf ) 클럽에서 뛰고 있습니다. 두 선수는 올해 크로아티아(Crotian/챌린지) 오픈 결승전에 나란히 올라 안톤 칼베르그가 4-1(11-8, 11-8, 12-10, 8-11, 11-4)로 이기고 우승했습니다. 크리스티안 카를손은 '칼슨'이라 많이 읽는 데 잘못된 표현입니다. 카를손이 정확합니다.
한 때 마티아스 팔크(Mattias Falck) 역시 결혼 전에는 마티아스 카를손이란 풀 네임을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너는 한때 카를손 브라더스로 유명했다고 콩글리시를 날렸더니, 크게 웃으면 한 명은 이제 이름이 바뀌었다고 친절히 이야기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있는 안톤 칼베르그는 순전히 독일식 발음입니다. 안톤 칼베르그의 스웨덴 이름은 Anton Källberg이고 발음은 놀랍게도 안톤 셀르베리입니다. 앞으로, 스웨덴 선수 중에 berg가 들어가는 선수가 있으면 베리로 읽으시기 바랍니다. 제가 이름이 베리(Very/Berg) 디피컬트 하다고 말했더니, 씩 웃으며 그냥 안톤 칼베르그라 발음해도 전혀 상관없다고 이야기해 주었습니다.
(2019년 스웨덴 탁구선수권대회 남자 개인단식 결승전 트룰스 뫼르고드 VS 크리스티안 카를손)
(출처 : 유튜브)
그리고, 2019년 스웨덴 챔피언인 트룰스 모레가드(Truls Moregard). 이 선수 역시 독일식 발음 그대로 읽으면 모레가드지만, 정확한 스웨덴 이름은 Truls Möregård입니다. 스웨덴 어로 트룰스 뫼르고드로 발음해야 합니다. 제가 트룰스 뫼르고드라 부르니 발음 좋다고 칭찬 들었습니다. 물론, 이 수 많은 선수들의 정확한 이름을 다 알 수는 없습니다. 그래도, 정확한 이름 정도 알고 있으면, 다음에 대회장에서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혹시, 다음에 대회장에서 보면, 정확한 이름을 알고 있다 한번 불러보시기 바랍니다. 트룰스 모레가드보다 트룰스 뫼르고드를 훨씬 더 좋아합니다.
카페 활성화를 위해 빠빠빠 탁구클럽 카페 앱을 다운 받아 주세요!!
http://cafe.daum.net/bbabbabbatakgu/h9E6/33
(카페 앱 추가 하는 방법)
첫댓글 ㅎㅎ힘들겠네용
이름이 참 힘듭니다
@빠빠빠 힘드네요...ㅋㅋㅋ
뽜뽜뽜
뿡뿡뿡
그럼 결국 우고를 만나면
Mr.까우지아노! 라고 불러줘야하는걸까요..?
그렇게 부르면 엄청 좋아하지 않을까요
어렵당 ㅎㅎㅎ 빠빠빠님 5개국어 정도 배우셔야겠어요
그냥 이름만 제대로 읽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중한자료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이름을 제대로 불러주는건 참 중요한것 같습니다.
여기 일본에서는 이상하게도 중국선수들의 이름만은 자신들의 한자발음으로 읽어버리더군요...
한국선수들의 이름은 한자로 표기해도 비슷하게 발음하려고는 하는데 말이죠...
마롱을 마류, 딩닝은 테네...라고 읽더군요...-_-;;
한자어로 읽으니 이름이 이상해 지네요
일본과 중국은 양국가가 이름을
음독하기로 합의해 그렇게 부르고
한국과 일본은 양국가가 이름을
현지이름 그대로를 존중하기로 합의하여
그렇게 부릅니다~
@탑스핀 아하!!
그렇군요...^^
@탑스핀 아하!!
그렇군요...^^
우리나라 주세혁 선수도 요세횩? 주세횩? 서양 해설자들이 이렇게 부르는거 보면서 각 나라마다 발음이 확실히 다 다르구나 싶었습니다 ㅎㅎ
그래서 영어 철자가 자주 바뀐 걸로 알고 있습니다
2000년대 중반쯤 프랑스 리그에서 활동할때, 영상을 보니 유시육이라고 발음하더라고요..
그래서인지, 바뀐것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레슨을 해주었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