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올해 중2 여학생 엄마입니다.
우울증과 스트레스로 6월에 진통제를 과다복용하여 자살 시도를 했습니다. 약물복용 후 심장 두근거림 등의 이상 증상으로 직접 119를 불러 응급실에 갔고 응급실에서 상담 후 몇 번의 자살 시도가 있었던 걸 알았습니다.
그 후 개인병원 정신과를 방문하여 약 처방 받았으나 아이가 거부하여 복용하지 않고 병원만 몇 번 다니다 대학병원 진료를 보고 우울증과 스트레스가 심하다고 개학 직후부터 약 처방을 받아 복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근데 개학 직전 아이가 한 달 정도 폐쇄병동에 입원하고 싶다는 얘기를 했는데 이유를 물어보니 그냥 학교가 싫다고만 했습니다.
입원은 보류한 상태로 개학을 해 학교를 다니기 시작했는데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나 지금까지 계속 등교해서 조퇴하거나 병원 가는 날은 늦게 등교하는 중입니다. 약을 먹어도 약효가 길게 가지 않고 추가로 증상이 나타날 때 먹는 약도 한 시간 정도 지나면 약효가 떨어져 학교생활을 전혀 할 수가 없는 상태입니다.
상담센터는 계속 거부하여 진행할 수 없었고 제가 조금씩 얘기를 해서 알아보니 특별히 학교에서 문제는 없었다고 합니다. 근데 친구가 없다고 얘기하는데 결코 사회성이 부족한 아이는 아니었습니다. 학교 문제만 아니면 다른 일상생활은 잘하고 있습니다
학교 친구들과는 대화가 힘들다는데 집에서 마음 맞는 친구들과는 한 시간씩 통화도 잘하는 편입니다. 약은 부작용이 심해 아이가 끊고 싶어하지만 약 먹기 전에는 아침에 일어나는 것부터 너무 힘들어해 제가 억지로 먹이고 있습니다.
심리적으로 문제가 많은 것 같은데 상담센터를 거부하니 답답해서 도움 요청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사회성이 부족한 것도 아니고 좋아하는 친구들하고 잘 지내는 등의 모습을 보면 일반인들이 보기에는 우울한 상태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흔히 우울증이라고 하는 증상은 우울감-우울증-우울장애 순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장애 수준을 결정하는 것은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여부에 따라 판단되게 됩니다. 또한 청소년의 우울은 폭력성, 자기 학대, 등교 거부, 약물중독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되기 때문에 우울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좀 더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청소년 시기의 자살 시도 행동은 자살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아이가 원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도 좋겠지만 부모님의 단호한 결정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과다한 약물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도 심리적인 치료의 과정과 병행되어야만 치료가 가능하고, 단 우울이 발생한 원인이나 병의 증세에 따라 치료의 효과가 단기간에 나타나기는 어렵습니다. 꾸준한 약물치료와 심리치료가 반드시 병행되어야 함을 다시 한번 강조 드리며, 필요에 따라 가족치료가 병행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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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후기] >>초3학년~중2학년까지 왕따인 아이가 사회성 극복 치료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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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싸이앤북스
*사진첨부: pixabay
*작성및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윤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