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상을 기록하는 '다다라다'입니다. :)
살림을 하다 보면 정리해야 할 것이 끝도 없죠. 저는 오늘 그 중에서도 우리 집의 포인트가 되는 그릇장 정리하는 꿀팁을 공유하려고 해요.
완성샷 먼저 보여드립니다!
저는 색깔별로 정리를 했어요. 많은 그릇을 정리하려다 보니 색깔별로 정리하는 게 깔끔해 보이더라고요~
지금부터 많고 많은 그릇들 속에서 원하는 그릇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수납 및 정리법을 공유해드릴게요!
|컬러별로 그릇 수납하기
1. 원하는 그릇장 선택하기
제가 산 제품은 이케아 빌리 책장입니다. 네, 그릇장 아니고 책장이에요. 그릇장들은 장식성이 강해 사면이 유리라던가 키가 작고 폭이 넓은 등 저처럼 그릇이 어마어마하게 많은 사람에게는 부적절했어요.
① 좁은 장소에 최대한 많은 그릇을 넣는 것이 목표였고 그러기에는 빌리 책장이 딱 맞았습니다.
② 선반당 최대 하중은 30kg로 무거운 그릇들을 보관하기에도 훨씬 안심되어 좋았어요.
조립하면서 물건이 좋아 감탄했어요. 일단 조립하기도 쉽고, 튼튼하고 마감이 잘 되어 있어요.
그리고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걸레받이 몰딩을 고려해 장 자체가 깎여져 나왔어요! 정말 세심한 것까지 신경 쓴 느낌이에요.
2. 색깔별로 수납하기
그다음, 선반에 색깔별로 차곡차곡 정리했어요. 나름 그라데이션을 생각하여 순서대로 넣었습니다.
3. 화이트&무채색 그릇 수납하기
가장 수가 많고 무거운 화이트 그릇들과 검은색 및 회색 등 무채색 그릇들도 함께 정리했어요.
모두 정리해서 수납하면 요렇게 완성!
|정리 용품으로 정리하기
그릇 정리할때 정리렉이나 와인잔걸이, 선반바스켓 등을 활용하면 훨씬 많은 양의 그릇을 편하게 수납할 수 있어요.
1. 도일리 페이퍼
곳곳에 나무 접시 꽂이도 보이고 그릇 정리대도 보이시죠?
그리고 전 그릇을 겹칠 때 사이사이마다 도일리 페이퍼를 다 깔아줘요. 그러면 그릇 표면이 긁힐까 봐 걱정되는 게 덜하기도 하고 겹쳐놓을 때도 무리가 덜 가는 것 같아요.
2. 스틸 선반
이번 그릇장 정리하면서 찾은 아이템 중 가장 애정하는 용품은 큰 그릇들을 나눠올릴 때 사용한 스틸선반이에요. 다이소 제품인데 기타 다른 제품들에 비해 가격은 월등히 싸면서 기능적으로도 떨어지지 않아요.
가격이 저렴해 괜찮을까 하고 걱정하며 하나 사봤는데 사용해보니 튼튼하고 안정감 있어서 여러 개 구매했어요.
3. 선반 바스켓
선반 바스켓이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것들인데 이렇게 공간을 나눠 쓰기 좋습니다. 저는 막 여러 군데에서 찔끔거리며 사서 색도 화이트, 스틸, 베이지 등 막 여러 가지인데 이것 역시 통일하면 깔끔해요.
개인적으로는 모던하우스 제품이 좋았어요. 사이즈도 소, 중, 대 다양하고, 가격도 저렴해요.
요렇게 된 스틸 선반 같은 것도 있는데 위의 바구니 모양과는 달리 양옆과 뒤가 뚫려 있다는 차이점이 있어요.
그래서 가볍고 가격이 싸고 높이가 더 낮아서 좁은 공간에 사용하기 좋지만 그릇이 뒤로 빠지거나 처지는 등의 불안정한 면이 있어요. 그래도 저렇게 긴 직사각형 그릇을 정리하는 데는 딱 좋아요
4. 우드 접시 꽂이
이런 나무 접시 꽂이는 많이들 사용하셔서 아실 거예요. 이건 그냥 다이소에서 저렴하게 구매하는 게 좋아요.
가격별로 나무 재질의 차이는 있을지 몰라도 기능상의 차이를 전혀 못 느끼겠어요. 여러 개를 사야 하는 입장에서는 3천원짜리냐 만 원짜리냐가 크게 다르므로 일단 저렴한 거!
5. 접시 선반
이것도 다이소에서 저렴하게 구매했어요~
참, 그릇마다 도일리 페이퍼 끼워놓은 것도 보이시죠? 전 사이즈별로 다양한 도일리페이퍼를 구매해놓고 저렇게 쓴답니다.
6. 와인잔 걸이
이 와인잔 걸이도 다이소에서 발견하고 하나 사봤는데 괜찮아서 하나 더 사서 두 개 걸어 사용하고 있어요. 가격은 오천원 정도였던 것 같아요.
7. 정리렉
착착 쌓아올릴 수 있는 오른쪽 그릇과는 달리 쌓아올리면 빙글빙글 돌아가는 밑이 둥근 볼은 이런 정리렉이 있으면 안정적으로 수납할 수 있어요.
8. 칸막이 정리함
자그마한 종지들은 이런 식으로 정리해뒀어요.
제가 쓴 제품은 다이소 다용도 칸막이 정리함 (대)보다 한 단계 더 큰 제품인데 깊이도 꽤 깊어 냉장고 정리에도 쓸 수 있습니다.
9. 수납 바구니
아니면 이렇게 끼리끼리 바구니에 담아 두는 것도 편하구요.
|선반 정리하기
1. 커트러리와 티컵
옆쪽에 커트러리와 티컵들 두던 선반도 있어요. 현재는 요렇게 최종적으로 정리되었고요.
2. 우드 제품
나무 제품들 모아두는 곳도 있는데, 현재는 이렇습니다! 쓰다 보면 계속 바뀌겠지만요^^
여기 말고도 씽크대 상부장으로 들어간 그릇들도(대체로 컵) 있고 수납장으로 들어간 그릇들 (대체로 소스볼이나 오븐용)도 있습니다. 어쨌든 넣기는 다 넣었습니다. 몇 개 더 사도 넣을 수 있을 정도...라고 믿고 싶네요 ㅎㅎ
지금까지 맥시멀리스트가 원하는 그릇을 한 눈에 찾을 수 있도록 설치한 그릇장과 각종 정리 팁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