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딸아이가 여드름이 나기 시작하면서 남자아이들에게 놀림을 받았고, 친한 친구가 자기를 싫어한다면서 단짝 친구 없이 한 해를 보냈어요. 그리고는 중학교에 입학해서 친구들하고 재미있게 지냈는데 2학년이 되면서 아는 친구가 하나도 없는 반에 들어갔습니다. 새 학기가 한 달이 지날 때부터 학교 가는 것을 싫어하더니 짝꿍이 마음에 들지 않고 여자아이들은 끼리끼리 어울리기에 자신이 비집고 들어갈 틈이 없다고 합니다. 부모인 저희들이 아이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있는데, 상황을 지켜볼지 상담을 받아봐야 할지 고민입니다. 학교에서는 마음이 편하지 않고, 갑자기 얼굴이 빨개지는 증상도 있다니 걱정이에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올려주신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친하게 지내는 친구없이 낯선 상황에서 새학기를 보내기가 얼마나 힘들었을까요.
그래도 자녀분이 혼자 고민만 하기보다 부모님께 자신의 상황을 이야기하고 도움을 청하고 있어서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평소에 부모님께서 자녀분의 말을 잘 들어주고 이해해 주셨기에 힘든 상황에서 자녀분이 부모님을 먼저 떠올리고 의지할 수 있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우리 아이가 친구 문제로 힘들었던 경험도 있지만, 작년에는 중학교라는 새로운 환경에서 나름대로 잘 적응하고 친구들과 잘 지내온 만큼 현재 상황에서 스스로 위축되기보다 자신감을 가지고 친구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부모님께서 자녀분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시면서 지지해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심리적인 불편감이나 갑자기 얼굴이 빨개지는 등의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거나 학교생활을 많이 힘들어한다면 상담기관을 방문하셔서 전문가의 보다 정확한 진단과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해드립니다.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자녀의 기질, 양육사, 발달사, 가족관계 등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개인 상담 또는 집단 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안전한 상황에서 적절한 사회성 기술을 습득하고 대인관계를 경험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김호정
학교 적응이 어려운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전문가 상담
아이의 현재 사회적 기술 수준에 관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이전의 친구 관계 경험을 되돌아보며 어려움의 원인을 찾고, 낯선 환경과 친구 관계에서 느끼는 불안과 긴장감의 원인을 이해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감정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2. 부모 및 교사의 협력
아이가 친구 관계에 어려움을 느낄 때, 감정을 공감하며 안정감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가 느끼는 불안과 두려움을 이해하고, 그 감정을 인정하는 방식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또한 사회성이 좋은 또래 친구가 소극적인 아이를 자연스럽게 이끌어 주는 방식으로, 교사는 또래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3.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또래와 협력하는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친구를 사귀는 경험을 제공하면, 실제 학교에서도 원활한 관계 형성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친구 관계에 대한 부정적인 사고를 수정하고, 점차 자신감을 갖고 또래와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후기] 초등 고학년 사회성 증진 집단 프로그램 종결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초등학교 입학초기 아동의 삶의 만족도와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 검증_강상, 류경희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소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