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隨筆분과 방 작가와 작품(108) - 크누트 함순의 '굶주림'
이동민 추천 0 조회 38 22.12.09 06:20 댓글 4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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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22.12.09 06:43

    첫댓글 <대지의 축복>이라는 작품으로 노벨상까지 수상한 작가임에도 함순의 작품의 한글번역본이 <굶주림>이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그의 노년시절에 히틀러의 나치정권에 손을 잡고, 고국 노르웨이에게 도이칠란드와 함께 하기를 독려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작품해설에서 전해주는 함순의 문학사적인 위치를 고려했을 때, 그의 <대지의 축복>을 접하고 싶은 생각이 간절하다.

    크누트 함순(노르웨이어: Knut Hamsun, 1859년 8월 4일 ~ 1952년 2월 19일)은 노벨상을 수상한 노르웨이의 소설가이다. 1859년 노르웨이의 중앙부에 있는 구즈프란스다르라는 작은 농장에서 빈농의 아들로 출생, 15세 때부터 방랑생활을 시작했다.
    17세에 자비로 소설 『수수께끼에 찬 것』을 출판했으나 실패했고, 1883년 24세에 미국으로 건너가 30세에 미국 문화의 비판서 『현대 미국의 문화 생활』을 발표하여 문단에 데뷔했다. . 몸을 다쳐 귀국했다가, 1886년 다시 미국으로 건너갔으며, 1890년 〈굶주림〉을 발표하여 이름을 떨쳤다. 체험에서 오는 심각한 심리 묘사는 도스토옙스키와도 비길 정도로 훌륭하다. 작품에 소설 《신비》, 《처녀지》와 희곡 《제국의 문턱에

  • 작성자 22.12.09 09:11

    말년에는 노르웨이를 침략한 나치 독일을 열렬히 지지하여 자신의 명성에 먹칠을 하였다
    예술이란 굶주림의 예술, 혹은 결핍, 필연, 욕망의 예술인 것이다. 이 예술 속에서 확실함은 의심스러움으로 바뀌고 형태는 과정에 의해 밀려난다. 이제 임의적으로 질서를 부여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그런 만큼 어떤 명료성을 획득하려는 의무는 더 강해진다. 그것은 이 세상에 정답은 없다는 인식을 가지고 출발하는 예술이다. 그렇기 때문에 질문을 제대로 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 그런 질문을 직접 살아 본 사람만이 그것을 발견한다.

  • 작성자 22.12.10 06:46

    노르웨이는 세 명의 노벨상 수장자가 있다. 두 번째 노벨상 수상자는 크누트 함순(Knut Hamsun, 1859-1952)이다. 그는 노르웨이 신낭만주의의 출현을 상징하는 자전소설 <굶주림(Sult)>를 통해 문학계에서 유명세를 얻었다. 함순은 1920년 1917년에 출판된 <대지의 성장(Markens Grøde)>으로 노벨상을 수상하였다. 함순의 작품들은 문명에 대한 깊은 혐오와 인간의 성취는 대지에 있다는 믿음을 표현하였다. 이러한 원시주의와 현대적인 것은 모두 불신하는 믿음은 그의 대작으로 여겨지는 <대지의 성장>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표현되었다. 그의 초기 작품들은 대체로 문명에 거세게 대항하는 부랑자나 방랑자를 중심으로 내용이 전개된다. 시간이 더 지나면서 함순의 공격적인 문체는 젊음의 상실에 대한 우울한 체념에 양보하게 된다.

  • 작성자 22.12.10 11:30

    그의 작품들은 노르웨이 고전 문학으로 꼽히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번역되는 노르웨이 문학 작품들이기도 하다. 호평을 받았던 <Enigma: The Life of Knut Hamsun>(한국 번역본 없음, 1987)에서 저자 로버트 퍼거슨(Robert Ferguson)은 함순을 지난 세기에서 가장 두드러지고 창의력 있는 문학 스타일리스트로 꼽았다, 현존하는 유럽 및 미주 작가 중에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그의 영향을 받지 않은 작가는 없다고 주장하였다. 크누트 함순은 40여 권의 책을 집필하였고, 그 중 다수는 고전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굶주림의 예술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는 크누트 함순을 두고, 찰스 부코스키의 소설 <여자들>에서 “크누트 함순이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작가였다” 고 말했다. 치나스키는 그의 의견에 동의했던 어떤 여인의 마음을 함순 덕분에 아주 쉽게 사로잡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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