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선생님, 안녕하세요.
저희 아이는 15세(중2) 남자아이입니다. 요즘 학교생활뿐 아니라 바깥에 나가서 노는 것도 불안감/강박증 때문에 너무 힘들어합니다. 서로 대화를 자주 하는 편이나, 주로 아이가 밖에서 겪었던 일을 저에게 이야기해주고, 그 행동이 왜 그랬는지 잘못된 행동은 아닌지에 대해 엄마인 저의 의견을 꼭 듣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한 번 질문한 내용을 계속 반복해서 질문하고, 그게 해결되면, 유사하게 겪었던 일이나, 어렸을 때 겪었던 일들도 끄집어내어, 지금 겪고 있는 자기 생각과 연결해 잘못된 행동을 한 게 아니냐고 물어봅니다.
그리고 모든 이야기는 본인이 여자아이들에게 했던 행동들이 대부분입니다. 일례로, 학교에 갔는데, 옆에 앉은 여학생에게 본인이 나쁜 짓을 하면 어떡하지 하면서 불안해하고 교실, 식당, 도서관 등 어느 곳을 가든지, 마음속에서 생각을 조정하는 무언가가 있기라도 한 듯 매일 괴롭힌다고 합니다. 그래서 집 밖을 나가는 것을 몹시 두려워하고, 부모가 동행하지 않으면, 본인이 실수할까 봐 몹시 불안해합니다. 심리상담을 한 번 받아보긴 했으나 너무 답답하여 글을 올려봅니다.
A 안녕하세요?
우선 어머님께서 적어주신 내용만으로는 충분한 답변이 되지 못할 수도 있음을 미리 말씀드리고 양해를 구합니다. 하지만 어머님께서 알려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양질의 상담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현재 중 2 남자아이인데, 지금처럼 불안감과 강박증에 시달리게 된 것이 최근인지, 아주 어릴 때부터 어머니와 쉽게 분리가 어렵다거나 새로운 상황에 대한 적응력 등이 어떠했는지 궁금합니다. 최근 들어서 또는 중학교 입학 이후부터 그러하다면, 자녀에게 충격적인 어떤 사건이 있었던 것인지 등 언제부터 무엇 때문에 지금과 같은 불안한 모습이 나타나게 되었는지 먼저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어릴 때부터 예민하고 까다로운 기질을 가지고 있었고 어머니와 분리가 쉽지 않았고 새로운 곳에 적응하는 데 오래 걸리던 아이였다면, 선천적으로 불안에 취약한 면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불안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대처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 자녀가 보이는 불안 문제는 가볍지 않아 학교생활과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 것으로 추측되며, 심리상담을 한 번 받아보셨다고 했는데 어떤 상담 과정을 거쳤는지 궁금합니다. 아이가 이야기하는 것들, 어머님과 대화하였던 것들을 혹시 적어보신 적 있나요? 해 보신 적이 없다면 한 번 적어보시고 에피소드들의 공통점을 한 번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비슷한 사례의 아이들 상담해 보면, 아이가 어떤 점에서 불안이 유발되는지 공통분모에 해당하는 유발 원인이 존재합니다. 이를 정확하게 알아낸다면 치료는 매우 효과적입니다. 유발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상담에서는 모든 상담 기록을 검토하면서 전문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우선 어머님께서 상담받기 어려우신 상황이라면 그러한 기록 모음 등을 통해 아이가 불안해하는 상황과 공통적 특징을 한 번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만약 우리 센터가 자택과 멀지 않아 방문하여 상담하실 의향이 있으실 때도 어머님께서 기록하신 에피소드가 상담 속도를 내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불안장애,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사회적 경험 확대와 감정 표현, 대화기술 훈련
불안이 높은 아이는 점진적인 노출이 필요하므로 소규모에서 그룹 활동으로 확장하는 방식이 효과적이며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이를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사회적 자신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전문가의 진단
불안장애는 여러 유형이 있고 특정 약물이나 신체적 질병에 의해 나타나기도 하므로 전문가의 진단이 꼭 필요합니다.
3. 부모의 역할
부모는 아이의 사회적 모델이므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모습을 보여 긍정적으로 느끼게 하고 다른 사람과의 갈등을 해결하는 모습을 보이면 이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초3학년~중2학년까지 왕따인 아이가 사회성 극복 치료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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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싸이앤북스
*사진첨부: pixabay
*작성및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윤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