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태국 민간항공국, 5개 항공사에 보잉 737-800 여객기 철저 조사를 지시
태국 민간 항공국(CAAT)은 중국 동방항공 보잉 737-800NG 여객기 추락 사고로 인해 보잉 737-800 여객기를 운항하는 5개 항공사에 대해 철저한 점검과 운항의 면밀한 감시를 실시하도록 통지한다고 발표했다.
3월 21일 중국 동방항공 MU5735편 보잉 737-800NG 여객기가 운항 중 급격히 고도가 떨어져 추락하는 사건이 발생한 것으로 중국 동방항공은 보잉 737-800 여객기 106기의 운항을 즉시 중지시켰다.
태국 민간항공국 쑷티퐁(สุทธิพงษ์ คงพูล) 사무국장은 녹에어(Nok Air) 14기, 타이 라이온 에어에(Thai Lion Air) 7기, K 마일 에어(K-Mile Air) 2기, 타이항공(Thai Airways) 2기, 타이 썸머 에어웨이즈(Thai Summer Airways) 1기를 포함해 5개사가 보유한 보잉 737-800형기 26대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지시했다고 말했다.
태국에서 코로나 '델타 크론 변종' 73건 확인, 전원 완전 회복
태국 보건부 의료과학국(Department of Medical Sciences)은 코로나 바이러스 ’델타크론(Deltacron, เดลตาครอน)'에 감염된 73명을 발견했다고 말하고, 이들은 이미 전원 회복되었다고 말했다.
의료과학국 수파낃(นพ.ศุภกิจ ศิริลักษณ์) 국장 말에 따르면, ‘델타크론’ 변이는 매주 실시하고 있는 게놈 시퀀싱 접근법을 사용하여 새로운 돌연변이를 모니터링 중 발견되었다고 한다.
또한 발견된 델타크론 변이는 델타종와 오미크론종 양쪽 모두가 유행하고 있던 2~3개월 전에 발생한 것이지 최근에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고 한다.
아울러 쑤파낃 국장은 태국에서는 델타 변이가 관여하는 감염수가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델타크론’ 변이가 더욱 퍼지거나 보다 강력해질 가능성은 저하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델타크론’ 변이 감염력이 높아지면 국내에서 지배적인 변종으로서 오미크론 변이를 대체할 가능성도 있다고 한다.
카오싼 거리 사업자 단체, 물 뿌리기 허가를 요구하기 위해 총리에게 탄원서를 제출
현지 미디어 보도에 따르면, 방콕 ‘카오싼 거리 사업자 협회(สมาคมผู้ประกอบธุรกิจถนนข้าวสาร)’는 3월 25일 쏭끄란 기간 중 '쏭끄란 기간에 카오싼 거리에서 물 뿌리기 완화를 고려해달라(ขอให้พิจารณาผ่อนผันการเล่นน้ำบนถนนข้าวสารในช่วงเทศกาลสงกรานต์)“는 요청서를 제출했다.
카오싼 거리 사업자 협회는 쏭끄란 기간 동안 물을 뿌리는 것이 허용되면 태국은 4월에는 적어도 10억 바트의 관광 관련 수입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고,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엄정한 대책도 마련되어 있다며 허가를 요청했다.
덧붙여 물 뿌리기가 허가되었을 경우, 4일간에 카오싼 거리 주변에서 숙박 및 식사 등으로 약 5000만에서 8000만 바트가 소비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코로나-19 상황관리센터(CCSA)는 얼마전 불상에 물을 붓거나 웃어른 손에 물을 뿌리는 등의 전통적인 축하 방법으로 행사를 할 수 있지만, 노상에서 물을 뿌리거나 분가루 사용, 거품 파티는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태국에서는 코로나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2020년과 2021년과 계속해서 물을 뿌리기가 허용되지 않았다.
태국 트랜스젠더 모델이 두바이 공항에서 입국을 거부 당해
태국에서 제일의 트랜스젠더 미녀를 결정하는 콘테스트 ‘미스 티파니 유니버스(Miss Tiffany's Universe)’ 2014년 대회에서 2위를 차지한 믹 라차야(มิก รชยา นพการุณ) 씨가 두바이에서 입국이 거부되었다.
믹 씨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 따르면, 두바이 국제 박람회에서 태국식 권투쇼를 선보이기 위해 14명의 팀으로 두바이 국제공항에 도착했는데 거기서 믹 씨는 입국이 거부되고, “결국 그의 여권에 ‘남성’이라고 적힌 것 때문에 입국하지 못하고 추방되었다(สุดท้ายกลับไม่สามารถเข้าประเทศได้และถูกส่งตัวกลัวเนื่องจากในพาสปอร์ตระบุว่าเป็น 'ผู้ชาย')”고 한다.
믹 씨는 성별적합수술(ผ่าตัดแปลงเพศ)을 받고 여성이 되었지만, 여전히 남성 수용실에서 기다려야만 했고, 거기서 입국관리관으로부터 심문을 받았다고 한다.
그는 페이스북에 “우리는 나 자신에 대해 알리기 위해 태국에서 해왔던 일에 대해 알렸지만 그는(조사관은) 그것에는 관심이 없었고 성별에 더 관심이 많았다. 그는 모든 것(수술)이 끝났는지 물었다. 우리는 모두 끝났다고 대답했다. 그는 우리 가슴이 큰지 작은지 물었다. 우리는 대답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대답했다. 우리는 전혀 두려워하지 않고 대답했다. 왜냐하면 우리는 우리가 진정으로 사랑하는 일을 하러 왔기 때문(เราเปิดผลงานที่ไทยให้ดูว่าเรามีตัวตนนะ แต่เขาไม่ค่อยสนใจ และสนใจเรื่องเพศมากกว่า เขาถามว่าทำหมดหรือยัง เราตอบหมดแล้ว เขาถามว่านมเราใหญ่หรือเล็ก เราก็ตอบเท่าที่จะตอบได้ เราตอบด้วยความไม่กลัวอะไรเลย เพราะเรามาทำสิ่งที่เรารักจริงๆ)”이라는 글을 올리고 조사관의 언동을 비판했다. 또한 이러한 질문 후에도 결국 입국은 허용되지 않았고, 태국으로 추방되었다.
마지막으로 그는 “많은 사람들이 우리와 같은 문제에 직면할 것이다. 이것은 고쳐져야만 한다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다(หลายๆ คนต้องเจอปัญหาแบบเรา หวังว่าเขาจะมองว่า มันเป็นสิ่งที่ต้องได้รับการแก้ไขสักทีนะ)”며 우려와 함께 자신의 바램을 글로 적었다.
한편, 두바이를 포함한 아랍에미리트 연방에서는 출생시 성별이 아닌 것으로 제시하는 것은 불법이며, 트랜스젠더는 공식적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태국 코로나 신규 감염자 26,234명으로 증가, 사망자는 67명으로 감소
3월 26일(토) 태국 보건부 코로나-19 최신 감염 상황을 발표에 따르면, 국내에서 확인된 신규 감염자는 26,234명으로 전날의 26,050명 보다 증가했다. 사망자 수는 67명으로 전날의 69명 보다 감소했다. 또한 건강이 회복되어 퇴원한 사람은 20,013명으로 신규 감염자 수보다 적었다. 이것으로 현재 치료 중인 환자는 250,265명으로 전날보다 증가했다.
또한 새롭게 감염이 확인된 사람 중 36명은 해외에서 입국한 사람이며, 태국 국내에서는 26,198명이 확인되었다.
한편, 태국에서는 지난해 5월 17일 교도소 한꺼번에 6,853명의 감염자가 나오면서 총 9,635명으로 급상승하면서 감염자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이후 7월 16일 신규 감염자가 9,692명이 되어 최다 기록을 갱신했고, 바로 다음 날에는 처음으로 10,000명대를 넘어선 10,082명으로 증가했다. 그 후 지속적으로 감염자 증가를 보이다가 8월 들어서는 4일 20,000명 선을 처음으로 넘는 20,200명(사망자 188명)을 기록했고, 13일에는 감염자 23,418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고, 18일에는 사망자 312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2022년 들어서는 오미크론 감염 확산으로 감염자가 급증하더니 2월 24일 23,557명으로 지난해 기록을 갱신했고, 26일에는 25,615명, 그리고 3월 18일 27,071명으로 최다 기록을 갱신했다.
태국 남부에서 말레이시아로 밀입국하기 위해 대기 중이던 미얀마인 61명 체포
남부 쏭크라도 핫야이에 있는 호텔에서 객실 내에 숨어있던 미얀마인 노동자들 61명이 체포되었다.
체포된 사람들은 남성 29명과 여성 32명이었고 나이는 9세에서 19세의 젊은층이었다. 이들은 친척이 일하고 있는 말레이시아에 가기 때문에 브로커에게 1인당 15만 바트 상당을 지불하고 깐짜나부리로 밀입국했으며, 여기서 다시 말레이시아로 밀입국하기 위해서 호텔 객실에서 대기하고 있던 중이었다.
덧붙여 이들에 대한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한 결과 전원이 음성이었다.
3월 27일 생일을 맞이하는 블랙핑크 리사, 고향 부리람에서 200킬로 ‘룩친’ 무료 뷔페
한국의 인기 걸그룹 블랙핑크 태국인 멤버 ‘리사(Lalisa Manoban)’는 자신의 생일을 가족과 함께 보내기 위해 3년 만인 3월 22일 태국으로 귀국했다.
그리고 그녀의 25번째 생일을 기념하기 위해 3월 27일 국철 부리람역 옆에 붙어있는 룩친(ลูกชิ้น) 시장 ‘룩친윤낀(ลูกชิ้นยืนกิน, Stand to Eat Meatballs)에서 กิน)’에서는 총 200킬로에 달하는 룩친 무료 뷔페가 개최된다.
‘리사’는 지난해 출연한 TV 프로그램에서 부리람에 가서 ”룩친윤낀을 먹고 싶다(อยากกินลูกชิ้นยืนกิน)“고 발언한 것으로 그곳이 명소가 되기도 했다.
룩친 축제가 개최되는 이날에는 축친을 먹고 리사의 팬들을 위해 태국 국철이 부리람행 특별 열차 운행을 실시한다고 한다.
파타야 술집에서 경비원이 외국인 손님의 머리를 때려 입원
동부 촌부리 파타야에서 3월 26일 밤 술집에서 트러블이 발생해 외국인 남성이 부상을 입었다는 신고가 들어왔다.
트러블이 발생한 것은 방라뭉구 탑프라야 쏘이 5 거리에 있는 ‘COBRA LOUNGE PATTAYA’로 자세한 것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손님인 외국인 남성과 경비원과의 트러블이 발생해, 경비원이 외국인 남성을 때려 머리에 부상을 입고 쓰러졌다. 외국인 남성은 응급 처치를 받은 후 병원으로 후송되었다.
한편, 파타야 등에서는 코로나-19 방역 대책으로 술집이나 클럽 영업은 금지되고 있지만, 레스토랑으로 등록을 변경하면 영업이 가능하게 된다.
태국 코로나 신규 감염자 25,821명으로 감소, 사망자는 84명으로 증가
3월 27일(일) 태국 보건부 코로나-19 최신 감염 상황을 발표에 따르면, 국내에서 확인된 신규 감염자는 25,821명으로 전날의 26,234명 보다 감소했다. 사망자 수는 84명으로 전날의 67명 보다 증가했다. 또한 건강이 회복되어 퇴원한 사람은 24,066명으로 신규 감염자 수보다 적었다. 이것으로 현재 치료 중인 환자는 251,936명으로 전날보다 증가했다.
또한 새롭게 감염이 확인된 사람 중 56명은 해외에서 입국한 사람이며, 태국 국내에서는 25,765명이 확인되었다.
한편, 태국에서는 지난해 5월 17일 교도소 한꺼번에 6,853명의 감염자가 나오면서 총 9,635명으로 급상승하면서 감염자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이후 7월 16일 신규 감염자가 9,692명이 되어 최다 기록을 갱신했고, 바로 다음 날에는 처음으로 10,000명대를 넘어선 10,082명으로 증가했다. 그 후 지속적으로 감염자 증가를 보이다가 8월 들어서는 4일 20,000명 선을 처음으로 넘는 20,200명(사망자 188명)을 기록했고, 13일에는 감염자 23,418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고, 18일에는 사망자 312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2022년 들어서는 오미크론 감염 확산으로 감염자가 급증하더니 2월 24일 23,557명으로 지난해 기록을 갱신했고, 26일에는 25,615명, 그리고 3월 18일 27,071명으로 최다 기록을 갱신했다.
태국에서는 교통사고로 1시간에 2명 사망
태국 건강증진 재단(Thai Health Promotion Foundation)에 따르면, 태국에서는 2020년 교통사고로 총 17,831명이 사망했다고 한다. 이것을 계산해보면 ‘1시간에 2명이 교통사고로 사망한 것이 된다(คร่าชีวิตคนไทยชั่วโมงละ 2 คน)’고 현지 Thai PBS 뉴스가 보도했다.
재단 설명에 따르면, 사망자의 74%는 오토바이 운전자와 그 동승자였으며, 특히 동승자 대부분이 헬멧을 착용하지 않기 때문에 사고로 머리에 부상을 입어 사망한 사례가 많다고 한다. 오토바이에 승차하는 전원이 헬멧을 착용하면, 사망자 수는 36% 감소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한 이 재단은 ”법 집행을 느슨한 것이 교통사고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주요 원인(การบังคับใช้กฎหมายยังเป็นจุดอ่อนสำคัญ ในการแก้ปัญหาอุบัติเหตุทางถนน)“이라는 것 외에도 ”위험 행동에 대한 검거율이 각 지방에 따라 매우 다르다(อัตราการจับกุมคดีต่อพฤติกรรมเสี่ยง ในแต่ละจังหวัดมีความแตกต่างกันมาก)“ 것도 지적했다.
예를 들어 딱도에서는 음주운전 단속이 인구 10만명 당 5,521건인데 반해, 빧따니도나 롭부리도에서는 전혀 단속이 없었다고 한다. 그리고 딱도에서는 헬멧 미착용으로 인구 10만명 당 7,830명이 보고되었지만, 마하싸라캄도에서는 54명이 뿐이었다.
2020년 조사 결과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많은 상위 10개도는 라영, 나콘나욕, 짠타부리, 촌부리, 차이낫, 쁘라찐부리, 싸라부리, 쁘라쭈업키리칸, 람푼, 쑤판부리였다. 아울러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가장 적은 상위 10개도는 암낫쩌른, 야라, 방콕, 싸뚠, 빧따니, 나라티왓, 메홍썬, 싸뭍쏭크람, 논타부리, 우돈타니였다.
아누틴 장관, 집에서 대마 재배자를 체포하지 않도록 경찰에 요청
아누틴(อนุทิน ชาญวีรกูล) 보건부 장관은 6월 8일 이전에 집에서 대마초를 재배하는 사람들을 체포하지 않도록 경찰에 요청하고 있다.
이것은 얼마전 컨껜 경찰이 의료 목적으로 각각 대마를 재배하고 있던 혐의로 2명의 여성을 체포되었기 때문이며, 이 두 여성은 구치소에서 하루 머문 후 보석되었다.
품짜이타이당 당수인 아누틴 장관은 2019년 선거 캠페인에서 대마초를 합법화하기로 약속했으며, 결국 대마와 삼은 국가 마약 목록에서 공식적으로 제외하는 것을 결정했다.
다만, 마약 목록에서 대마초와 삼을 제외하기로 결정한 법률 공포는 120일 경과 후인 6월 8일 발효된다. 현재는 법률 '이행기간'이라서 법집행기관과 사람들 사이에 혼란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것으로 아누틴 장관은 ”우리는 구 헌법과 새로운 헌법의 경계에 있어, 법 집행 기관과 대중 모두에게서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 국민의 이익과 법률의 취지에 따라 이 기간 동안 법을 집행하는 경찰관들의 이해를 돕고, 사람들을 못살게 괴롭히기 위해 체포하는 것으로 보이지 않도록 위해 경찰청에 제안할 예정(เราเข้าใจดีว่าในช่วงรอยต่อระหว่างกฎหมายเก่าและกฎหมายใหม่ ความสับสนทั้งจากผู้บังคับใช้กฎหมายและประชาชนอาจเกิดขึ้นได้ เพื่อประโยชน์แก่พี่น้องประชาชนและให้สมแก่เจตนารมณ์ของกฎหมาย จึงจะได้เสนอให้ทางสำนักงานตำรวจแห่งชาติ (ตร.) ได้กรุณาช่วยสร้างความเข้าใจกับเจ้าหน้าที่ผู้ปฏิบัติงานถึงความละเอียดอ่อนในช่วงเวลานี้ เพื่อไม่ให้มีการจับกุมชาวบ้านที่จะถูกมองว่าเป็นการกลั่นแกล้งรังแกประชาชนได้)“이라고 말했다.
태국 중앙은행, 폴리머제 20바트 지폐를 발행
태국 중앙은행(BOT)은 20바트 폴리머 지폐(ธนบัตรพอลิเมอร์)를 발행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폴리머로 변경하는 이유는 품질 향상을 위한 것이라고 한다.
20바트 지폐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유형이라서 다른 유형보다 마모나 더럽혀지기 쉽기 때문에 습기나 더럽혀지기 어려운 폴리마 지폐가 효과적이라고 BOT가 설명했다.
파타야에서 음주 규제 적발 계속, 무허가 및 시간외 알코올음료 제공
코로나-19 감염 확대가 수습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동부 파타야에서는 불법으로 알코올음료를 제공하거나 알코올음료 제공 시간 제한을 준수하지 않는 곳에 대한 적발이 계속되고 있다.
파타야 경찰서는 3월 26일 허가 없이 알코올음료를 판매한 레스토랑 소유자를 체포했다. 또한 27일 오전 1시 30분에는 규정의 시간을 넘어 알코올음료를 제공하고 있던 ‘Casanova’를 적발했다. 이곳에서는 소변 검사가 실시되어 약물 양성 반응이 나온 고객도 있었다고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