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소화기관은 고기를 소화시키기에 적합하지 못하다. 그러므로 배설이 곤란해 짐은 당연한 결과이다. 육류 속에는 극소량의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육류는 소화기관을 통과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려서 보통 곡류나 과일이나 채소 보다 4 배의 시간이 더 들어야 체외로 배설된다.
그러므로 만성 변비는 현대인들의 공통된 과제이다.
채소와 과일과 곡류 속에는 수분과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므로 소화도를 쉽게 통과할 수 있다. 채소 속에는 대량의 천연 식물 섬유소가 들어 있으므로 질병을 예방해 준다.
사람이 먹는 음식 중 채소와 곡류 속에 들어 있는 천연 섬유소는 인체내에서 소화 흡수되지 않으나 위장도(胃腸道)의 연동 운동을 촉진시켜 주고 분변 배설을 양호하게 해준다.
초식(草食) 동물들은 소화도 중에 섬유소를 분해하여 소화 흡수 할수 있는 미생물이 들어 있어서 소나 말 들을 비롯한 초식 동물들은 풀만 먹고도 살수 있다. 식물(食物) 섬유소는 조섬유(粗纖維)와 반조섬유(半粗纖維)와 목질소(木質素)로 대별할 수 있다.
과거에 식물 섬유소는 폐물로 취급했었는데 현대에 들어와서 식물 섬유소는 인류의 건강을 보장해 주며 생명을 연장해 주는 중요한 작용을 해준다는 것이 과학자들에 의하여 증명되었다.
식물성 섬유소의 작용은 다음과 같다.
1. 대장간균(大腸杆菌)이 비타민을 합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2. 식물 섬유소의 비중은 적고 체적은 크므로 위나 창자 속에서 차지하는 공간이 크다. 고로 포만감을 주므로 체중 줄이는데 효과가 있다.
3. 식물 섬유소는 위장도(胃腸道)를 자극하여 소화액의 분비를 증가시켜 주고 연동 운동을 증가시켜 주므로 변비를 예방해 준다.
4. 서서히 당(糖)의 흡수를 하게 도와 준다.
5. 당뇨병 환자가 식물 섬유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할 경우 혈당이 자동적으로 조절되어 당뇨약을 줄일 수 있다.
6. 식물 섬유소는 변비와 치질을 예방해 주고 체중을 줄이는데 가장 좋다.
7. 발암 물질이 장내에 머무는 시간을 단축시켜 주므로 대장암을 예방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