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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서대전역 KTX는 축소 혹은 폐쇄 수순으로 가는듯 합니다.
Metal Road 추천 0 조회 1,122 15.03.18 23:04 댓글 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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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5.03.19 12:36

    첫댓글 그렇지 않습니다. 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 이후의 밀양/구포역 KTX 정차유지 사례를 볼 수 있듯이, 호남고속철도 개통 이후에 용산-서대전-계룡-논산-익산 KTX 노선은 유효하게 운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구포역 승객이 부산역으로, 밀양역 승객이 울산역으로 모두 이동하지 않았듯이, 다수의 승객이 감소할지언정 서대전/계룡/논산역 승객이 각각 대전역/공주역으로 이동한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또한 용산-서대전경유-익산 KTX 노선의 경우, 환승을 통해 대전<>호남/전라선방면의 빠른 이동을 돕는 환승효과를 기대할수 있기에 노선폐지를 논의하기에 부적절하다고 생각됩니다.

  • 작성자 15.03.19 19:09

    잘 유지된다면 부정적인 면보다는 긍정적인 면이 많다고 봅니다. 대전-호남왕래는 익산에서 환승을 해야하지만 그래도 새마을호바다는 조금 빠르고, 논산~서대전에서 서울왕래는 여전히 최고의 고속철도니까요. 또 나중에 상황이 변경되어 사업타당성이 충분해지는 시기가 온다면 서대전~논산 직선화를 한다거나 서대전~전주 준고속선을 개설한다면 맥을 계속 잇는 다는 점도 있구요. 닭백숙박사님 말씀처럼 흥하지는 않아도 잘 유지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 15.03.19 23:04

    용산-서대전 또는 논산까지만 종착발을 해서 시간조정하고 호남선 익산은 왕래가 ktx로는 많이 없어요. 광주권이나 아님 전주역 착발로 하던지해야는데 철도정책보면 참 어처구니 없이 현실과 동떨어집니다. 서대전에서 용산으로만 왕복으로 다니면 좀더 기동성있으니 효율이나늠데 굳이 익산까지왜가는지 참나

  • 15.03.19 23:39

    익산 ~ 용산 열차를 두는 이유가 워낙에 충청과 호남간 대립이 심했고 논산에서는 룬현소역 만들어 달라는 요구까지 있다보니 회차 문제 때문에 익산까지 가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수요 고려해 산천으로 운행하지만 솔찍히 용산 ~ 서대전 하면 수요가 크게 나올거 같지는 않습니다.

  • 작성자 15.03.20 08:53

    일명 대전선 노선문제는 온수역님 말씀대로 반목이 심했죠. 사실상 호남고속철도는 오송분기로 결정되고 건설되었으니까 서대전경유노선은 없애는게 원칙이지만 대전-호남 수요가 적지 않으므로 수요에 기반하여 필요한 만큼의 이동수단은 제공하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일반철도구간이 중간에 있어서 그렇지 서대전경유노선은 용산~서대전~익산 노선과 서대전~익산~광주(목포)의 두 개 노선을 합친것인데 서대전~익산 구간은 승하차 수요가 적으니까 저렇게 합치면 해당구간에 2회 운행할 것을 1회 운행하는 것이 되어서 오히려 굉장히 효율적인 노선이 되는 것이죠.

  • 작성자 15.03.20 09:52

    @Metal Road 그러나 서울왕래만 생각하는 호남입장에서는 저속철이라서 아무리 좌석이 넉넉해도(서대전역 경유차편 제외 1일 1만석이 공석) 18편의 서대전경유를 받아들이지 못한 것이고 서대전입장에서는 서울과 호남왕래를 위해서는 최고의 노선이고 과포화된 대전역의 수요를 분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역이라서 운행유지를 주장했던 것이죠. 서대전역 운행을 없애면 서대전승객 4995명(현재까지는 호남선 최대역)은 더이상 KTX이용을 못하는 입장에 놓이게 됩니다. 결국에는 두 입장을 절충하는 선으로 결정이 나서 서대전경유편은 없애는 대신 용산~서대전~익산 노선이 새로 생기게 됩니다.

  • 작성자 15.03.20 09:47

    @Metal Road 서대전역의 수요는 정기승차권 승객과 대전역에서 예매실패로 흘러들어간 승객이 주를 이루는데, 서대전역은 일정부분 대전역의 보조역 역할을 해왔기 때문에 대전역의 운영상황에 따라 수요가 종속적인 변화를 보입니다. 대전역의 혼잡이 증가하면 서대전역 수요가 증가하고 그 반대면 감소하는데 앞으로는 어떻게 운영될지 알수가 없네요. 최근 수년동안은 서대전역 승객이 매년 10%정도 증가해서 호남KTX역 중에서는 승객증가율이 가장 높았다고 하는데 4월2일 이후 코레일 열차시각표를 보면 상당부분 줄어들 수 밖에 없지 않을까 예상이 됩니다. 대전역 증축문제도 착실히 진행되고 있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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