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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앱_구매(iap)와_모바일_게임_그리고_앱_바닷속의_고래_게이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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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증강 현실 모바일 게임 ‘포켓몬 고(Pokemon Go)’가 잠잠했던 모바일 게임 시장에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열풍을 몰고 왔다.
포켓몬 고는 게임 출시 19일 만에 5천만 건의 다운로드를 달성하며 모바일 게임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포켓몬 고의 대표적인 수익모델은 무엇일까?
바로 아이템 결제이다.
포켓몬 고는 출시 3주 만에 인앱 결제로 1억 2,030만 달러(약 1,341억 원) 가량의 수익을 올렸다.
포켓몬 고 앱은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지만, 게임을 빠르게 진행하고 싶다면 포켓볼과 행운의 알, 향로, 알,
인큐베이터 등의 아이템을 구매해야 한다.
이같은 인앱(In-app) 형태의 수익 모델은 다른 모바일 게임에서도 흔히 볼 수 있으며, 모바일 게임사들의 최대 수익원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전 세계적으로 인앱구매 규모와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인앱구매 규모는 2015년 140억 달러에서
2017년에는 37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앱 마케터의 예측과 LTV에 대한 측정을 돕기 위해, 인앱 구매에 대한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이에 본 아티클에서는 모바일 광고 어트리뷰션 제공업체 앱스플라이어(AppsFlyer)가 지난 6월 발표한
‘The State of In App Spending’ 보고서를 바탕으로 인앱 구매(IAP), 그중에서도 모바일 게임 현황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기획되었다.
※ 본 원고의 저작권은 DMC MEDIA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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