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자병법 제 1편, <계(計)>는
손자병법 전체를 총괄하는 편(編)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편에서 손자는 '전쟁하기 전에 치밀하게 계획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전쟁은 존망을 결정한다.]
손자왈(孫子曰): 손자는 말한다.
병자(兵子), 전쟁이란
국지대사(國之大事), 나라의 중대한 일이다.
사생지지(死生之地), 죽음과 삶의 문제이며,
존망지도(存亡之道), 존립과 패망의 길이니
불가불찰야(不可不察也). 살피지 않을 수 없다.
전쟁은 국가의 중대사이고, 존망의 문제이기 때문에 회피할 수 없다는 명제로 논의를 시작한 손자는
또한 전쟁이란 참혹한 대가를 치러야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신중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2,500년 전 춘추전국시대임에도 불구하고 손자는,
전쟁을 단순히 국가만의 문제가 아닌 민생(民生)의 문제로 바라보았다.
'전쟁에서 지면 민생이 무너지고 그 기반까지 철저히 허물어진다.'고 하며,
그러므로
바로 다음 단락에서 반드시 점검해야 할 다섯 가지를 강조하였다.
[전쟁 전 헤아려야 할 다섯 가지]
고경지이오사(故經之以五事), 그러므로 전쟁이란 다섯 가지에 따라 경영되어야 하고,
교지이계(校之以計), 계책을 비교해
이색기정(而索其情): 그 정황을 탐색해야 한다.
일왈도(一曰道), 첫째는 도(도덕道德)라 하고,
이왈천(二曰天), 둘째는 천(천시天時)이라고 하며,
삼왈지(三曰地), 셋째는 지(지리地利)라 하고,
사왈장(四曰將), 넷째는 장(장수將帥)이라고 하며,
오왈법(五曰法). 다섯째는 법(법도法道)이라고 한다.
더 자세히 들여다 보면,
도자(道者), 도(道)라고 함은
영민여상동의야(令民與上同意也), 백성이 윗사람(군주)과 뜻을 함께하는 것이므로,
고가여지사(故可與之死), 군주를 따라 죽을 수도 있고
가여지생(可與之生), 살 수도 있는 것이다.
이민불외위(而民不畏危). 그래서 백성은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천자(天者), 하늘(天)이란
음양한서시제야(陰陽寒署時制也), 음양, 추위와 더위, 사계절의 변화를 말한다.
지자(地者), 땅이란,
원근험이광협사생야(遠近險易廣狹死生也). 멀고 가까움, 험준함과 평탄함, 넓음과 좁음, 살 곳과 죽을 곳이다.
장자(將者), 장(將)이란,
지신인용엄야(智信仁勇嚴也). 장수의 지혜, 신뢰, 어짊, 용기, 엄격함을 일컫는다.
법자(法者), 법(法)이라 함은,
곡제관도주용야(曲制官道主用也), 군대의 편제, 조정의 벼슬체계와 식량의 수송로, 주력부대의 물자 운용을 말한다.
범차오자(凡此五者), 이 다섯 가지는
장막불문(將莫不聞), 장수 된 자가 듣지 않으면 안되는 것으로,
지지자승(知之者勝), 이것을 아는 자는 승리하지만,
부지자불승(不知者不勝). 알지 못하는 자는 승리할 수 없다.
이 다섯 가지
도(道) 천(天) 지(地) 장(將) 법(法)을 기틀로 삼아
구체적 전술 일곱가지를 더하면 더할 나위없는 막강한 군대를 이룰것이다.
*校는 較(비교하다)를 대신하여 쓴다.
**莫(없다)는 ~하지 말라, ~하면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