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계와 함께하는 마음 여행
한유송(한숲중학교)
1. 단원 성취기준
교육과정 성취기준 |
[9과10-01]지구와 달의 크기를 측정하는 방법을 알고 그 크기를 구할 수 있다. |
[9과10-02]지구 자전에 의한 천체의 겉보기 운동과 지구 공전에 의한 별자리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9과10-03]달의 위상 변화와 일식과 월식을 설명할 수 있다. |
[9과10-04]태양계를 구성하는 행성의 특징을 알고, 목성형 행성과 지구형 행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
[9과10-05]태양 표면과 대기의 특징을 알고, 태양의 활동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 준비물 :
순서 | 단원 주제 | 탐구 활동 준비물(초간단) | 활동 단위 |
1 | 달의 크기 측정 | 노란 달 종이, 동전 건전지, 줄자, 자 | 4인 1조 |
2 | 천체의 일주운동 | 고리 달린 반구, 별 스티커, 네임펜 | 개별 활동 |
3 | 태양의 연주운동 | 황도 12궁 활동지, 스타이로폼 공 2cm, 노란 유성펜, 관측사람모형 | 2인 1조 |
4 | 달의 위상변화 | 스타이로폼 공 3cm 8개, 검정 유성펜, 활동지, 마분지, 관측사람판 | 4인 1조 |
5 | 일식와 월식 | 태양, 달, 그림자 종이모형 | 개별 활동 |
6 | 행성의 특성 | 나를 닮은 행성 탐색하기 활동지 활용 | 개별활동 |
7 | 신문으로 태양 읽기 | 태양 관련 신문기사를 이용한 활동지 | 개별활동 |
8 | 노래로 복습하는 과학 | 단원 본시 학습 전 노래를 통해 이전 시간 배운 내용을 상기함 준비물: 가사활동지 | 개별활동 |
단원 주제 | 인성교육 활동 | 비고 |
지구의 자전과 따른 천체의 겉보기 운동 | 보이는 게 다가 아냐 노래 나의 입장에서만 생각한 사례 찾아보기 |
|
태양의 연주 운동과 별자리 | 내가 태어난 달의 별자리와 실제 볼 수 있는 별자리 그리고 별자리 유래 찾기 |
|
나의 마음 달의 위상 변화로 표현하기 | 최근 나의 기분이나 상황을 달의 모양에 비유한다면? |
|
태양계 행성 중 나와 닮은 행성은? | 태양계의 다양한 행성 중 나와 닮은 행성을 찾으면? 그 이유는? |
|
신문으로 태양읽기 | 신문으로 과학 교과와 관련된 문해력을 기른다. | 문해력 향상 활동 |
< 수업방법>
1. 달의 크기 측정
1) 달의 크기를 측정하는 방법을 이해하게 하고자 노란 달 그림을 모둠별로 제공하였다.
2) 삼각형의 닮음비를 이용하여 노란 달 그림의 지름을 구해낸다.
3) 가장 오차가 적은 모둠을 골라 상품을 제공하였다.
2. 천체의 일주운동
1) 지구가 자전하기에 천체의 일주운동이 나타남을 설명한다.
이동준 선생님 자바 실험실 활용
https://javalab.org/ko/diurnal_motion_3d/
2) 고리 달린 작은 투명 반구를 이용하여 동쪽, 서쪽, 남쪽, 북쪽 하늘에서의 천체의 일주운동 모습 체험하기
3) 실제 보이는 현상을 이동준 선생님의 자바실험실을 통해 다시 복습하기
https://javalab.org/ko/diurnal_motion/
4) 인성함양활동 : 천체의 일주운동은 지구의 입장에서 본 겉보기 운동이다. 실제 일어나는 현상이 아니다. 이와 같이 내 입장에서 상대방을 바라본 적이 있는지 성찰해보는 활동하기
3. 태양의 연주 운동
1) 태양의 연주 운동 설명 시 이동준 선생님 자바 실험 이용
https://javalab.org/ko/zodiac/황도12궁
2) 종이 활동지를 이용하여 지구의 공전으로 인한 태양의 연주운동을 이해하게 함.
3) 지구의 공전으로 인해 월별 별자리의 변화와 실제 남중하여 관측할 수 있는 별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함.
4) (흥미유발 정서 지원 활동) 자신이 태어난 별자리와 실제 볼 수 있는 별자리를 찾아 그려보고 별자리 유래를 조사함.
4. 달의 위상 변화
1) 달은 햇빛을 반사하는 면을 보게 되는 것임을 설명
2) 3cm스타이로폼 공을 이용하여 빛을 받는 면과 그렇지 않은 면 색칠하여 달의 공전 궤도에 붙이기
3) 관측자의 시각을 따라 달의 위상변화 관찰하기
* 진도 빠른 한 반에서 만든 것을 다른 반에서도 사용함. 작게 만들어서 그런지 야무지게 보임.
4) 정서 지원 활동: 최근 나의 마음과 상황을 달의 위상에 비유하여 설명하기
5. 일식과 월식
1) 일식과 월식이 일어나는 이유를 설명한다.
2) 간접적으로나마 아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종이 모형을 만들어 학생들이 직접 해본다.
(일식 때 태양-달-지구(삭) 순서로 배열될 때 달이 태양의 오른쪽부터 가리며 진행된다는 것, 월식 때 태양-지구-달(망) 순서로 배열되며 달의 왼쪽부터 가려지며 진행되는 것)
3) 활동지는 양면 인쇄하여 종이를 절약할 수 있다.
6. 태양계의 행성 중 나와 닮은 행성은?
1) 태양계의 행성에 대한 특성을 학습하며 자신이 더욱 깊이 알아볼 행성을 고른다.
2) 그림과 함께 특성을 더 찾아 조사하고 활동지 과제를 수행한다.
3) 모둠 친구들과 함께 자신이 조사한 행성에 대해 설명한다.
7. 신문으로 태양 읽기
1) 태양에 대해 바로 학습하기 전에 최근 신문 기사를 읽으며 용어에 익숙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
2) 주요 용어를 찾아보며 이해한다.
3) 태양은 지식적인 내용이 많기에 신문 읽기 활동 후 태양에 대한 학습을 하면 학생들의 이해가 훨씬 빠르다는 것이 느껴진다.
8. 매 시간 노래로 복습하기
https://padlet.com/ssoong99/2-ke8q03c5we7my1ii
노래 만들기 tip 배운 내용을 넣을 때 교과서, 학습지, 그리고 내가 말한 여담도 같이 넣어서 전 시간 활동을 기억나게 한다. 어떤 라임이나 flow가 생각나지 않을 때 gpt 도움을 받는다. 교사의 정서에 맞는 가사보다는 학생들 요즘 친구들 정서에 맞게 쓴다. (프롬프트 입력 예시) 중학교2학년 학생들 과학 학습 노래를 만들려고 해. 요즘 트렌드에 맞게 Kpop느낌으로 가사를 써줘. 주제는 일식과 월식이야. 가사를 확인해보면 과학 내용이 알기 쉽게 들어가 있지 않고 너무 비유적인 표현이 많을 수 있다. 교사가 요즘 노래를 많이 듣고 랩이나 가사를 재밌게 쓸 수 있다면 가장 좋다. SUNO 사이트에 가사를 넣고 분위기를 넣는다. 분위기는 hope, 리듬, flow, 재즈, 천천히, kpop, R&B, soul 과 같은 단어를 주로 사용한다.(저 같은 경우 약간 힙하면서 세련된 음악을 좋아하고 ‘천천히’를 넣어주지 않으면 너무 가사가 빠르게 지나갈 때도 있기 때문이다.) 하루에 5쌍(50크레딧) 즉 10곡까지 만들어낸다. 가사 들림의 정확성, 노래 음율을 잘 들어보고 그 날 느낌 ‘빡’ 오는 것으로 ‘픽’하여 다운로드 한다.-->패들렛에 업로드 |
https://sciencelove.com/2258
https://sciencelove.com/2689
AI를 활용한 수업
김 신연(고천중)
1. CanVa AI로 웹페이지 만들기
2. Gemini Canvas 기능으로 웹페이지 만들기
3. Gemini, ChatGPT 로 웹페이지 만들기
https://padlet.com/syjh0412/2025_6-aix1vvd18pagmp8h
1. Canva Ai 에서 원하는 내용을 쓴 후에 코드를 복사하여 html 문서로 저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