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25차 가덕도, 태종대 산행안내 ☜ |
▣ 테마 산행지 : 가덕도 연대봉(459m), 태종대 또는 진해벚꽃
▣ 소재지 : 부산광역시 강서구, 영도구
▣ 테마산행 일시 : 2011.04.02 ∼03(첫째주 일요일, 무박2일)
▣ 산행회비 : 50,000원
▣ 산행코스
▷태종대 일출(벚꽃만개시 진해 벚꽃투어) → 선창 → 동선방조제 → 강금봉
→ 응봉산 → 누릉령 → 매봉 → 연대봉 → 지양곡초소 → 천성 선착장
▣ 산행지 설명
가덕도는 낙동강 물이 남해로 흘러드는 강 하구의 남쪽에 위치하며 연안의 무인도 11개 섬들로 구성되어 있고, 면적은 22.44㎢로서 부산광역시 영도구의 약 1.6배로 부산에서 가장 큰 섬이다. 가덕도는 녹산동의 보개산이 바다 가운데 침몰되었다가 다시 솟아서 이루어 졌다는 전설이 있는데 지형은 섬 남단의 동두말을 정점으로 2등변삼각형이고, 산들이 해안을 따라 최고봉인 연대산(459.4m)과 함께 북으로부터 국수봉(눌차), 문필봉, 갈마봉, 구곡산, 삼박봉, 강금봉, 응봉산, 동묘산, 웅주봉, 매봉, 성토봉, 국수봉(대항), 남산 등의 많은 산들이 해안과 함께 펼쳐져 있다. 해안선을 따라 동북쪽으로 눌차 ~ 동선 사이를 이어주는 방조제에서부터 기도원 앞 바닷가의 경관, 동남쪽으로 대항 새바지의 넓은 자갈밭과 용두암을 시작으로 펼쳐지는 동백숲 및 외동섬 일대와 동두말, 가덕도 등대 주위의 깍아지른 듯한 기암괴석, 서남쪽으로 돌아 외양포 해수욕장, 두문에서부터 길게 뻗은 솔섬, 천수말, 코바위 등의 아름다운 경관이 있다.
거가대교(巨加大橋)는 부산광역시 강서구 천가동에서 가덕도를 거쳐 거제시 장목면을 잇는 다리이다. 2010년 12월 14일에 개통되었으며, 총길이 3.5km의 2개의 사장교와 3.7km의 침매터널, 1km의 육상터널로 이루어져 총 길이는 8.2km에 달한다. 도시고속도로인 거가대로(부산광역시도 제17호선)를 구성한다. 거가대교를 포함한 거가대로 개통으로 부산~거제(부산 사상시외버스터미널~거제 고현터미널) 간 통행거리는 기존 140㎞에서 60㎞로, 통행시간은 기존 130분에서 50분으로 단축되었다.
태종대는 1972년 6월 26일 부산기념물 제28호로 지정되었다가 2005년 11월 1일 국가 지정 문화재 명승 제17호로 지정되었다. 영도의 남동쪽 끝에 위치하는 해발고도 200m 이하의 구릉지역으로, 부산 일대에서 보기 드문 울창한 숲과 기암 괴석으로 된 해식절벽 및 푸른 바다 등이 조화를 이룬다. 옛날에 신선이 살던 곳이라 하여 신선대라고도 부르며, 신라 태종무열왕 사후(射侯)의 장소였다는 속전에 따라 현재는 태종대라는 호칭이 보편화되었다. 오륙도가 가깝게 보이고, 맑은 날씨에는 56km 거리인 일본 쓰시마섬이 해상의 흑점처럼 희미하게 보이기도 한다. 60여년의 역사를 가진 영도등대가 섬 남동부의 가파른 해안절벽 위에 서 있고 부근에 신선대바위 ·망부석이 있으며 순환관광로의 중간지점인 전망대에는 이곳 명물인 모자상이 있다. 그 밖에 인공해수 풀장인 ‘곤포(昆布)의 집’을 비롯한 위락시설과 바다낚시터 등이 있으며 너비 10m, 길이 4km 가량의 순환관광로가 섬의 명소들을 누비며 지나간다.
♧ 접수 : 사전 신청접수로 접수 마감
문의 - 총무(장미정 010-3469-0740)
♧ 탑승장소 및 시간 : 성포10단지앞 정류장 23:00 → 다농 맞은편 농협앞 23:10 ♧ 주의사항 않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2. 테마산행에 대비하여 장비점검에 최선을 다해 안전산행이 될 수 있도록 협조 바랍니다. 3. 본 산악회에서 산행도중 일어날 수 있는 만약의 사고에 대 비하여 민, 형사상의 책임을 어느 누구에게도 물을 수 없 으며 본인의 책임임을 밝혀 두고자 합니다. ♧ 준비물 기타 산행장비 및 개인 소지품 ♧ 산악회 제공 - 조식, 중식 ▽태종대 일출 코스 ▽가덕도 연대봉 산행코스 ▽가덕도와 가거대교의 모형도 ▽가거대교 모형도 ▽태종대 일출 ▽태종대 신선바위
▽태종대 등대와 바다
▽태종대에서 바라본 광활한 지평선
▽동선새바지입구 방파제와 강금봉 ▽동선새바지 앞바다
1. 출발시간을 잘 엄수하여 시산제 행사에 차질이 생기지
회비50,000원, 식수, 윈드자켓, 행동식, 여벌옷, 등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