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개 연고를 사용하는 사람들 중에는 자신이 현재 먹고 있는 약물과의 상호작용에 대해 그다지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이가 많다. 하지만 바르는 연고제 역시 체내로 약 성분이 흡수되어 작용을 하기 때문에 먹는 다른 약이 있다면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혈압을 조절해주는 약 중 하나인 베타 차단제는 혈관의 수축 활동을 저해시켜 혈압을 낮춰주는 약물이다. 이러한 유형의 혈압약을 복용하는 사람은 근육통 등을 없애주는 소염진통제와 함께 사용한다면 주의가 필요하다.
인도메타신이 주성분인 바르는 소염진통제는 베타 차단제와 병용할 경우에 혈압 강압 작용을 증폭시켜 현기증을 유발시킬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선 의식불명까지 이를 수 있다. 한편 인도메타신 성분의 소염진통제는 조울증 치료제와도 상극이다. 조울증 치료제 중 조(躁)증이 심각할 때 복용하는 탄산 리튬 제제는 들떠 있는 감정을 진정시키는 작용을 한다. 만일 탄산 리튬과 인도메타신 성분의 소염진통제를 병용하게 되면 탄산 리튬이 신장으로부터 배설되는 것이 억제돼 그 작용이 강력해진다. 이로 인해 구토·식욕 부진·설사·현기증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만성질환 때문에 특정 약을 꾸준히 복용하는 이들은 외용 연고를 선택할 때에도 의사와 각별한 상담을 해야 한다.
=====================================
『세상을 변화시키는 인터넷①』
(≫≪) 미군 희생 여중생들의 죽음을 애도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