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토케미컬이란?
지난여름, 남편이 더위를 먹어 고생한 적이 있습니다. 힘이 하나도 없다며 자꾸 드러누우려고만 하고, 손가락도 꿈쩍하기 힘들어하였습니다. 그때, 동네 할머니 한 분께서 "에구, 더위 먹었구먼. 마당에 있는 익모초를 즙 내서 먹여봐요." 라고 하셨습니다. 할머니께서 알려주신 익모초는 잡초인 줄 알고 베어버리려 했던 풀이었습니다. 그 후, 익모초 때문인지 남편은 하루하루 눈에 띄게 회복되었습니다. 참 신기했습니다. 이렇듯 창조주께서는 죄로 인해 병들고 약해진 우리를 위하여 천연계 곳곳에 여러 가지 약들을 마련해 주셨습니다.
오늘은 천연계에 숨겨진 약국, 피토케미컬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피토케미컬이란?
그리스어로 식물을 의미하는 ‘피토(Phyto)’와 화학물질 ‘케미컬 (Che-mical)'에서 만들어졌으며 ‘식물 속에 함유된 화학 물질’이란 뜻입니다. 피토케미컬은 식물에 있을 때에는 경쟁 식물의 생장을 방해하거나, 각종 미생물과 해충 등으로부터 자신의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사람이 음식으로 섭취하게 되면 항산화 물질이나 세포 손상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질병을 예방, 치료해 줍니다.
2. 어디에 많이 있는가?
채소나 과일의 화려하고 짙은 색소에 많으며, 색깔별로는 붉은색·주황색·노란색·보라색·녹색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 밖에 흰색을 띠는 마늘류와 버섯류, 검은색을 띠는 콩류와 곡물류에도 들어 있습니다.
3. 특징
* 영양가와 칼로리는 없으며, 아주 미세한 양으로 큰 치료 효과를 나타냅니다.
* 식물에서 유리, 정제하여 보조식품으로 나오면 치료 예방 효과가 없어지므로 반드시 음식물 그대로 섭취해야 합니다.
* 피토케미컬은 복합체로 있으며, 복합체 중 하나가 우리 몸에 필요한 곳으로 가서 그 효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서로 돕습니다.
* 과일은 껍질에, 잎채소는 밝은색 속잎보다 녹색의 겉잎에 많습니다.
4. 효능
* 항산화 효과
* 암 예방과 치료: 신기한 것은 암 발병이 가능한 상태인지, 암 초기인지, 암세포가 분열하여 활기차게 종양이 자라고 있는지에 따라 피토케미컬의 작용이 다릅니다. 면역력 증진, 암세포 독소 배출, 세포 주변 암 유발인자를 찾아 배설시키기도 합니다.
* 동맥 경화 예방과 개선: 심장에서는 심장마비, 뇌에서는 뇌졸중을 예방해 줍니다.
* 소염 및 살균작용
* 시력 개선과 퇴행성 망막질환 예방
* 그 외 여러 가지 작용은 다음에서 보기로 하겠습니다.
5. 식품 속에 들어있는 대표적인 피토케미컬
* 플라보노이드 [Flavonoids]
-심장질환 예방과 치료: 은행잎 속에 들어 있는 플라보노이드는 HDL-콜레스테롤 수준을 증가시키고 혈관 벽에 플라그가 형성되는 것을 방지함으로 말초 혈관 속 혈액 흐름이 원활하게 되도록 도와줍니다.
-폐 기능 증진: 은행잎 5~6그램 정도를 진하게 달여서 하루 두 번 정도 마신다면, 기침과 가래가 완화될 것입니다.
-항산화제와 항암작용
-베리류, 포도, 딸기, 키위, 사과, 녹차에 많습니다.
* 바이오플라보노이드 [Bioflavonoids]
플라보노이드는 아직 규명되어야 할 부분이 많은 물질입니다. 현재까지 약 500여 종이 알려졌으며 이들 중 인체에서 특정효과를 내는 몇 가지를 바이오플라보노이드라고 부릅니다. 과일의 껍질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과 치료: 환자에게 적포도즙을 처방하는 의사 이야기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지요? 바로 적포도 안에 들어 있는 바이오플라보노이드 때문입니다. 이것이 모세 동맥 안에 있는 기름때를 다 녹여주고 청소해 주므로 심장마비, 중풍 등을 예방하고 치료해 줍니다.
-항산화 기능: 비타민 C보다 30~50배가 강합니다. 그로 인해 유해산소를 더 잘 제거해 줍니다.
-비타민 C가 파괴되지 않도록 보호하며, 비타민 C 작용을 도와주므로 비타민C 절약 효과도 있습니다.
-오렌지, 자몽, 레몬, 체리, 사과 등 신과일에 많으며 색이 있는 포도, 호박꽃, 고추, 양파에 많습니다.
* 안토시아닌[Anthocyanin]
안토시아닌은 꽃이나 과실 등에 주로 포함된 색소를 말하며, 수소 이온 농도에 따라 빨간색, 보라색, 파란색 등을 띤다고 합니다.
-항산화 작용: 항산화 물질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효과를 낸다는 안토시아닌은 눈의 망막에 있는 신경 재생을 도와줍니다.
-혈관질환 예방과 개선
-소염 및 살균작용
-인슐린 생성량을 높임
-검은색 포도, 딸기, 석류, 블루베리, 가지, 검은콩, 옥수수 씨눈에 많습니다.
* 이소플라본[Isoflavones]
-유방암 예방 및 폐경기 때에 나타나는 불편한 증상을 개선하며 골다공증을 효과적으로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주로 대두에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콩나물, 감자, 옥수수, 땅콩, 멜론, 망고, 건포도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 카로티노이드[Carotenoids]
오렌지색, 노란색, 녹황색, 붉은색을 띠는 식물 색소로 현재까지 알려진 종류만도 600여 종에 달합니다.
-폐 기능 향상
-항산화 작용: 노화를 지연
-동맥경화증 예방과 치료: 심장에서는 심장마비, 뇌에서는 뇌졸증을 예방합니다.
-퇴행성 망막질환 예방: 카로티노이드에 속하는 루테인은 시금치, 케일 등에 있는데 눈의 황반에 가서 실명을 가져오는 퇴행성 망막질환을 예방합니다. 브로콜리, 시금치, 토마토, 늙은 호박, 당근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 페놀화합물[phenol compounds]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병과 암의 위험도를 감소시킨다고 보고 됩니다.
-과일 뿐 아니라 현미와 같은 전곡류(Whole grains), 녹차, 포도, 복숭아, 딸기, 마늘, 시금치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 알릴화합물[Allyl compounds]
-간암, 유방암, 대장암, 위암 예방
-마늘, 양파, 부추, 파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성인병이 있는 분들의 경우, 낙심하지 마시고 아침 공복에 하나님이 치료제로 주신 이런 것들을 감사하는 마음으로 실컷 드십시요. 창조주께서는 우리에게 씨 맺는 열매와 과실을 주셨습니다. 죄로 타락한 이 땅에서 우리가 어떤 고통을 감당해야 하는지 잘 알고 계셨던 주님! 논둑에 수북한 머위 나물을 바라보며 한결같은 주님의 사랑을 생각해 봅니다. 그 사랑의 증거인 천연계의 약국 속에서 건강을 회복하고 유지하는 여러분과 제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첫댓글 자연속에우리몸에
필요한모든영 양소가
다있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