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회원여러분.
카페지기 인사드립니다.
지난달에 이어 2023년 2번째 답사를 하려고 합니다.
이번 답사는 3.1운동 유적지 답사입니다.
3.1운동은 한민족 최대의 민족운동으로, 역사적 의미는 너무나 큽니다.
민족을 발견하고, 학생과 여성을 발견하고,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출범시켰으며,
독립운동의 방향을 바꾼 거대한 민족운동이었습니다. 세계사적 의미도 물론 대단합니다.
하지만 3.1운동과 관련된 유적지는 탑골공원, 태화관 정도 외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이번 답사에서는 3.1운동의 시발점이 된 중앙고등학교 기숙사를 시작으로
북촌 일대와 종로 일대에 산재한 3.1 운동 유적지들을 돌아봅니다.
이 지역은 3.1운동 유적지뿐만 아니라, 역사적으로 의미가 있는 19~20세기 건물터가 많습니다.
이곳에서 100여 년 전 역사의 흔적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대략적인 답사코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중앙고등학교 입구(답사 시작) - 중앙고등학교 숙직실 – 유심사 – 김성수 집터 – (여운형 집터)
- 손병희 집터 – 최린 집터 – 천도교 중앙총부 터 – 수송공원 – 보성사 터(조계사) - 천도교중앙대교당
– 서북학회터 – 숭동교회 – 태화관 – 종로경찰서 터 – 탑골공원 (마무리)
답사 일시 : 2월 18일(토) 오후 2시 ~ 5시
답사 모임 장소 : 중앙고등학교 정문 앞 (3호선 안국역 3번 출구에서 730m 거리)
답사 참가비는 2만원입니다.
** 자료집을 출력해야 하므로, 참석하실 분은 미리 아래 계좌로 송금해주셨으면 합니다.
** 국민은행 019-21-0964-618 김용만 입니다.
** 송금 후 010-2258-0740로 문자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참가자 성함)
감사합니다.
카페지기 올림
첫댓글 중앙고등학교는 현재 코로나 사태 이후로 외부인에게 학교 개방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리 견학신청을 하였기에, 학교에서 답사팀의 출입을 허락해주습니다. 2월 18일 오후 2시에서 2시 40분까지 시간을 얻었습니다.(물론 관람시간은 그보다 짧을 것입니다.) 다만 건물 안으로 들어갈 수는 없습니다. 쓰레기는 꼭 가져가 달라는 부탁을 학교측에서 해주었습니다. 깨끗하고, 조용하게 관람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네~알겠습니다~수고하셨습니다~참석합니다 ㅎㅎ
@Gim Kim 감사합니다. 선생님. 18일에 뵙겠습니다.
아쉽게도 일정이 겹쳐 다음달에나 함께할 수 있을 듯합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