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안녕하세요,
사랑니 발치후에 선생님 책을 찾아보았습니다. 발치 전에 선생님 책을 보았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몇가지 궁금한게 있어 이렇게 카페를 찾아 글을 남깁니다..
만 29살 남자입니다. 사랑니가 다 자랐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래쪽 사랑니는 부분 매복되어있습니다
사랑니때문에 한 번도 문제가 되지 않았는데,
이번에 왼쪽 아래 사랑니 잇몸이 부은지 이틀만에 발치했습니다.(사진 오른쪽에 보이는 왼쪽 사랑니 위아래를 발치했습니다.)사실 엑스레이 사진을 보았을 때 생각보다 잘 자랐구나 생각했는데 당장 발치를 결정해야할 것 같은 분위기에 그냥 빼버렸습니다 ㅜㅜ 지금은 왼쪽 위아래 모두 발치한게 후회됩니다.. 윗 사랑니는 어금니 역할을 잘 하고 있던 어금니였는데 조금 더 지켜볼걸 하고 말입니다.
그래서 오른쪽 위아래 사랑니는 정말 빼고 싶지 않은데
혹시 왼쪽 위아래 사랑니만 발치하고 오른쪽은 빼지 않으면 문제가 될까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왼쪽 위 사랑니는 이미 내려와서 추후에 사이로 음식물이 끼면서 앞 어금니가 썩거나 아래 잇몸을 눌러서 잇몸 부종울 일으킬 수 있습니다.
왼쪽 아래 사랑니는 삐뚤게 나와있고 경험한 것처럼 잇몸이 붓거나 사이 충치가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경우라서
발치한 것에 대해 후회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발치하지 않았다가 나중에 사이 충치나 잇몸 부종 등으로 고생하면 빨리 안 뺀 것을 후회하는 경우가 훨씬 더 많으니까요.
오른쪽 아래 사랑니 역시 삐뚤게 나왔기 때문에
추후에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미리 뽑는 게 좋을 수 있습니다.
오른쪽 위 사랑니는 저라면 천천히 뺄 것 같습니다.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선생님.
말씀대로 오른쪽 윗 사랑니를 놔둘 계획입니다. 아랫쪽도 문제가 되기전까지는 놔둘 생각입니다..
그렇다면 혹시 한쪽만 사랑니 놔두면 치아배열이나 안면비대칭 같은 것도 조심해야할까요.. ㅜㅜ
아니요. 그런 일은 (전혀는 아니지만) 발생하지 않습니다.
사랑니가 나오기 전에
태어날 때부터 또는 유치열기 또는 청소년기에 이미 비대칭 상태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군요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