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한다면 그들처럼
22기 박요섭
장안의 화제작 응답하라 1988 중 에피소드 하나. 아버지 성균(김성균)이 아이스크림을 사왔다며 가족들에게 같이 먹자고 말했지만, 무뚝뚝한 아들 정환(류준열)과 정봉(안재홍)은 자기 할 일이 바빠 그를 무시한다. 이에 성균은 식탁 위에서 녹아가는 아이스크림을 발견하고, 자신에게 무관심한 가족들에게 삐쳐서 며칠 동안 같이 밥도 안 먹고 가족들에게도 무뚝뚝하게 대한다. 한편 정환은 그런 아버지의 토라짐의 원인을 알지 못했고 그 이야기를 친구 동룡(이동휘)에게 한다. 이에 동룡은 “세상에서 너희 아빠 화 풀어주는 게 제일 쉬워. 받아줘라”라고 말한다. 평소에 무뚝뚝한 아들과 달리 개그 유행어를 따라하는 걸 좋아하는 아버지의 개그를 받아주라는 얘기.
집에서 혼자 라면을 끓여먹던 성균은 정환이 집에 들어오자 그가 이웃집 딸 덕선(혜리)인줄 알고 “아이고 성사장~”이라고 외치며 반갑게 인사를 한다. 성균은 아들 정환에게 실수를 한 사실을 알고 당황했다. 이에 정환은 “아이고 김사장~ 반가워요”라며 성균의 장난을 받아준다. 그러자 성균은 비로소 미소를 지으며 가족들에게 서운한 감정을 푼다.
<5가지 사랑의 언어>를 쓴 개리 채프먼은 사람에게는 누구나 사랑의 언어가 있다고 말한다. 그가 말하는 사랑의 언어란 ‘인정하는 말, 함께 하는 시간, 선물, 봉사, 스킨십’이다. 곧, 상대방의 사랑의 언어로 사랑을 표현할 때 비로소 사랑한다고 느끼는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사랑이 어려운 이유는 누구나 마음은 있지만 각자의 언어가 다르기에 진심을 전달하지 못하고 오히려 오해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그로 인해 다투고 상처받고 심한 경우 절교나 결별하는 경우가 생긴다. 하지만 사랑은 뜨거운 느낌과 감정만이 아니다. 사랑은 일시적으로 타오르는 감정을 넘어서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한 의지적인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결국 우리가 진정한 사랑을 하기 위해서는 나의 언어와 상대방의 언어를 알고 배우는 시간이 필요하다.
Incarnation(성육신)이란 말은 신적인 존재가 인간의 육체 안으로 들어와서 인간 가운데 거하는 일을 의미한다. 이는 기독교에서 가장 신비롭고도 그만큼 논쟁이 많은 사건이다. 어찌 천지를 창조한 신이 한낮 인간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올 수 있단 말인가. 그것도 가난하고 비루한 신분으로 인간들과 함께 지내다가 결국 가장 비참한 모습으로 처형당했다는 결말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처사이다.
하나님은 왜 인간이 되셨는가? 그 어떤 종교의 신도 그 같은 일을 하지 않았다. 이유는 단 한 가지, 요한복음 3장 16절에 나오듯이 그분의 성육신의 유일한 동기와 목적은 ‘사랑’이다. 인간을 사랑하기에 인간이 되셨다. 또한 사랑하기 위해 인간이 되셨다. 인간을 사랑하기에 그들을 구원하시려 인간이 되셨고 인간이 당신의 사랑을 깨닫게 하기 위해 인간이 되셨다. 그분은 사랑을 위해 신의 언어가 아니라 인간의 언어를 배우시고 표현하셨다.
결국 사랑은 내 방식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사랑한다고 느낄 때 비로소 의미가 있다. 사랑의 시초이자 사랑 그 자체이신 하나님께서 그러하셨듯이 우리는 상대방의 언어를 배우고 더 나아가 상대방이 되고자 하는 무던한 노력이 필요하다. 표현하지 않는 사랑은 사랑이 아니다. 그것도 상대방이 사랑이라고 느끼는 언어로 표현할 때 사랑은 완성된다.
응답하라 1988의 아들 정환이 무뚝뚝한 자신의 성향을 억누르고 아버지 성균의 개그를 받아줬을 때 꽁꽁 얼어붙은 그의 마음은 눈녹 듯 흘러내렸다. 오늘 사랑하는 사람들의 사랑의 언어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그리고 그의 언어로 사랑을 표현해보자. 처음에는 어색하고 부끄러울지 모른다. 하지만 괜찮다. 행복해하는 그의 웃음이 모든 어색함과 부끄러움을 이겨낼 테니. 결국 사랑은 모든 장벽을 넘는 힘이 될테니.
첫댓글 응답하라 1988 봤어요. 재밌네요ㅎㅎ '상대방이 사랑이라고 느끼는 언어로 표현할 때 사랑은 완성된다.' 명언이네요. 요섭님 글을 늘 완성도가 높아요. 이해도 잘되고. 이번주도 기대가 됩니다 :-)
결국 우리가 진정한 사랑을 하기 위해서는 나의 언어와 상대방의 언어를 알고 배우는 시간이 필요하다....오늘 사랑하는 사람들의 사랑의 언어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 이 글을 읽고나서 예수님의 성탄의 의미를 묵상하고 있어요. 사랑은 대상의 필요에 대한눈맞춤이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