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과 같은 정치 세력이 집권했을떄 서술로 바른것은?
새왕조의 개창과 지배체제의 정비에 공이 많았던 이들은 국가 체제가 갖추어지고 불교의 사회적 폐단이 많이 시정된 15세기 중엽 이후로는, 수준 높은 근세문화를 창조하였다.
(1) 성리학의 명분론과 의리론을 중요시 하였다.
(2)단군을 민족의 시조로 하는 자주적인 통사를 서술하였다
(3)병자호란 때에는 주화론에 맞서서 척화론을 주장하였다.
(4)유교문화와 대립되는 고유문화는 이단시 하였다.
훈구파 말하는거 같은데여.답이 2번이라네여..
1번 보기는 사림파에 대한 내용인가여??훈구파도 성리학 맞지 않나여?
2번은 훈구는 단군, 사림은 기자 중시 맞죠??
3번은 훈구파는 부국강병인데 그러면 척화론 맞지 않나여??
헷갈리네여..
2.다음 그림들의 경향을 가장 적절히 나타낸 것은?
안견의 몽유도원도 , 강희안의 고사관수도
(1)씩씩하고 낭만적인 묘사 (2)선비들의 정신 표현
(3)섬세하고 정교한 필치 (4)복고적인 문인화풍
답이 1번이라는데여..몽유도원도랑 고사관수도가 어떤 그림이져??저는 2번이라고 생각했었는데 2번에 대한 설명은 사군자에 대한 설명인가여?
3.다음과 같은 시기의 문예활동과 거리가 먼것은?
성리학은 이기론으로 나뉘어 발전하였다
민중적인 초락 공동체는 유교적인 향약으로 대체되었다.
(1)시조, 가사, 패설, 소설등 문학 형식의 다양화
(2)사군자 중심의 서정적인 아름다움 추구
(3)유교적인 검약 정신이 배합된 서원건축의 발달
(4)청아한 한국적 정치를 자아내는 청화 백자의 유행
4번이라는데여..보기가 사림이 집권했을때 16세기에 대한 상황인가여??17세기 인가??
몇세기죠??4번은 그러면 몇세기에 대한 설명이죠??
4.주리설과 관련이 없는 학자는?
(!)기정진 (2)이언적 (3)유성룡 (4)최한기
4번이라고 돼있는데 이건 모르겠네여..최한기는 주기설인가여??1,2,3번은 주리설 맞나여??
5.다음의 주장과 관계깊은 실학자의 저술은?
사농공상의 직업적 평등화와 전문화 이룩
상인간의 합자를 통한 경영 규모 확대
상인이 생산자를 고용하여 생산과 판매를 주관할 것
(1)임하경륜 (2)북학의 (3)우서 (4)열하일기
3번이라는데 이거 누구에 대한 설명이죠?알던건데 까먹어서여 ㅋ
6.다음중 그 성격이 다른 것은?
조선 후기에는 문화 인식의 폭이 넓어짐에 딸라 많은 저서가 편찬되었다
(1)악학궤범 (2)성호사설 (3)청장관전서 (4)오주연문장전산고
답이 1번이라는데여..책에 대한 설명좀 해주세여..어떤 책들인지여..
7.다음은 흥선대원군이 추진했던 내정 개혁을 열거한 것이다. 이와 같은 개혁의 목적을 서술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당파와 신분을 가리지 않고 능력에 따라 인재를 등용하였다
비변사를 축소시키고, 의정부와 삼군부의 기능을 부활하였다
대전회통과 육전조례를 편찬하였다
호포법과 사창제를 실시하였다
서원을 대폭 정리하여 47개소만을 남겼다
임진왜란 떄 불타 버린 경복궁을 다시 세웠다
국방력을 강화하기 위해 신무기를 개발하였다
(!)세도 정치의 폐단을 제거하여 정치를 안정시키려는 것이었다
(2)서양의 침략을 막기 위해 부국 강병책을 추진한 것이었다
(3)봉건적인 체제에서 벗어나기 위한 근대적인 개혁이었다
(4)지배층의 억압과 수탈을 막아 맨생을 안정시키려는 것이었다
3번이라는데여..예전에 제가 물어봤을떄여..제 책에는 서원철폐가 근대적인 개혁이라고 돼있었는데..어떤 분이 호포법의 실시가 근대적인 개혁이라고 하셨거든여..
호포법의 실시를 보면 근대적인 개혁 맞지 않나여??봉건적인 체제에서 벗어나기 위한 이게 틀린 건가여??봉건적 체제내에서 일어난 개혁인가여??
8.강화도 조약과 조,미 수호 통상 조약의 공통점은?
(1) 청의 알선으로 체결되었다
(2) 치외법권을 규정한 불평등 조약이다
(3) 강압에 의해서 체결되었다
(4)최혜국 대우를 규정하였다
2번이라는데여..조미 수호통상조약도 치외법권을 규정한 조약 맞나여?
조미수호통상조약은 청의 알선으로 체결했잖아여..그러면 강압으로 체결된건 아닌가여??
이상입니다..아시는분 자세한 설명 부탁해여 ^^
첫댓글 3번에 4번은 조선중기(16세기~)로 청화백자가 아니라 순수백자일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