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빈 방문, MB 이후 12년 만
한일 3월-한미 4월 릴레이 회담
윤석열 대통령이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다음 달 26일 ‘국빈 방문(State visit)’ 형식으로 미국을 방문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 및 국빈 만찬을 한다.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해법 발표 이후 이달 중순 일본을 방문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회담으로 한일 관계 정상화 물꼬를 튼 뒤 한 달 만에 바이든 대통령과 대면하는 것. 5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계기 성사가 예상되는 한미일 정상회담까지 고려하면 3월 한일, 4월 한미, 5월 한미일 연쇄 정상회담이 이뤄진다.
한국 정상의 국빈 방문은 2011년 10월 이명박 당시 대통령에 이어 12년 만이다.
대통령실은 7일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정상회담과 다음 달 26일로 예정된 국빈 만찬을 포함해 다양한 일정을 함께하면서 지난 70년간 축적된 한미동맹의 성과를 축하하고 동맹의 미래 발전방향에 관해 심도 있는 논의를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특히 양 정상은 한미 연합방위태세 및 확장억제(핵우산)와 미래 첨단기술 및 경제안보, 문화·인적교류, 지역 및 국제적 도전과제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협력 방안을 도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악관도 7일(현지 시간) 대변인 명의 성명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질 바이든 여사는 다음 달 26일 윤석열 대통령과 영부인 김건희 여사를 미국 국빈 방문으로 초청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에 이어 바이든 행정부 들어 두 번째 국빈 초청 정상이 됐다.
백악관은 “이번 방문은 한미와 인도태평양 및 세계 평화와 안정, 번영에 중요한 한미동맹 70주년을 기념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말선
2023-03-08 06:00:42
요즘 대통령님 뚝심있게 넘넘 잘하고 계십니다. 지난5년동안 문재인하고 지금 야당이 하고 짓거리들 보라? 국민들을 위해 일하고 있는가? "정치꾼은 담선거에 자기 이익에만 계산하지만. 현명한 정치인은 다음 미래에 대해서 일을한다 " 이런분이 윤대통령님시다. 늘 사랑하고 응원하고 열렬히 지지합니다.
paullee
2023-03-08 06:36:36
문재인이 미국 방문했을 때 마중나와서 에스코트 한 차량들 기억하냐?? 검은 색 '캐딜락'..말해 뭐해??'범인 호송차'아니냐?? 그에반해 윤대통령 중동 UAE방문했을 때 영전봤냐?? 정말 국빈중에 최고 국빈 대우 받는걸 유투브에 지금도 볼 수 있다. 다음달 미국에서 어떤 영전 받는지 관전 포인트다..잘 보길 바란다..국내 빨치산들아!! 그거 아냐? 북한 인민들 배곯아 굶어 돌아가시더라도 우리나라 드라마와 방송 즐겨본단다. 자유는 생물이라 빨치산 사육하고 뭐가 다른지 생각이란 머리를 가지고 댕기기 바란다.
봄날은간다.
2023-03-08 10:38:59
잘한다. 잘한다. 이젠 나라 꼴이 바로 세워저 가는구나.근데 확실하게 할일은 어벙이 계열 싹 쓸어 내야 한다. 구멍이야 조만간 깐에 처 넣으면 되는거고,,,,
용못아이
2023-03-08 07:57:09
문재인은 백악관 방명록에 자신을 "대한미국 대통령 "이라고 써 놨어요.... 윤대통령은 최소한 국호만 잘 써도 문재인과 비교가 안되는 위대한 대통령이 되는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