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돈 PD의 먹거리 X파일 - 34회>
채널A 먹거리X파일 2012-09-27 16:42:00
식탁을 바꾸는 긍정의 힘
![1 1](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tk100200282.school2.gweduone.net%2Fuploadfiles%2Fcrosseditor%2Fimages%2F002845%2F20121005163715314_IUGPMO40.jpg)
#전 세계에 불었던 ‘긍정의 힘’을 기억하십니까?
몇 년 전 일본에서 긍정적인 말이 가져오는 놀라운 변화에 관해 기술한 책이 출간됐다. 책의 저자는 물에 긍정적인 말을 들려주면 물의 결정구조가 예쁘게 변화한다고 주장했는데. 과연 사실일까? 호기심이 발동한 취재진은 긍정의 힘이 갖고 있는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는 여러 가지 실험을 실시하기로 했다.
#소주, 와인 그리고 밥풀까지...긍정의 힘이 가져온 변화는?
먼저 물과 닮은 소주에 각각 긍정적인 말과 부정적인 말을 들려주고 맛의 변화를 관찰해보기로 했는데...놀랍게도 실험에 참가한 대다수의 시민들은 확연한 맛의 차이를 느꼈다고 답했다. 과연 그 이유가 무엇일까?
심리적인 영향이 있었던 것은 아닌지 다시한번 와인을 이용해 블라인드 테스트를 실시했다. 그 결과 미세한 맛의 차이도 구별해내는 소믈리에 역시 긍정와인과 부정와인의 맛이 다르다고 평가했다. 그렇다면 밥처럼 조리된 음식에도 긍정의 힘이 영향을 줄 수 있을까? 이영돈 피디를 비롯한 일반 회사원들이 직접 실험에 참가해 검증에 나선다.
#남다른 품질의 식자재에 숨겨진 특별한 비밀!
긍정의 힘을 검증하던 취재진에게 제보가 들어왔다. 바로 긍정의 힘을 직접 경험했다는 농가들이었는데...과연 이들은 어떤 경험을 했다는 것일까?
첫 번째로 취재진이 찾은 곳은 매일아침 채소들에게 인사말을 건넨다는 유기농 채소농장. 남다른 고집으로 유기농제품을 고집하고 있는 농장주는 취재진에게 자신만의 특별한 재배비법을 공개했는데, 그것은 바로 음악이었다. 새벽 6시부터 10시까지 음악을 들려준다는 주인. 그는 그 음악 덕분에 생산성도 증대되고 병해충도 줄어드는 놀라운 경험을 했다고 말한다. 과연 사실일까?
두 번째로 찾아간 곳은 경기도 여주에 위치한 산란계농장. 이곳의 닭들은 남다른 ‘대우’을 받으며 살고 있다. 닭을 ‘닭님’이라고 부르는 농장주인. 그는 닭에게서 자신이 삶에 대해 배워가고 있다고 했다. 다른 농장과 달리 ‘닭님’들을 인근 야산에 자유롭게 방사해 키우고 있는 이곳 농장에는 ‘닭님’들을 위한 음악과 사람도 먹기 힘든 재료를 이용한 특별배합사료가 매일 제공되고 있다. 그 때문인지 이곳 ‘닭님’들의 달걀은 남다른 품질을 자랑한다는데...일반달걀과 비교해 한눈에도 다른 ‘닭님’들의 달걀이 먹거리X파일팀 카메라에 공개된다.
취재진이 만난 세 번째 농가는 포천에 있는 한 젖소농장. 마치 수목원을 연상케 하는 이곳의 조경은 젖소들을 위해 조성됐다고 한다. 자신에게 젖소는 가축이라기보다는 식구에 가깝다고 말하는 농장주. 그런 주인의 마음을 알아선지 젖소들의 우유량은 누가 착유를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한다. 그래서 제안한 실험! 직원과 주인이 짠 우유의 양은 얼마나 다를까? 실험결과 그 차이는 100리터 이상 차이가 났다.
그렇다면 이들 농가의 주장처럼 주인의 남다른 애정과 긍정적인 자극이 동식물의 품질이나 생산량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일까?
먹거리X파일팀이 제안한 또 하나의 대규모 실험!
긍정적인 자극이 한 달 만에 소고기의 등급을 변화시킬 수 있을까? 한 농가의 도움으로 출하를 앞둔 한 그룹의 소에는 한달간 음악과 스킨쉽, 예쁜 말을 건네는 자극을 주고, 또 다른 그룹에는 부정적인 말을 해주기로 했다. 과연 단 4주 만에 긍정적인 자극이 육질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까?
#음식을 만드는 이의 마음가짐이 맛에도 영향을 미칠까?
긍정의 힘이 농가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나니 새롭게 생긴 궁금증.
과연 만드는 이의 마음가짐에 따라 음식의 맛이 달라질 수 있을까?
취재진은 착한빵집의 주인공으로 선정됐던 이호영씨의 도움으로 또 하나의 흥미로운 실험을 실시했다. 같은 날, 같은 장소에서 같은 재료를 이용해 긍정적인 마음으로 만든 빵과 부정적인 마음으로 만든 빵의 맛이 과연 달라질 수 있을까? 우리는 전문가 검증단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빵맛을 검증해보기로 했다. 그 결과, 놀랍게도 참가자 전원이 두 가지 빵의 맛이 다르다고 답했는데...빵맛이 달라진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세상에서 가장 맛있게 먹는 법을 찾아라!
좋은 재료를 이용해 긍정적인 마음으로 한 요리라고 해도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그 맛은 천차만별.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같은 음식을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을까? 우리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몇 가지 심리실험을 통해 ‘가장 맛있게 먹는 법’을 찾아보기로 했다. 사람들은 과연 언제 어디서 누구와 어떻게 먹는 음식을 가장 맛있다고 느낄까?
이번 주 먹거리 X파일에서는 어떻게 해야 최고의 식자재를 키우고, 그 재료를 어떻게 조리해야하는지, 그리고 우리는 그 음식을 어떻게 먹어야 할지에 관한 비밀이 낱낱이 공개된다.
![1 1](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tk100200282.school2.gweduone.net%2Fuploadfiles%2Fcrosseditor%2Fimages%2F002845%2F20121005163816800_U55QQ7PD.jpg)
![1 1](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tk100200282.school2.gweduone.net%2Fuploadfiles%2Fcrosseditor%2Fimages%2F002845%2F20121005163902187_83V0LJL6.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