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가수·작곡가. 대표곡은 〈내 고향 시골길로 데려다주오〉, 〈드높은 로키 산맥〉등이다.
1965년 보컬 그룹 ‘미첼 트리오’에 참여하면서 직업 뮤지션 생활을 시작했다.
1969년 그가 첫 번째로 만든 노래인 〈비행기를 타고 떠나며〉가 히트한 뒤 솔로 앨범 〈시와 이성〉을 발매했다.
통기타 연주와 맑은 목소리, 자연을 사랑하는 목가적인 가사의 포크송으로 세계적인 인기를 얻었으며, 음반 판매는 골드 앨범 14장과 플래티넘 앨범 8장을 기록했다.
본명은 헨리 존 도이첸도르프이다. 잘 알려진 '존 덴버'라는 예명은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지역인 콜로라도 주의 덴버에서 따온 것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덴버 출생이라고 잘못 알고 있는데, 실제로 그가 태어난 곳은 뉴멕시코 로스웰, 그러니까 로스웰 UFO 추락 사건으로 유명한 바로 그곳이다.
1964년 로스앤젤레스에 이주하여 1965년에 '더 차드 미첼 (The Chad Mitchell)'이라는 트리오에 가입하여 본격적으로 음악 활동을 시작했다.
이후 1968년 탈퇴하여 1969년에 본격적으로 솔로 활동을 시작한다.
1997년 10월 12일 경비행기를 조종하다가 캘리포니아 주 몬터레이 만 인근에서 추락하여 사망하고 만다.
사고 조사 결과, 기체 결함은 아니고 익숙하지 않은 독특한 기종을 몰다가 조작 실수로 추락한 것으로 결론났다.
이때의 나이가 53세.
첫댓글 비행기로 시작
비행기로 끝맺음
되었네요.
즐거운 명절되세요.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