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알뜰폰이 메기 될 것” 종량제 데이터 19.8%·음성 14.6% 내려 통신 3사 자회사 신규 선불폰 모집 중단
예상보다 강력한 알뜰폰 활성화 대책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2일 ‘알뜰폰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에는 ▲종량제 도매대가 인하 ▲롱텀에볼루션(LTE·4G)·5세대 이동통신(5G) 요금제 수익배분 대가율 최대 2%포인트 인하 ▲이동통신 3사 선불폰 신규가입 중단 및 단계적 철수 ▲알뜰폰사에 데이터 QoS(기본 데이터 소진 시 속도제어 데이터 무제한 제공) 신규 도매 제공 ▲제휴카드 확대 등이 포함됐다.
이번 대책의 핵심은 도매대가 인하다. 현재 알뜰폰 사업은 통신망을 구축한 국내 이동통신사의 서비스와 설비를 도매로 제공받아 재판매하는 형태다. 이 과정에서 알뜰폰 사업자가 통신사에 지급하는 망사용료를 도매대가라고 부른다. 알뜰폰 사업자 입장에서 도매대가는 ‘원가(原價)’를 의미한다.
대책에 따라, 종량제 도매대가는 데이터 기준 메가바이트(MB) 당 1.61원에서 1.29원으로 전년 대비 19.8% 인하된다. 음성은 분당 8.03원에서 6.85원으로 14.6% 저렴해진다. 다만, 단문메시지는 6.03원으로 전년도와 동일하다.
알뜰폰 사업자 입장에서 도매대가 인하는 원가 절감과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다. 다양한 요금제를 설계할 수 있는 경제적 여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의미다.
특히 이번 대책으로 알뜰폰 가입자들이 증가할 경우, SK텔레콤은 점유율 40% 선을 깨고 연내 30%대로 떨어질 가능성도 있다. 올해 10월 말 기준 전체 알뜰폰 가입자는 1246만명, 점유율은 16.3%에 이른다. 알뜰폰은 지난해 11월 1000만 가입자를 달성한 뒤 꾸준히 상승세다.
헐 나도 알려줘ㅠㅠ 나 데이터부족해서 딴걸로 바꾸려고하는데...!
어디노 여기가 어디노ㅜㅜ
제발 알려주세요 ㅠㅠㅠ
나도 알끌폰 쓰는데 너무 좋아 ㅋㅋㅋ 잘터지고 만족함
굿
여시들 kt알뜰은 절대 쓰지마..! 존나안터져
알뜰5000원 1기가 쓰는데 너무싸서 걍 폰요금신경도안쓰임..최고
작년에 프로모션 잘타서 75기가 9900원 내고 쓰는데 존좋
와 여시 어디 요금제였어??
@다시시작해보기 스마텔!
댓 고마워욤!
나 유플러스 알뜰인ㄷ
미친 나 지금도 신카할인받아서 0원 내는데
어떻게?
요금제 프로모션할인때가입해서 만천원인데 신카 달 30이상쓰면 통신요금 만이천할인해주더라구
와 더 싸다고? 개좋다
리브엠 1년 넘게썻는데 데이터 안터져...이제 바꿔야되나ㅜㅠㅠ 찬양했는데
진심갈아타야되나sk존나느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