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이라면 생필품을 사러 가는 게 일반적이지만 지금 소개하는 곳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여기는 ‘먹기 위해’ 가야만 하는 곳입니다.
다닥다닥 붙은 노점과 음식점들이 즐비한 재래시장은 특히 몇 십 년 동안 한 자리에 둥지를 튼 내공 있는 곳들이 그득해 구경만 해도 흥분될 정도인데요. 워낙 손맛 좋기로 유명한 메뉴들이 많으니 골고루 맛보기 위해 속을 좀 비우고 찾아갈 것을 추천합니다!
광장시장
백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광장시장! 그 오랜 세월을 견뎌온 공간답게 클래식한 멋이 넘쳐납니다. 광장시장은 각종 원단 시장과 빈티지 옷을 파는 구제 시장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실상 젊은 층에게까지 인기를 얻게 된 것은 먹거리 천국이라는 이미지 때문인데요.
이 시장은 110년의 전통을 지닌 국내 최초의 상실시장인데다 2006년 주변이 관광 특구로 지정되면서 외국인도 많이 찾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광장시장은 역사가 오래된 만큼 연륜을 자랑하는 음식점이 즐비합니다. 전철을 타고 종로 5가역 8번 출구로 올라오면 ‘광장시장’이라는 거대한 간판이 보이고 그 입구를 따라 걸어 들어가면 엄청난 규모의 화려한 먹거리 판이 벌어지는데요.
한눈에 봐도 입맛이 당길 수 밖에 없는 수많은 메뉴들이 즐비한데 특히 마약 김밥, 잡채, 등이 필수 코스입니다. 먹자 골목의 중심부에 들어서면 고소한 기름 냄새가 진동하는데 이건 바로 녹두를 직접 맷돌에 갈아 만드는 빈대떡 때문입니다. 그 옆으론 잡채, 김밥, 만둣국, 육회, 순대 등이 나란히 있어 식욕을 자극합니다. 특히 마약김밥은 광장시장의 명물 중 하나인데 꼬마김밥 형태로 사이즈가 작고 고소한 맛이 일품입니다.
이 모든 메뉴들의 가격이 높지 않아 주머니 사정이 안 좋아도 상관 없다는 것이 특장점인데요! 노점상들 중에 카드를 안받는 곳이 간간이 있어 현금을 챙겨야 하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
+info. 광장시장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 88 전화번호 02-2267-0291 이용 시간 9:00~18:00, 일요일 휴무
|
통인시장
경복궁역 2번 출구에서 갈수 있는 통인시장은 간식 사먹기 프로그램이 존재하는 유일한 곳입니다. ‘도시락 카페’라고 불리는 이곳의 시스템은 하나에 500원인 엽전(이곳의 화폐)을 원하는 만큼 구입한 후 먹고 싶은 간식을 도시락에 담아 먹는 형태입니다.
2012년부터 '도시락카페 통(通)'이란 이름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도시락카페 이용 시간은 오전 11시에서 오후 5시까지입니다. 도시락을 이용 할 수 있는 엽전 판매는 오후 4시까지인데요.
엽전 판매소에서 엽전 구입 후 통로에 따라 죽 늘어선 가게들을 하나씩 둘러 보면 마치 거대한 뷔페에 온 것 같은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이곳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메뉴는 바로 기름 떡볶이입니다. 기름 떡볶이는 고춧가루 양념을 한 떡볶이를 기름에 튀겨 먹는 것인데요. 이 외에 꼬마 김밥, 닭 꼬치, 감자전 등이 인기 메뉴입니다. 재래 시장 특유의 서민적 메뉴들뿐 아니라 최신 메뉴들을 파는 곳이 많다는 것도 통인시장의 특징입니다. 후식으로 달고나를 하나 먹어보는 것도 재미난 경험으로, 전통적인 방법으로 제작된 달고나 제작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입니다.
원하는 메뉴들로 가득 찬 도시락을 먹기 위해서는 테이블과 의자가 갖춰진 ‘도시락 카페’로 입장하면 됩니다. 경복궁 서쪽을 ‘서촌’이라고 하는데 요즘 이 통인시장이 서촌의 명물로 불릴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info. 통인시장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5길 18 전화번호 02-722-0911 이용 시간 07:00~21:00 , 도시락 카페는 11:00~17:00 ,매달 셋째 주 시장 전체 휴무
|
망원시장
핫하고도 핫한 곳, 바로 망원시장입니다! 망원동은 홍대 앞, 서교동에 이어 최근 한국의 젊은이들이 즐겨 찾는 동네입니다. 이 망원동 한중간에 재래시장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 시장을 중심으로 아기자기한 카페들이 줄지어 있고 수제 케이크, 햄버거 등 숨겨진 맛집들이 가득합니다.
이 동네 터줏대감인 망원시장 역시 여타의 재래시장에 비해 간식 메뉴 구성이 젊어 이곳에 가면 치맥 대신 똥맥을 권하고는 합니다. 권한다. 닭똥집 튀김에 생맥 한 잔! 이곳에서 하루의 피로를 푸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수제 크로켓! 20년 전통의 ‘망원 수제 고로케’는 하루에 3000~4000개 이상을 판다는 소문이 있을 정도인데요. 하나에 500원인데 멀리서도 찾아와서 줄을 선다고 합니다. 유명한 ‘큐스 닭강정’의 경우 가수 육중완이 자주 들른다는 곳으로 잘 알려졌는데요. 매운맛, 달콤한 맛, 과일 맛 등 여러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곳에서는 김밥, 떡볶이, 순대, 튀김, 오뎅 등은 기본이고 설탕이 듬뿍 뿌려진 도너츠와 과자도 즐길 수 있습니다. 야채, 해산물 등을 파는 동네 시장이 최근 간식으로 붐을 타면서 젊은이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망원역 2번 출구에 내려 걸어가면 찾을 수 있습니다.
+info. 망원시장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포은로8길 14 전화번호 02-335-3591 이용 시간 대략 10:00~21:00 (가게마다 조금씩 다르고 일요일에도 영업을 하는데 휴무는 점포마다 조금씩 다름)
|
제주동문시장
제주동문시장은 여행을 마치고 제주 공항으로 돌아가는 길에 꼭 들르면 좋을 곳입니다.. 1945년 당시 제주도 유일의 상설 시장으로 시작돼 오늘날까지 명맥을 이어온 그야말로 없는 것 없이 다 파는 곳이 바로 동문시장인데요!
제주도에서 제일 크고 오래된 시장답게 야채, 생선, 과일, 의류, 생활용품, 농기구까지 모두 판매합니다. 또한 사계절 내내 풍성하게 귤을 팔고 제주 수산물의 상징인 옥돔과 갈치를 최상급으로 구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워낙 광대해 이곳을 찬찬히 다 돌려면 반나절은 걸릴 정도입니다.
하지만 여행의 마지막 코스로 잡고 방문했다면 무엇보다 특별한 간식거리를 추천드릴께요. 먼저 ‘서울떡볶이’는 제주를 방문한 수많은 유명인들이 들렀다는 분식집입니다.
제주식 떡볶이는 튀김 순대 위에 국물이 흥건한 떡볶이를 부어 먹는 것인데 이곳에 가면 실컷 맛볼 수 있습니다. 물론 늘 줄이 길어 대기 시간은 감안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꼭 들러야 할 곳으로는 오메기떡 전문점인 ‘오복떡집’과 ‘진아떡집’입니다. 팥 소를 넣어 만든 제주 전통 떡을 맛볼 수 있으며 선물용으로도 그만입니다.
이외에 꼭 맛봐야 할 것은 줄 서서 먹는 ‘웰덤 대게 고로케’, 귤을 넣어 만든 ‘귤하르방 빵’, ‘흙돼지 왕문어 꼬치’가 있습니다. 공항에서 20분 거리에 위치한 동문 시장에서 제주에서의 마지막 행복을 불사르길 강력히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