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포맷과 확장자
AVI(Audio Video Interleaved)
이 포맷은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VFW(Video For Windows)의 일환으로 1991년
개발한 비디오 파일포맷으로서 오디오와 비디오를 석어서 하나의 동영상을
구성한다는 말에서 AVI (Audio Video Interleaved)라고 하며 윈도우에서는
*.avi 라는 확장자를 가집니다.
현재는 윈도우 시스템의 표준 동영상 파일 포맷으로써 가장 널리 쓰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압축 코덱(Codec)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다양한 방식으로 파일을 만들 수가 있으며,
대부분의 비디오 편집 프로그램에서 기본으로 지원되는 포맷이기 때문에 그 쓰임새가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DivX 영화들의 경우도 바로 이 비디오 포맷을 따릅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고유 포맷이기 때문에 다른 시스템(매킨토시나 UNIX 등)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그 시스템에 맞게 변환(매킨토시의 경우는 MOV)을 해야만 볼 수 가 있고 화질이 뛰어난
반면 용량이 비교적 크기 때문에 웹에서 쓰이는 실시간 동영상에는 부적합 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 : VFW(Video For Windows) -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자사의 운영체제인 윈도우 제품군에서
동영상과 오디오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개발한 윈도우 확장부를 뜻하는 것으로 멀티미디어
처리를 위한 라이브러리의 모음으로볼 수 있습니다.}
MOV(QuickTime)
퀵타임(QuickTime)은 애플(Apple)사가 개발한 매킨토시용 표준 시스템 확장 파일로써
*.mov 라는 확장자를 가집니다. 윈도우용 시스템에서 이 파일을 보기 위해서는
QuickTime For Windows를 설치하면 볼 수가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가 VFW의 개발 일환으로 발표한 AVI가 나오기 이전부터 비디오 편집
시스템에서 기본으로 사용되었던 포멧으로 현재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VFW에 밀려서
많은 시장을 잠식당한 상태 입니다.
이 퀵타임은 AVI와는 달리 비디오,오디오 및 실시간 스트리밍을 지원하며 가상현실을 구현할 수
있는 퀵타임VR(Virtual Reality)도 가능하기 때문에 그 확장성이 더 넓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용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별도의 플러그-인(Plug-in)으로
QuickTime For Windows를 설치해야만 볼 수 있기 때문에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MPEG(Moving Picture Experts Group)
MPEG은 동화상 전문가 그룹(Moving Picture Experts Group)이란 뜻으로 움직이는 이미지를 압축,
해제하기 위한 규격을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국제 표준화 기구 산하에서 설립한 모임을 말합니다.
MPEG은 보통 *.mpg의 확장자를 가지며 일반적인 동영상 파일을 고압축하여 획기적으로 파일의
크기를 줄여 놓은 것으로 대부분의 비디오 편집 시스템에서도 이 파일의 출력을 지원할 만큼
현재에도 널리 쓰이고 있는 파일 포맷입니다.
과거 펜티엄급의 CPU가 출현하기 이전에는 이 파일을 재생하기 위해서는 MPEG 보드라는 별도의
하드웨어를 설치해야만 가능했지만 현재는 고성능의 CPU의 출현으로 인해 소프트웨어만으로도
간단히 재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MPEG의 규격을 살펴보면 1,2,4 로 나눠지며 7은 아직까지
완전한 표준이 없는 상태입니다.
DAT
이 확장자를 가지는 파일은 여러 가지가 있긴 하지만 여기서는 VCD(Video CD)에 사용되는
표준 비디오 포맷을 가리킵니다. 이 파일은 VCD의 기준에 맞는 MPEG-1 파일을 CD 레코더나
VCD 변환기롤 통해 VCD로 만들게 되면 자동으로 생성되어 붙는 확장자로 헤더가 가지는
정보만 바꾸어 준다면 *.mpg 파일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내부적인 데이터 형식은 *.mpg 파일과 동일하다는 말이 됩니다.
대부분의 플레이어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쉽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ASF(WMV)
ASF는 Advanced Streaming Format의 약자로써 마이크로소프트사가 내놓은 액티브 무비의
새로운 규격으로 네트워크상에서 실시간으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받는데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VFW(Video For Windows)에 통합되어 있으며 아래와 같이 사용되는 인코더의 버전과
코덱(Codec)에 따라서 확장자를 달리 합니다.
하지만, 그 내부적인 속성은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정한 규격에 맞추어 모두 웹(Web - 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비디오와 오디오를 전송하기 위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므로 두 확장자를 특별히 구분
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예를 들어 비디오 코덱은 V3(ASF용)을 사용하고 오디오 코덱은 V8(WMV용)을
사용한 파일이 만들어 질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인터넷 방송국을 비롯한 광고,CF,뮤직 비디오,교육 방송까지 실시간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거의 대부분의 곳에서 사용하고 있는 파일 포맷으로 파일 전체를 다운을 받지
않아도 웹에서 바로 바로 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네트워크 상에서 실시간 재생 목적을 위해 만들어지다 보니 많은 압축을 했고 그로 인해
화질이 다른 파일 포맷에 비해 떨어지는단점이 있으며, 전송상태가 고르지 못할 경우에는
화면이 끊어져 보이는 제약을 안고 있습니다.
RM(Real Media)
RM은 Real Network 사에서 개발한 실시간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해 개발한 파일 포맷의
확장자를 말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ASF를 개발하기 이전에 실시간 방송에서 9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보였으나 현재는 ASF(WMV)에 밀려 사용자 층이 좁아져 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독자적인 비디오 압축 포맷을 가지고 있으며 저용량, 고화질에 뛰어난 실시간 전송 능력을
가지고 있어 ASF(WMV)와 더불어 웹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파일 포맷입니다.
윈도우에서 RM 파일을 보기 위해서는 Real Player 라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가능합니다.
덧붙여 RAM 파일도 ASF(WMV)의 ASX와 같이 텍스트 형식으로 이루어진 파일 포맷을 가진 확장자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VOB
이것은 DVD 영상 매체내에서 사용되는 파일 포맷으로써 VCD의 DAT 파일과 비슷하게 생각하면 됩니다.
대개 DVD 영화에는 1개 혹은 여러개의 VOB 파일을 가지고 있으며 VCD의 DAT 파일과는 달리 복사방지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단독으로 실행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이 복사방지 기능을 해제하여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으며 이 VOB 파일을 DVD에서
추출하여 하드 디스크에 복사한 다음 AVI(DivX) 로 변환하여 인터넷을 통해서 배포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 파일을 보기 위해서는 PowerDVD난 WinDVD와 같은 DVD를 재생할 수 있는 플레이어를 설치하면 됩니다.
M2V
이것은 MPEG의 규격중 MPEG-2(SVCD, DVD) 규격에 맞추어 인코딩을 했을 때 생성되는 확장자로써
MPEG Encoder(MPEG 파일로 압축할 때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에 따라서 *.mpg 확장자를 갖는 경우도
있고 *.m2v 확장자를 갖는 경두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내부 속성은 MPEG-2를 갖고 있기 때문에 MPEG-1 만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Virtual Dub)에서
읽혀지지 않아 혼동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것도 VOB 파일과 마찬가지로 윈도우 시스템에서
재생을 하기 위해서는 PowerDVD 나 WinDVD와 같이 MPEG-2 형식의 비디오 포맷을 재생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RA 파일
리얼 미디어라는 비디오 스트림 방식에서 사용되는 파일 포맷 방식. RA파일은 본래 인터넷 라디오
방송을 하기 위한 포맷으로 개발되었지만, 현재는 비디오 까지 포함하는 스트림 방식으로개발되었다.
오디오 RA파일은 압축률은 뛰어나지만 음질이 MP3나 SWA에 비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비디오 RA 파일 역시 압축률은 높지만, 화질이 떨어진다.둘다 인터넷 방송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Intel Indeo
인텔에서 개발한 코덱으로 여러 버전이 있다. 시네팩과 함께 널리 사용되고 압축 시간이
시네팩보다 빠르다. 16 비트 칼라에 효과적이다. 24비트로 이미지를 압축했을 경우, 시스템이
24비트로 설정 되있지 않더라도 마치 24비트 처럼 좋은Quality의 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
특히 16비트나 24비트의 파일을 압축하고 재생할 경우 더욱 진가가 나타난다.
그러나, 다른 코덱에 비해 버전업이 느리다는 있다.요즘에 시디롬 타이틀은 이것으로 많이 제작된다.
Cinepak
래디우스(Radius)에서 개발된 코덱으로 압축에 많은 시간이 소용되나 가장 높은 압축을 할 수 있다.
256 칼라를 사용할 경우에 특히 효과적이다. 일반 압축 알고니즘과는 달리 다른 symetrical이라는
알고니즘을 이용하며 압축 시간이 비교적 다른 코덱에 비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지만
압축된 영상을 재생시 다른 코덱에 비해 빠르게 압축을 풀어준다는 점과 뛰어난 압축률과 좋은
Quality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 있다.
또, 위의 네가지중 파일 용량을 가장 적게 만들어 준다. 그래서 주로 CD-ROM 타이틀 제작시 많이
사용된다. 역사가 아주 오래되었다.
RLE (Run Lengh Encoded)
2차원 애니메이션 제작에 효과적이며 일반 비디오에는 사용할 수 없다.
다른 코덱에 비해서 압축 효율성은 떨어지나 영상의 수평층(Horizontal Band)에서 유사한 색상의
길이와 깊이를 기억하는 방식의 압축 알고니즘을 사용. 그래서, 많은 영역에 걸쳐 같거나 유사한
색상을 사용하는 애니메이션을 압축하는데 많은 효과를 볼수 있다.
그러나 8비트 이상의 영상은 압축할수 없다는 것이 단점.
DivX
DivX는 "Digital internet video eXpress"의 약자로써,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스티리밍(실시간
비디오 전송) 전용으로 개발한 mpeg4 코덱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크랙한 파일에 불과하다.
하지만 현재는 MS에서 mpeg4 코덱 락을 해제했다고 하니 앞으로 계속 지원 안될수도 있는
DivX 보다는 나날이 발전하는 mpeg4 코덱으로 방향이 틀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할수 있으나,
mpeg4 대중화에 앞장 선 DivX를 무시할 수만은 없을것이다.
그리고 자체적으로 계속 수정 보완해 나간다고 하니 아마도 MS와 독립적으로 발전해 나갈수도 있을 듯.
SBC:Smart Bitrate Control, 즉 "가변 데이터 전송량 조정"이란 뜻인데...원래 DivX 코덱이
기본적으로 가변 비트레이트를 지원하지만 실제로는 변화량이 밋밋하여 큰 효과를 볼 수 없었다고 할 수 있다.
DivX 코덱을 등록정보에서 보면 2가지가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
Fast Motion과 Slow Motion...
Fast는 많은 전송량을 할당하여 화면 전개가 빠른 부분에서 깔끔한 영상을 제공하지만
무지막지한 용량을 자랑한다. Slow는 적은 전송량을 자랑하지만 화면전개가 빠른 부분이나
복잡한 부분에선 무참히 깨지는 화면을 제공한다.
기존 인코딩 방법에서 고화질을 얻는 방법은 이 2가지로 인코딩한 동영상을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에서 짜집기하는 수 밖에 없었다고 한다. 당연히 손이 많이 가고 엄청난 시간을
허비 할 수 밖에 없었는데...
vV(VCDVaULT)란 릴 그룹에서 VirtualDup이란 동영상 프로그램을 스스로 최적의 값을 산출해
내는 SBc란 기법을 삽입하여 NanDup이란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최근의 동영상은 거의가 SBc라고 봐도 될 것이다.
첫댓글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원본 게시글에 꼬리말 인사를 남깁니다.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십자가전도단-교정선교 카페(http://cafe.daum.net/cm9125)로 담아갑니다. 귀한 자료 나누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