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 = 김대식 기자]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가 2015학년 대학입학 자기소개서 공통양식의 문항 수를 4개로 축소하고 교사추천서 공통양식의 주관식 문항 글자 수를 절반으로 줄이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대교협은 검토 중인 내용을 3월 중순 확정해 각 대학에 안내할 계획이다. 공통양식을 '그대로' 활용하는지 여부를 재정 지원 사업에 반영하겠다는 교육부 방침이라 공통양식을 '그대로' 활용하는 대학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대학신문에 따르면, 지난 10일 동국대에서 대교협 주최로 열린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 설명회’에서 2015학년 대입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의 공통양식안이 공개됐다. 공개된 공통양식안은 수험생과 교사의 부담을 줄이고 교육부의 대입전형 간소화 정책에 부합하고자 문항 수와 글자 수를 줄인 것이 특징이다.
<자기소개서 공통양식> 2015학년 자기소개서 공통양식(안)은 공통문항 수를 3개로 정해 2014학년도 4개에서 1개 문항을 줄였다. ①질문은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 ②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과 또는 비교과의 교내활동 3개 기술(교외활동은 학교장 허락활동 기재가능) ③학교 생활 중 배려/나눔/협력/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와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점을 서술하는 문항 등 3개다. ①번과 ②번의 경우 서울대의 ‘지적호기심을 가지고 학업능력을 높이기 위해 기울인 노력’을 서술하는 문항과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학내외활동 세 가지’를 적는 문항과 유사하다.
특히 ②번의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활동의 경우 지난 2014학년의 ③번 문항과 동일하지만 지원 동기와 지원분야의 진로계획을 위해 어떤 노력과 준비를 해왔는지가 빠져있다. 명시적으로 지원동기를 묻고 있지 않는 만큼 자소서의 다른 문항 내에서 지원자가 왜 해당 전공에 지원했는지 구체적으로 밝히는 지혜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4학년 서울대가 지원동기를 물어보던 문항을 제외하면서 지원동기를 밝히지 않은 학생들이 탈락하기도 했기 때문. 지난해 12월18일 김경범 서울대 입학관리본부 교수는 “지난해에는 지원동기란을 자기소개서에 만들어 서술을 시켰으나 올해는 뺐다. 그러니 이야기를 하지 않는 학생들이 생겼다. ‘이 과를 가고 싶다’는 이야기를 하지 않은 학생들은 그렇지 않았던 학생들에게 자리가 밀렸다. 학생이 ‘이 과에서 공부하고 싶느냐’를 보여줘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대교협은 현재 ①번과 ②번 내용에 대한 세부적인 조정을 검토 중이다. 김병진 팀장은 “현재 자기소개서 공통문항 ①번과 ②번의 내용이 중복될 수 있다는 지적이 있어 이에 대한 검토를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내용이 겹친다는 부분 하는 부분은 ①번이 ②번의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활동이 교과활동인 경우로 추측된다. 교과활동을 제외하는 방향으로 수정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대학별 자율문항도 2개에서 1개로 줄였다. 자율문항은 1000자 이내로 글자 수가 제한된다. 김병진 대교협 입학지원팀장은 “대학별 자율문항의 경우 1개의 질의만 할 수 있고 1개의 질의 내에 여러 개의 세부 문항을 두는 것은 안 된다. 이는 정부의 대입전형 간소화 정책과도 어긋난다”고 밝혔다. 유의사항을 명시해 공인어학성적, 교과관련 교외 수상실적을 기재하는 경우 서류 평가에서 0점을 처리한다는 방침을 안내하도록 정하고 있다.
|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veritas-a.com%2Fnews%2Fphoto%2F201403%2F21155_8611_5756.JPG) |
|
▲ 대교협이 2015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의 공통양식을 간소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학생들과 교사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취지다. /사진=대교협 로고 |
<교사수천서 공통양식> 2015학년도 교사추천서 공통양식(안)은 주관식 1번과 2번의 글자 수를 지난해 500자에서 250자로 줄인 것이 특징이다. 객관식의 경우 평가등급에 ‘평가불가’를 넣은 점이 특징이다. 지난해 3번문항 ‘지원자를 평가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자유롭게 기술’하는 문항은 없어졌다. 자소서와 마찬가지로 공인어학성적, 교과관련 교외 수상실적 포함시 서류평가에서 0점 처리한다는 방침을 안내하고 있다.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 반영> 교육부는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 선정 과정에서 각 대학이 학생부종합전형에서 2015학년 자기소개서 공통양식을 ‘그대로’ 활용하는지 여부를 반영할 계획이다. 재정지원 사업과 연계된 만큼 공통양식을 ‘그대로’ 활용하는 대학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김병진 팀장은 “이달 중순까지는 검토를 마치고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 최종안을 확정해 각 대학에 안내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자기소개서의 중요성은 대학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도 크다. 대교협이 제시한 ‘위주전형’을 기준으로 2015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의 정원은 수시 5만9284명과 정시 1335명 등 6만619명. 지난 2014학년도 수시 4만6932명과 정시 2256명 등 4만9188명보다 1만1431명이 늘어났다. 위주전형을 기준으로한 수치이므로 학생부외에 자소서나 추천서 등의 서류를 50% 미만으로 반영하는 대학이 있다는 점까지 고려하면 자소서 활용 전형을 통해 선발하는 학생수는 더욱 많아진다. 자소서가 학생들에게 중요한 이유다.
대교협 자기소개서 공통양식 비교 |
문항 번호 |
2015학년도(안) |
2014학년도 |
① |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서 자유롭게 기술하세요.(1000자 이내) |
자신의 성장 과정과 환경이 자신의 삶에 미친 영향에 대해 기술하세요(1000자 이내). |
② |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 (교과 및 비교과 포함)을 3개 이내로 기술하세요.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 (1500자 이내) |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리더십 발휘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1000자 이내) |
③ |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1000자 이내) |
지원 동기와 지원 분야의 진로 계획을 위해 어떤 노력과 준비를 해왔는지 기술하고, 본인에게 가장 의미 있었다고 생각되는 교내 활동을 기술하세요.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
④ |
없음 |
대학 입학 후 학업 계획과 향후 진로 계획에 대해 기술하세요(1000자 이내). |
기타 |
* 자율문항: 대학별 자율문항 1개 이내 사용 가능(1000자 이내) * 유의사항: 공인어학성적, 교과관련 교외 수상실적 포함 시 서류 평가에서 0점 처리함. |
* 필요시 대학별로 2개 이내 질문을 추가하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단, 교외활동과 관련된 문항은 제외). * 자기소개서 이외에 비슷한 명칭의 제출서류는 가급적 ‘자기소개서’로 통일 바랍니다. * 글자 수는 각 문항별로 제시된 제한을 따릅니다. |
2015학년도 교사추천서 양식 |
문항 번호 |
객관식 |
주관식 |
1 |
지원자의 학업 관련 영역에 대하여 "V"로 표기하세요. (평가하기 어려운 경우 ‘평가불가’를 선택하세요.) 1)학업에 대한 목표의식과 노력 2)자기주도적 학습태도 3)수업참여도 4)분석능력 및 논리력 ※ 평가대상: 3학년전체/계열전체/학급전체 * 평가불가/미흡/보통/우수함/매우우수함/탁월함 |
지원자의 학업 관련 평가에 추가적으로 고려할 만한 사항이 있는 경우 기술하여 주세요. (250자 이내, 개조식으로 기술 가능) |
2 |
지원자의 인성 및 대인 관계에 대하여 "V"로 표기하세요. (평가하기 어려운 경우 ‘평가불가’를 선택하세요.) 1) 책임감 2) 성실성 3) 준법성 4) 자기주도성 5) 리더십 6) 협동심 7) 나눔과 배려 ※평가불가/미흡/보통/우수함/매우우수함 |
지원자의 인성 및 대인 관계에 추가적으로 고 려할 만한 사항이 있는 경우 사례를 기술하여 주세요. (250자 이내, 개조식으로 기술 가능) |
3 |
없음 |
지원자를 평가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자유롭게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
기타 |
* 유의사항: 공인어학성적, 교과관련 교외 수상실적 포함 시 서류평가에서 0점 처리함 * 학교생활기록부의 내용을 그대로 풀어서 작성하는 방식은 자제해주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