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 말은 일본의 민영 방송사들 사이에서 애니메이션 제작의 새로운 붐이 조성되던 시기였다. 아사히, 후지, TBS(도쿄방송) 등이 애니메이션 제작에 열을 올리는 가운데 국영방송인 NHK도 애니메이션은 피해갈 수 없는 과제였다. 문제는 애니메이션은 제작 비용이 상당할 뿐만 아니라 제작 기간도 길다는 것이었다. 여러 기획안을 검토하던 NHK의 눈을 반짝거리게 만든 것은 세계명작동화 시리즈로 이름이 난 닛폰 애니메이션(Nippon Animation)의 기획서였다. 닛폰 애니메이션의 <알프스 소녀 하이디>, <프란다스의 개>, <엄마 찾아 삼만리>, <빨간머리 앤> 등은 지금도 국내 방송에서 다시금 소개되고는 한다. 닛폰 애니메이션사에서 경력을 쌓아가던 미야자키 하야오는 <프란다스의 개>에서는 원화를 담당하였고, 다른 작품들 속에서는 작화나 화면 구성의 일부를 담당하기도 했다. NHK와 닛폰 애니메이션은 새로운 애니메이션 시리즈를 위해 여러 기획안 중 <2222년 미래소년 코난>을 채택, 하야오를 전격 발탁하게 된다. 제출된 기획안의 ‘기획 의도’는 다음과 같았다.
“이것은 인류의 미래를 그린 서스펜스 이야기다. 강력한 과학병기의 사용으로 지구의 지축이 흔들리고 지진이 일어나며 대해일이 일어 지구상의 대부분 인간이 죽어 버렸다. 그때 살아남은 사람들은 어떻게 인류의 생활을 바로 세우고 살아갈 것인가. 이것은 한 명의 용감한 소년과 한 명의 따뜻한 소녀가 중심이 되어 미소를 잃지 않는 기지와 단단한 신뢰로 맺어진 우정을 통해 … 거대한 악과 싸워 인간의 미래를 지키자는 장대한 ‘용기를 가진 사람들’의 이야기로, 애니메이션에서는 묘사해낼 수 없는 박력으로 가득 찬 ‘어른도 아이들도 손에 땀을 쥐게 하는’ … 서스펜스 드라마를 만들려고 하는 것이다.”
이 기획 의도는 <미래소년 코난>이라는 이름으로 1978년 4월 4일에 첫 방영된 작품의 의도일 뿐만 아니라 이후로도 미야자키 하야오 세계의 요약본처럼 읽히기도 한다. 또한 인류종말이라는 배경은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천공의 성 라퓨타>, <원령공주>에서 반복적으로 다루어 온 하야오 드라마의 설정이자 세계관이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