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재건축·재개발 추진 단지들의 '층 높이기'가 한창이다. 50층 내외 초고층으로 가구수를 늘려 사업성을 확보하자는 목적이 중요하지만 일각에서는 고밀 개발로 예상되는 교통난, 기반시설 부족 등 현실적 부작용 우려도 크다.
26일 업계 등에 따르면 서울시 내 50층 전후 초고층 정비사업 추진 주요 20개 단지의 해당 가구 수만 약 3만7000가구에 육박한다. 이들 주요 단지는 49~80층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초고층으로 재건축하면 단지별로 세대 수가 40% 이상 늘어나 정비사업 후에는 해당 가구 수는 5만 가구를 넘어설 것으로 추산된다.
용산구 이촌 한강맨션의 경우 기존 5층에서 최고 68층으로 재건축 할 계획으로 가구수는 660가구에서 1441가구로 118% 늘린다. 강동구 명일2동 고덕현대아파트도 기존 15층에서 최고 50층으로 재건축하면서 가구수가 524가구에서 940가구로 80% 늘어날 전망이다.
문제는 이러한 고밀 재건축이 주거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교통 체증을 비롯해 도로, 학교, 의료 시설 등 증가하는 인구에 따라 등의 인프라 확충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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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인프라가 주차난이다. 부동산R114가 K-apt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을 분석한 결과 관리비 공개 의무 단지 기본 정보에 등록된 아파트(임대 제외)의 가구 당 주차대수는 1.10대로 집계됐다.
특히 5년 이하 신축 아파트도 가구 당 주차대수는 1.28대에 불과했다. 신축 아파트도 주차 가능 대수가 가구당 한 대를 겨우 넘어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1가구 2차량'이 보편화된 상황에서 아파트는 주차 홍역을 치르고 있다.
반면 자동차 등록대수는 점점 늘고 있다. 국토부에 자료에 따르면 올해 6월 말 기준 자동차 누적등록대수는 2575만7201대로 전년 말(2550만 3078대) 대비 1.0% 늘었다.
주자 관련 분쟁도 증가세다. 국민권익위원회 통계에 따르면 불법주차를 포함한 불법 주정차 관련 민원은 올 상반기에만 245만건을 넘어섰다. 이 추세라면 지난해 전체 민원 건수 422만9238건을 뛰어넘을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초고층 아파트 여러 채가 연이어 지어진다면 교통 체증, 인프라 부족 등 문제 발생이 불가피하므로 지자체가 건축심의 등 과정에서 총량적으로 검토해 큰 틀에서 재정비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