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싸리나무는 신장염, 신부전증, 콩팥경화증,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에 효능이 있다.
싸리나무 잎은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열을 내리며 비타민 C를 많이 함유하고 있다. 이 잎을 달여서 마신다.
또한 싸리나무는 골다공증이나 관절염을 치료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싸리나무 씨는 단백질과 전분, 지방질이 많고 여러 가지 영양분이 많이 들어 있다. 이 씨나 뿌리껍질을 달여서 오래 먹는다.
싸리나무는 피와 간의 콜레스테롤 양을 낮추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하는 효능이 있다. 어지러움, 두통, 심장병, 백일해 등에 효능이 있다.
풍습으로 인한 마비, 타박상, 여성의 대하, 종기, 관절염, 요통, 통증 등에도 하는데 효험이 있다.
여름이나 가을에 잎과 줄기를 채취해서 신선한 것을 그대로 쓰거나 잘게 썬 뒤 그늘에서 말려 쓴다.
말린 것은 하루 20~40g, 신선한 것은 50~100g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싸리나무는 살결을 곱게 하고 주근깨나 기미 등을 없애는 데 효능이 있다.
꽃을 따서 최대한 높은 도수를 지닌 소주에 담가 우려낸 뒤 그 물을 살결에 바른다. 꽃을 달인 물로 목욕을 하거나 꽃차로 달여 먹어도 좋다.
싸리나무는 두통, 편두통, 후두통 등 여러 종류의 두통에 두루 효험이 있다. 그늘에 말린 싸리나무 잎 10~15g을 물로 달여서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먹는다. 차로 마셔도 좋다.
싸리나무는 결막염이나 눈 충혈 등 갖가지 눈병에도 효능이 있다. 줄기껍질이나 뿌리껍질을 진하게 달여 죽염이나 꿀을 약간 섞은 다음, 고운 천으로 두세 번 걸러서 눈에 한두 방울씩 넣으면 된다.
싸리나무는 여성들의 대하에 효능이 있다. 싸리나무뿌리껍질 30g, 돼지 살코기 150g에 물 1리터를 붓고 물이 반이 되게 끓여서 하루 세 번에 나누어 먹는다.
싸리나무는 여러 가지 피부병에 효능이 있다. 싸리나무 뿌리껍질을 곱게 가루 내어 달걀 흰자위나 바셀린, 참기름 등에 개어서 바른다.
#출처 ;오리지날산약초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