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20장 1-6절. 바울이 드로아에 도착함. 요약설교
1절. 소요가 그치매 바울은 제자들을 불러 권한 후에 작별하고 떠나 마게도냐로 가니라
1. 에베소를 다스리는 서기장이 이 집회를 불법집회라고 지적하며 총독에게 처벌받을 위험이 있다고 말함으로써 군중들을 흩어지게 했습니다.
이후에 바울이 에베소 교회의 제자들을 불러서 우상 숭배자들의 핍박 속에서도 믿음 생활을 잘하라고 위로하고 격려한 후에 에베소를 떠나 마게도냐 지방으로 갔습니다.
즉 바울은 마게도냐 지방의 빌립보 교회와 데살로니가 교회와 베뢰아 교회를 심방하고, 그 남쪽의 아가야 지방의 아덴 교회, 고린도 교회, 겐그레아 교회들을 심방합니다.
(2) 이때 바울이 이 교회들을 심방한 목적은 두 가지였습니다.
그 첫째 목적은 2차 전도 여행 때 설립한 이 교회들을 심방하여 하나님의 말씀으로 양육하려는 것이었습니다.
둘째 목적은 바울이 설립한 이방인의 교회들과 유대인 중심의 예루살렘 교회 사이의 불편한 관계를 해결하기 위해 이방인 교회들에게서 예루살렘 교회를 위한 구제 헌금을 거두기 위함이었습니다.
2절. 그 지방으로 다녀가며 여러 말로 제자들에게 권하고 헬라에 이르러
1. 바울은 마게도냐 지방의 빌립보 교회, 데살로니가 교회, 베뢰아 교회들을 심방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권면하고 양육했습니다.
2. 바울이 헬라에 이르렀다고 한 것은 헬라의 고린도에 도착했다는 말입니다.
헬라란 북쪽의 빌립보에서부터 남쪽의 고린도에까지를 가리키지만, 고린도는 헬라를 대표하는 큰 항구 도시이기 때문에, 고린도를 헬라라고 한 것입니다.
3절. 거기 석 달 동안 있다가 배 타고 수리아로 가고자 할 그 때에 유대인들이 자기를 해하려고 공모하므로 마게도냐를 거쳐 돌아가기로 작정하니
1. 바울은 이 항구 도시 고린도에서 겨울 동안 3개월을 지냈습니다.
이미 바울은 56년 봄에 에베소에서 고린도전서를 쓰면서 고린도에 가서 겨울을 보낼 듯하다고 말했습니다. (고전 16:6)
그런데 이미 설립된 고린도 교회에 3개월이나 비교적 장기간 체류한 것은 그만큼 고린도 교회를 안정시킬 필요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즉 고린도 교회에 반바울파 문제가 심각했기 때문에, 반바울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바울은 고린도 교회에 3개월간이나 머물렀던 것입니다.
바울은 고린도에 3개월간 머물면서 중요한 일을 했는데 그것은 바로 유명한 로마서를 써 보낸 것입니다.
2. 바울은 고린도에서 배 타고 수리아의 에베소로 가고자 했습니다.
왜냐하면 바울은 오순절 때 이방인들이 헌금한 구제 헌금을 예루살렘 교회에 전달하고자 했기 때문입니다.
당시에 고린도와 에베소 간에는 일주일에 3회 정도 배가 왕래했기 때문에, 고린도에서 바로 에베소로 가고자 했습니다.
그런데 악질적인 유대인들이 또 바울을 죽이려고 공모하고 있어서, 배로 가지 않고, 육로로 마게도냐를 거쳐서 먼 길로 돌아가기로 작정했다는 것입니다.
4절. 아시아까지 함께 가는 자는 베뢰아 사람 부로의 아들 소바더와 데살로니가 사람 아리스다고와 세군도와 더베 사람 가이오와 및 디모데와 아시아 사람 두기고와 드로비모라.
1. 이 사람들이 바울과 함께 동행한 이유가 바울이 거액의 구제 헌금을 가지고 예루살렘 교회로 가기 때문에, 바울과 헌금을 보호하는 차원에서 이 사람들이 바울과 동행했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 사람들은 각 지방 교회들을 대표하는 사람들이기도 합니다.
즉, 각 지방 교회들의 대표자들이 바울과 함께 예루살렘 교회에 가서 과연 바울이 이 헌금을 예루살렘 교회에 구제 헌금으로 바치는가 증인이 되기 위해서 함께 가는 것입니다.
2. 베뢰아 사람 부로의 아들 소바더와
이 소바더는 베뢰아 교회를 대표해서 바울과 동행하는 사람입니다.
아마 이 사람은 베뢰아에서 유대인들이 바울을 돌로 쳐 죽이려고 했을 때, 바울을 아데네까지 호위했던 사람 중의 하나일 것입니다.
그리고 로마서 16장 21절에 나오는 소시바더와 동일 인물일 것입니다.
3. 데살로니가 사람 아리스다고와
이 아리스다고는 데살로니가 교회의 대표자인데, 바울과 함께 에베소 전도에 동참했다가 하마터면 에베소 연극장에서 아데미 우상숭배자들에게 죽임을 당할 뻔했던 사람입니다.
그러나 용감하게도 바울이 예루살렘으로 구제 헌금을 가지고 가는데 보호자로 동참했습니다.
왜냐하면 바울이 가지고 가는 구제 헌금은 거액이었기 때문입니다.
고린도후서 8:20. 이것을 조심함은 우리가 맡은 이 거액의 연보에 대하여 아무도 우리를 비방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
4. 세군도와
이 세군도는 아리스다고처럼 데살로니가 교회의 대표자였을 것입니다.
이 세군도는 데살로니가 교회가 유대교인들 때문에 핍박을 받음으로 인해 극한 가난 중에서도 구제 헌금을 많이 했던 사람 중에 하나였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마게도냐의 교회들이 극한 가난 중에서도 구제 헌금을 넘치도록 많이 했다고 고린도 교인들에게 자랑했습니다.
고린도후서 8장 1-2절. 형제들아 하나님께서 마게도냐 교회들에게 주신 은혜를 우리가 너희에게 알리노니 환난의 많은 시련 가운데서 그들의 넘치는 기쁨과 극심한 가난이 그들의 풍성한 연보를 넘치도록 하게 하였느니라 .
5. 더베 사람 가이오와
이 가이오는 더베 출신으로서 갈라디아 지방 교회들의 대표자입니다.
그러나 나중에 고린도에서 성공하여 바울 일행의 숙식을 담당한 부자가 되었습니다. (로마서 16:23, 온교회 식주인 가이오)
그리고 그 후에는 나이가 많아(약 25년 후) 에베소 교회의 장로가 되어 사도 요한에게서 <네 영혼이 잘 됨 같이 범사에 잘 되고 강건하기를 원한다>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요한삼서 1:1)
6. 디모데와
디모데는 더베 출신으로서 바울의 1차 전도 여행 시에 예수님을 믿고, 2차 전도 여행부터 죽 바울과 동행한 믿음의 아들이었습니다.
7. 아시아 사람 두기고와
이 두기고는 아시아 지방 에베소 교회 출신입니다.
이 두기고는 바울이 에베소 전도를 마치고, 마게도냐와 아가야 지방을 심방 다닐 때 바울과 함께 따라 나섰던 사람입니다.
그 후로도 두기고는 바울의 충성된 동역자가 되어서, 바울 서신들을 전달했습니다.
즉 바울이 로마 감옥에 있을 때 두기고는 에베소 교회에 에베소서를 전달했고(엡 6:21), 골로새 교회에 골로새서와 빌레몬서를 전달했습니다(골4:7).
그리고 바울이 2차 로마 감옥에 있을 때, 바울은 에베소 교회 출신인 두기고를 자신을 대신하여 에베소로 보내고, 에베소 교회에 시무중인 디모데를 로마 감옥의 바울에게로 오라고 했습니다 (딤후 4:12).
8. 드로비모라
(1) 드로비모도 아시아 지방의 에베소 교회 출신입니다.
이 드로비모는 바울과 함께 예루살렘에 도착한 후에, 사도행전 21장 29절에서 바울과 함께 있었던 바로 그 사람입니다.
이 때 유대인들은 이방인인 드로비모가 바울과 함께 예루살렘 성전의 유대인의 뜰까지 들어간 줄로 착각하여, 바울을 죽이려고 데모를 했습니다.
이렇게 드로비모는 바울에게 큰 짐을 지워주었던 사람입니다.
(2) 그런데 드로비모는 이후에도 계속 바울과 함께 복음 전도에 참여했습니다.
그러나 드로비모는 건강이 좋지 않아서 큰일을 못 했습니다.
즉 바울이 2차로 로마 감옥에 있을 때, 두기고는 에베소 교회의 임시 목회자로 보냈지만, 드로비모가 병이 나서 밀레도에 가서 요양하도록 보냈습니다( 딤후 4:20).
5절. 그들은 먼저 가서 드로아에서 우리를 기다리더라.
1. 본 절은 사도행전의 저자가 누가라는 것을 증명하는 근거가 되는 좋은 중요한 구절입니다.
즉 사도행전 20장 4절에 기록된 일곱 사람은 5절에서 <그들>이라고 제 삼자로 호칭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5절에 기록된 <우리>란 사람들은 사도행전 28장에서 바울이 로마 감옥에 갇혀 있을 때까지 바울과 함께 여행했던 사람들 중의 하나입니다.
그런데 바울과 함께 로마 감옥에까지 간 사람들의 이름이 소위 옥중서신인 골로새서 4장 7-17절과 빌레몬서 1장 23-24절에 나옵니다.
그렇지만, 디모데와 아리스다고는 20장 4절에 나오므로 <우리>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마가도 사도행전에서 3인칭 즉 제삼자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에바브라는 골로새 교회의 목회자이지, 빌립보에서 바울과 함께 선교 여행한 사람이 아닙니다.
또한 데마는 디모데후서 4장 10절에서 세상으로 가버린 사람이므로, 사도행전과 누가복음의 저자가 될 수 없습니다.
유스도 예수는 조상적부터 유대인이었으므로, 바울과 함께 이방인 전도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오직 누가만이 사도행전의 저자입니다.
초대교회부터 교회 역사에 누가가 사도행전과 누가복음을 기록했다고 나와 있습니다.
6절. 우리는 무교절 후에 빌립보에서 배로 떠나 닷새 만에 드로아에 있는 그들에게 가서 이레를 머무니라.
1. 바울과 누가 등은 빌립보 교회에서 무교절을 지나고(요즘의 4월 말쯤), 배를 타고 에게 해협을 건너서 동쪽의 드로아로 갔습니다.
이 드로아에는 20장 4절에 기록된 성도들이 먼저 가서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모처럼 바울은 드로아에서 일주일을 쉬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드로아 교회 성도들에게 전했던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바울이 구제 헌금을 예루살렘 교회에 전달하면서도 각 교회 지도자들과 함께 가서 전달하는 성실함과 정직함을 본받아서, 우리도 주의 일을 할 때도 정직하고 지혜롭게 처신하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성령님이 동행하시고, 사람들에게도 시험 거리가 없이 칭찬 듣는 성도님들 되시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