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서오경 중용 (중국 고대 유가의 경전) 중용 中庸 (中国古代儒家经典)
출처:바이두백과 소스:이페어케이
《중용》은 중국 고대 논술 인생 수양의 경지에 관한 도덕 철학 전문 저서로, 원래 《예기》 제31편에 속하는 유교 경전의 하나로 전국시대 자사가 지은 것으로 전해진다.그 내용은 '중용'이 도덕 행위의 최고 기준이라고 확신하고, '성'을 세계의 본체로, '지성'을 인생의 최고 경지에 이르게 한다고 생각하며, '박학지, 심문지, 신사지, 분별지, 독행지'라는 학습과정과 인식방법을 제시한다.
송대 학자들은 『중용』을 『예기(禮記)』에서 빼내 『대학』 『논어』 『맹자(孟子)』와 함께 "사서(四書)"라고 불렀다.송원 이후 학교 관정의 교과서와 과거시험의 필독서가 되면서 중국 고대 교육과 사회에 큰 영향을 미쳤다.이 작품의 주요 주본은 청호(程颢)의(中用義), 정이(程颐)의(程颐)의 '중용해의(中用解義)', 주희(朱熙) '중용장구(中龍章口)', 이공(李公) '중용전주(中龍傳朱)', 대진(戴震)의 '중용보주(中用補注)', 강유위(康有爲)의 '중용주' 등이다.마케도 창 《중용의고》와 후화이천 《중용천설》 등이다.
작품명 중용 작자사 창작연대 전국시대 작품출처 《예기》 문학장르 산문
카테고리
1 작품 원문
2 주석 번역문
▪ 어구 주석
▪ 백화역문
3 창작 배경
4 작품감상
▪ 전체상 분석
▪ 명가 평
5 후대 영향
6 작성자 소개
작품 원문
중용1
천명을 성2, 솔성을 도3, 도를 교4라고 한다.도라는 것은 잠시도 떨어질 수 없는 것이다.그러므로 임금님은 못 본 체하고 못 들은 체하는 것을 경계하셨고, 두려움은 6에 이르렀다.보이지 않는 바는 7이다. 그러므로 군자는 스스로 신중하라.희로애락의 미발 9를 '중10'이라 하고, 발개시개중절 11을 '합12'라 하며, 중야자는 천하의 대본도 13, 화야자는 천하의 달도 14이다.치중화15, 천지가 어찌16. 만물은 17을 낳는다.
중니는 18: "군자중용, 소인반중용, 군자중용, 군자중용, 군자중시중19, 소인중용야, 소인, 소인, 금기없는 소인" 이라고 말합니다.
공자가 가로되 "중용기가 오니 20이다!민선 오래오래 21!"
공자는 "도지불안(道之不不之) 22, 나는 안다.도가 분명하지 않다면 현자는 현자가 지나가고, 불초자는 미치지 못한다.음식은 잘 먹지 않고, 맛은 잘 모른다."
자왈 "도기불능의부24!"
공자는 "순치대지도 25!순임금님은 묻기를 좋아하나 가까이서 살펴보기를 좋아하나 악을 감추고 선을 찬양하며 그 두 끝을 그 가운데로 백성을 다스리려 하니 그 사람이 순임금을 생각하느뇨!"
공자는 "사람은 모두 '지(知)'라고 말하며 어망( 陷阱罟)의 함정 속에 27을 넣었다.사람들은 모두 '지(知)'라고 하는데, 중용(中龍)을 택하고, 월수를 기약할 수 없는 것도 29"라고 했다.
공자는 "돌아온 사람이 30인데 중용(中龍)을 택해 한 가지 선(善)을 얻으면 복권복응하고 이를 놓치지 않는다"고 했다.
자왈 "천하국가는 균등하게 32가 되고, 작록은 사직을 해도 33이 되며, 백날 가도 34가 되는데, 중용은 불가능하다."
자로는 "남쪽의 강함이요?북방의 강과? 아니면 강과 36?너그럽고 온화하게 가르치되 보답할 줄 모르는 것이 37이요, 남쪽의 강함이 군자가 38이다.이부자리 39는 죽으나 마흔을 싫어하지 않는 북방의 강자요, 강자요.고군자화이불류41강재교4243에 의지하지 않는 중립, 어떻게 고치려나국도는 변치 않는데, 어찌 44가 되겠는가?나라에 도가 없으면,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으니, 강해야 고친다는 말도 했다.
공자는 "소은행괴45, 후세에 이런 일이 있다면 나는 하지 않겠다.군자가 길을 따라 간다면 반은 칠하고 폐하면 나는 이미 46이 되리라.군자는 중용(中 庸)을 의지하여, 세상을 버리고 47을 뉘우치지 않으며, 유성자(有聖者)가 할 수 있다."
군자의 도리는 애써서 48세이다.부부의 우 49, 아니 50, 그 이상도 51, 성인도 모르는 바이다.부부의 불초52(不 肖52)가 어찌될 수 있겠는가.천지가 넓어서 아직도 아쉬움이 53개나 된다.그러므로 임금은 말이 54이면 세상에 이를 수 없고, 말이 적으면 55를 깨뜨릴 수 없다.시운(詩) : "아이리스는 56으로 날아오르고, 물고기는 연 57보다 뛰어올랐다.상하찰(上下察)이라 해도 58.군자의 도리는 부부 59를 만들어서 천지를 살피는 것이다.
공자는 "도불원인은 육십이요,도이원인은 아니오라.시운:벌가, 벌가 61, 그 것이 멀지 않다.그러므로 군자는 사람을 다스리는 것으로써 그치고 만다.도가 멀지 않은 63을 충서하며 스스로에게 베풀어 주기를 원치 아니하며 남에게 베풀지 아니한다.군자의 도는 넷째가 하나도 없어, 구하지 못한 자는 아버지에게 65를 구하고, 신하에게 구하지 못한 자는 임금을 섬기며, 구하지 못한 아우에게 구하지 못한다.사형아, 할 수 없다, 부탁한 것은 친구여, 먼저 행하라, 할 수 없다.범덕지행( 庸德之行)은 범언지근( 庸言之谨)이다.
군자는 제자리에만 맡기고 67로 밖을 원하지 않는다.소이는 68. 오랑캐. 환난은 환난을 겪는다.윗사람이 능하지 않으면 아랫사람이 도와주지 않고, 자기를 바로 잡아 남에게 도움을 주지 않으면 원한이 없다.위로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아래로는 남을 원망하지 않는다.고군자는 거역하여 69.소인이 위험에서 벗어나 변경으로 70을 행하다.공자는 "군자 71을 쏘았는데 정곡 72를 잃고 몸을 구했다.。”
군자의 도리는 길을 멀리 가면 가까이 오고 올라가면 열등감 73이 된다.시(詩)는 "아내가 잘 어울린다.형제는 합심 75로 화락하고 76세이다.이엘의 실가는 러르의 공금 77"자왈 "부모님이 잘 되시지요!"
자왈 "귀신의 은덕 78, 그 성함이여?보고 듣고 보고 듣지 아니하며, 사물을 보존할 수 없게 함으로써 천하의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명복을 갖추게 하여 제사를 받들게 하였다.양양히 그 위에 있는 것 같고 그 좌우에 있는 것 같다.《시》에서 왈: `신의 격자는 78이고, 79를 생각할 수 없다!부미지현(夫微之顯) 81, 이 부82를 감출 수 없다"고 했다.
공자는 "순임금의 효도여!덕은 성인이고, 천자는 천자이며, 천하를 부유하다.종묘는 그 83을 향유하고, 자손은 그를 보호한다.그러므로 큰 덕은 반드시 그 직위를 얻고, 녹은 반드시 얻는다.그 이름을 얻으면 장수할 것이요 그러므로 하늘의 생물이 그 재주로 말미암아 충만할 것이니라그러므로 재배하는 자는 가르치고, 기울이는 자는 엎드러지다.'시'는 '가락군자84, 헌헌령덕85'라고 한다.국민의 마음에 따라, 하늘에서 녹을 받고, 보우하는 것은 하늘에 맡긴다. 그러므로 대덕한 사람은 반드시 86명을 받들 것이다.
공자가 가로되 "걱정이 없는 자는 오직 문왕이 87이다.왕계를 아버지 88, 무왕을 아들 89, 부작을 아버지 90으로 삼았다.무왕은 대왕, 왕계, 문왕의 서 91, 일융의 의로는 천하 92이다.천하의 현명을 잃지 않고 천자로 존경하며 사해 안에 부유하다.종묘는 그를 대접하고, 자손은 그를 보호한다.무왕말에 명을 받으니 주공은 문과 무덕 93을 이루어 왕과 왕계를 쫓고 선공은 천자의 예를 올렸다.스례야, 제후대사에 달했느냐?스승을 모시고 인을 섬기다. 부친을 대부로 삼고, 아들을 사사로 삼으며, 대부에 장사하고, 제사를 지낸다.부친을 선비로 하고 아들을 대부로 삼고 스승을 장사하며 대부에 제사를 지낸다.기시의 상여가 의사에게 이르다.삼 년의 상이 천자에 달하다.부모의 상에는 귀천이 없다.
공자는 "무왕, 주공, 그 효의는 94!남편이 효를 행하는 것은 남의 뜻을 잘 잇고, 남의 일을 잘 설명하는 자이다.춘추에 조묘 95를 쌓고, 진기종 96에 상의를 97로 설치하였으며, 시식 98을 천식하였다.종묘지례, 그래서 서소목도 99.서작 100이니 귀천을 가려내라.서문이 101이니 현을 판별하거라.상여금이니만큼 천한 것도 102다.연모가 103이니 서치도.그 자리를 실천하고, 그 예를 행하며, 그 즐거움을 연주하다.그 존귀는 그 친족을 사랑하나 그 죽음은 사생과 같고 그 죽음은 사존과 같으며 효는 지극히 지극함이라교교의 예, 그러므로 하느님도 104.종묘의 예는 그러므로 그 선대의 것이다.교외의 예물 105, 제사의 106, 치국의 손아귀에 보이겠는가"라고 말했다.
애공이 정치에 107을 묻다.자왈 "문무의 정치, 방책 108에 포재하라.그 사람이 존속하면 그 정치이고, 그 사람이 죽으면 그 정치이식이다.인도와 인정은 모두 똑똑하고, 땅과 나무는 똑똑하다.부정야자, 부루야 109.그러므로 정사를 행하는 자는 몸을 취하고 수신을 행하며 도를 행하며 인을 행하는 자로다인자는 인이다. 가장 친한 사람은 110이다.현인을 존경하는 자는 크다. 어버이의 살 111, 현인의 존경을 받는 자 등 예의 소생이다.아랫사람에게 상을 받지 못하면, 백성이 다스릴 수 없다.그러므로 임금님은 몸을 닦지 않으면 안 된다.천하에 달도가 다섯이니, 그것을 행하는 자는 세 사람이다.'군신야 부자야 부부야 곤제야 친구지교야 오자천하의 달도라.'지, 인, 용, 삼자는 천하의 달덕이라 행하는 자가 하나입니다.나면서부터 아는 것, 배워서 아는 것, 또는 졸려서 아는 것, 그 중의 하나이다.안일하게 하거나, 유리하게 하거나, 무리해서 하는 것, 그것의 성공이다."공자는 "좋은 학문은 아는 것에 가깝고, 힘의 행동은 인에 가깝고, 부끄러움을 아는 것은 용기에 가깝다.삼자를 알면 수신을 알 수 있고, 수신을 할 줄 알면 사람을 다스릴 줄 안다.그러므로 사람을 다스리면 천하의 나라를 다스릴 줄 안다그러하다
천하의 나라에서는 구경113, 즉 수신( 修身身)이라 한다.어진 사람을 존경하고, 친한 사람을 존경하며, 대신들을 존경하며, 신하들을 존경한다.아들 서민도 114, 백공도 115, 유원인도 116, 회제후도 117이다.수신을 하면 도립이 되고, 현인을 존경하면 불혹이 되고, 친친하면 제부 곤제가 원망하지 않고, 신하들을 경대하면 현혹되지 않고, 신하가 군신이면 선한 사람을 섬기며, 아들 서민은 백공을 얻으면 재물이 넘쳐나고, 원수가 많으면 사방에 귀속되고, 후손을 회개하면 천하가 두려워하게 된다.제명성복(齊明盛服)은 예의가 아니면 움직이지 않는다.그러므로 수신( 修身身), 참언원색(谗谗遠色), 천한 것을 귀덕(貴德)이니 현(賢)을 권하고, 그 지위를 높이 모시고 그 녹을 중요시하여 118을 좋아하여 친족(親親親族)을 권하고, 관성성임사 119(官盛使)에게 충신중록(忠信重禄)이니 사사(士)를 권하고, 시사(時使)를 박( 敛)하여 120을 하였으므로 백성(民)을 권하고, 일성월시월시(日省月時月時) 121廪)을 권하고, 곡식 121, 곡식조정에 임용된 시간은 125시간으로, 왕래가 빈번하지 않아, 제후를 회유하였다.무릇 천하의 나라는 구경이 있기 때문에 그것을 행하는 자는 하나다.무슨 일이든 응석받이로 서고, 안절부절못하면 일을 망친다.사전에 정하면 126, 사전에 정하면 졸리지 않고, 행전에 정하면 죄책감이 없고, 도전에 정하면 가난하지 않다.아랫사람은 윗사람을 얻지 못하고, 백성은 다스릴 수 없다.상유도를 얻고, 친구를 믿지 않고, 상위를 얻지 못하며, 친구를 믿지 않고, 친구를 믿지 않는다.진실한 것은 하늘의 도리이고, 진실한 것은 사람의 도리이다.성자는 무리하지 않고, 생각지 않고, 여유롭고, 중도적이며, 성인이다.성의가 있는 자는 선량하고 고집스러운 자이다.박학지, 심문지 127, 사심지, 변명지, 독실지.학문을 배우면 학문을 할 수 없고, 배워서 할 수 없으면 128이다. 불문에 응하고 물으면 안 될 것이 있으면 안 될 것이요, 생각하면 안 될 것이요, 변명할 것이 있으면 안 될 것이요, 변명할 것이 있으면 안 될 것이요, 행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요, 안 될 것이요, 안 될 것이 있으면 안 될 것이요, 안 될 것이 없다.사람은 능력 있는 사람이 백 가지이고, 사람은 능력 있는 사람이 천 가지이다.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까.
자성명칭지성 129.자명성백지교130.정녕 명료하고, 명백하다.
천하의 지성이면 천지의 화육131 천지의 화육을 찬미하면 천지의 화육이 천지와 함께한다.
둘째 치곡 133.곡에 정성이 있으면, 성은 형상이 있고, 형이 저술하면 명석하며, 저술하면 명분이 움직이고, 움직이면 변하고, 변하면 화한다.천하의 지성이면 능화이다.
지성이면 감천이다.나라가 흥하면 반드시 정상이 있고, 나라가 망하면 반드시 요악이 134가 된다.거북이 135를 보고 사체를 움직인다.화와 복이 곧 닥치면 선은 선지자요, 악은 선지자이다.그러므로 정말로 신과 같다.
성의가 있는 자는 스스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도는 스스로 이루어지는 것이다.성의가 있는 자는 사물의 종시에요, 성의가 없는 것의 시작이다.그러므로 군자는 참으로 귀하다.성자가 아닌 자도 136이니 이 또한 성물이다.성기인야.성의 덕은 바깥의 도에 합하는 것이므로 시기적절한 것은 137이다.
그러므로 정성이 지극하면 쉬지않고 오래되면 138을 징발하고, 정함이 멀면 멀고 멀면 박후하며, 박후하면 현명하다.박후는 물건을 싣는다.박후배지, 고명배천, 유구무강.이와 같은 자는 글을 읽지 않고, 움직이지 않고 변화하며, 무위하여 완성한다.천지의 도는 한 마디로 다 말할 수 있다.두 가지의 사물이 없으면 그 생물이 예측할 수 없다.천지의 도는 박야와 후야, 고야, 명야, 유야이다.오늘 이 세상에는, 그 무궁아, 해와 달, 별, 모든 것이 덮여 있다.오늘의 토지에는 한 줌의 흙이 많다.그 넓고 두터워, 화악이 무겁지 않고, 강과 바다를 진하게 하며, 만물이 어디에 있는가?금부산은, 돌 한 권이 139나 되고, 그 폭이 넓으며, 초목이 자라고, 짐승이 살고, 보물이 흥하고, 금부수가 한 숟갈이나 많으며, 그로 인해 자라, 양쯔강 악어, 교룡, 자라가 140이나 자라고, 재물이 번식할 수 있다.《시》에서 "하늘의 운명은 오직 우무불만이다!"라고 말한다.하늘을 하늘이라고 하는 것은 하늘인 까닭이다.우호불현141, 문왕의 덕지순!덮어놓고 문왕이 문장이라고 하는 것은 순전히 그치지 않는다.
대야, 성인의 도!양양하오, 만물이 발달하고, 하늘 높이 솟아 있다.우우대아! 의례는 삼백, 위의는 삼천142이다.그 사람을 기다린 후에 행한다. 그러므로 말하기를: 구차하게 덕을 갖추지 않으면, 도리로써 응집되지 않는다.고군자는 덕성을 높여서 도문학 143이다.광대하고도 정미하다.대단히 고명하지만, 중용이다.온고지신(溫故知新)은 후( 以)로 숭례(崇禮)를 삼았다이는 고택에서 교만하지 않으면 아랫사람의 배가 되지 않고, 국유도는 그 말을 하기에 충분하며, 국지도 없으므로 묵족하여 용서한다.'시'는 '기명하고도 철로 그 몸을 지킨다'고 말한다.이것을 가리켜 말입니다!
공자가 말하기를, "우이호자용144, 천이호자독145, 지금의 세상에 태어나 반고의 도리: 이와 같은 자, 재해와 그 신자여."천자불의례불의제도불규칙불고문146오늘 차에서 내릴 때는 같은 궤도에서 책과 같은 문자를 쓰고, 행실을 같은 길로 한다.비록 그 직위가 있다고 해도 그 직분을 지키지 않고는 예의를 차릴 수 없고, 비록 그 덕이 있다.그 지위에 만족하지 않고서는 예의를 차릴 수도 없다.자왈 "나는 하례라는데 기백이 147이다.나는 은례를 배워서 배우는데, 송나라가 그 속에 존재하기를 바란다.나는 주례를 배워서 오늘에 쓴다.
"왕천하에 삼중 148이 있으니 그 과부하란 말이냐?윗사람은 선하지만 149를 믿지 않고, 아랫사람은 선하나 존숭하지 않으며, 아랫사람은 따르지 않는다.고군자의 도:본신은,서민에게,삼왕에게 시험하여 150을 주지 않고,천지를 건설하되 패하지 아니하며,질은 귀신에 의하지 아니하며,백세대에 성인을 기다림으로써 불혹되지 아니한다.모든 귀신을 위한 질은 의심할 바 없이 하늘을 알고, 백세에는 성인을 기다리며 불혹을 알 수 있다.이는 고군자가 행동하면 천하의 도가 되고, 행하면 천하의 법을 행하면 천하의 법칙이 된다.멀어지면 희망이 있고, 가까우면 싫지 않다.'시'는 '그곳에서는 악이 없고, 여기서는 쏘지 않는다.그래도 군자는 그렇지 않은 것이 없고 벼룩은 천하에 151이라는 말을 듣습니다.
중니는 요순 153을 조술하고 문무154를 헌장하였다.벽여천지의무부존재,무불복장155,벽여사시오행156,일월대명157만물은 서로 해롭지 않고, 도는 서로 어긋나지 않으며, 소덕천류, 대덕돈화는 158.
천하의 지성만이 총명하고 예지할 수 있는 것은 임할 수 있는 것이고, 부유하고 온유하여 159로 용감할 수 있으며, 강직하고 강인하여 집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장중정 160으로 경이롭다, 문리밀찰 161로 유별나다.보보 연천 162 때 나왔다.깊고 넓다.보는 사람마다 존경하지 않는 것이 없고, 말하는 사람도 믿지 않는 것이 없고, 행동하는 사람도 말하지 않는 것이 없다.이름하여 중국에 넘치고, 만맥 163을 시급하였다.배와 수레는 오고, 인력은 돌고, 하늘은 뒤집히고, 땅은 지고, 해와 달은 비치고, 서리 이슬은 164에 달하니, 무릇 혈기 있는 자는 친척을 존경하지 않는 것이 없기 때문에, 이를 배천이라 한다.
천하의 지성이면 천하의 대경 165를 경륜할 수 있고, 천하의 빅벤을 세우기 위해서 천지의 화화를 알고 키울 수 있다.부가 어찌 의지하겠는가? 성패는 166이다!연연치연! 호호그천!만일 총명하지 않으면 천덕에 도달하는 자를 누가 알겠는가?
《시》는 "의금상絅167"로 그 글을 악하게 쓴 것이다.고군자의 도는 날로 168이 되고, 소인의 도로는 날로 169가 된다.군자의 도리: 담백하지만 겉으로는 미워하지 않고, 간결하나 문맥이 있고, 원대한 가까이 있으며, 바람을 잘 알고 있는 자와 미인의 현시를 알면 입덕할 수 있다.《시》운 : "잠복하면 복을 받들어야 한다.고 군자는 마음속으로 가책을 느끼지 않고, 포부 170에 악을 두지 않았다.군자가 할 수 없는 것은 그 사람이 할 수 없는 것이다.《시》운 : "상재이실, 아직도 옥루171번지이다.그러므로 군자는 움직이지 않고 경의를 표하며, 말을 하지 않는다.시(詩)는 "가짜를 연주하고, 말을 하지 않으며, 172 때는 논쟁의 여지가 없다"고 했다.고군불상이민권불노하민위173《시》는 "유덕을 나타내지 않는다.그의 형량은 174이다."임금님은 늘 겸손하여 천하가 태평하시다.시운: "여우명덕은 큰 소리로 색칠하지 않는다."자왈 "이화민에 성색지어이화민.말야. "시(詩)는 "덕수여모(德 。如毛) 175"라고 한다.모유유륜, 하늘 아래 잠잠, 소리 없이 176, 이윽고! [1-2] [3]
주석 번역문
어구 주석
1. 중용: 주희주(朱熙注)에 의하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못하지 않은 것이 없다고 한다.용, 평범. 중용의 도는 유가의 윤리 도덕 준칙이며, 보통 행하는 예의이다.
2.천:여기 "천"은 "자연의 하늘"이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고,유형적인 철학적 의미도 있다.명:부여한다.
3.솔성:천성을 따른다.도:본뜻은 길이라 여기에서는 심신을 규칙으로 삼았다.
4. 수도의 술칭: 도의 원칙에 따라 수양을 행하는 것을 말한다.수·정비·교화.
5.불견 : 눈에 보이지 않는 곳을 말한다.
6. 못 들은 것 : 못 들은 것을 말한다.
7.아무것도...보다 더할 수 없다. 없다.견(xiàn) : '현(現)'으로 보인다.은: 은밀하고 은밀한 곳.
8.혼자:혼자 산다.
9.발 : 시동, 현시.
10.중:편안하지 않다.
11.중(zhòng)절:법도에 맞다.
12.와:정서가 안정되고 괴팍한 기질을 가지고 있지 않다.
13. 빅벤: 최고의 근원, 즉 천명의 성.
14.달도: 통로, 통로의 길, 즉 공통의 방법, 보편의 원칙.
15.치:달성.
16.자리:자리,자리,자리,자리,자리,타다,타다,타다,타다,타다,타다,타다!
17.육:발육하고 성장하며 끊임없이 성장한다.
18.중니:공자의 글씨.
19. 반면: 고서에서 ','는 '능'과 의미가 같다.주중 : 언제나 한가운데 있으니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을 수 있다.
20.에서 : 극, 최고.
21.민선(xiǎn)은 오래간다:사람들이 극히 드물게 할 수 있는 경우가 이미 오래되었다.신선, 적어요.
22.도: 중용의 도를 말한다.행:시행.
23.지:지(知)에 통하다.과:한도를 초과하다.
24. 그:말투 도움말,무실의.
25.순: 우제의 호이다.성은 야오이고, 이름은 중화이다. 와: 말조언.
26.근(ě):천근.
27.여:나.사람 자신을 가리키며 공자를 가리키지 않는다.지:지.지.나:들어간다, 떨어진다.어망(g) : 옛날에 새를 잡고 고기를 잡는 그물에 사용하였다.허드렛일: 옛날에는 포수용으로 사용하였다.그 우리에는 기관들이 설치되어 있다.덫:짐승을 잡을 때 파놓은 구덩이.
28.벽:통 '피'
29.월 :만 1월,정월.
30.회:안회, 공자의 제자, 자연。
31.권투:계속 봉행하는 모습.y 服ng : 마음에 깊이 새기다.복, 놓아라. 가슴, 가슴.
32.균:치유,평정.
33.작록:작위와 녹봉.사퇴, 포기.
34.흰날 : 눈이 번쩍이는 칼날.밟다:밟아라.
35.자로: 공자의 제자.성은 중이고, 이름은 자이다.'一字路路'는 인용무(人勇武)를 위하여 공자에게 묻는다.강이란 무엇인가.
36.또:또는,또는,의문의 어투.그대여.
37.보복.무도:무지막지하다.
38.거:처,소지.
39.이부자리(r 席n):석,여기에 동사(動辭)를 쓴다.즉 금혁(金革)을 그 자리에서라고 한다.금혁: 칼자루 갑방패유형의 병기.
40.혐:증오,혐오.
41.류:류속.
42.교:강한 모습.
43.의:부정,편측.
44.무변색:빈곤했던 시절의 뜻을 바꾸지 않는다.쑤셔,궁핍해.
45.소은행괴 : 외진 이치를 탐구하고 궤적을 부린다.다른 일. 원래 《한서》에 근거하여 '소'를 지었다.。
46.이미:정지.
47.둔세:퇴세 은거.견지:알려지다.
48.비:광대하다.은 : 미세하다.
49.부부: 필부, 즉 보통 남녀.
50.와:참여하라.
51.에서 : 극치.
52.불초:덕행수양이 없는 것을 말한다.
53.유감:유감입니다.
54.어: 말한다.
55.파:나누다.
56.아이리스(yuān) : 속칭 독수리, 일종맹금류.
57.연:심수.
58.찰:명찰,소저.
59.제조단:시작.
60.멀 : 멀리.
61.벌:삭제.커: 도끼자루.
62. 흘겨보기(n) : 곁눈질로 사람을 보다.
63.위:떠나라.
64. 언덕이 하나도 없다: 나는 하나도 못 했다.구, 공자의 이름. 이 부자는 자칭.
65.사:사봉.
66. .o 慥: 충후하고 성실한 모습。
67.소위: 현재의 지위에 안주한다는 뜻' 素'은 '平素'을 가리키며, ' 。'은 ' 动词'를 가리킨다
68.이적: 옛날 북방의 중원의 주민은 자신으로중심으로, 사방의 다른 민족들을 모두 미개한 것으로 간주하다.문화의 민족. 동양의 부족을 이라고 하고 서양의 부족을 적이라 한다.
69.이 : 평지는 평이하고 안정성이 높은 곳으로 인정한다.모쪼록 기다리겠습니다.
70.보험:모험.변경 : 분수에 맞지 않는 동을 탐내다.서쪽.
71.활:활을 가리킨다.
72.정곡(gǔ) : 과녁의 한가운데를 맞히는 원심.
73.열등감 : 낮은 곳에서.
74.호합:화목.북: 연주.
75.발록발록(x 和):화목하고 화목하다.
76.탐(dān) : 《시경》에 쓴다.편안하다"고 말했다.
77.이.너.공금(n) :통궁,아들
78.귀신: 주희주(朱熙注)에 의하면, 천지의 기능,조화의 흔적. 덕: 정성의 효능.
79.도(duó) : 지레짐작, 추측.
80. .(shěn): 더군다나.사(y) : 《시경》에서 작(作)하여 미워하다.
81.미시현:귀신의 일은 본래 미묘하지만또 만물에 나타나 있다.
82.진실은 진실이다.가림: 가림, 가림.
83.종묘:고대 천자제후가 선왕에게 제사를 지내는 곳향(xiǎng) : 제사의 한 종류.여기에는 동사가 사용된다.
84.가:선.
85.헌헌 : 흥성한 모습.령:아름답다.
86.수명:천명을 받자.
87.문왕:주문왕을 가리키며, 성은 희, 이름은 창,무왕은 즉위할 때 '문'이라는 시호를 추가로 받았다.
88.왕계:주문왕의 아버지,명기력,주무왕은 즉위할 때 '왕계'라는 시호를 받았다.
89.무왕 : 주문왕의 아들, 성희, 명발시호는 무(武)다.
90.작:창업을 말한다.술:상속.
91.완(zuǎn):후계.대왕: 왕의 계기를 가리키는 아버지, 고공은 정말로 아버지, 주무왕은 시호를 추서한다.대왕이 되다.
92. 일융의: 고문상서-강고 중"일융은" 이라고 합니다. 정주에 의하면, 통(通)돌아가셨다. 주멸하셨다. 의는 은이라고 한다.
93. 주공: 명단, 주무왕의 동생, 보좌무왕벌주왕.덕: 덕업.
94.달효: 제일 효도하는 사람.의호:어미조사.
95.춘추 : 봄과 가을에 조상님께 제사를 지내는시절.
96.진 : 진열.종기: 선대에 중한 제기。
97.설치:진설.상의:선조의 유물을 가리킨다.옷
98.추천:진헌제철 음식。
99.소목 : 종묘에 신위를 안치하는 순서, 좌측위소, 우가 목, 시조 거중.
100.서작:작위의 높낮이에 따라 순서를 정한다.
101.서사:제례를 행하는 직사를 배치한다.
102.포:그리고 조상의 은혜 아래 후배。
103.제비털:지연에 따라 머리색깔에 맞게 마신다깊이가 얕으면 어린애들과는 달리 차례가 온다.연, '연'에 가다.
104.하느님:하늘이시여.
105.야:옛 동지에는 천지가 교태였다.사:옛적에 하지제천위사.모두 천자의 제례이다.
106.제사(d) : 천자종묘는 5년에 한 번의 대제. 시식: 매년 가을의 상제.
107.애공: 즉 노애공.춘추 시대 노나라 군주는 희희( 姬)였고, 이름은 장(蔣)이었다.' 哀'은 그 시호이다.
108.부:부열,기록방책:옛날에 쓴 편지.
109.부루: 즉 갈대는 매우 빨리 자란다.
110.뽀뽀: 앞의 '친'은 동사용으로 쓰이고,'사랑'은 친척을 가리킨다.。
111.살:차.
112.'아래에 있다' 2구:정주에 의하면,두 문장은 아래에 있는데, 이것은 오중이니 삭제해야 한다.
113.을(를) 다스린다.경:상상,강상,준칙。
114.자:이곳은 동사로 서민을 아들로 삼았다.백성을 아들처럼 아끼는 것이다.
115.자:라이(라이.
116.유:회유하여 귀순시키다.
117.회: 달래기.
118.호오:애증.
119.관성임사:대신을 위한 많은 속관 설치그들이 심부름하기에 충분하도록 하라!
120.시사: 농사철을 놓치지 않은 상태에서 부역하다백성. 박렴: 조세를 경감하다.
121.성(xǐng):성찰.시험 : 심사.
122.기찬(lnn) 칭호 : 배부업적에 걸맞은 식량을 봉록으로 삼다.기왕에 쌀과 사료로 통하였다.칭이 맞다.
123.절세: 제후 중 세계가 끊어진 것을 말한다.
124.거:부흥,진흥.폐국: 제후(祭后)의 중국사(事)가 쇠락한 것을 가리킨다.
125.조임:제후가 천자를 만난 예.매년 한 번 보면 소청이고, 세 해면 한 번 초빙하고, 다섯 해면 초빙한다.한 번 보고는 바로 조정에 임용되었다.
126. .: 걸려 넘어지고, 심사는 안 한다.순조롭다.
127.심:상세.
128.퍼처:멈추지 않는다.
129.자성명 : 진실로 깨달음을 얻는다.자유롭다.
130.자명성:이치를 알고 실천해야 한다.성.교:교화.
131.찬:도움,촉진.화육: 변화, 성장.
132.삼(sān) : 옛 동지 "참.주희주(朱熙注)에 따르면 사람과 하늘, 땅이 병립해 셋이다.
133.다음. 차차 성인의 현인을 가리킨다.치:열심히 하세요.곡:한쪽,한쪽.
134.요괴:요괴, 즉 불길한 징조.
135.견:통현.톱(sh)거북: 옛날에는 점을 치는 데 썼던 톱과 거북이。
136.성기:자아완비.
137.시책:언제나 시행한다.
138.징:검증.일설에 의하면 "징"은 "철"이어야 한다.”。
139.권석: 주먹만한 크기의 돌.권, 주먹으로 치다.
140. 큰양쯔강 악어:자라와 양쯔강 악어. 교룡: 고대 전설의 하나홍수가 나는 용.
141.안 보여: 주희주: 안 보여도 되나?현아. '아니오' 비', '안해요'대현(大顯)'이다.
142.위의: 세세한 예의 범절을 말하며말과 행동, 사람을 대하고 사람을 접하는 것 등
143.존 : 공손히.문학: 묻고 배우다.
144.좋아요:좋아요.자용: 똑똑한 체하며, 강직하다.고집을 부리다.
145.자전:주장만 하고 독불장군.
146.의:의정.제:제정.고시:고정。
147.기 : 기나라, 하우의 후손들 대부분이 곳에 거주하다.
148.왕천하: 천하를 다스리며 왕으로 칭함.삼중: 의례, 제도, 고문을 말한다.
149.위의자: 주나라 이전과 같은 여름, 상시를 말한다대례제.
150.삼왕:하우,상탕,주문왕을 가리킨다.뮤: '잘못'과 '잘못'을 통하다.
151.서기:거의.숙: 낮.
152.벼룩 : '아침' 입니다.
153.조:원승.술:전술하다.
154.헌장: 복종, 본받다.문무:주문왕,주무왕을 가리킨다.
155. 덮개(dào) : 덮개.
156.오행:교차로 운행한다.
157.대명:교대광명.
158.돈화 : 만물을 돈실하게 키운다.
159.유여:넓고 넓다.
160.제장중정:정결,정중,중용정직하다.
161.문맥조사:문장의 조리가 치밀하고 명백하다.。
162.푸(pu):주천.
163.만맥(mò) : 남만북맥, 고대변방 소수 민족으로 불리우다.
164.팀:통추.
165.경:두서를 잡아 구분한다.롬: 같은 종류로 배열하고 종합하다.경륜:본뜻을 정리하기 위하여명주실을 통치자로 끌어들이다.
166. 성한(zhover)。
167.옷(yì):옷을 입는다.지앙 : 겉에 덧댄 홑옷.
168.어두운:어두운 모습.일장: 나날이 밝혀지다.문장, '창'에 통하다.
169.의 (dí) 그러나 : 눈에 띄는 모습.
170.지적에 대한 죄는 없다:즉, 양심에 가책을 느끼지 않는다.
171.옥루:실내의 서북쪽 모서리.독거실이라 부끄럽지 않게 살 수 있다는 뜻이다.
172.휴지: 신의 강림이라는 뜻입니다.
173.유è: 옛날군대에서 형 집행에 쓰이는 도끼를, 일명 "도끼 월"이라고도 한다.。
174.bì: 많은 제후들.형:통(通)형(通)형. 본받다.
175.輶u: 가벼운 수레를 가지고, 가벼운 수레를 신고한다.。
176.xiù:냄새. [2] [4]
백화역문
하늘이 인간에게 부여한 것은 바로 성이고, 천성을 따르면도, 도를 따라서 수양을 하는 것 자체가 교입니다.잠시도 떠날 수 없는 길은 있지만 떠날 길은 없다.그래서 군자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소심하게, 아무도 들을 수 없는 곳에서.두려움도 두려워하고 경외해야 한다.은폐할 때도 발견되고 사소한 것도 드러나게 되므로 군자는 혼자 있을 때 신중해야 한다.희로애락 감정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것을 중이라고 한다.겉으로 드러나지만 법도에 부합하는 것을 화라고 한다.중은 천하의 가장 기본이고, 화는 천하의 공이다.함께 준수한 법도. 중화에 이르렀다.하늘과 땅이 제자리에 놓이면 만물이 생장한다낳아 길렀다.
공자는 "군자의 언행은 중용과 소인의 말과 부합한다.언행은 중용에 위배된다.군자의 언행은 정곡을 찌르다범, 군자의 언행은 언제나 불편부당하기 때문이다.소인의 언행은 중용에 위배되므로, 소인배이다.거리낌 없이, 두려움 없이 행동한다"고 했다.
공자는 "중용은 최고의 경지였고, 사람들은 드물었다.장기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공자는 "중용의 도가 실행될 수 없다는 것은 나는 안다.중용의 도가 발양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나는 안다: 현명한 사람은 너무 지나쳐, 현명하지 못한 사람은 그것에 도달할 수 없다.끼니를 거르는 사람은 없는 것 같은데, 맛을 보는 사람은 턱없이 적다"고 했다.
공자는 "중용의 도(道)는 실행할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공자는 "순은 큰 지혜가 있다.그는 다른 사람의 나쁜 점을 숨기고, 다른 사람의 좋은 점을 칭찬하는 그런 평이한 말들을 묻고 조사하는 것을 좋아한다.그는 양극단을 잘 장악하고 인민들에게 절충적인 방법을 사용하는데, 이것이 바로 그가 왜 순순이라 존칭되는가 하는 것이다."
공자는 "사람들은 '나는 지혜롭다'고 하는데, 그들은 그물에 걸려서 그물과 나무 우리, 덫에 걸리고도 몸을 피할 줄 모른다.사람들은 '나는 지혜롭다'고 하는데 그들은 중용을 택했지만 한 달을 버티지 못했다."
공자는 "안회는 인간으로서 중용의 길을 택했다.좋은 도리를 얻으면 그는 확실히 기억해 두고 그것을 놓치지 않는다"고 말했다.
공자는 "천하국가는 공정하게 다스릴 수 있고, 작위봉록은 고사할 수 있으며, 예리한 칼은 밟을 수 있지만 중용의 길은 실행하기 어렵다"고 했다.
자로는 무엇이 강하냐고요.공자는 "남쪽의 강함을 물었느냐.아니면 북쪽의 강함인가.아니면 당신이 생각하는 강한가?너그럽고 부드러운 태도로 교화를 하고, 무리한 행위에 대해 보복을 하지 않는 것은 남쪽의 강함이고, 군자는 이에 해당된다.머리와 무기를 베고 갑옷으로 잠을 자며, 아무리 해도 후회하지 않는 것이 북방의 강함이다.강한 사람이 여기에 해당한다.그러므로 군자는 유순해야 하지만 유순하지 않아야 한다물결은 유행을 쫓고,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강함이다.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독립하는 것이 진정한 강함이다.정치는 맑고 포부는 변하지 않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강점이다.국정은 어둡고 죽도록 변절하지 않는 것이 강함이다.
공자는 "낯선 이치를 좇아 허망하게 행동하면 후대가 이를 칭찬할 수 있지만 나는 그렇게 하지 않는다.군자는 중용의 도에 따라 일을 하다가 중도에 그만두지 않는다.군자는 중용의 도에 의지해 행동하며, 비록 세상에는 명성이 적고, 알려지지 않았지만, 후회하지 않고 오직 성인만이 이것을 할 수 있다.
군자가 실천하는 도는 광대하고도 정미하다.백성들이 비록 우매하지만 그것을 알 수는 있지만, 가장 높은 경지의 도(道)에 관해서는 성인도 모르는 것이 있다.일반 백성은 현명하지 않지만 그것을 실행할 수 있지만, 가장 높은 경지의 도(道)는 성인도 할 수 없는 곳이 있다.천지는 이렇게 크지만, 사람은 모두 이와 같다.여전히 미흡한 점이 있다.그래서 군자가 말하는 '대'는 세상이다.군자가 말하는 '작은' 것은 세상이 이해할 수 없다.《시경》에는 "아이리스는 하늘을 날고 물고기는 깊은 물에서 뛰어요."라고 쓰여 있다.군자의 중용의 도가 천지의 위아래 모두 현저하다는 말이다.군자가 신봉하는 도는 보통에서 발단한다.백성은 최고의 경지에 이르렀을 때 하늘과 땅 사이에서 창저하였다.
공자는 "중용지도는 사람을 멀리하지 않는다.사람이 중용의 도를 행하되 사람을 멀리하면 중용의 도를 행하는 것이 아니니라《시경》에서 《도끼자루를 베고, 또 베고, 만드는 방법이 바로 옆에 있다》고 하는데, 이 도끼자루를 쥐고 벌목하여 만든 도끼자루를 비스듬히 보고도 여전히 너무 멀리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그러니까 군자는 대하라사람의 방식은 그들이 고치기 전까지 사람을 다스린다.충성심과 도가 멀어지지 않으므로 자기 자신에게 베풀기를 원하지 않는 자는 다른 사람에게 베푸지 말아야 한다.군자가 행하는 도가 네 가지인데 나 공구 하나도 못합니다.아버지를 섬기는 아들이 요구했던 것은, 나는 아직, 국군을 섬기는 신하들이 요구한 것은, 나는 아직 하지 못했습니다. 형님을 섬기는 것.동생이 요구한 것은 내가 아직 하지 않았다. 친구에게 요구하는 것은 내가 먼저 하고 나는 아직 하지 않았다.일상적인 덕목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일상적인 언어의 신중함에 있어서, 나는 아직 잘하지 못해서, 계속 노력하지 않을 수 없고, 원만한 것이 있어도 감히 할 수 없다.할 말은 다하고 말은 행실을 생각해야 하고 행실은 언어로 돌봐야 하니 군자가 어찌 성실하고 온순하지 않겠는가?"
군자는 현재의 지위에 안주하여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며 자신의 지위 밖의 것을 부러워하지 않는다.부귀한 지위에 있으면 부귀한 사람이 하는 일을 하고, 천한 지위에 있으면 천한 사람이 할 일을 하고, 이적의 지위에 있으면 이적이 할 일을 하고, 환난의 지위에 있으면 환난 때 할 일을 한다.이와 같이 군자는 어디에나 있다.유유자적함을 느끼다.상위를 차지하고 아랫사람을 업신여기지 않다.아랫사람에게는 빌붙지 않는다.자신을 바로 세우고 남에게 가혹하게 요구하지 않으면 원한이 없고, 위로는 천명을 원망하지 않으며, 아래로는 남의 탓을 하지 않는다.그래서 군자는 자기의 지위에 안주하고 하늘의 명을 기다리며 소인은 가지지 말아야 할 것을 얻기 위해 모험을 합니다."양궁의 이치는 과녁을 맞히지 못하면 거꾸로 자신을 책상을 맞히지 못하면 거꾸로 스스로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
군자를 실행하는 중용은 먼 길을 가는 것과 같고, 가까이에서 시작해야 하고, 높은 곳에 오르는 것과 같아야 하고, 낮은 곳에서 시작해야 합니다.《시경》에서 '부부가 의기투합하여 조화는 마치 금슬과 같고, 형제는 화목하게 지내며, 즐겁고 편안하며 오래간다.가정이 원만하고 처자가 즐겁다"고 말했다.공자는 "이렇게 하면 부모가 얼마나 상쾌하겠느냐"고 했다.
공자는 "귀신의 기능은 실로 거대하다.들어봐, 들을 수 없어.그것은 만물을 기르고 그것을 버릴 만한 어떤 것도 없다.천하의 사람들이 재계를 하고 목욕을 하며 화려한 제복을 입고 제사를 지낸다.그것은 마치 하늘에 있는 것처럼 호호탕탕하다.《시경》에 "귀신이 오면 안 돼, 안 된다.추측하건대, 감히 그것에 대해 권태를 부릴 수 없다! '은밀하게는 명백하게, 정말로진심은 이렇게 숨길 수 없다"고 말했다.
"순이는 가장 효도하는 사람이죠.성인의 덕행과 천자의 존귀한 지위, 그리고 천하의 재산이 있다.종묘는 그를 제사지내고, 자손은 그를 지킨다.따라서 숭고한 덕목을 가진 자는 그 지위와 봉록을 얻고, 그 명망을 얻으며, 그 명운을 얻게 된다.그러므로 하늘이 낳은 모든 것은 그들의 자질 때문에 두텁게 될 것이다사랑. 그래서 키울 수 있는 건 키우고 비뚤어진 건 비뚤어지게 만드는 거야.《시경》에 이르기를 `쾌쾌쾌락하는 군자는 미덕이 충만하고 분명하다.위아래로 기쁨을 느끼게 하여 그에게 복록을 내리다.보우하고, 임용하고, 하늘이 이렇게 경계했다'고 한다.위대한 덕행을 한 자는 천명을 받느니라."
공자는 "주문왕만 무사태평한 사람이었을 것이다.왕계는 그의 아버지이고,주무왕은 그의 아들이다.그는 아버지가 사업을 일으키고 아들이 사업을 계승한다.주무왕은 대왕, 왕계, 문왕이 이루지 못한 공업을 이어가며 전의를 입고 천하를 쟁취했다.그는 자신의 혁혁한 명성을 잃지 않고, 천자의 명성을 얻었다.존귀하여 천하의 부를 이룩하였다.종묘는 그를 섬기고, 자손은 유하다.그를 보호하다. 무왕은 연로할 때 천명을 받들었다.주공은 문왕, 무왕의 덕을 이루어 대왕, 계를 추존하여 왕으로 삼고 천자의 예로 조상께 제사를 지냈다.이런 예제는 줄곧 제후와 대부, 사와 일반 백성들에게까지 관철되었다.아버지가 의사라면 아들은사(士)는 부친이 죽으면 의사의 예(禮)에 따라 안장하고, 사(士)의 예(禮)에 따라 제사를 지낸다.아버지가 사(士)이고 아들이 대부(大夫)라면 부친이 죽으면 사(士)의 예(禮)에 따라 안장(安葬)하고, 의사의 예(禮)에 따라 제사를 지내며 1년 동안 상(喪)을 지켜 대부로, 3년 상(喪)을 당하면 천자(天子)까지 행한다.하지만 부모의 상을 지키는 것 자체가 귀천의 구별이 없고 똑같다"고 말했다.
공자는 "무왕, 주공은 정말 효도를 제일 잘하시는 분이시다.효도하는 사람은 선인의 유지를 계승하고, 선인의 공업을 계승하는 데 능하다.봄과 가을에 조상묘를 보수하고, 제수기구를 진열하고, 제수복식을 차리는 등 제철 음식을 바쳤다.종묘제사의 예제는 부자, 장유 순으로 차례를 지내야 합니다.관작에 따라 순서를 정하면 귀천을 구별할 수 있고 직위에 따라 순서를 정할 수 있다.술잔을 기울일 때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먼저 올리면 조상의 은혜가 아랫사람에게까지 미치고, 잔치를 할 때 머리칼의 흑백순으로 앉게 돼 노소의 차례가 적다.서 있어야 할 자리에 서서 선왕이 전하는 제례를 행하고, 선왕을 연주하였다.음악, 선왕이 존경하는, 사랑하는 선왕을 존경합니다.죽은 자를 섬기는 것은 살아있는 자를 섬기는 것과 같고 죽은 자를 섬기는 것은 현존하는 사람을 섬기는 것과 같은 효가 최고다.소토사 제례. 하늘에 계신 것을 모시는 데 쓰는 것입니다.절의 제례는 제사이다.조상님께 제사를 지냅니다. 교토의 제례, 대제소제의 의미를 알면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손바닥을 보는 것처럼 쉽습니다.
노애공은 공자에게 정사를 어떻게 잘 다스리느냐고 물었다.공자는 "문왕, 무왕의 정령은 널빤지 죽간에 쓰여 있다.그들처럼 현신이 있으면 정령은 그대로 시행되고, 현신이 없으면 정령은 사라진다.사람이 정치를 하면 정치가 빨리 맑아지고 옥토로 나무를 심으면 나무가 빨리 자라는 것과 같다.이 정사는 말 그대로이다억새다. 그래서 정사를 다스리는 것은 현신, 현신의 획득에 달려 있다.명군의 수덕양성에 달려있고, 수양덕은 천하의 큰길, 천하의 길을 따르는 것은 인애의 마음에 달려있다.인이란 곧 사람이다. 친애하는 사람이 가장 큰 인이다.의란 뜻에 알맞고 현신을 존중하는 것이 가장 큰 의리다.친족애를 할 때의 친소의 구분, 현신을 존중할 때의 등급 구분은 예제에서 나온 것이다.하위에 있는 사람이 상급자의 신임을 얻지 못하면 인민은 잘 다스릴 수 없다.그래서 군자는 덕을 닦고 성을 쌓고 싶어 하지 않으면 안 되고, 가족을 섬기지 않으면 안 된다.가족을 섬기려면 어질고 능력 있는 사람을 모르면 안 되고, 어진 것을 모르면 안 된다.천하의 대도에는 다섯 가지가 있는데, 큰길의 미덕을 실천하자.세가지가 있습니다. 군신, 부자, 부부, 형제, 친구가 왕래하는데, 이 다섯가지가 천하의 큰길입니다.지혜·인애·용감 이 세 가지는 천하의 대덕행이다.큰길을 실천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어떤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큰길을 알고, 어떤 사람은 공부를 통해 큰 길을 알고, 어떤 사람은 당혹감을 겪고서야 비로소 큰길을 알고, 그들은 결국 같은 길을 통하게 된다.어떤 사람은 침착하게 큰길을, 어떤 사람은 이해관계에 따라, 어떤 사람은 억지로 큰 길을 가는 식으로 결국 성공할 때도 마찬가지"라고 했다.공자는 또 "공부를 좋아하면 지혜에 가깝고, 열심히 하면 인애에 가깝고, 부끄러움을 알면 용기에 가깝다.이 세 가지를 알면 덕을 수양할 줄 알고, 덕을 수양할 줄 알면 사람을 다스릴 줄 알며, 사람을 다스릴 줄 알면 나라를 다스릴 줄 안다.집안을 다스린다. 천하국가를 다스리는 기본에는 아홉 가지 준칙이 있다. 각각은 덕행을 수양하고 현인을 존중하며 친족, 친족, 대신들을 존중하고 모든 신하를 배려하며 백성을 사랑하며 각종 장인을 모집하며, 변방 이족을 우대하며, 사방의 제후들을 위로한다.덕행을 닦으면 큰길이 잘 실행될 수 있다.현인을 존중하면 현혹되지 않는다.친애하는 가족, 아버지·형·동생.불평은 하지 않는다. 대신을 공경하면 처신이 오락가락하지 않는다.신하들을 잘 배려하면 선비는 중한 예로 보답할 수 있다.백성을 아들처럼 아끼면 백성은 부지런히 노력할 것이다.각종 장인을 모집하면 재산과 지출이 충분하다.먼 변방의 이민족을 우대하면 사방이 곧 회귀하고 귀순한다.각 제후를 위로하면 온 천하가 경외하게 된다.마음이 푸르고 탐욕스러우며 복장이 단정하며 무례한 일을 하지 않는 것은 덕행을 수양하는 방법이며, 참언을 버리고 미색을 멀리하며 재물을 경시하고 덕행을 중시하며, 이는 현인을 격려하는 방법이며, 친족의 지위를 존중하고, 그들에게 봉록을 다시 주고, 친족과 공통된 사랑과 한을 주는 것으로, 이는 친족친애에 힘을 다하는 방법으로 대신을 위해 하관을 두어 임용하도록 독려하는 것이다.사역, 과세는 미미한 편입니다. 이것은 백성을 격려하는 방법입니다. 일일 방문하여 보고, 달마다 고찰하고, 그들에게 주는 식량과 그들의 일에 걸맞는 것은 장인을 격려하는 방법입니다. 정성을 다하여 열정으로 배웅하고, 재능과 장려를 장려하며, 동정이 부족한 것은 변방의 부족을 우대하는 방법입니다.끊어진 가계를 이어받아 몰락한 나라를 부흥시키고, 혼란을 수습하고, 정기적으로 조회를 찾아 묻고, 선물을 두둑하게 주고, 공물을 조금 바치는 것이 제후들을 위로하는 방법이다.
비록 천하를 다스리는 데는 이 아홉 가지 준칙이 있지만, 그것들의 이치를 실행하는 것은 같다.모든 일에 사전 모의가 있으면 성공하고, 모의가 없으면 실패한다.말을 잘하면 어안이 벙벙하고, 일을 잘하면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다.행동하기 전에 미리 생각해두면 마음이 불안하지 않고, 법칙을 미리 생각해두면 궁지에 빠지지 않는다.하위에 있는 사람이 상급자의 신임을 얻지 못하면 백성은 잘 다스릴 수 없다.윗사람의 신뢰를 얻는 데는 길이 있고, 윗사람의 믿음을 얻지 못하면 윗사람의 믿음을 얻지 못한다.친구의 신임을 얻는 데는 방법이 있지만, 부모에게 순종하지 않으면 친구의 신임을 얻을 수 있다.부모님께 순종하는 것은 길이 있습니다. 자신의 마음이 불성실하면 부모님께 순종하지 않습니다.마음에는 길이 있지 선한마음 한뜻을 모르면 마음을 정성을 기울일 수 없다.정직은 하늘의 법칙이다.정직이 인간의 법칙이다.성실, 노력 없이 달성할 수 있고, 생각 없이 얻을 수 있으며, 천도의 법칙에 태연자약하게 도달하는 것이 성인입니다.성실하게 하는 것이 바로 선택이다.선하고 그것을 견지하라.폭넓게 배우고, 자세히 묻고, 신중하게 생각하고, 분명하게 구분하고, 충실히 실천해야 한다.배우지 않거나, 배우거나.학회가 없으면 중지하지 않는다.아니면 묻지 말고 물어봐도 모르겠으면 중지하지 않는다.아니면 생각하지 않고 생각해도 안 하면 중지하지 않는다.아니면 변별하지 않고 변별할 수 있다분명하지 않으면 중지하지 않는다.아니면 안 하고 실행하되 충실하지 못하면 그만두지 않는다.다른 사람이 한 번에 할 수 있는 것은 내가 백 배, 열 번 할 수 있는 것은 천 배 할 수 있다.그렇게 하면 우둔해도 똑똑해지고, 유약해도 강해진다"고 했다.
진심에서 사리에 통달한 것을 천성이라 한다.사리에 밝음에서 진실로 이를 교화라고 한다.진실하면 사리에 통달하고, 사리에 밝으면 진실해진다.천하의 가장 성실한 사람만이 천부의 본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고, 천부의 본성을 발휘할 수 있어야만 모든 사람의 본성을 발휘할 수 있으며, 모든 사람의 본성을 발휘할 수 있어야만 사물의 근본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성은 천지가 만물을 기르도록 사물의 본성을 발휘한다.하늘과 땅이 만물을 양육하는 것을 도울 수 있어야 하늘과 병렬할 수 있다.다음 순서는 진실한 사람이다.작은 것이라도 진심의 경지에 이를 수 있으니, 정성에 이르면 표현되고, 표현하면 뚜렷해지고, 현저하면 빛나고, 빛나고, 밝아진다.밝으면 만물을 감동시키고, 감동하면 변혁을 일으키고, 변혁하면 사람을 감화시킨다.오직 천하의 가장 진실한 사람만이 사람들을 감화시킬 수 있다.
최고 경지의 정성은 미래를 예지할 수 있다.나라가 흥성하려면 반드시 상서로운 전조가 있고, 나라가 망하면 반드시 요괴가 나타난다.그것은 톱톱톱, 몸짓에 나타나 있다.화복이 닥칠 때: 좋은 일은 반드시 미리 알고, 나쁜 일은 반드시 미리 안다.그러므로 최고 경지의 정성은 신령과 같다.일반적
진실한 것은 스스로 자신을 완성하는 것이다.도, 스스로 자신을 인도한다.진실함이 만물의 시종일관하고 진실 없이는 만물이 없다.그래서 군자는 정성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진정성, 자기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만물이 되어라.성전 자기는 인의요, 성전 만물은 지혜다.이것은 본성에서 우러나온 덕행이고 결합이다내외의 도(道)가 있어 언제라도 실행하기에 적합하다
그래서 최고의 정성은 끝이 없다.영원히 멈추지 않으면 오래가고, 오래되면 효험이 깊고, 유효하면 심원함이 깊고, 심원하면 넓고, 깊고 넓으면 높고, 광명이 높을 것이다.광대하고 깊어서 만물을 저버릴 수 있다. 높고 밝은 것이 만물을 덮을 수 있다. 심원무궁하여 만물을 생성할 수 있다.광대하고 깊이가 땅과 잘 어울리며, 높고 큰 빛과 하늘이 어울리며, 심원하고 오래 지속되는 무궁무진하다.표현하지 않아도 현저해지고, 행동하지 않아도 바뀌고, 하지 않아도 성공할 수 있다.천지의 법칙은, 한 마디로 담을 수 있다: 물건으로서 순수하다. 그러므로 만물이 생겨난다는 것은 헤아릴 수 없다.천지의 법칙은, 박대·심도·고대·광명·척원·장구이다.지금 하늘이라고 하면 작은 것은 한 조각의 빛에 불과하지만, 그 전체는 무궁무진하고, 해와 달과 별은 하늘에 달려 있고, 만물을 덮고 있다.지금이야 말로 작은 흙 한 줌에 불과하지만, 전체는 넓고 깊어서, 화산을 지고 있으면 무겁지 않고, 강과 호수와 바다를 모으고, 만물을 싣고 있다.현재 산이라고 하면 작은 돌에 불과하지만, 전체는 높고 중후하며, 초목은 그 위에 자라고, 날짐승은 그 위에 거처하고, 보장은 그 안에서 개발된 것이다.지금 물을 말한다면 작은 숟가락에 불과하지만 전체적인 깊이는 예측할 수 없고, 그 안에 양쯔강 악어, 교룡, 자라가 살며, 화물의 부를 번식시키고 있다.
《시경》에는 "하늘의 운명만이 영원할 뿐"이라고 쓰여 있다.하늘이 이렇게 하늘이 된 까닭일까.아니, 안 밝으랴!문왕의 덕행이 이처럼 순결하다는 것은 문왕이 문왕으로 추앙받는 이유가 순일하고 영원하기 때문이라고 짐작하기 때문일 것이다.위대하오나 성인의 도.커다랗고 크고 만물이 자라나 하늘처럼 높고 험준하다.충분하고 위대하오며, 삼백가지 의례, 삼천조의 위의를 갖추고 성인의 출현을 기다려야만 실행할 수 있습니다.최고의 도덕에 이르지 못하면 최고의 도는 성공할 수 없다고 했던가.그래서 군자는 덕행을 존중하고, 학문을 잘하여 넓은 경지에 이르되, 작은 부분까지 깊이 파고들며, 극단의 고명함을 이루면서 중용의 길을 따라야 한다.과거에 배운 것을 복습하여 새로운 인식을 얻고, 소박하고 후덕한 태도로 예의를 숭배한다.이렇게 하면 윗사람에게는 교만하지 않고 아랫사람에게는 배반하지 않는다.국정은 청명(淸明) 때는 수용을 주장했고, 암울할 때는 침묵으로 몸을 보듬었다.'명달하고 총명해야 스스로를 지킬 수 있다'는 시경 구절이 바로 그런 의미겠죠.
공자는 "미련하지만 주관적인 의도에만 의존하고, 비천하면서도 독선적인 이 시대를 살아남아 고대를 회복하려 한다면 재앙이 닥칠 것"이라고 했다.천자가 아니면 예법을 논하지 않고, 제도를 제정하지 않으며, 문자를 검증하지 않는다.지금 보천하차는 통일, 문자 통일, 윤리 관념 통일입니다.천자의 지위는 있지만 천자의 덕행이 없었다면 쉽게 예악을 만들지 못했을 것이고, 천자의 덕행이 있었더라도 천자의 지위가 없었다면 쉽게 예악을 만들어내지 못했을 것이다.공자는 "하대 예법을 설명하지만 기나라 문헌은 검증이 부족하다.나는 은나라의 예법을 배웠는데 송나라만 그것을 유지하고 있었다.나는 주나라의 예법을 배우고 지금은 그것을 실행하고 있기 때문에 주나라의 예법을 따르고 있다."
"천하를 다스리는 데는 세 가지 중요한 일이 있는데 잘하면 피해를 줄일 수 있다.상위에 있는 사람은 덕성은 좋지만 검증이 없고, 검증되지 않으면 권위가 없으면 백성이 복종하지 않으며, 하위에 있는 사람은 덕성은 좋지만 존귀하지 않으면 권위가 서지 않고, 권위가 서지 않으면 백성이 복종하지 않는다.그래서 군자의 도는, 근본적으로 스스로에 의해, 여민 백성으로부터 검증되어, 3대 선왕이 잘못을 나타내지 않고, 천지에 세워져도 부조리가 없는 곳을 고찰하고, 귀신에게 의심할 것이 없는 곳을 묻고, 백세 이후에 성인이 되면 당혹하지 않는다.귀신을 점치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하늘도 알고, 백세 이후 성인도 올 때까지 기다리자면 당혹해하지 않는 것이 사람을 아는 일이다.그래서 군자의 행동은 대대로 천하의 법칙이 될 수 있고, 군자의 행동은 천하의 법도가 될 수 있고, 군자의 말은 천하의 준칙이 될 수 있습니다.멀리 있는 것이 흠모하고 가까이 있는 것도 싫지 않다.《시경》에서 '그곳에서는 미워하는 사람이 없고, 여기서는 미워하는 사람이 없다.'군자가 먼저 하지 않은 것만으로 세상에 이름을 떨친 적이 없다'고 합니다.
공자는 요, 순, 순의 전통을 따라 문왕, 무왕을 모방하였다.위로는 천시의 변화에 따르고 아래는 지리적 위치에 부합하는 것 같습니다. 마치 천지가 부하를 걸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아무것도 덮을 수 없는 것이 없습니다. 또 사계절이 바뀌어 운행하는 것과 같습니다. 해와 달이 밝은 것을 교체합니다. 만물이 동시에 성장하고 발육하는 것은 서로 상해가 되지 않습니다. 천지의 도는 동시에 운행합니다.소덕이 강물처럼 번성하고 대덕이 돈독하게 번성하는 것이 천지가 큰 이유다.
오직 천하의 가장 고상한 성인은 총명하고 슬기로우며, 상위를 차지하고 백성을 너그럽게 대하며, 온유하며, 천하를 포용할 수 있고, 용기를 내고, 강직하고, 천하의 큰일을 결단할 수 있으며, 위엄과 충직함을 갖추고 있으며, 사람들의 존경을 받을 수 있고, 조리가 분명하며, 자세히 관찰할 수 있고, 시비곡직을 가릴 수 있다.성인의 덕행은 넓고 깊어 늘 드러난다.백성이 존경하지 않는 것이 없고, 말을 하면 백성이 믿지 않는 것이 없으며, 일을 하면 백성이 기뻐하지 않는 것이 없다는 것을 하늘과 같이 깊고 두텁게 표현하였다.이렇게 평판은 중국에서 널리 퍼졌고, 맥과 같은 변두리까지 이어졌다.배차가 닿는 곳, 사람의 힘이 닿는 곳, 하늘이 덮는 곳, 땅을 메우는 곳, 해와 달이 비추는 곳, 서리가 내리는 곳, 무릇 핏기나 생명이 있는 곳, 그들을 존중하지 않는 곳이 없기 때문에 하늘과 잘 어울릴 수 있다고 말합니다.
천하의 최고의 진정성만이 나라를 다스리는 모범이 될 수 있고, 천지가 만물을 낳아 기르는 이치를 천지의 근본을 세울 수 있다.이것은 무슨 근거로 필요한가?자애로운 마음처럼 진지하고 깊이가 깊은 담수처럼 하늘처럼 넓고 넓다.진정 총명하고 지혜로워 천덕에 이르는 사람이 아니라면 누가 천하 최고의 정성을 알겠는가.
'시경'에는 '비단을 입고 삼의를 입혔다'고 쓰여 있다.비단옷을 싫어하는 무늬가 너무 화려하다.그래서 군자의 길은 어둡고 빛이 없지만, 날마다 눈에 띄고, 소인의 길은 선명하고 현저하지만 나날이 망한다.군자의 길은 밋밋하지만 질리지 않고, 심플하지만 문채는 밝고 온화하지만 조리가 있다.멀리서도 교화가 어디서 왔는지, 미약하면 현저해질 줄 알면 성인의 덕행(德行)의 반열에 오를 수 있다.시경(詩經)은 "잠적해 있는 물속에도 잘 보인다"고 했다.그래서 군자는 마음속으로 자신을 살피면서도 가책을 느끼지 않고, 마음에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는다.남이 군자에 미치지 못하는 이유는 군자가 사람이 볼 수 없는 곳에서도 스스로에게 엄격하기 때문일 것이다.
《시경》에 "혼자 있는 걸 보면 신에게 부끄럽지 않아야 한다"고 쓰여 있다.그래서 군자는 행동 없이도 공손한 태도를 보이고, 말 없이도 충성을 다하는 모습을 보입니다.시경(詩經)은 " 묵묵히 기도하며 더 이상 다툼이 없다"고 했다.그래서 군자가 상을 주지 않으면 백성은 격려를 받고, 노하지 않으면 백성은 철을 본 것보다 더 두려워하게 된다.《시경》에 "하늘의 덕행을 빛내라.그래서 군자가 충후하고 공경하면 천하가 태평해진다.시경(詩經)은 "문왕의 미덕을 그리워하면서도 널리 알리지 않는다"고 했다.공자는 "소문으로 떠들어 대어 백성들을 감화시키는 것은 가장 비근본적인 일"이라고 했다.《시경》에 "덕행은 깃털과 같다"고 쓰여 있다.하지만 깃털은 여전히 비교가 된다.'하늘이 품은 도(道), 소리 없이' 그것이 최고의 경지다. [5]
창작 배경
'중용'은 '예기(禮記)'에서 유래한 것으로, 원래 '예기(禮記)' 49편 중 31편이었다.《예기》의 원래 명칭은 《소대례기》이고, 또 명칭은 《소대기》인데, 한선제 때 인대성(人戴聖)이 역사적으로 남긴 유명한 유가의 저술에 근거하여 편찬한 것이라고 한다.
송대 이전 학자들은 《중용》을 춘추전국시대의 자사가 지은 것이라고 주장하였다.사마천은 사기(史記)·공자세가(孔子世家)에서 '자사작(子思作) 중용(中龍)'이라고 했다.이비 이문공집·복성서(李 子公集·이문공집·복성서) : "자사작(子思作) 중용(中用) 47편이 맹가(孟轲)에 전해져 내려온다."주희 '중용장구·서문' : "중용은 무엇을 했나?'자사자우도학(子思子)의 전도학(憂道學)이 잘못되어 그렇게 되었다'고 한다.
송대부터 '중용'은 자사와 진한을 사이에 둔 유생들의 잡술이라고 주장하는 학자들이 있었다.오양수 문진사책(問進士策) : "문:예악(禮樂)은 산실되고 여러 유학자들의 설이 섞여 나오는데, 《중용(中庸)》만 사고(子思)에 나온다.'자사는 성인의 뒤를 이어 전해진 것이 진실인데, 성인들과 다른 것을 말하는 것이 무엇이냐?'예거(葉适)의 《습학기언서목(習學記言書目)·문감3(文監三)》: "한인(漢人)은 《중용(中龍)》을 자사가 쓴 책이라고 하지만, 그 책으로 본 것은 자사에서만 나온 것이 아니다."특히 최술은 『수사고신록』 권3에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3조 논거를 제시한다.풍우란·전목·로사광 등은 『중용』이 비자사의 작품임을 문헌·사상 등으로부터 입증했다.
위의 두 관점은 각각 근거가 있다.현 학계에서는 《중용》을 자사와 그의 제자들이 여러 사람이 지은 것이라고 보편적으로 여긴다. [6-7]
작품을 감상하다.
편집
전체적인 감상 분석.
콘텐트 구조
《중용》은 3천5백여 자로 주희의 분법에 따라 33장, 4대 크게 나누어 쓴 책으로, 상고대성 이래로 유가도통심법(遺家道統心法)이 전해졌는데, 그 내용은 처세술과 덕행기준, 학습방식 등 여러 가지에 걸쳐 있다.1장부터 19장까지의 내용은 중용도의 보편성과 중요성을 다각도로 논술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제20장 상계하에서는 노애공이 공자에게 정무를 보는 방법을 물었던 것을 시작으로, 시행정사와 자신의 수양 강화의 밀접한 관계를 지적하고, 내일로 통행하는 다섯 가지 윤리관계, 세 가지 덕행과 나라를 다스리는 아홉 가지 원칙을 설명하였습니다.이 장의 마지막 부분에서 책 뒷부분의 핵심 성(誠)을 끌어내고, 성(誠)의 다섯 가지 구체적 측면을 강조한다.21장에서 33장까지의 내용은 성(誠)을 둘러싼 것이다.
《중용》 제1장(『천명지술성(天命之谓性)』이 총강인데, 이 총강은 자사(子思)가 표현한 것으로 공자의 원화가 아니다.다음 12장('군자도비이은(君子道費以 。)', 21장(自誠明谓之性)은 모든 부분의 강령이지만, 그 역시 자(子)사(子)의 말이고, 공자(孔子)의 원언(原言)은 상당부분을 인용하여 이를 설명, 예증(例證)하는 것이다.즉 '경-전(經-傳)'의 구조를 원용하면 '경(經)'의 지위는 모두 자사(子思)의 얘기이고, 공자의 말은 '전(傳)'의 지위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8]
사상 체계.
《중용》에서 논하는 것은 천도·인도주의의 최고 깊고 가장 항상적인 이치이다.중용은 중화의 도에 따라 행한 것이다.그 전편의 주지는 논중화다.중화는 우주의 원래 상태이다.사람이 가르칠 수 있는 것은 중화에 있고, 정교의 역할은 중화에 있다.
《중용》의 첫 편에서는 "천명의 것을 성이라 하고, 진성의 것을 도라 하며, 수도의 것을 교라 한다"고 제시하였다.성·도·교의 정의를 먼저 내린 것 같지만 실상은 『중용(中容)』이라는 책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 것이다.자연 수여인의 본질은 인성, 본진 선성을 따르는 것이 도이며, 수양 본진 선성은 바로 선성이라고 생각한다.교. 도 실체는 인간의 본진선성처천, 크고 작은 일의 소리없음, 이음새없음, 무색의 자연법칙에 따른다.도즉솔성(道즉솔성), 진솔성( 。性)은 자연, 보통의 이치는 상규, 자연은 중(中), 즉 화(和)다.
《중용》이라는 책은 중화도(中和道)가 천하의 근본도(根本道), 즉 천하의 평지(常地)이며 상용지도(常用道)라고 생각한다.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보통의 중화도로 모든 것을 대하는 것이 중용이고, 중화의 방법으로 자신을 수양하는 것이 중용이다.《중용》이라는 한 권의 책에 대해 생각해 보면, 중용은 최고의 큰길의 경계이기도 하고, 문제를 처리하는 것이기도 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가장 정확한 사상 방법.
중용은 중화(中和)의 방법으로 문제를 처리하는 것이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고 시시각각, 사사건건 자연스럽게 중화(中和)의 도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했다.순임금님이 "물론 좋은 것은 가까이서 살피고, 악을 감추고, 선을 행하고, 그 양끝을 잡고, 그 가운데 백성을 이용하라"고 하신 것은 일반인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었습니다.안회식 현인(賢人)만이 '중용(中龍)을 택해 한 번 선을 보이면 주먹으로 쳐들어가면 실수하지 않는다'고 했다.천하를 평정하고, 작록을 사양하고, 백의종군하는 사람이라고 중용이 되는 것은 아니다.이 세 가지 큰 재난 일은 잠시의 노력을 통해서도 성공할 수 있다.반면 중용은 늘 자연스레 상도(常道)를 행하고, 모든 일을 비편(不 偏)으로 하며, 천도(天道)를 항행한다.언뜻 보기에 큰 어려움은 없지만, 종신수행 중 화대가 아닌 정숙한 자, 사욕 없는 자 모두 중용(中 。)이 될 수는 없다.이것이 바로 성현 그러므로 성현의 근거이다.중용의 지도 하에 있는 사람의 도리와 준칙은, 결코 부드러운 것이 아니라, 지강지강의 큰길이다.약한 길은 '화이불류중립불의'이다.
중용은 도불원간(道不遠人)으로 독주(獨行)해야 한다고 했다.중용의 길은 넓고 미묘하여, 일반 백성은 마음만 먹으면 수행해도 성취할 수 있지만, 깊은 수양을 쌓으면 성현이라도 할 수 없는 것이 있다.도는 크기는 크지만 작으나 천하에 미혹되지 않고, 작으면 나눌 수 없어 백성이 쓰기에 적합할 뿐만 아니라 성현의 소에도 적합하다.수. 도본은 보통사람들의 상사를 행하기 위하여 도리를 행하는 것인데 도리를 벗어나면 공도(空道)이며 비현실적인 도(道)이다.수도의 경우는 일상적인 일이다.《중용》은 《시경·빈풍·벌가》의 시구를 인용하여 중용의 모범이 마음속에 있고, 바로 곁에 있지만, 배우기에 아직 멀었다는 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일이다.그래서 중용의 도를 수양하고, 중용의 도를 행하는 언행은 엄격히 신중을 기하지 않으면 안되고,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중용은 큰길을 걷는 사람을 지속적으로 길러야 하고, 큰 길을 걷는 사람은 인의예지용을 수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중용'은 '좋은 학문은 아는 것에 가깝고, 힘의 행동은 인에 가까우며, 부끄러움은 용기에 가깝다'고 생각하며, 이 세 가지를 알고서 수신·수도하는 법을 알면 자연은 사람을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려 천하를 조화시킬 수 있다.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안정시키는 사람이 길을 닦았으니, 성실히 실행해야 하고, 매사에 체계적이고 일관되게 길을 가야 한다.《중용》은 이를 위해 치국안천하(治國安天下)가 견지해야 할 아홉 가지 방면으로, 수신( 修养身·수양자신), 존현(尊賢, 현인을 존중함), 친친(親親親族), 경대신(敬大臣, 경중대신), 체군신(體臣), 자빈민(自民 体民 爱护), 백공(來百工·각종 장인들을 권장), 유원( 柔遠人, 먼 곳에서 온 손님을 우대함), 회제후( 侯後 侯後 侯) 등을 위로하였다.이것들이 행해져야 비로소 독실한 중용인 셈이다.
《중용》운 : "진실로…그래서 어쩔 수 없었다."중용의 요체는 성에 있다.《중용》은 '성명'이라는 이론을 내놓았다.자연의 정성이면 자연히 밝혀진다는 것이 천성이다.사람을 위해 진실을 깨닫게 하는 것이 교육이다.천도는 인성이 하나이니 화육상삼이 진이다.설령 한쪽으로 치우쳐 있더라도, 계속 견지하다.한 가지 재주를 가지고도 변함없이 즐겨 지키는 것도 정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오랜 세월이 흐르면, 크고 넓은 것이 자연히 가깝다.《중용》이라는 책은 성에 대해 명확한 정의를 내리지 않았다.《중용》전서를 종합하면, 수도의 '투'의 뜻을 나타낼 수 있다.'투'는 곧 잘 융화되어 화로의 불이 완전한 청색으로 되는 정도이다.지성이면 모든 만사 만물의 이치를 정연하게 알 수 있다.중용의 도를 닦는 것이 성에 이를 때 자연은 만물의 도, 만시의 도에 부합한다.모든 것이 어떻게 변하고 시간이 지나도 대로는 항상 적합하고 적절하다.일관된 융통성, 도가 오래 적용할 수 있다, 심지어는 "보이지 않는다, 그렇지 않다.무위지성(無爲之成)이다."하늘이 하늘을 위하는 것은 바로 하늘이 우뚝 솟아 영원히 멈추지 않는 데 있다. 바로 하늘이 영원히 진실하고 순결한 데 있다.현인군자는 천도를 받들어 행해야 한다." 덕성을 존경하고 학문을 도문하여, 광대하나 정미함을 베풀고, 도중용과 온고이지신(溫故知新), 숭례(崇禮)로 쓰였다.이는 고택에서 교만하지 않으면 하급자가 될 수 없고, 국유도는 그 다음이다.말이 잘 통하고 나라가 도가 없으면 묵족이 허락된다"고 했다.그럴 수 있는 자는 현인군자라 할 수 있다.물론 군자의 현인은 사물에 얽매이지 않고 세상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어야 한다.
《중용》은 사람들이 폐사의 사리를 고수하지 않고, 시기적절하게 해야 하며, 기본 준수를 잃어버리지 말아야 한다. 즉 중용의 도를 잃지 말아야 한다.다원적 사상을 포용해야 하고, 다른 사람을 관용해야 한다.그것이 중용의 큰 것이고 군자의 마음을 얻는 것이 큰 일이다.
《중용》은 사람들이 "중화(中和)"를 기본으로 하여 각자 본분에 만족하고 각자 책임을 지며, "무과불급(無過不應)"하며 직무에 충직하고, 규범에 어긋나지 않으며, 상란(上亂)을 일으키지 않고 각자의 공로와 공덕을 표방하지 않고 묵묵히 자신의 중용의 덕을 닦는 것을 제창하여 천하화합과안강(和康)을 수 있도록 하였다.《중용》은 맞선을 본 것이다.처세의 정밀함과 총결은 또한 사람의 규범과 지혜를 나타내기 때문에, 그것은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 수양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참고 가치를 가지고 있다. [9] [10]
명가들이 평론하다.
한·정 '삼례목록' : "중용, 공자의 손자가 성조의 덕을 기리는 사작(思作)으로,"
송·성호·정이의 『이정집』(중용) : "학자의 지도가 높은 책이다.《중용》을 잘 읽는 사람은 이 한 권밖에 책으로 평생 쓸 수 없었다.《중용》의 말은 놓으면 여섯 합이 되고, 말면 밀폐된다.'중용'은 시언일리(時言一理), 중산(中産)이 만사(萬事), 말합(末合)이 일리(一理)
송·리립무 《중용지귀(中用之歸)》: "중용(中容)의 자는 군경지통회추요(群經之統會 枢要)이다.
송·주희 '주자어류' : "가지와 잎이 맞닿은 '중용'은 어쩌다 보니 글자 하나가 정연하게 됐다.《중용》은 많은 무형 영화들을 말하는데, 귀신이나 천지와 같은 종류들을 말한다.하학하는 곳이 적고 상달하는 곳이 많다.이전의 성서들을 두루 선택하였기 때문에 요강과 개시를 제시하였으나 심오한 뜻을 담고 있지 않다.명석하고 최선을 다하면 된다"고 했다.
명·왕양명 《전습록》: "중용》이라는 책은 대개 수도의 일을 말한다. 그러므로 뒷사람은 군자라 하고 안연이라 하고 자로는 수도한다고 하며, 소인에게는 현·지·우비·서민이라 하면 수도가 없다고 하고, 다른 언순·문·주공·중니·지성·지성지성 같은 것은 또 성스럽다.인간의 자능 수도자여." [7] [9] [11] [12]
후대의 영향.
《중용》은 유가의 경전으로 지금까지 2천여 년 동안 전해져 오고 있으며, 유가의 학설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사서》의 차위에 있으며, 중국 역사상의 각 시기마다 독특한 학술적 특징과 학술적 성취와 사회적 지위를 가지고 있다.중용은 중화 민족의 고전 철학으로, 일찍이 중국력에 광범위하고 깊이 영향을 주었다.사의 발전.
'중용'은 서한 때 다이성(戴聖)에 의해 정리돼 '예기'에 편입됐다.위진남북조 시대에는 유도가 합일하고 불도가 유행하던 시대의 새로운 추세와 함께 유가의 중용을 도가 무위(無爲)와 연관시켜 상검(尙 。)의 근거를 마련하는 학자도 있었지만 영향은 제한적이었다.유소처럼 《인물지》에서 장군으로 임용되었다.중용은 최고의 덕목으로 널리 보급되어 있으며, 가장 완벽한 정성으로 꼽고 있다.당시 불가(佛家)의 '격의(格義)' 학설이 유행하면서 불가(佛家)의리를 끌어 '중용(中容)'을 풀이한 저서가 나왔다는 기록도 있다.
당나라 때 이비(李飛)는 《중용(中龍)》을 경서로 추앙하고 《중용설(中容說)》을 저술하여 《중용(中容)》의 전승 계보를 제시하고, 불가심성(佛家心性)의 학문과 융합하여 《중용(中容)》 유가의 천명성(天命性) 학설을 널리 알린 인물이다.그는 《중용》의 본뜻을 이어받아 생명을 살린다는 설을 자신의 소임으로 삼고, 불유(佛遺)의 관념에 합치하였다.불가의 부동심(不動心)의 이론으로 유가의 성(誠)을 해석하는 것은 이를 통해 보다 완전한 사상체계를 구축할 뿐만 아니라, 불가와 유가의 심성학설을 융합한 후송명리학의 이론적 구성에도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송대 이래 《중용》은 점차적으로 유가 경전의 지위를 확립하여 과거 시험의 중요한 내용이 되었다.송진종 연간에는 『중용(中容)』이라는 책을 과시로 썼고, 송인종 때는 신중(新中)의 진사(進士)들에게 『중용(中容)』이라는 책을 상으로 주기도 했다.북송 청호, 성이는 먼저 《대학》《중용》《론》을 썼다.언어(語) '맹자(孟子)'를 동등하게 대우하고, 동렬을 병행함으로써 '중용'의 유학적 지위와 사회적 영향을 높이고, '중용'이 송명도학(宋明道學)이 출현한 이론적 토대가 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남송주희는 《중용장구》를 지어 《대학장구》《논어집주》《맹자집주》와 함께 《사서장구집주》를 엮었고, 남송가정 5년(1212) 《사서장구집주》는 《국학(國學)》으로 진칭되었으며, 《사서(四書)》의 공식적 위치가 공식화되면서 《중용(中 儒)》은 정식으로 유교로서 승격되었다.집안 경전.
원인종(元仁宗) 황경(皇慶) 2년(1313년)에 주희(朱熙)의 '사서장 구문집주(四書章口集注)'가 과거 출제용 책으로 흠모되었다.명성조는 《사서오경대전(四書五經大典)》의 어필(御筆) 서문을 만들어 천하를 다스렸고, 명(明)대 과거 거취사의 유일한 준칙이 되었다.청대에도 사서오경은 봉건 과거 시험의 흠정 필고목이었다.'사서(四書)'의 하나인 『중용(中容)』의 위상도 덩달아 높아져 그 지위에 올라 중국 봉건사회 중후반 통치집단의 어용 도구이자 이론적 근거가 되고 있다.
근현대에 와서는 양계초, 손중산은 중용을 국보로 본다.마오쩌둥(毛澤東)은 중국을 개조해 중용(中容)으로부터 시작해 '교왕정(枉枉正)'으로 농민운동을 지도했고, '과유불급(過犹不成)'으로 옌안(延安)의 정풍을 지도했다.
20세기 초엽에 서양의 현대성이 중국에 처음으로 유입되어 《중용》사상이 오독되었을 때, 일부 사람들은 《중용》이 보수성·용상성 같은 것 일지라도 비판과 배포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이 문화 중단과 사상 우화는 당대 사람들의 중국 사상 경전에 대해 상당히 격식을 갖추게 하였다.
21세기에 들어와 중국의 부상이 국제적인 관심의 화두가 되고 새로운 출토유물문헌이 발견됨에 따라, 중국 사상문화의 중요한 구현에 대한 《중용》연구가 더욱 심도있게 진행되었는데, 그 의의는 당대 중국학계에서 뿐만 아니라 국제회의의 중요한 의제가 되었다. [7] [9] [11]
저자 소개
자사상
자사상
자사, 노나라 사람, 성은 공자, 이름은 자자, 공자의 손자는 춘추전국시대 유가학파의 주요 대표 인물 중의 하나이다.역사적으로 술성( 述聖)이라 했고, 그가 창시한 학파를 '자사의 유(遺)'라 불렀으며, 맹자와 함께 사맹학파(思孟學派)라고 했다.그 주요 작품은 《한서·예문지》에 《자사》 23편이 실려 있다.일실되었습니다. [13]
《中庸》是中国古代论述人生修养境界的一部道德哲学专著,原属《礼记》第三十一篇,是儒家经典之一,相传为战国时期子思所作。其内容肯定“中庸”是道德行为的最高标准,把“诚”看成是世界的本体,认为“至诚”则达到人生的最高境界,并提出“博学之,审问之,慎思之,明辨之,笃行之”的学习过程和认识方法。
宋代学者将《中庸》从《礼记》中抽出,与《大学》《论语》《孟子》合称为“四书”。宋元以后,成为学校官定的教科书和科举考试的必读书,对中国古代教育和社会产生了极大的影响。该作品的主要注本有程颢《中庸义》、程颐《中庸解义》、朱熹《中庸章句》、李塨《中庸传注》、戴震《中庸补注》、康有为《中庸注》、马其昶《中庸谊诂》和胡怀琛《中庸浅说》等。
作品名称中庸 作 者子思 创作年代战国时期 作品出处《礼记》 文学体裁散文
目录
1 作品原文
2 注释译文
▪ 词句注释
▪ 白话译文
3 创作背景
4 作品鉴赏
▪ 整体赏析
▪ 名家点评
5 后世影响
6 作者简介
作品原文
编辑
中庸1
天命之谓性2,率性之谓道3,修道之谓教4。道也者,不可须臾离也,可离非道也。是故君子戒慎乎其所不睹5,恐惧乎其所不闻6。莫见乎隐7,莫显乎微,故君子慎其独也8。喜怒哀乐之未发9,谓之中10;发而皆中节11,谓之和12;中也者,天下之大本也13;和也者,天下之达道也14。致中和15,天地位焉16,万物育焉17。
仲尼曰18:“君子中庸,小人反中庸,君子之中庸也,君子而时中19;小人之中庸也,小人而无忌惮也。”
子曰:“中庸其至矣乎20!民鲜能久矣21!”
子曰:“道之不行也22,我知之矣:知者过之23,愚者不及也。道之不明也,我知之矣:贤者过之,不肖者不及也。人莫不饮食也,鲜能知味也。”
子曰:“道其不行矣夫24!”
子曰:“舜其大知也与25!舜好问而好察迩言26,隐恶而扬善,执其两端,用其中于民,其斯以为舜乎!”
子曰:“人皆曰予知,驱而纳诸罟擭陷阱之中27,而莫之知辟也28。人皆曰予知,择乎中庸,而不能期月守也29。”
子曰:“回之为人也30,择乎中庸,得一善,则拳拳服膺而弗失之矣31。”
子曰:“天下国家可均也32,爵禄可辞也33,白刃可蹈也34,中庸不可能也。”
子路问强35,子曰:“南方之强与?北方之强与?抑而强与36?宽柔以教,不报无道37,南方之强也,君子居之38。衽金革39,死而不厌40,北方之强也,而强者居之。故君子和而不流41,强哉矫42!中立而不倚43,强哉矫!国有道,不变塞焉44,强哉矫!国无道,至死不变,强哉矫!”
子曰:“素隐行怪45,后世有述焉,吾弗为之矣。君子遵道而行,半涂而废,吾弗能已矣46。君子依乎中庸,遁世不见知而不悔47,唯圣者能之。”
君子之道,费而隐48。夫妇之愚49,可以与知焉50,及其至也51,虽圣人亦有所不知焉。夫妇之不肖52,可以能行焉;及其至也,虽圣人亦有所不能焉。天地之大也,人犹有所憾53。故君子语大54,天下莫能载焉;语小,天下莫能破焉55。《诗》云:“鸢飞戾天56,鱼跃于渊57。”言其上下察也58。君子之道,造端乎夫妇59,及其至也,察乎天地。
子曰:“道不远人60,人之为道而远人,不可以为道。《诗》云:‘伐柯,伐柯61,其则不远。’执柯以伐柯,睨而视之62,犹以为远。故君子以人治人,改而止。忠恕违道不远63,施诸己而不愿,亦勿施于人。君子之道四,丘未能一焉64,所求乎子,以事父65,未能也;所求乎臣,以事君,未能也;所求乎弟,以事兄,未能也;所求乎朋友,先施之,未能也。庸德之行,庸言之谨;有所不足,不敢不勉,有余,不敢尽;言顾行,行顾言,君子胡不慥慥尔66!”
君子素其位而行67,不愿乎其外。素富贵,行乎富贵;素贫贱,行乎贫贱;素夷狄68,行乎夷狄;素患难行乎患难,君子无入而不自得焉。在上位不陵下,在下位不援上,正己而不求于人,则无怨。上不怨天,下不尤人。故君子居易以俟命69。小人行险以徼幸70。子曰:“射有似乎君子71,失诸正鹄72,反求诸其身。”
君子之道,辟如行远必自迩,辟如登高必自卑73。《诗》曰:“妻子好合,如鼓瑟琴74。兄弟既翕75,和乐且耽76。宜尔室家,乐尔妻帑77。”子曰:“父母其顺矣乎!”
子曰:“鬼神之为德78,其盛矣乎?视之而弗见,听之而弗闻,体物而不可遗,使天下之人齐明盛服,以承祭祀。洋洋乎如在其上,如在其左右。《诗》曰:‘神之格思78,不可度思79!矧可射思80!’夫微之显81,诚之不可掩如此夫82。”
子曰:“舜其大孝也与!德为圣人,尊为天子,富有四海之内。宗庙飨之83,子孙保之。故大德必得其位,必得其禄。必得其名,必得其寿,故天之生物,必因其材而笃焉。故栽者培之,倾者覆之。《诗》曰:‘嘉乐君子84,宪宪令德85。宜民宜人,受禄于天,保佑命之,自天申之。’故大德者必受命86。”
子曰:“无忧者,其惟文王乎87!以王季为父88,以武王为子89,父作之,子述之90。武王缵大王、王季、文王之绪91,壹戎衣而有天下92。身不失天下之显名,尊为天子,富有四海之内。宗庙飨之,子孙保之。武王末受命,周公成文、武之德93,追王大王、王季,上祀先公以天子之礼。斯礼也,达乎诸侯大夫,及士庶人。父为大夫,子为士,葬以大夫,祭以士。父为士,子为大夫,葬以士,祭以大夫。期之丧,达乎大夫。三年之丧,达乎天子。父母之丧,无贵贱一也。”
子曰:“武王、周公,其达孝矣乎94!夫孝者,善继人之志,善述人之事者也。春秋修其祖庙95,陈其宗器96,设其裳衣97,荐其时食98。宗庙之礼,所以序昭穆也99。序爵100,所以辨贵贱也。序事101,所以辨贤也。旅酬下为上,所以逮贱也102。燕毛103,所以序齿也。践其位,行其礼,奏其乐,敬其所尊,爱其所亲,事死如事生,事亡如事存,孝之至也。郊社之礼,所以事上帝也104。宗庙之礼,所以祀乎其先也。明乎郊社之礼105、禘尝之义106,治国其如示诸掌乎!”
哀公问政107。子曰:“文武之政,布在方策108。其人存,则其政举;其人亡,则其政息。人道敏政,地道敏树。夫政也者,蒲卢也109。故为政在人,取人以身,修身以道,修道以仁。仁者人也。亲亲为大110;义者宜也。尊贤为大。亲亲之杀111,尊贤之等,礼所生也。在下位不获乎上,民不可得而治矣112!故君子不可以不修身;思修身,不可以不事亲;思事亲,不可以不知人,思知人,不可以不知天。天下之达道五,所以行之者三。曰:君臣也,父子也,夫妇也,昆弟也,朋友之交也,五者天下之达道也。知,仁,勇,三者天下之达德也,所以行之者一也。或生而知之,或学而知之,或困而知之,及其知之一也。或安而行之,或利而行之,或勉强而行之,及其成功,一也。”子曰:“好学近乎知,力行近乎仁,知耻近乎勇。知斯三者,则知所以修身;知所以修身,则知所以治人;知所以治人,则知所以治天下国家矣
凡为天下国家有九经113,曰:修身也。尊贤也,亲亲也,敬大臣也,体群臣也。子庶民也114,来百工也115,柔远人也116,怀诸侯也117。修身则道立,尊贤则不惑,亲亲则诸父昆弟不怨,敬大臣则不眩,体群臣则士之报礼重,子庶民则百姓劝,来百工则财用足,柔远人则四方归之,怀诸侯则天下畏之。齐明盛服,非礼不动。所以修身也;去谗远色,贱货而贵德,所以劝贤也;尊其位,重其禄,同其好恶118,所以劝亲亲也;官盛任使119,所以劝大臣也;忠信重禄,所以劝士也;时使薄敛120,所以劝百姓也;日省月试121,既廪称事122,所以劝百工也;送往迎来,嘉善而矜不能,所以柔远人也;继绝世123,举废国124,治乱持危。朝聘以时125,厚往而薄来,所以怀诸侯也。凡为天下国家有九经,所以行之者一也。凡事豫则立,不豫则废。言前定则不跲126,事前定则不困,行前定则不疚,道前定则不穷。在下位不获乎上,民不可得而治矣。获乎上有道,不信乎朋友,不获乎上矣;信乎朋友有道,不顺乎亲,不信乎朋友矣;顺乎亲有道,反诸身不诚,不顺乎亲矣;诚身有道,不明乎善,不诚乎身矣。诚者,天之道也;诚之者,人之道也。诚者不勉而中,不思而得,从容中道,圣人也。诚之者,择善而固执之者也。博学之,审问之127,慎思之,明辨之,笃行之。有弗学,学之弗能,弗措也128;有弗问,问之弗知,弗措也;有弗思,思之弗得,弗措也;有弗辨,辨之弗明,弗措也;有弗行,行之弗笃,弗措也。人一能之己百之,人十能之己千之。果能此道矣。虽愚必明,虽柔必强。”
自诚明谓之性129。自明诚谓之教130。诚则明矣,明则诚矣。
唯天下至诚,为能尽其性;能尽其性,则能尽人之性;能尽人之性,则能尽物之性;能尽物之性,则可以赞天地之化育131;可以赞天地之化育,则可以与天地参矣132。
其次致曲133。曲能有诚,诚则形,形则著,著则明,明则动,动则变,变则化。唯天下至诚为能化。
至诚之道,可以前知。国家将兴,必有祯祥;国家将亡,必有妖孽134。见乎著龟135,动乎四体。祸福将至,善必先知之;不善必先知之。故至诚如神。
诚者,自成也。而道,自道也。诚者物之终始,不诚无物。是故君子诚之为贵。诚者非自成己而已也136,所以成物也。成己仁也;成物知也。性之德也,合外内之道也,故时措之宜也137。
故至诚无息,不息则久,久则征138;征则悠远,悠远则博厚,博厚则高明。博厚所以载物也;高明所以覆物也;悠久所以成物也。博厚配地,高明配天,悠久无疆。如此者不见而章,不动而变,无为而成。天地之道,可一言而尽也。其为物不贰,则其生物不测。天地之道,博也,厚也,高也,明也,悠也,久也。今夫天,斯昭昭之多,及其无穷也,日月星辰系焉,万物覆焉。今夫地,一撮土之多。及其广厚,载华岳而不重,振河海而不泄,万物载焉。今夫山,一卷石之多139,及其广大,草木生之,禽兽居之,宝藏兴焉,今夫水,一勺之多,及其不测,鼋、鼍、蛟龙、鱼鳖生焉140,货财殖焉。《诗》曰:“惟天之命,于穆不已!”盖曰天之所以为天也。“于乎不显141,文王之德之纯!”盖曰文王之所以为文也,纯亦不已。
大哉,圣人之道!洋洋乎,发育万物,峻极于天。优优大哉!礼仪三百,威仪三千142。待其人然后行。故曰:苟不至德,至道不凝焉。故君子尊德性而道问学143。致广大而尽精微。极高明而道中庸。温故而知新,敦厚以崇礼。是故居上不骄,为下不倍;国有道,其言足以兴;国无道,其默足以容。《诗》曰:“既明且哲,以保其身。”其此之谓与!
子曰:“愚而好自用144,贱而好自专145,生乎今之世,反古之道:如此者,灾及其身者也。”非天子,不议礼,不制度,不考文146。今天下车同轨,书同文,行同伦。虽有其位,苟无其德,不敢作礼乐焉;虽有其德。苟无其位,亦不敢作礼乐焉。子曰:“吾说夏礼,杞不足徵也147。吾学殷礼,有宋存焉。吾学周礼,今用之,吾从周。”
“王天下有三重焉148,其寡过矣乎!上焉者虽善无徵149,无徵不信,不信民弗从;下焉者虽善不尊,不尊不信,不信民弗从。故君子之道:本诸身,徵诸庶民,考诸三王而不缪150,建诸天地而不悖,质诸鬼神而无疑,百世以俟圣人而不惑。质诸鬼神而无疑,知天也;百世以俟圣人而不惑,知人也。是故君子动而世为天下道,行而世为天下法,言而世为天下则。远之则有望,近之则不厌。《诗》曰:‘在彼无恶,在此无射。庶几夙夜151,以永终誉!’君子未有不如此,而蚤有誉于天下者152。”
仲尼祖述尧舜153,宪章文武154:上律天时,下袭水土。辟如天地之无不持载,无不覆帱155,辟如四时之错行156,如日月之代明157。万物并育而不相害,道并行而不相悖,小德川流,大德敦化158,此天地之所以为大也。
唯天下至圣为能聪明睿知,足以有临也;宽裕温柔159,足以有容也;发强刚毅,足以有执也;齐庄中正160,足以有敬也;文理密察161,足以有别也。溥博渊泉162,而时出之。溥博如天,渊泉如渊。见而民莫不敬,言而民莫不信,行而民莫不说。是以声名洋溢乎中国,施及蛮貊163。舟车所至,人力所通,天之所覆,地之所载,日月所照,霜露所队164,凡有血气者,莫不尊亲,故曰配天。
唯天下至诚,为能经纶天下之大经165,立天下之大本,知天地之化育。夫焉有所倚?肫肫其仁166!渊渊其渊!浩浩其天!苟不固聪明圣知达天德者,其孰能知之?
《诗》曰:“衣锦尚絅167”,恶其文之著也。故君子之道,闇然而日章168;小人之道,的然而日亡169。君子之道:淡而面不厌,简而文,温而理,知远之近,知风之自,知微之显,可与入德矣。《诗》云:“潜虽伏矣,亦孔之昭!”故君子内省不疚,无恶于志170。君子之所不可及者,其唯人之所不见乎!《诗》云:“相在尔室,尚不愧于屋漏171。”故君子不动而敬,不言而信。《诗》曰:“奏假无言172,时靡有争。”是故君子不赏而民劝,不怒而民威于鈇钺173。《诗》曰:“不显惟德!百辟其刑之174。”是故君子笃恭而天下平。《诗》云:“予怀明德,不大声以色。”子曰:“声色之于以化民。末也。”《诗》曰:“德輶如毛175。”毛犹有伦,上天之载,无声无臭176,至矣! [1-2] [3]
注释译文
编辑
词句注释
1.中庸:据朱熹注,为不偏不倚、无过无不及之意。庸,平常。中庸之道是儒家的伦理道德准则,为常行之礼。
2.天:此处“天”既有“自然的天”的意蕴,也有形而上的哲学内涵。命:赋予。
3.率性:遵循天性。道:本意为路,这里引申为规律。
4.修道之谓教:指根据道的原则来施行自身的修养。修,整治。教,教化。
5.不睹:指看不到的地方。
6.不闻:指听不到的事情。
7.莫:没有什么比…更…。见(xiàn):通“现”,显现。隐:隐蔽,暗处。
8.独:独处。
9.发:发动,显现。
10.中:不偏不倚。
11.中(zhòng)节:符合法度。
12.和:指情绪平正,无乖戾之气。
13.大本:最高的根源,即天命之性。
14.达道:通途,通达之路,即共同之道、普遍的原则。
15.致:达成。
16.位:指各得其位,各得其所而不错乱。
17.育:发育成长,生生不息。
18.仲尼:孔子的字。
19.而:古书中“而”与“能”字意义相同。时中:时刻处于中因而能不偏不倚。
20.至:极,最好。
21.民鲜(xiǎn)能久矣:人们极少能做到,这种情况已经很久了。鲜,少。
22.道:指中庸之道。行:施行。
23.知:通“智”。过:超过限度。
24.其:语气助词,无实义。
25.舜:是上古时代虞帝的号。姓姚,名重华。与:句末助词。
26.迩(ěr):浅近。
27.予:我。此指人们自己,非指孔子。知:通“智”。纳:进入、落入。罟(gǔ):古时用来捉鸟、捕鱼的网。擭(huò):古时用于捕兽的笼子,设有机关。陷阱:捕兽时挖的暗坑。
28.辟:通“避”。
29.期月:满一月,整月。
30.回:指颜回,孔子的弟子,字子渊。
31.拳拳:奉行不辍的样子。服膺(yīng):牢记于心。服,放置。膺,胸口。
32.均:治理,平定。
33.爵禄:爵位和俸禄。辞:辞去,放弃。
34.白刃:雪亮的刀刃。蹈:踩。
35.子路:孔子弟子。姓仲名由,字子路,一字季路。为人勇武,故问孔子什么是强。
36.抑:抑或,还是,疑问语气。而:即“尔”,你。
37.报:报复。无道:蛮横无理。
38.居:处,持有。
39.衽(rèn):席,此处作动词用,即以金革为席。金革:刀枪甲盾之类的兵器。
40.厌:憎恶,嫌弃。
41.流:流俗。
42.矫:刚强的样子。
43.倚:不正,偏侧。
44.不变塞:不改变穷困时的志向。塞,穷困。
45.素隐行怪:探求隐僻的道理,做诡异的事情。素,据《汉书》作“索”。
46.已:停止。
47.遁世:退世隐居。见知:被人知晓。
48.费:广大。隐:细微。
49.夫妇:匹夫匹妇,即普通男女。
50.与:参与。
51.至:极致。
52.不肖:指没有德行修养。
53.憾:遗憾。
54.语:说。
55.破:分开。
56.鸢(yuān):俗称鹞鹰,一种猛禽。戾(lì):到。
57.渊:深水。
58.察:明察,昭著。
59.造端:开始。
60.远:远离。
61.伐:砍削。柯:斧柄。
62.睨(nì):斜眼看人。
63.违:离开。
64.丘未能一焉:我一件也没有做到。丘,孔子的名。此夫子自称。
65.事:事奉。
66.慥(zào)慥:忠厚老实的样子。
67.素其位:意为安于现在所处的地位。素,指平素,此处用作动词。
68.夷狄:古时北方中原地居民以自己为中心,把四方其他民族都看作未开化之民族。东方的部族称作夷,西方的部族称为狄。
69.易:平地,引申为平易安定之处。俟:等待。
70.行险:冒险。徼幸:贪求非分的东西。
71.射:指射箭。
72.正鹄(gǔ):箭靶正中的圆心。
73.自卑:从低处。
74.好合:和睦。鼓:弹奏。
75.翕(xī):和睦,融洽。
76.耽(dān):在《诗经》中作“湛”,安乐。
77.尔:你。帑(nú):通“孥”,儿子。
78.鬼神:据朱熹注,指天地之功用、造化之迹。德:情性功效。
79.度(duó):揣度,猜测。
80.矧(shěn):况且。射(yì):《诗经》中作“斁”,厌恶。
81.微之显:鬼神之事本是隐微的,但又是显现于万物的。
82.诚:真实无妄。掩:遮掩,掩盖。
83.宗庙:古代天子诸侯祭祀先王之所。飨(xiǎng):祭祀之一种。此处作动词用。
84.嘉:善。
85.宪宪:兴盛的样子。令:美好。
86.受命:秉受天命。
87.文王:指周文王,姓姬,名昌,周武王即位时追谥为“文”。
88.王季:周文王的父亲,名季历,周武王即位时追谥为“王季”。
89.武王:周文王的儿子,姓姬,名发,谥“武”。
90.作:这里指创业。述:指继承。
91.缵(zuǎn):继承。大王:指王季的父亲,古公亶父,周武王追谥为“大王”。绪:基业。
92.壹戎衣:即《古文尚书·康诰》中之“壹戎殷”。据郑注,“壹”通“殪”,诛灭。“衣”当为“殷”。
93.周公:名旦,为周武王之弟,辅佐武王伐纣。成:完成,成就。德:德业。
94.达孝:最孝顺之人。矣乎:语尾助词。
95.春秋:这里指春秋两季祭祀祖先的时节。
96.陈:摆列。宗器:先世所重之祭器。
97.设:陈设。裳衣:指先祖留下来的衣服。
98.荐:进献。时食:正当时令的食物。
99.昭穆:宗庙安放神位的次序,左为昭,右为穆,始祖居中。
100.序爵:按爵位高低排序。
101.序事:安排行祭礼时的职事。
102.逮:及,即祖先的恩惠下及晚辈。
103.燕毛:指宴饮时按照头发颜色的深浅来别长幼,排座次。燕,通“宴”。
104.上帝:上天。
105.郊:古时冬至祭天为郊。社:古时夏至祭天为社。均为天子祭礼。
106.禘(dì):天子宗庙五年一次的大祭。尝:每年秋天的常祭。
107.哀公:即鲁哀公。春秋时鲁国国君,姓姬,名蒋。“哀”为其谥号。
108.布:布列,记录。方策:古时书写用的简牍。
109.蒲卢:即芦苇,生长非常迅速。
110.亲亲:前一个“亲”作动词用,为“爱”之意;后一个“亲”指亲戚。
111.杀:差别。
112.‘‘在下位”二句:据郑注,这两句在下面,此为误重,应删掉。
113.为:治理。经:常,纲常,准则。
114.子:这里作动词用,以庶民为子,即爱民如子之意。
115.来:通“徕”,招来。
116.柔:怀柔,使归顺。
117.怀:安抚。
118.好恶:爱憎。
119.官盛任使:为大臣设置众多属官,使他们足以听其差遣。
120.时使:在不误农时的情况下役使百姓。薄敛:减轻赋税。
121.省(xǐng):省察。试:考核。
122.既廪(lǐn)称事:发给与其业绩相称的粮食作为俸禄。既,通“饩”,稻米。称,符合。
123.绝世:指诸侯中世系断绝的。
124.举:复兴,振兴。废国:指诸侯中国事废弛的。
125.朝聘:古时诸侯见天子之礼。每年一见为小聘,三年一见大聘,五年一见为朝聘。
126.跲(jiá):绊倒,引申为不顺畅。
127.审:详尽。
128.弗措:不停止。
129.自诚明:由真诚而领悟道理。自,由。
130.自明诚:由明达事理而后做到真诚。教:教化。
131.赞:帮助,促进。化育:变化,生长。
132.参(sān):古同“叁”。据朱熹注,人与天、地并立而为三。
133.其次:指次于圣人的贤人。致:用心去做。曲:一端,一个方面。
134.妖孽:妖怪,即不祥的凶兆。
135.见:通“现”,呈现。蓍(shī)龟:古时用来占卜的蓍草和龟甲。
136.成己:自我完善。
137.时措:随时施行。
138.征:验证。一说“征”应为“彻”。
139.卷石:拳头大小的石头。卷,通“拳”。
140.鼋(yuán)鼍(tuó):大鳖和扬子鳄。蛟:古代传说中一种能发洪水的龙。
141.不显:据朱熹注:不显犹言岂不显也。一说“不”通“丕”,“不显”即“大显”。
142.威仪:指细节方面的礼节,如言谈举止、待人接物等。
143.尊:恭敬地秉持。问学:询问和学习。
144.好:喜好。自用:自作聪明,刚愎自用。
145.自专:自作主张,独断专行。
146.议:议定。制:制定。考:考订。
147.杞:杞国,相传夏禹的后代大都居于此地。
148.王天下:君临天下,称王。三重:指仪礼、制度、考文。
149.上焉者:指周朝以前如夏、商时代的礼制。
150.三王:指夏禹、商汤、周文王。缪:通“谬”,谬误。
151.庶几:几乎。夙:白天。
152.蚤:通“早”。
153.祖:远承。述:传述。
154.宪章:遵从,效法。文武:指周文王、周武王。
155.覆帱(dào):覆盖。
156.错行:交错运行。
157.代明:交替光明。
158.敦化:敦实化育万物。
159.宽裕:指宽大舒广。
160.齐庄中正:整齐、庄重、中庸、正直。
161.文理密查:文字条理周密而明辨。
162.溥(pǔ):周遍。
163.蛮貊(mò):南蛮北貊,古代对边远地区少数民族之称。
164.队:通“坠”。
165.经:理出头绪加以分别。纶:排列同类加以综合。经纶:本意为整理丝线,引申为治理。
166.肫(zhūn)肫:诚恳的样子。
167.衣(yì):穿衣服。絅(jiǒng):罩在外面的单衣。
168.暗然:幽暗的样子。日章:日益彰明。章,通“彰”。
169.的(dí)然:显明的样子。
170.无恶于志:即无愧于心。
171.屋漏:室内西北角。此句意为独居室内而能无愧于心。
172.假至:此处意为神降临。
173.鈇(fū)钺(yuè):古时军中用于行刑的斧子,又称“斧钺”。
174.百辟(bì):众多诸侯。刑:通“型”,效法。
175.輶(yóu):轻车,引申为轻。
176.臭(xiù):气味。 [2] [4]
白话译文
天所赋予人的东西就是性,遵循天性就是道,遵循道来修养自身就是教。道是片刻不能离开的,可离开的就不是道。因此,君子在无人看见的地方也要小心谨慎,在无人听得到的地方也要恐惧敬畏。隐蔽时也会被人发现,细微处也会昭著,因此君子在独处时要慎重。喜怒哀乐的情绪没有表露出来,这叫做中。表露出来但合干法度,这叫做和。中是天下最为根本的,和是天下共同遵循的法度。达到了中和,天地便各归其位,万物便生长发育了。
孔子说:“君子的言行符合中庸,小人的言行却违反中庸。君子的言行符合中庸,因为君子的言行时刻都不偏不倚。小人的言行违反中庸,因为小人的言行无所顾忌、无所畏惧。”
孔子说:“中庸是最高的境界,人们很少能够长期实行它。”
孔子说:“中庸之道不能被实行,我是知晓的啊:有智慧的人做得太过分,愚昧的人达不到它。中庸之道不能被发扬,我是知晓的啊:贤明的人做得太过分,不贤明的人达不到它。这就好像人没有不吃饭的,但能够品尝滋味的人却非常少。”
孔子说:“恐怕中庸之道是不能实施的了。”
孔子说:“舜是有大智慧啊!他喜欢询问且喜欢审察那些浅近的话,他隐瞒别人的坏处,表扬别人的好处。他掌握好两个极端,对人民使用折中的办法,这就是为何他被尊称为舜啊!”
孔子说:“人们都说‘我是有智慧的’,但他们被驱使而落入鱼网、木笼和陷阱之中,却不知道躲闪。人们都说‘我是有智慧的’,但他们选择了中庸之道,却不能坚持一个月。”
孔子说:“颜回是这样做人的,他选择了中庸之道。得到一条善理,他就牢牢记在心上而不失掉它。”
孔子说:“天下国家是可以公正治理的,爵位俸禄是可以辞掉的,利刃是可以踩上去的,只是中庸之道不容易实行。”
子路问什么是强大。孔子说:“你问的是南方的强大呢?还是北方的强大呢?或者是你所认为的强大?用宽容温柔的态度去教化,对无理的行为不施行报复,这是南方的强大,君子就属于这类。头枕武器、盔甲睡觉,死不反悔,这是北方的强大,强悍的人属于这一类。因此,君子要随和但不随波逐流,这才是真正的强大!独立而不偏不倚,这才是真正的强大!国家政治清明,不改变志向,这才是真正的强大!国家政治晦暗,至死不变节,这才是强大的!”
孔子说:“追求生僻的道理,行为荒诞不经,后代对此会有所称述,但我不这样去做。君子依循中庸之道行事,半途而废,而我是不会停止的。君子依靠中庸之道行事,虽然在世上声迹少闻,不为人知,但不后悔,只有圣人才能做到这一点。”
君子所奉行的道既广大又精微。黎民百姓虽然愚昧但还是可以知道它的,但至于最高境界的道,即使圣人也有不知晓的地方。普通百姓虽然不贤明,但还是可以实行它,但至于最高境界的道,即使圣人也有不能做到的地方。天地如此之大,但人仍有不满意的地方。因此,君子说的“大”,天下都载不起;君子说的“小”,天下都不能够理解。《诗经》上说:“鸢在天空上飞翔,鱼在深水处跳跃。”这是说君子的中庸之道在天地上下之间都是显豁的。君子所奉行的道,发端于普通百姓,在达到最高境界时便彰著于天地之间。
孔子说:“中庸之道不远离人。人去实行中庸之道却远离了人,他就不是在实行中庸之道。《诗经》上说:‘砍伐斧柄,砍伐斧柄,斧柄制作的方法就在手边。’手握斧柄伐木制斧柄,斜着眼审度两者,仍然觉得相差太远。所以,君子应以对待人的方式治理人,直到他们改正为止。忠恕与道不远,不愿施于己身的,也不要施与别人。君子所奉行的道有四条,我孔丘一条都做不到。对侍奉父亲的儿子所要求的,我尚未做到;对侍奉国君的臣下所要求的,我尚未做到,对侍奉兄长的弟弟所要求的,我尚未做到;要求朋友做到的自己先做,我尚未做到。在日常德行的实施方面,在日常语言的慎重方面,我做得还不好,不敢不继续努力,即使有做得完满的地方也不敢把话说尽。言语要照顾到行为,行为要照顾到言语,君子怎么能不笃实忠厚呢?”
君子安于目前的地位做他所应该做的事,不羡慕自己地位以外的东西。地位富贵,就做富贵人做的事;地位贫贱,就做贫贱人应该做的事,处在夷狄的地位上,就做夷狄应该做的事;处在患难的地位上,就做患难时应该做的事。如此,君子无处不感觉到悠然自得。居上位,不欺凌下级。在下位,不攀附上级。端正自己不苛求他人,这样就没有怨恨,对上不怨恨天命,对下不归咎别人。所以,君子安于自己的地位等候天命的到来,小人则冒险求得本不应该获取的东西。孔子说:“射箭的道理与君子的行为有相似的地方:假如没有射中靶子,就应反过来责求自己。
实行君子的中庸之道,就好像是走远路,必须从近处开始,就如同是登高,必须从低处开始。《诗经》上说:‘夫妻情投意合,协调有如琴瑟,兄弟和睦相处,快乐安顺长久。家庭美满,妻儿愉快。”孔子说:“这样父母是多舒畅啊!”
孔子说:“鬼神的功用真是宏大啊!看,看不到它;听,听不到它。它养育万物,没有一种事物可以遗弃它。它使天下的人斋戒沐浴,身穿华丽的祭服,举行祭祀典礼。它浩浩荡荡,好像在天之上,在人身旁。《诗经》上说:‘鬼神来到,不可揣测,不敢对它厌怠不敬啊!’从隐微到明显,真诚的心意就是这样隐藏不住啊。”
孔子说:“舜可是个最孝敬的人吧!有圣人的德行,有天子的尊贵地位,有普天下的财富。宗庙祭他,子孙维护他。因此,有崇高德行的人必然会获得应有的地位,必然会获得应有的俸禄,必然会获得应有的名望,必定会获得应有的为命。因此,上天生育的万物,必会因为它们的资质而受到厚爱。所以,能够栽培的就培养它们,而歪斜的就让它们歪斜。《诗经》上说:‘快快乐乐的君子,美德盛明。让上下都感受快乐,上天赐给他福禄。保佑他,任用他,上天这样告诫。’因此,有伟大的德行的人一定是受了天命的。”
孔子说:“恐怕只有周文王是个无忧无虑的人吧!王季是他的父亲,周武王是他的儿子。他有父亲开创事业,有儿子继承事业。周武王继续着大王、王季、文王未完成的功业,披挂战衣,取得了天下。他没有失去自己显赫的名声,获得了天子的尊贵,获得了普天下的财富。宗庙祭奉他,子孙维护他。武王年迈的时候才承受天命。周公成就了文王、武王的德业,追尊大王、王季为王,用天子的礼制祭祀祖先。这种礼制一直贯彻到诸侯、大夫、士和普通百姓。假如父亲是大夫,儿子是士,父死就要按大夫的礼制安葬,按士的礼制祭祀。如果父亲是士,儿子是大夫,父死就要按士的礼制安葬,按大夫的礼制祭祀,守丧一年,通行到大夫;守丧三年,通行到天子。但给父母守丧本身没有贵贱的区别,都是一样的。”
孔子说:“武王,周公真是最守孝道的人啊!守孝道的人,善于继承先人的遗志,善于继承先人未完的功业。在春秋两季,修缮祖上庙宇,陈列祭祀器具,摆设祭祀服饰,贡献应时的食品。宗庙祭祀的礼制,是要排列父子、长幼的顺序。按官爵排列次序,就可以分辨出贵贱,按职位排列次序,就能分辨出贤与不贤;敬酒时晚辈先向长辈举杯,这样祖先的恩惠就会延及到晚辈,宴饮时按头发的黑白次序坐,这样就使老少有次序。站在应该站的位置上,行先王传下的祭礼,演奏先王的音乐,尊敬先王所尊敬的,亲爱先王所亲爱的。侍奉死者如同侍奉活着的人,侍奉亡故的人如同侍奉现存的人,这是最高境界的孝啊。郊社祭礼。是用于侍奉上天的。庙宇的祭礼,是祭祀祖先的。明白了郊社的祭礼,大祭小祭的意义,治理国家就如同看手掌一样容易吧!”
鲁哀公问孔子如何治理好政事。孔子说:“文王、武王的政令,都写在木板竹简上。像他们那样有贤臣,政令就会得到贯彻施行,没有贤臣,政令就会消失。以人立政,政治就会迅速清明,这就像用沃土植树,树木会迅速生长。这政事啊,就好像是蒲苇。因此,治理政事取决于贤臣,贤臣的获得取决于明君的修德养性,修养德行取决于遵循天下的大道,遵循天下大道取决于仁爱之心。所谓仁,就是人,亲爱亲人是最大的仁。所谓义,就是相宜,尊重贤臣是最大的义。亲爱亲人时的亲疏之分,尊重贤臣时的等级划分,是从礼制中产生出来的。处在下位的人得不到上级的信任,人民就不可能治理好了。因此,君子不能不修德养性想要修德养性,不能不侍奉亲人,想要侍奉亲人,不能不知贤善用,想要知贤善用,不能不知道天理。普天下的大道有五种,实践大道的美德有三种。君臣、父子、夫妇、兄弟、朋友交往,这五项是天下的大道。智慧、仁爱、英勇这三者是天下的大德行。实践大道的道理是同样的。有的人生来就通晓大道,有的人通过学习才通晓大道,有的人经历过困惑后才通晓大道;他们最终通晓大道,这是同样的。有的人从容不迫地实行大道,有的人凭着利害关系去实行大道,有的人勉强去实行大道,最终成功的时候是一样的。”孔子又说:“喜爱学习就接近智慧了,尽力去实行就接近仁爱了,知晓羞耻就接近英勇了。知道这三点,就知道如何修养德行;知道怎样修养德行,就知道怎样治理人,知道怎样治理人,就知道怎样治理国家了。治理天下国家大凡有九条准则,分别是修养德行、尊重贤人、亲爱亲族、敬重大臣、体贴众臣、爱民如子、招集各种工匠、优待边远异族、安抚四方的诸侯。修养德行,大道就能够顺利实行。尊重贤人就不会被迷惑。亲爱亲族,父、兄、弟就不会抱怨。敬重大臣,处事就不会恍惚不定。体贴众臣,士就会以重礼相报。爱民如子,百姓就会勤奋努力。招集各种工匠,财富用度就充足。优待边远异族,四方就会、归顺。安抚各诸侯,普天下就会敬畏。清心寡欲,服饰端正,无礼的事不做,这是修养德行的方法;摒弃谗言,远离美色,轻视财物重视德行,这是勉励贤人的方法;尊崇亲族的地位,重赐他们俸禄,与亲族有共同的爱和恨,这是尽力亲爱亲族的方法,为大臣多设下官以供任用,这是鼓励大臣的方法,以忠诚信实、最重俸禄相待,这是勉励士的方法;根据节令使役,赋税微薄,这是鼓励百姓的方法,日日访视,月月考查,赠送给他们的粮食与他们的工作相称,这是鼓励工匠的方法;盛情相迎,热情相送,奖励有才干的,同情才干不足的,这是优待边远异族的方法。承续中断的家庭世系,复兴没落的国家,整治混乱,解救危难,定期朝见聘问,赠礼丰厚,纳贡微薄,这是安抚诸侯的方法。
尽管治理天下国家共有这九条准则,但实行它们的道理是相同的。凡事有预谋就会成功,没有预谋就会失败。说话事先想好就不会语塞,做事事先想好就不会感到困难。行动之前事先想好就不会内心不安,法则事先想好就不会陷入绝境。在下位的人得不到上级的信任,百姓就治理不好。得到上级的信任是有途径的,得不到朋友的信任就得不到上级的信任。得到朋友的信任是有途径的,不顺从父母就得不到朋友的信任。顺从父母是有途径的,自己心不诚就不能顺从父母。心诚是有途径的,不知晓善就不能心诚。诚实是上天的法则。做到诚实是人的法则。诚实,不必努力就能达到,不必思考就能获得,从容不迫地达到天道法则,这就是圣人。做到诚实,就是选择善并坚持做到它。要广泛地学习,仔细地询问,审慎地思考,清晰地分辨,忠实地实践。要么就不学,学了没有学会就不中止。要么就不问,问了还不明白就不中止。要么就不思考,思考了不懂得就不中止。要么就不辨别,辨别了不分明就不中止。要么就不实行,实行了但不够忠实就不中止。别人一次能做的,我用百倍的工夫,别人十次能做的,我用千倍的工夫。如果真能这样做,即便愚笨也会变得聪明,即使柔弱也会变得刚强。”
由真诚达到通晓事理,这叫天性。由通晓事理达到真诚,这叫教化。真诚就会通晓事理,通晓事理就会真诚。只有天下最真诚的人才能充分发挥天赋的本性,能发挥天赋的本性才能发挥所有人的本性,能发挥所有人的本性才能充分发挥事物的本性,能够发挥事物的本性才能帮助天地养育万物,可以帮助天地养育万物,才可以与天地并列。次一等真诚的人从细微处人手。细微之处也能达到诚的境界,达到真诚就会表现出来,表现出来就会昭然显著,昭然显著就会光辉明亮,光辉明亮就会感动万物,感动万物就会发生变革,发生变革就会感化人们。只有天下最真诚的人才能感化人们。
最高境界的真诚可以预知未来。国家将要兴盛,必定有吉祥的前兆;国家将要衰败,必定有妖孽作怪。它呈现在蓍草龟甲上,体现在身体仪态上。祸福要来临时:好事一定会提前知道,不好的事也一定提前知道。因此,最高境界的真诚如同神灵一般。
真诚,是自己成全自己。道,是自己引导自己。真诚贯穿万物的始终,没有真诚就没有万物。因此,君子把真诚看得非常珍贵。真诚,并不只是成全自己就完了,还要成全万物。成全自己是仁义,成全万物是智慧。这是发自本性的德行,是结合了内外的道,因此,适合在任何时候实行。
所以,最高境界的真诚是永不休止的。永不休止就会长久,长久就会有效验,有效验就会深远无穷,深远无穷就会博大深厚,博大深厚就会高大光明。博大深厚,能够负载万物;高大光明,可以覆盖万物;深远无穷,可以生成万物。博大深厚与地相配,高大光明与天相配,深远长久可以无穷无尽。这样,不表现也会显著,不行动也有改变,不做也会成功。天地的法则,可以用一句话涵盖:作为物它纯一不二,因而它化生万物就不可测度了。天地的法则,博大、深厚、高大、光明、涤远、长久。现在来说天,论小它不过是一小片光明,而它的整体无穷无尽,日月星辰悬挂在天上,覆盖着万物。现在来说地,论小它不过是一小撮土,而它的整体广大深厚,负载着华山不觉得重,收拢着江河湖海没有泄,负载着万物。现在来说山,论小这不过是一小块石头,但它整体高峻厚重,草木生长在上面,飞禽走兽居住在上面,宝藏从里面开发出来。现在来说水,论小它不过是一小勺水,但它的整体深不可测,里面生活着鼋鼍、蛟龙、鱼鳖,繁殖着货物财富。
《诗经》上说:“只有上天的定命,深远不止。”这大概是说天之所以成为天的原因。啊,难道不光明!文王的德行这么纯洁,这大概是说文王之所以被尊奉为文王,是因为他纯一,而且永无止境。伟大啊,圣人的道。浩浩荡荡,生长发育万物,与天一样高峻。充足而且伟大啊,三百条礼仪,三千条威仪,等待圣人出现后才能实施。因此说,如果达不到最高境界的道德,最高境界的道就不会成功。所以,君子应当尊奉德行,善学好问,达到宽广博大的境界同时又深入到细微之处,达到极端的高明同时又遵循中庸之道。温习过去所学习过的从而获取新的认识,用朴实厚道的态度尊崇礼仪。这样,在上位时不骄傲,在下位时不背弃。国家政治清明时力争主张被接受采纳,国家政治黑暗时以沉默保全自己。《诗经》上“既明达又聪慧,这样才能保全自身”这句话,说的就是这个意思吧!
孔子说:“愚蠢但又只凭主观意图行事,卑贱但又好独断专行,生活在现在这个时代,却要恢复古代的做法,这样的话,灾难就要降临在他身上了。”不是天子,就不议论礼制,不制定制度,不考核文字。现在普天下车辙统一,文字统一,伦理观念统一。虽然有天子的地位,但如果没有天子的德行,就不要轻易制礼作乐,虽有天子的德行,但是如果没有天子的地位,也不要轻易制礼作乐。孔子说:“我解说夏代的礼法,但杞国的文献不足以验证。我学习殷朝的礼法,仅仅有宋国保持着它。我学习周代的礼法,现在正实行着它,因此,我遵从周代的礼法。”
“统治天下要做三件重要的事情,做好了就会减少损失。居于上位的人,品德虽好但没有验证,没有验证就不权威,不权威百姓就不会服从;居于下位的人,品德虽好,但不尊贵,不尊贵就不权威,不权威百姓就不服从。因此,君子的道,根本在自身,在黎民百姓那里得到验证,考查到三代先王不显现出错误,树立在天地之间没有悖理的地方,卜问鬼神没有可疑的地方,等到百世以后圣人到来不感到困惑。卜问鬼神没有可疑的地方,这是了解了天,等到百世以后圣人到来不感到困惑,这是了解了人。因此,君子的举动能世世代代成为天下的法则,君子的行为能世世代代成为天下的法度,君子的言谈能世世代代成为天下的准则。离得远使人仰慕,离得近也不让人厌烦。《诗经》上说:‘在那里无人厌恶,在这里不遭人厌恨。几乎是日夜操劳,这样永远保持大家的称赞。’君子没有不先做到这一点就早已闻名于天下的。”
孔子遵循尧、舜的传统,模仿文王、武王。上遵从天时变化,下符合地理位置,好像天地没有什么不能负载,没有什么不能覆盖的,又好像四季的更替运行,日月交替光明,万物同时生长发育互不伤害,天地的道同时运行而互不违背。小德如江河流行,大德敦厚化育,这就是天地之所以为大的原因。
只有天下最高尚的圣人是聪明智慧的,能够居上位临下民,宽大为怀,温和柔顺,能够包容天下;奋发勇健,刚强坚毅,能够决断天下大事,威严庄重,忠诚正直,能够博得人们的尊敬,条理清晰,详细观察,能够分辨区别是非曲直。圣人的德行广博深厚,时时会表现出来。广博如天,深厚如渊,表现出来百姓没有不尊敬的,说出话来百姓没有不信服的,做起事来百姓没有不高兴的。这样,声誉在中国广泛传播,并延续到蛮貊这样的边远地区。船车所能达到的地方,人的力量所能通到的地方,天所覆盖的地方,地所负载的地方,日月所照耀的地方,霜露落下的地方,凡有血气生命的,没有不尊重亲近他们的,因此说能与天相配。
只有天下最高的真诚,才能成为治理国家的典范,树立天下的根本,认识到天地化育万物的道理。这需要什么依凭呢?仁爱之心那样诚挚,像潭水那样幽深,像天空那样广阔。如果不是真正聪明智慧、达到天德的人,还有谁能知道天下最高的真诚呢?
《诗经》上说:“内穿锦缎,外罩麻衣。”这是讨厌锦缎衣服的花纹太艳丽了。因此,君子的道,暗淡无光,但日见彰显,小人的道,鲜艳显著但日趋灭亡。君子的道,平淡但不令人厌恶,简约但文彩熠熠,温和但有条理。知道远是从近开始,知道教化是来自哪里,知道微弱的会变得显著,这样就可进入到圣人的德行行列中去了。《诗经》上说:“尽管潜藏隐匿在水下,仍然清晰可见。”因此,君子内心省察自己而不感到内疚,无愧于心。别人不及君子的原因,大概是君子在人看不到的地方也能严格要求自己。
《诗经》上说:“看你独自一人在室,应当无愧于神灵。”所以,君子即使没有行动也能表现出他的恭敬态度,即使没有言谈也能表现出他的忠诚。《诗经》上说:“默默祈祷,不再有争执。”因此,君子不用赏赐,百姓就会受到勉励,不用发怒,百姓就会比看到铁钺还要畏惧。《诗经》上说:“让上天的德行大放光彩,凡诸侯都来实行。”因此,君子忠厚恭敬天下就会太平。《诗经》上说:“我怀念文王的美德,但不声张宣扬。”孔子说:“用声张宣扬来感化百姓,这是最不根本的啊!”《诗经》上说:“德行犹如羽毛。”但羽毛仍是可比的。“上天所承载的道,无声无味”,这才是最高的境界啊! [5]
创作背景
编辑
《中庸》出自《礼记》,原本是《礼记》四十九篇中的第三十一篇。《礼记》原名《小戴礼记》,又名《小戴记》,据说是由汉宣帝时人戴圣根据历史上遗留下来的一批佚名儒家的著作合编而成。
宋代以前,学者皆主张《中庸》是春秋战国时期的子思所作。司马迁《史记·孔子世家》中说:“子思作《中庸》。”李翱《李文公集·复性书》:“子思著《中庸》四十七篇,传于孟轲。”朱熹《中庸章句·序文》:“中庸何为而作也?子思子忧道学之失其传而作也。”
自宋代开始,有学者主张《中庸》是子思与秦汉之际的儒者杂述而成。如欧阳修《问进士策》:“问:礼乐之书散亡,而杂出于诸儒之说,独《中庸》出于子思。子思,圣人之后也,所传宜得其真,而其说异乎圣人者,何也?”叶适《习学记言序目·文鉴三》:“汉人虽称《中庸》是子思所著,今以其书考之,疑不专出于子思也。”清人认为《中庸》非子思所作的也不乏其人,特别是崔述,在其《洙泗考信录》卷三中提出了三条论据来证明自己的观点。而今人冯友兰、钱穆、劳思光等亦从文献、思想等方面论证《中庸》非子思所作。
以上两种观点各有依据。现学术界普遍认为《中庸》是子思及其弟子多人所作。 [6-7]
作品鉴赏
编辑
整体赏析
内容结构
《中庸》一书,共三千五百多字,按照朱熹的分法,分三十三章,四大部分,传的是自上古大圣以来的儒家道统心法,其内容涉及为人处世之道、德行标准及学习方式等诸多方面。第一章到第十九章的内容着重从多个角度论述中庸之道的普遍性和重要性。第二十章承上启下,从鲁哀公向孔子询问处理政务的方法一事着手,通过孔子的回答指出了施行政事与加强人自身修养之间的密切关系,并进一步阐明天下通行的五项伦理关系、三种德行以及治理国家的九条原则。在此章的最后引出全书后半部分的核心“诚”,并强调要做到“诚”的五个具体方面。第二十一章到第三十三章的内容,便是围绕“诚”来展开的。
《中庸》第一章(“天命之谓性”)是总纲,但这个总纲却是子思表述出来的,并不是孔子原话。此下第十二章(“君子之道费而隐”)和第二十一章(“自诚明谓之性”)都是每个部分的纲领,但恰恰也都是子思说的,而引用的绝大部分孔子的原话,反而是用来解释、例证这些纲领的。也就是说,如果援用“经—传”的结构来理解,《中庸》里具有“经”的地位的话,都是子思说的;而孔子的话反而只有“传”的地位。 [8]
思想体系
《中庸》所论乃天道、人道的最高深又最恒常的道理。中庸是循中和之道而为之。其通篇的主旨是论中和,探讨致中和的方法。中和是宇宙的本来状态。人的可教育,就在于能中和;政教的作用,就在于致中和。
《中庸》开篇提出,“天命之谓性,率性之谓道,修道之谓教”。貌似为“性、道、教”先下了定义,而实质是为《中庸》一书奠定了理论基础。其认为自然授予人的本质就是人性,遵循人的本真善性就是道,修养本真善性就是教。道实质是遵循人的本真善性处理天、人大小事务的无声、无息、无味、无色的一以贯之的自然法则。道即率性,率性就是自然、平常,平常之理即常规常理,自然的常规常理就是中,就是和。
《中庸》一书认为中和之道即天下根本之道,即天下平常、常用之道。用不偏不斜的平常的中和之道对待所有事物就是中庸,以中和之道修养自己就是中庸。就《中庸》一书而论,可知中庸既是最高的大道境界,也是处理问题的最正确的思想方法。
《中庸》指出,用中和之道处理问题,不是一朝一夕之举,而是时时、事事、处处都能自然符合中和之道,这才叫做中庸。舜能做到了“好问而好察迩言,隐恶而扬善,执其两端,用其中于民”,这并非一般人所能做到。只有颜回式的贤人才能“择乎中庸,得一善,则拳拳服膺而弗失之矣”。即使能均平天下、能辞却爵禄、能蹈白刃的人,也不等于能做到中庸。此三件大难之事,经过一时的努力,也可以成功。而中庸是时时自然地循行常理常道,凡事居于不偏,恒行天道。乍看无大难,但非终身修行中和大道而达精熟者、无丝毫私欲者,均不能大道中庸。此即圣贤所以为圣贤之依据。中庸指导下的做人之道、做人准则,是至强至刚之大道,并非柔弱之道,“和而不流,中立而不倚”。
《中庸》指出,“道不远人”,要在笃行不移。中庸之道广大而隐微,普通百姓只要由衷修行亦可有所成就,但深入修养,即使圣贤亦有所不能之处。道可大可小,大到天下装不下,小到不可分,既适合百姓所用,又适合圣贤所修。道本为常人办常事所行常理,如脱离常理而求道,则为空道,则为不合实际之道。而修道之则就在常理常事之中。《中庸》引用《诗经·豳风·伐柯》诗句,说明用中庸的楷模就在心中,就在身边,可是学起来还差得远,这是很自然的事。所以修养中庸之道,执行中庸之道的言行不可不严格谨慎,不可不努力。
《中庸》认为,需持续培养行大道之人,行大道之人需修养仁义礼智勇。《中庸》认为“好学近乎知,力行近乎仁,知耻近乎勇”,知此三点就懂得了如何修身、修道了,那将自然会管理人、管理国家和谐天下了。一个管理国家、安定天下的人,修了道,要笃行,要事事处处系统而一贯地行道。《中庸》为此提出了治国安天下均需持之以恒的九方面:修身(修养自身)、尊贤(尊重贤人)、亲亲(爱护亲族)、敬大臣(敬重大臣)、体群臣(体恤众臣)、子庶民(爱护百姓)、来百工(劝勉各种工匠)、柔远人(优待远方来的客人)、怀诸侯(安抚诸侯)。这些做到了才算笃行中庸。
《中庸》云:“诚者……故时措之宜也。”中庸之要在于“诚”。《中庸》提出了“诚明”之论。其认为自然之诚,自然就明,这是天性。人为的使人明白诚,这就是教育。天道人性合而为一,化育相参就是诚。或虽偏于一隅,持一技之长而乐守不移者,亦可谓有诚。久而久之,大而广之,自然近道。《中庸》一书并未对“诚”下明确的定义。综观《中庸》全书,当为修道之“透”意。“透”,即融会贯通,炉火纯青的程度。至诚可以出神入化,精识万事万物之理。修中庸之道达到诚时,自然合乎万物之道、万时之道。无论万事万物如何变化,时间如何推移,大道总是适合其用、适得其宜。一贯的融通,道才能久远适用,甚至可以“不见而章,不动而变,无为而成”。天之所以为天,就在于天庄穆岿然、永不停止,就在于天永远是诚、是纯。贤人君子就应该秉承天道而行,“尊德性而道问学,致广大而尽精微,极高明而道中庸,温故而知新,敦厚以崇礼。是故居上不骄,为下不倍;国有道,其言足以兴;国无道,其默足以容”。能如此作为者就是当之无愧的贤人君子。当然,君子贤人还要做到不凝滞于物,而能与世推移。
《中庸》要人们不固守废弃之事理,要因时而宜,又不要丢掉了基本遵循,即不要失去中庸之道。要包纳多元思想,要宽容道不同者。这才是中庸之为大,得到君子胸怀之为广。
《中庸》提倡人们以“中和”为本,各安本分,各负其责,“无过无不及”地忠于职守,不越规范,不犯上作乱,不标榜各自的劳绩和功德,而默默地为自己修养中庸之德而欣慰,以此酿制天下的和谐与安康。《中庸》既是对为人处世的精辟总结,又体现了做人的规范与智慧,因此,它对于人们提高自己的行为修养具有非常重要的参考价值。 [9] [10]
名家点评
汉·郑玄《三礼目录》:“《中庸》,孔子之孙子思作之,以昭明圣祖之德也。”
宋·程颢、程颐《二程集》:“《中庸》之书,学者之至也。善读《中庸》者,只得此一卷书,终身用不尽也。《中庸》之言,放之则弥六合,卷之则退藏于密。《中庸》始言一理,中散为万事,末合为一理。”
宋·黎立武《中庸指归》:“《中庸》者,群经之统会枢要。”
宋·朱熹《朱子语类》:“《中庸》一书,枝枝相对,叶叶相当,不知怎生做得一个文字整齐。《中庸》多说无形影,如鬼神,如天地参等类,说得高。说下学处少,说上达处多。历选前圣之书,所以提挈纲维、开示蕴奥,未有若是之明且尽者也。”
明·王阳明《传习录》:“《中庸》一书,大抵皆是说修道的事:故后面凡说君子,说颜渊,说子路,皆是能修道的;说小人,说贤、知、愚不肖,说庶民,皆是不能修道的;其它言舜、文、周公、仲尼,至诚至圣之类,则又圣人之自能修道者也。” [7] [9] [11] [12]
后世影响
编辑
《中庸》是儒家经典,至今已流传两千多年,在儒家学说中占有重要地位,位于“四书”次位,在中国历史上的各个时期都有其独特的学术特点、学术成就和社会地位。中庸是中华民族的古典哲学,曾广泛而深刻地影响了中国历史的发展。
《中庸》在西汉时被戴圣整理并编入《礼记》中。魏晋南北朝时期,伴随着儒道合一、佛道流行的时代新趋势,有学者把儒家的“中庸”与道家“无为”联系起来,为“尚俭”立据,但影响有限。如刘劭在《人物志》中将“中庸”作为一种极高德行来推广,把“中庸”列为最完美之“情性”。据记载,当时伴随着佛家“格义”学说的流行,还有引佛家义理释解“中庸”的著作出现。
唐代李翱将《中庸》尊为经书,撰有《中庸说》,提出了一个《中庸》的传承谱系,并与佛家心性之学相糅合,阐发与弘扬《中庸》儒家天命性道学说。他将传承《中庸》的本意弘扬性命之说为己任,在糅合佛儒观念的基础上,用佛家“不动心”的理论来诠释儒家“诚”的内涵,不仅由此建构起了一个较为完整的思想体系,同时,其融汇佛家与儒家的心性学说为一体,对于后来宋明理学的理论建构,也产生了重要的影响。
宋代以来,《中庸》逐步确立了儒家经典地位,成为科举考试的重要内容。宋真宗年间,曾将《中庸》一书作为科考的内容;宋仁宗时,还对新中的进士颁赐《中庸》一书以为奖励。北宋程颢、程颐首先将《大学》《中庸》《论语》《孟子》同等看待,并行同列,提高了《中庸》的儒学地位和社会影响,为《中庸》成为宋明道学问世的理论基础,开辟了道路。
南宋朱熹作《中庸章句》,与《大学章句》《论语集注》《孟子集注》合编成《四书章句集注》;南宋嘉定五年(1212年),《四书章句集注》被晋封为“国学”,“四书”的官方地位被正式确立,《中庸》遂正式升格为儒家经典。
元仁宗皇庆二年(1313年),朱熹的《四书章句集注》被钦定为科举出题用书。明成祖为《四书五经大全》御笔作序,颁行天下,成为明代科举取士的唯一准则。清代,“四书五经”仍是封建科举考试的钦定必考书目。作为“四书”之一的《中庸》,地位也随之不断被抬升,达到了它的至高地位,成为中国封建社会中后期统治集团的御用工具和理论依据。
到了近现代,梁启超、孙中山视《中庸》为国宝。毛泽东改造中国也从中庸入手,曾用“矫枉过正”指导农民运动,又以“过犹不及”指导延安整风。
二十世纪上叶,由于西方现代性初入中国,《中庸》思想受到误读,一些人认为“中庸”无非是保守性、庸常性之类,应该被批判和抛弃。这一文化中断和思想愚化,使得当代人对中国思想经典相当隔膜。
进入二十一世纪后,随着中国崛起成为国际关注的话题,以及新的出土文物文献的发现的阐释,人们对中国思想文化重要体现的《中庸》研究更加深入,其意义不仅为当代中国学界所关注,而且成为国际会议的重要议题。 [7] [9] [11]
作者简介
编辑
子思像
子思像
子思,鲁国人,姓孔,名伋,孔子之孙,春秋战国之际儒家学派的主要代表人物之一。历史上称之为“述圣”,他开创的学派被称为“子思之儒”,与孟子并称为思孟学派。其主要作品有《汉书·艺文志》著录《子思》二十三篇,已佚。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