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계 속의 글로벌 리더를 꿈꾸는 (주)대경T&G
●●● 피라미드. 기원전 2550년에 만들어져 엄청난 시간이 지난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 받고 있는 전설적인 신비로운 건축물이다. 이렇게 오랜 시간 동안 사랑받을 수 있는데에는 당연히 다른 건축물에서 볼수 없는 피라미드만의 특별한 매력이 있기 때문. 사람들은 그 특별한 매력을‘ 아름다움’이라 칭한다.그렇다. 우리는 인류가 시작하면서부터 끊임없이‘ 미(美)’를 찾고 동경해왔다.‘ 미(美)’를 판단하는 기준은 조금씩 차이가 있겠지만 ‘피라미드’를 통해 긴 시간동안 사람들이 같은 아름다움을 느낀것은 아마도 변하지 않는 불변의 기준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그 기준이 아마‘ 균형’인 것이다.
우리의 생활 속에서도‘ 균형’을 이룬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면서도 어렵다. 예컨대 균형 있는 식사와 운동은 건강이라는 보물을 선물 받고, 균형 있는 예술품은 아름다움을 가지게 된다.여기에 최고를 위한‘ 노력’과 우수한 제품, 미래지향적 마인드,원가경쟁력 중심의 경영체제의‘ 균형’을 통해 성공이라는 선물을 받은 기업이 있었으니, 바로 부산 과학산업단지에 위치한 (주)대경T&G가 주인공이다.
일단 (주)대경T&G을 깊이 있게 살펴보기 전에, (주)대경T&G의 20여년 역사를 통해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주)대경T&G은 자동차배선 시스템을 생산하는 업체이다.먼저 1989년 5월에 문창전장이라는 이름으로 설립된 (주)대경T&G는 1990년 볼보(VOLVO)그룹협력사, 91년 GM대우 협력사,93년 쌍용자동차 협력사가 되어 줄곧 성장세를 기록하던 중 한국시장에 IMF라는 폭풍우와 함께 위기를 맞는다.정확히 말하자면, IMF외환위기 직후 대우자동차의 부도선언이 위기로 다가왔고, 이듬해 대표이사의 간암선고까지 겹쳐 큰위기를 맞이했다. 그러나‘ 전화위복(轉禍爲福)’이라는 말도 있지않은가
어려움 속에서 대우와의 지속적인 거래와 대표이사의 철저한 건강관리로 인해 (주)대경T&G가 한 단계 더 성장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주었다.이후 99년 우즈베키스탄 합작사를 설립하고 2004년 (주)거제공업과 인수합병을 추진한 동시에 중국 위해에 대경전장장배 유한공사를 설립하여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에 첫 발을 내딛었다. 이듬 해인 2005년 대우자동차로부터 최우수협력업체로 선정되었고,2006년 GAWS 인수합병하게 되었다.같은 해 중국 봉래에 봉래대경전장을 설립하면서 본격적인 성장기로 접어들었다. 이후 2007년 5천 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였고, 작년에는 석탑산업훈장수상, LEONI그룹과 합작투자, 7천 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였다. 그리고 올해 1억불 수출의 탑 수상과 함께 제 27회 부산산업대상 경영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그럼 (주)대경T&G만의 우수한 제품,미래지향적 마인드, 원가경쟁력 중심의 경영체제에 대해 살펴볼까
우선 (주)대경T&G의 전장시스템(Wiring system)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자면 자동차의 동력 및 전기신호 전달 장치로 인간으로 치자면 중추신경과 같은 역할을 한다. (주)대경T&G의 전장시스템(Wiring system)은 대우자동차의 승용차, 쌍용자동차의 RV자동차, 볼보건설기계의 건설중장비 등에 탑재되어있다.또 다른 대표품목으로 자동차용 케이블 하네스를 꼽을 수 있다.하네스는 전선을 이용한 전달체계로 자동차공정의 가장 중요한부분을 차지한다. 많은 신호 및 동력을 흐르게 하기 위해 복잡한 전선망이 구축되는데 실제 자동차 결함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주)대경T&G의 전장시스템(Wiring system)과 케이블하네스는 공정 불량을 낮추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제로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그만큼 까다로운 공정테스트를 거쳐 확실한 제품만 만들겠다는 (주)대경T&G의 제품에 대한 자신감과 열정이 보여주는 단적이 예이다.또, (주)대경T&G의 제품들이가진 경쟁력 히든카드는 끊임없는 R&D투자에서 나온다. (주)대경T&G는 자동차 전장시스템(Wiring system)기술의 글로벌리더가 되기 위해 매년 연구개발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우수한 연구 인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있다. 현재 기술연구소 인원만 해도 약 80여명. 중소기업로써 상당한 수임을 감안할 때 연구기술에 대한 (주)대경T&G의 마인드를 엿 볼 수 있다.
또, 고객사의 신 차종개발시에는 프로젝트 참여하여 컨셉부터 개발완료까지 기술력을 지원하고 있을 뿐 아니라 모든 설계개발을 독자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Full Package Service'단계까지 이르게 되었다.게다가 지난해 5월 세계적인 전장시스템(Wiring system) 제조업체인 LEONI그룹과 협력을 통해 기술개발 및 기업관리 부분에서 최고가 되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주)대경T&G의 세계시장진출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글로벌 마인드를 볼 수 있다.이전에도 협력사를 통해 일부 수출이 이루어지긴 했지만 이에 만족하지 않고 좀 더 다양한 거래처확보를 위해 직접 수출에 뛰어들었다. 이에 태국, 중남미 등 10개국에서 (주)대경T&G의 기술력을 인정받아 수출에 성공하게 된다. 세계시장 속에 제품을 수출한다는 것은 제품품질에 대한 자신감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 여기서 다시 (주)대경T&G의 우수한 품질을 인정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주)대경T&G만의 원가 경쟁력 중심 경영체제가 세계시장으로 뛰어들어 성공을 이끄는데 큰 몫을 하였다. 가장 대표적으로 중국에 생산기지설립을 들 수 있다. 이는 가격경쟁에 우위를 차지하기위해 철저한 준비와 시장조사 끝에 인건비가 저렴한 중국에 생산기지를 설립하였다. 이는 곧 기업으로써 큰 경쟁력인 ‘원가 경쟁력’을 가져다 주었다.이런 (주)대경T&G의 기업관은 대표이사의 경영철학을 통해 엿볼 수 있다.
(주)대경T&G은 성실경영을 통해, 노사 간의 신뢰는 물론 고객과의 신뢰, 협력관계를 구축함으로서 상호간 공동번영을 추구하고, 인화경영을 통해 인간의 가치를 존중하고 실천함으로써 무한한 가능성을 열고자 하며, 창의경영을 통하여 내적으로 끊임없는 변화와 자기혁신을 외적으로는 무한한 도전과 차별화를 실현하고자 한다.
앞으로 (주)대경T&G가 나아갈 길에 대해 박용수 대표이사는 “지금까지 많은 직원들의 노력으로 우리 (주)대경T&G는 2001년 매출액에 비해 15배가량 성장하였다” 며 “앞으로 끊임없는 제품 연구 및 개발과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세계 속의 글로벌 기업 (주)대경T&G가 되도록 모두가 노력하겠다.”며 포부를 밝혔다.지금의 (주)대경T&G가 있기까지 많은 어려움과 고비가 있었지만 (주)대경T&G만의 우수한 품질, 미래지향적 마인드, 원가 경쟁력 중심 경영체제 이 세 박자의 균형이 잘 맞았기에 어려움을 이기고,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 지금까지 이룬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더 발전하여 세계 속의 글로벌 기업 (주)대경T&G가 되기를 응원한다.(2010/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