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친(六親)의기본
원래 명칭 | 별칭 |
비겁 | 양인살(羊刃殺·陽刃殺) |
식신 | 수복신(壽福神)·수성(壽星)·누기(漏氣) |
상관 | 도기(盜氣) |
편관 | 칠살(七殺) |
편인 | 도식(倒食)·효신살(梟神殺) |
정인 | 인수(印綬) |
육친(六親)은 사주팔자의 핵심이며 운명의 주인공인 日干과 나머지 7자와의 관계를 나타낸 것으로서 육친(六親) 십신(十神) 십성(十星)이라고도 합니다.
즉 사주의 주인에 해당하는 日干[日主.己身]과 나머지 글자와의 생극(生剋) 관계와 음양(陰陽)의 차이를 가려 부모형제(父母兄弟)와 처자식(妻子息) 또는 남편(男便)과 같은 혈연관계(血緣關係)뿐 아니라 사회적 지위와 명예, 대인관계, 지식과 기술, 권리와 의무, 의식주(衣食住)와 재산(財産) 등을 구분한 것으로서 오행의 꽃이요 명리학의 기본인 것입니다.
육친은 또 日主[日干]가 운로(運路)에서 만나는 대운과 년운, 월운, 일운과의 관계도 사주와 마찬가지로 그 영향력을 분석하고 어떻게 작용하며 변화하는가를 살펴봅니다.
육친은 그 특성에 따라 인성(印星), 관성(官星), 재성(財星), 식상성(食傷星), 비겁성(比劫星)의 오성(五星)과 아신(我身) 즉 나를 포함하여 육신[六星]이 되는데, 이중에서 앞의 오성을 음양의 구분에 따라 다시 자세히 나누면 십신[十星]이 되는 것입니다.
십신은 크게 나누어 정(正)과 편(偏)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정(正)이란 음양의 배합이 바르게 되어 있음을 나타내고, 편(偏)이란 음양이 한 쪽으로 치우쳐 편중(偏重)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십신의 종류는 인성에서 정인(正印)과 편인(偏印)으로, 관성에서 정관(正官)과 편관(偏官)으로, 재성에서 정재(正財)와 편재(偏財)로, 식상성에서 식신(食神)과 상관(傷官)으로, 비겁성에서 비견(比肩)과 겁재(劫財)로 나누어집니다.
즉 육친의 명칭은 비견. 겁재. 식신. 상관. 편재. 정재. 편관. 정관. 편인. 정인의 10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육친의 표출(表出)이란, 육친을 찾아내는 방법을 말하는데, 앞서 말한 대로 日干을 기준으로 하여 오행의 생극(生剋)관계와 음양(陰陽)의 구분에 따라 나누어집니다.
비견(比肩)은 일간과 음양오행이 모두 같은 것,
겁재(劫財)는 일간과 오행이 같으나 음양이 다른 것,
식신(食神)은 일간이 생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같은 것,
상관(傷官)은 일간이 생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다른 것,
편재(偏財)는 일간이 극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같은 것,
정재(正財)는 일간이 극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다른 것,
편관(偏官)은 일간을 극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같은 것,
정관(正官)은 일간을 극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다른 것,
편인(偏印)은 일간을 생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같은 것,
정인(正印)은 일간을 생하는 오행으로 음양이 다른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甲木 일간과 다른 십간과의 육신을 표출하면
甲木은 일간인 甲木과 음양오행이 같으므로 比肩
乙木은 같은 오행이지만 음양이 다르므로 劫財
丙火는 갑목이 생하는데 음양이 같으므로 食神
丁火는 갑목이 생하는데 음양이 다르므로 傷官
戊土는 갑목이 극하는데 음양이 같으므로 偏財
己土는 갑목이 극하는데 음양이 다르므로 正財
庚金은 갑목을 극하는데 음양이 같으므로 偏官
辛金은 갑목을 극하는데 음양이 다르므로 正官
壬水는 갑목을 생하는데 음양이 같으므로 偏印
癸水는 갑목을 생하는데 음양이 다르므로 正印이 됩니다.
한편으로 십신은 당연히 12 지지와도 비교하여 표출하는데,
다시 甲木 일간을 예로 든다면,
寅木은 甲木일간과 음양오행이 모두 같으므로 比肩
卯木은 같은 오행이지만 음양이 다르므로 劫財
辰土는 甲木이 극하는데 음양이 같으므로 偏財
巳火는 甲木이 생하는데 음양이 같으므로 食神
午火는 甲木이 생하는데 음양이 다르므로 傷官
未土는 甲木이 극하는데 음양이 다르므로 正財
申金은 甲木을 극하는데 음양이 같으므로 偏官
酉金은 甲木을 극하는데 음양이 다르므로 正官
戌土는 甲木이 극하는데 음양이 같으므로 偏財
亥水는 甲木을 생하는데 음양이 같으므로 偏印
子水는 甲木을 생하는데 음양이 다르므로 正印
丑土는 甲木이 극하는데 음양이 다르므로 正財가 됩니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앞에서도 설명했지만,
亥子水와 巳午火는 체(體)와 용(用)의 음양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즉 子水의 본체는 양이지만 용할 때는 음으로 본다는 것인데, 나머지 亥水와巳午火도 마찬가지가 되겠습니다. 빠른 이해를 위해 덧붙인다면 亥水는 천간의 壬水로, 子水는 癸水로, 巳火는 丙火로, 午火는 丁火로 바꾸어 사용하신다고 생각하면 혼동이 조금 덜하겠습니다.
육신의 개념과 표출법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비아자(比我者)는 비겁성(比劫星)으로 비견. 겁재요,
아생자(我生者)는 식상성(食傷星)으로 식신. 상관이요,
아극자(我剋者)는 財星으로 편재. 정재요,
극아자(剋我者)는 官星으로 편관. 정관이요,
생아자(生我者)는 印星으로 편인. 정인입니다.
운명을 판단하는데 있어 육친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대단히 크고 중요합니다. 육친을 어떻게 해석하고 활용하며, 그 변화의 추이를 어떻게 통변(通辯)하느냐에 따라 명리학의 성패가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닌데, 언뜻 보기에는 간단하면서도 쉬울 것 같으나 무궁무진한 변화와 함수가 따르므로 깊은 성찰과 연구가 있어야 하겠습니다.
육친을 해석할 때 참고할 사항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혼잡(混雜)하거나 편중(偏重) 또는 부족(不足)한 육신의 특성
육친의 통근(通根) 및 강약(强弱) 상태
육친의 합(合) 형(刑) 충(沖) 공망(空亡)상태나 신살(神殺)과의 관계
육친의 위치(位置)별 판단
육친과 다른 육신과의 조화 관계
천간의 특성에 따른 해석의 변화
육친의 상태개념과 물상(物像)개념 등
이처럼 육친을 판단하는 데는 여러 가지 상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야 되는데, 너무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진다고 절대로 포기하거나 건너뛰어서는 안 됩니다.
십신을 제대로 모르고서는 앞으로 공부하게 될 격국용신(格局用神)과 행운(行運)을 파악하지 못하고, 육친(六親) 또한 해석할 수 없습니다.
즉, 육친은 앞에서 말한 대로 명리학의 핵심이며 근본인데, 근본과 핵심을 무시하고 어찌 다른 것에 의존할 수 있겠습니까? 아무쪼록 차근차근 기초 개념부터 시작하여 노력해 가면 분명 육신의 변화가 한 눈에 들어오고 통달하는 때가 있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역학노트 육친편)
◎윤창역술원 쌍문역 01098503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