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감독, 작가, 에이전트 등 할리우드의 다양한 직업들. 그들은 과연 얼마나 버는 걸까?
출처 : 드라마 [워킹데드] 촬영현장 ⓒAMC 1. 스타 배우 (Movie Stars)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는 2008년 [아이언맨]으로 50만 달러를 받았지만, [아이언맨 2]에서 1,000만 달러, [아이언맨 3]에서 5,000만 달러를 받았고 두 편의 [어벤져스] 시리즈에서는 9,000만 달러,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 4,000만 달러, 마지막으로 현재 제작 중인 [어벤져스] 시리즈 3편과 4편에서는 무려 2억 달러의 출연료를 받는다.
그 외 경우에는 제니퍼 로렌스가 [패신저스] 계약으로 1,900만 달러를 받은 것이 가장 최고가 계약이고 드웨인 존슨과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역시 비슷한 수준의 출연료로 알려져 있다.
요즘은 러닝 개런티나 영화 판권의 일정 부분을 소유하는 계약이 대세다. [매트릭스] 시리즈의 러닝 개런티로 2억 5,000만 달러까지 벌었던 키아누 리브스가 [존 윅-리로드]의 출연료는 200만 달러만 받았고 빈 디젤이 [트리플 엑스 리턴즈]에서 100만 달러의 출연료만 받은 것은 다 이런 조건이 추가되어 있기 때문이다.
2. 감독 (Director)
현재 할리우드에서 가장 비싼 몸값을 자랑하는 감독은 크리스토퍼 놀란이다. [덩케르크]의 연출료는 2,000만 달러 그리고 흥행 수익의 20%를 가져가는 조건이었다. 20여 년 전 피터 잭슨이 [킹콩]의 연출로 맺은 계약과 같은 조건이다.
할리우드 감독들의 평균 연출료는 75만 달러에서 150만 달러다. 역시 배우들과 마찬가지로 연출료 이외에 손익분기점을 넘긴 후 러닝 개런티를 얹혀 주는 방식을 선호한다.
그런데 이런 방식이 늘 좋은 결과가 따르는 것은 아니다.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로 전세계 흥행수익 3억 6,000만 달의 흥행을 기록한 데이빗 프랭클 감독은 2013년 오페라 코미디인 [원 챈스]의 연출료로 6백만 달러를 포기하고 120만 달러에 러닝 개런티를 요구했다. 그러나 영화가 생각보다 크게 흥행하지 못했고 감독과 제작사 사이에 법정 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3. 제작자 (Producer)
출처 : 이병헌과 로렌조 디 보나벤추라 / 다음 인물검색 할리우드의 제작자들은 아카데미상, 에미상, 토니상을 모두 받은 '스콧 루딘', [트랜스포머], [지.아이.조] 시리즈의 제작자로 유명한 '로렌조 디 보나벤추라'같은 거물들을 제외하고 대부분 100만 달러에서 200만 달러 사이를 선금으로 챙긴다.
역시 손익 분기점을 넘긴 이후의 수익을 챙기는 방식인데, 성공할 때도 그렇지 못 할 때도 많다. [엑스맨] 시리즈의 제작자로 유명한 사이먼 킨버그의 경우 [데드풀] 제작으로 20세기 폭스로부터 선금 2백만 달러를 받았지만, [데드풀]이 전 세계 흥행 수익 7억 8,311만 달러의 수입을 올린 후, 3,800만 달러를 더 가져갈 수 있었다.
4. 작가 (Writer)
2017년 할리우드 시나리오 작가들이 받는 평균 영화 작가료는 편당 71,000달러에서 134,000달러 정도라고 한다. 우리 돈으로 하면 8,000만 원에서 1억 5천만 원 정도다.
당연히 유명 작가로 올라가면 수준이 또 다르다. [리썰 웨폰] 시리즈로 할리우드 스타 작가로 등극했던 셰인 블랙은 [롱키스 굿나잇]과 [아이언맨 3] 각본을 쓰면서 편당 400만 달러, [엑스맨: 데이즈 오브 퓨처 패스트]와 [엑스맨: 아포칼립스]의 작가인 사이먼 킨버그는 편당 800만 달러를 받았다.
또한 다른 작가들의 시나리오를 리라이팅하는 작업 역시 상당하다. [헝거 게임: 캐칭 파이어]를 작업한 마이클 안트는 일주일에 40만 달러를 받았고, [레고 무비] 시리즈의 필 로드와 크리스토퍼 밀러 역시 리라이팅 작가료로 비슷한 수준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5. 최고 경영자 (CEO)
2009년 마블과 루카스 필름을 인수하며 할리우드 최고의 제작사로 군림하고 있는 디즈니의 CEO '밥 이거'는 2010년부터 현재까지 연봉이 52퍼센트나 올랐다. 2,900만 달러에서 4,490만 달러로 파격 인상된 것이다.
그러나 세계 4위의 미디어 기업이자 파라마운트 픽처스의 모기업인 비아콤의 CEO였던 필립 다우먼은 2010년에 무려 7,450만 달러의 연봉을 받았다가 실적 부진으로 2017년에는 36%가 삭감된 5,320만 달러를 받았다.
6. 에이전트 (Agent)
할리우드 신입 에이전트들의 평균 연봉은 5만 달러 정도이며, 추후 능력을 인정받았을 경우 평균 25만 달러 이상의 연봉과 보너스를 챙길 수 있다.
▲ 영화 [앙투라지]에서 아리 골드역의 제레미 피벤
하지만 최상급의 에이전트, 톰 크루즈, 브래드 피트 등이 소속된 최고의 에이전시 CAA 소속의 ‘리처드 로벳’ 혹은 할리우드를 배경으로 한 [앙투라지]에서 ‘아리 골드’ 캐릭터의 모델이기도 했던 WME의 ‘아리 임마누엘’ 같은 탑 에이전트들은 1년에 1,000만 달러를 넘게 버는 것으로 알려졌다.
7. 메이크업 아티스트 (Makeup Artist)
할리우드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의 급여는 2017년 기준으로 시간당 46달러, 연봉으로 치면 1년에 79,000달러 정도다. 그러나 입생로랑 아트 디렉터 출신으로 줄리아 로버트, 샤를리즈 테론 등의 메이크업을 담당하고 있는 ‘톰 페쇼’와 같은 특급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은 하루 일당만 무려 4,000달러이다.
8. 비서 (Assistant)
[스파이더맨 홈커밍]을 제작한 소니 픽처스의 회장인 에이미 파스칼의 비서는 연봉만 30만 달러(한화 약 3억 4천만원)를 받았고, 오프라 윈프리는 회사를 옮기겠다는 비서에게 계속 함께 일하는 조건으로 100만 달러 (한화 약 11억)의 연봉을 제시했다는 말도 있었다.
하지만 이는 극소수 할리우드 유명인들의 비서에 국한된 이야기고, 대부분의 할리우드에서 일하는 비서들의 경우 시간당 15달러 수준의 급여를 받는다고 한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 기준 최저임금을 조금 넘어서는 수준이다.
9. 애니메이터 (Animator)
출처 : 디즈니의 캐릭터 디자인 수퍼바이저 김상진 / 다음 인물검색 2016년 미국 애니메이션 조합이 조사한 애니메이터 평균 연봉은 주급(40시간 기준) 1,100~4,750달러 정도이다. 어디까지나 평균이고 디즈니나 픽사, 일루미네이션 엔터테인먼트와 같은 대기업과 작은 프로덕션의 급여 수준에 많은 차이가있다. 당연히 특급 애니메이터들은 추가 계약을 맺기도 한다.
10. 붐 오퍼레이터 (Boom Operator)
출처 : 드라마 [워킹데드] 현장의 붐 오퍼레이터 ⓒAMC '붐 오퍼레이터 (Boom Operator)'란 영화 촬영 현장에서 동시 녹음할 때 지향성 마이크를 다루는 인력이다. 시간당 47달러, 일이 꾸준히 있다면 연봉으로는 1년에 약 80,000달러, 한화로는 약 9,000만원 정도다.
※ 출처 : 할리우드 리포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