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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어린이책을 만드는 사람들 원문보기 글쓴이: 내인생의책
주제 |
제3세계의 내전의 피해와 극복 |
소요시간 |
90분 | ||
대상 |
초등학생 6학년 및 중1, 2, 3 |
관련주제어 |
남북문제, 정체성, 인권, 정의, 폭력, 전쟁, 이념, 민족성 | ||
관련 논술문제 |
2007년 서울대 -현대 국가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력의 성격을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폭력의 공정성과 정당성에 대해 논술하시오. | ||||
관련교과 |
초등 6학년 2학기 사회 2. 함께 살아가는 세계 중학교 1학년 사회 7. 아메리카 및 오세아니아의 생활 중학교 1학년 도덕 1-2. 자아의 발견과 실현 중학교 1학년 가정 1. 나와 가족의 이해 중학교 2학년 생활국어 2. 토론하여 내용 마련하기 중학교 3학년 사회 7-1. 지역 간의 교류와 갈등 |
수업 전 준비 과제
1. 중학교 사회과부도의 세계지도에서 아프리카 주요 국가의 위치를 찾아본 다음 '수단'의 위치를 찾아보자.
2. 인터넷과 백과사전에서 '수단'에 대해서 조사한 후 발표해보자.
3. 이 책의 배경이 되는 '수단의 내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수업 목표
1. 아프리카와 수단에 대해 살펴본다.
2. 기나긴 수단의 내전을 겪으며 스티븐이 느낀 고통과 슬픔을 이해하고 스티븐이 꿈을 잃지 않으려는 노력이 왜 중요한지를 이해한다.
3. 수단의 내전에 개입한 중국과 미국, 유엔의 태도에 대해 토론하고 비판적인 글을 쓸 수 있다.
배경 지식 이해하기
<수단의 지리>
북아프리카에 자리한 국가 수단은 아프리카 대륙의 국가들 중 가장 넓은 면적을 자랑하는 나라이며 그 넓이는 한반도의 11배가 넘는다. 동쪽으로 홍해를 접하고 있으며 북쪽에서 남쪽으로 나일 강이 가로질러 흐르는데 나일 강의 지류가 각 부족이 이루는 지역의 경계가 된다.
《아프리카 수단 소년의 꿈》의 배경
수단은 현재도 기나긴 내전이 종식되지 않고 있다. 수단의 현 내전의 주된 이유는 수단 인구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이슬람계가 정권을 장악한 것에 있다. 독재정부인 수단의 현 정부는 타 종교를 믿는 수단의 기독교인들과 전통 신앙을 믿는 사람들을 탄압하고 있다. 이러한 수단의 정부의 정책은 반란군의 조직화를 불러왔고, 수단의 정부는 정부군이나 혹은 이슬람계의 민병대를 암묵적으로 지원․조직하여 수단의 기독교인이나 타 종교인들을 살해, 납치, 강간하고 있다. 대부분의 수단민들은 이 양 진영에 속하지 못하고 피해만 당하고 있다. 수단의 내전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으며 2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난민이 되었다. 이 책의 주인공 스티븐 마조크 역시 그 두 진영의 충돌의 한가운데에서 고통 받고 있었다. 스티븐과 그의 친구들은 식량과 물도 제대로 챙기지 못하고, 도움도 기대하지 못한 채 열대 초원인 사바나에 자리한 정든 마을을 떠난다. 그러나 그들은 난민촌으로 피란을 가지 못하고, 아프리카 초원을 떠돈다.
최근 국제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다르푸프 사태 역시 이러한 수단의 갈등이 표출된 하나의 예에 불과하다. 북부 정부군과 남부 반란군 사이의 내전을 일시적으로 중단하던 2003년 평화협정 직전에 수단의 다르푸르 지역에서 분리를 요구하는 반란이 일어났는데 반란 세력은 정부가 이슬람계와 손잡고 민병대를 조직해 자신들을 탄압했다고 주장했다. 그 내전은 2007년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는데 수천 명의 목숨을 앗아갔으며 수백만 명의 사람들을 난민으로 만들었다. 최근 내란의 영향은 인근 국가인 차드와 수단 서쪽 국경과 맞닿아 있는 중앙아프리카공화국에까지 미치고 있다.
책 속 내용 따라잡기
1. 수단 정부에 대해 조사하고, 수단 정부가 어떤 정부인지 이야기하도록 한다. 민주국가의 정부와 수단 정부의 다른 점이 무엇인지, 또 어떻게 민주적으로 변화할 수 있을지 의견을 나눈다.
2. 《아프리카 수단 소년의 꿈》에서 스티븐은 해마다 수천 명의 목숨을 위협하는 말라리아에 걸려 고생합니다. 말라리아와 같은 전염병이 수단과 다른 아프리카 국가의 문화와 경제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알아본다.
3. 반란군은 스티븐처럼 전통 신앙이나 기독교를 믿는 사람들을 위해 조직된 군사조직인데 이들은 왜 스티븐과 친구 그리고 가족들을 괴롭히는지 알아보자.
4. 반란군이나 정부군들은 군인으로 삼을 수 없는 소녀들도 잡아가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5. 스티븐은 피란을 갔다가 다시 집으로 돌아가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난민촌으로 갈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6. 수단이 북부와 남부로 나뉘어 오랫동안 싸우는 이유를 조사한다. 그 두 그룹이 차이를 극복하고 잘 화합할 방법을 알아본다.
7. 수단의 다르푸르 사태가 단순한 민족분쟁이 아니라 중국․미국 간의 석유를 둘러싼 싸움이라는 지적이 있다. 이 말이 무슨 뜻인지 학생들이 조사하고 논의한다.
8. 최근 반기문 U.N 사무총장은 지구온난화가 다르푸르 사태의 한 요인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게 무슨 뜻인지 알아본다.
9. 미 영화배우 안젤리나 졸리가 다르푸르 사태 해결을 위해 수단을 방문하고 신문에 기고를 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유명 인사들의 이러한 활동의 공헌도와 한계를 알아본다.
10. 다음 글을 읽고 왜 스티븐이 자신의 목숨을 살려준 유엔 구호요원 찰스에게 작별인사를 안 하고 떠난 게 잘한 행동인지 아니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자.
소년들은 바오바브나무 둥치 뒤에서 모두 다시 모였다. 머리 위에 별들이 반짝이고 있었다. 은하수가 하늘에 길게 뿌린 거품처럼 보였다. 울이 서둘렀다. “당장 떠나자. 우리는 이 밤에 갈 수 있는 만큼 가야 해. 최소한 물웅덩이만큼은 가야 해. 밤에 움직이는 게 더 안전해.” “왜? 누가 따라오기라도 할까 봐?” 덩의 질문에 울이 대답했다. “그건 나도 모르지. 하지만 우리가 어느 방향으로 갔는지 아무도 모르는 게 낫잖아. 그냥 실루크 족 사람들처럼 우리도 남쪽으로 갔다고 여기는 게 나아.” 스티븐이 머뭇거리며 말했다. “찰스 아저씨한테는 작별 인사를 하고 싶은데……. 인사도 없이 슬쩍 빠져나가는 건 아닌 거 같아.” “안 돼.” 울이 반대하며 나섰다. “아니, 아저씨가 나를 살려 주었으니 고맙다는 인사는 하고 싶어.” “미쳤니? 내 말 들어 봐. 찰스가 우리가 돌아가려는 걸 막으면 어떡할래? 우리를 가두고 돈이나 다른 걸 위해서 군인들에게 팔아 버리면 어쩌려고 그래?” “찰스 아저씨는 절대 그럴 사람이 아니야!” 스티븐이 강하게 맞받아쳤다. 울 형도 지지 않고 말했다. “그걸 어떻게 알지?” “둘 다 조용히 하지 못해? 우린 가야 해, 스티븐. 울 생각이 맞아. 아저씨도 이해할 거야.” |
함께 이야기 나누기
1. 책 63쪽에 나오는 상황을 다시 읽어보고, 자신이 스티븐이라든가 친구들이라면 어떤 느낌을 가졌을까 이야기해 보자.
2. 급히 피란을 떠나야 하는 급박한 상황에서 스티븐은 생존에 절대적으로 필요치 않는 연필을 엄마의 야단을 맞아가면서도 챙긴다. 스티븐은 왜 그랬을까? 스티븐의 꿈이 아무리 나중에 학교 선생님이 되는 게 꿈이라도 그게 의미를 지니는 것일까?
3. 스티븐은 자신도 제대로 영어를 모르면서 아이들에게 영어 알파벳을 가르치고, 그 보람을 느끼는 대목이 나온다. 과연 이게 수단민들에게 하나의 희망이 될 수 있을까? 된다면 어떻게 해서 희망이 되는지 이야기해보자.
● 논술문 쓰기
* 2007년 유엔안전보장이사회는 수단 다르푸르의 폭력 사태를 막고 주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2만 6천명의 평화유지군을 주둔시키는 내용의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승인했다. 그런데도 다르푸르 사태가 해결되지 않았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자신의 의견을 글로 써보자.(600자 내외)
책가방문고13《인도의 딸》
글로리아 웰런 글 / 엄혜숙 옮김
1장 나의 결혼식
-어휘 알아보기
사리
타마린드 나무
심황
시나몬
쿠민(커민)
연꽃
브라만
나마스카
티카
카우투카
쫄리
금잔화
-내용 파악 및 토론
1)이야기가 시작될 때 주인공 콜리는 몇 살이었나요?
2)콜리 아버지의 직업은 무엇이었나요?
3)콜리의 어머니는 무슨 일을 해서 돈을 벌었나요?
4)콜리의 어머니가 딸의 결혼식 사리에 수놓은 연꽃은 무엇을 뜻하나요?
5)콜리는 자신의 지참금을 위해 무엇을 만들었나요?
6)콜리의 가족은 지참금을 마련하려고 무엇을 팔았으며 그 결과 어떤 문제가 생겼나요?
7)결혼식 날짜는 어떠한 방법으로 정해졌나요?
8)신랑 하리의 집에서 결혼식을 올리기로 했을 때 콜리의 부모님이 기뻐한 까닭은 무엇인가요?
9)결혼을 하면서 콜리는 무엇을 가져갔나요?
10)콜리의 눈에 비친 메타 씨의 집(신랑 하리의 집)은 어떠하였나요?
11)콜리는 메타 부인에게 어떻게 인사했나요?
12)콜리는 신랑감을 보고 싶어 했지만 시어머니는 예식 전에는 안 된다고 했습니다. 콜리가 낯선 신랑을 사랑하는 마음이 생기지 않을까봐 걱정하자 콜리의 어머니는 뭐라고 말했나요?
13)정해진 때에 화촉을 밝히지 않으면 어떤 일이 일어난다고 아버지는 말했나요?
14)콜리와 하리의 결혼식 의상을 묘사해 보세요.
15)결혼식은 어떻게 끝이 났나요?
16)결혼식 후 잔치에 손님에게 대접한 음식들은 무엇이었나요?
17)콜리는 가져간 은귀고리를 어떻게 했나요?
2장 지참금
-어휘 알아보기
사스
사스루
바라나시
갠지스 강
차포이
-내용 파악 및 토론
1)콜리의 시아버지인 메타 씨의 직업은 무엇이었나요?
2)콜리가 하루 종일 집에서 하는 일들은 어떤 것들이었나요?
3)움직일 힘조차 없을 정도로 아픈 하리는 어떻게 바라나시로 갔나요?
4)그리고 바라나시로 간 까닭은 무엇인가요?
5)하리는 바라나시에서 죽을 수 있는 것만으로도 행운이라고 말했습니다. 그 말은 무슨 의미인가요?
6)시누이 찬드라는 콜리에게 아픈 하리를 콜리와 결혼시킨 이유가 무엇이라고 털어놓았나요?
7)과부가 될까 봐 콜리가 걱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8)하리는 자기의 뜻을 굽히지 않고 부모에게 무엇을 요구했나요?
9)인도에서는 소를 죽이는 것은 왜 금지하나요?
10)무속인 바가트 씨가 멀구슬나무 잎으로 하리의 몸을 쓰다듬은 까닭은 무엇이었나요?
3장 하리의 죽음
-어휘 알아보기
다르샨
릭샤
왈라
달
차파티
캄포유
순례
비슈나트의 황금사원
샤프란
사두
가트
푸자
자이나 교도
시크 교도
내용 파악 및 토론
1) 갠지스 강으로 가지 못한 찬드라가 갠지스 강의 모습을 나누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2) 바라나시로 가는 기차를 타면서 콜리가 불길하다고 생각한 까닭은 무엇인가요?
3)시아버지인 사스루는 거지에게 왜 돈을 주었나요?
4)바라나시 거리에서 콜리는 어떤 것들을 보았나요?
5)바라나시에 도착했을 때 하리는 무엇을 보고 놀랐나요?
6) 랄 씨는 작은 물병에 든 물을 하리에게 마시라고 주었습니다. 랄 씨가 그 물을 하리에게 준 까닭과 그 물을 마시고 하리에게 일어난 일을 쓰세요.
7)하리의 가슴에 바른 것은 무엇이었나요?
8)바라나시에서 황금사원으로 가는 길에 콜리는 어떤 모습들을 보았나요?
9) 사원 안쪽에서 콜리가 본 광경은 무엇이었나요?
10)강둑을 따라가면서 펼쳐진 광경은 어떠했나요?
11) 갠지스 강에 들어갔다 나온 뒤 하리의 상태는 어떻게 변했나요?
12) 하리의 장례식은 어떻게 치러졌나요?
13)하리를 화장한 뒤 그 재를 갠지스 강에 뿌리면서 사람들이 기원한 것은 무엇이었나요?
14)시어머니인 사스는 콜리에게 왜 흰 면으로 된 사리를 사주었나요?
4장 하나가 죽으면 남은 하나는?
-어휘 알아보기
불가촉천민
홀리 축제
크리슈나 신의 탄신 축하
몬순
라빈드라나드 타고르
내용 파악 및 토론
1) 하리가 죽은 뒤 생활은 어떠했나요?
2) 사스는 콜리에게 불가촉천민에 대해 무어라고 주의를 주었나요?
3) 콜리가 무엇을 하면서 생활에서 위안을 얻었나요?
4) 콜리는 글을 배우려고 어떻게 했나요?
5)콜리는 낮에 어떤 공상을 하며 마음을 달랬나요?
6)몬순 기간이 되자 어떤 일들이 벌어졌나요?
7) 콜리가 심술궂은 장난을 치면서도 소금은 바닥에 한 알이라도 흘리지 않으려고 한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8)콜리가 좋아한 타고르의 시는 무엇인가요?
5장 찬드라의 결혼
-어휘 알아보기
점성사
과부 연금
탈리
내용 파악 및 토론
1) 찬드라의 남편은 어떤 직업을 가질 예정이라고 했나요?
2)찬드라는 아직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신랑을 앞으로 어떻게 사랑할거라고 말했나요?
3)콜리는 왜 찬드라의 결혼 준비를 도울 수 없었나요?
4) 찬드라의 결혼식과 콜리의 결혼식은 어떻게 달랐나요?
6장 사스루의 죽음
읽기 전 생각해 볼 사항
1) 자신 옆에서 힘이 되어주며 언제나 함께하는 것이 있나요? (예를 들어 애완동물, 물건, 노래, 장소 등) 나 자신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어휘 알아보기
출라
쿠르타 파자마
파리아들개
구관조
내용 파악 및 토론
1) 하리가 죽고 찬드라가 결혼하여 떠난 뒤 콜리가 날마다 하는 집안일들을 적어보세요.
2) 들개와 캥거루쥐는 콜리에게 어떤 존재가 되었나요?
3) 왜 콜리는 자신의 과부 연금을 받지 못했나요?
7장 사스의 행방불명
-어휘 알아보기
기이
루피
모슬린 천
델리
내용 파악 및 토론
1) 아버지의 장례를 치르러 온 찬드라는 어떻게 변해 있었나요? 그런 시누이를 보면서 콜리는 어떤 결심을 했나요?
2) 콜리의 시아버지 사스루의 장례는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3) 콜리가 소중히 여기던 은귀고리가 뜻하는 것은 무엇이었으며, 그것을 시어머니에게 내놓음으로써 콜리는 어떤 일을 겪게 되나요?
4) 누군가 여러분에게 정말로 소중한 것을 포기하라고 한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5)사스의 남동생에게서 온 편지는 왜 중요했나요?
6) 콜리를 데리고 델리로 가는 사스의 속셈은 무엇이었나요?
7) 릭샤를 끄는 소년에게 ‘어디라도 좋으니 사원으로 데려다 달라.’는 사스의 말은 왜 이상했나요?
8) 홀로 사원에서 지낸 콜리의 모습과 마음은 어땠나요?
9) 콜리는 47루피를 가지고 혼자 버려졌습니다. 그 돈은 우리나라 돈으로 얼마 정도 되는 금액일까요?
8장 마아 카말라의 집
-어휘 알아보기
크리슈나 신
튜닉
내용 파악 및 토론
1) 계단에서 지내던 나이든 여자는 어떻게 콜리를 도와주었나요?
2) 나이든 여자는 왜 자신의 집에서 쫓겨나 거리에서 지내게 되었나요?
3) 콜리가 친정에 연락하거나 돌아가려고 하지 않은 까닭은 무엇인가요?
4) 홀로 버려진 콜리는 여전히 과부 연금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5) 외로움과 굶주림으로 콜리는 어떻게 변했나요?
6) 릭샤 왈라인 라지는 콜리를 마아 카말라의 집으로 데려다 줍니다. 마아 카말라의 집은 어떤 곳이며 그곳에서 콜리는 어떤 사람들을 만나게 되나요?
9장 릭샤 왈라, 라지
내용 파악 및 토론
1) 콜리가 처음 일하게 된 금잔화 화환을 만드는 상점의 고빈드 씨는 자스민 꽃이 배달되어 오자 화를 냈습니다. 그 이유를 쓰세요?
2) 위의 문제를 콜리는 어떻게 해결하였고 그 결과는 어땠나요?
3) 라지에게 신세를 졌다고 생각한 콜리는 어떤 방법으로 라지에게 고마움을 표시했나요?
4) 라지와 함께 간 고바르단 언덕에 얽힌 이야기는 무엇인가요?
5) 마아 카마라의 집을 후원하는 부자 마님을 본 과부들의 반응은 어떠했나요?
10장 나의 일
-어휘 알아보기
혀를 묶어두다
푸울 카나
시타르
타블라
내용 파악 및 토론
1) 부자 마님인 데비 부인의 차를 타고 다스 씨의 상점으로 가면서 콜리는 어떤 새로운 경험을 했나요?
2) 콜리가 황새를 수놓은 까닭은 무엇인가요?
3) 콜리는 자기가 좋아하는 자수 일을 하면서 돈을 버는 것이 정말 행복하다고 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일을 해서 돈을 벌 때 콜리처럼 행복을 느낄 것 같나요?
4) 직장 동료 말라의 집에서 콜리는 어떤 일을 당했나요?
11장 청혼
내용 파악 및 토론
1) 다시 돌아온 라지는 고향에서 어떤 농사를 짓는다고 했나요?
2) 콜리가 과부인데도 라지가 콜리와 결혼하고 싶은 까닭은 무엇인가요?
3) 고향으로 먼저 돌아간 라지의 편지에 담긴 의미는 무엇인가요?
4) 콜리는 어떤 마음으로 자신의 네 번째 퀼트이불을 수놓았나요?
5) 라지는 콜리를 맞이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했다고 했나요?
6) 이야기 마지막 부분에서 콜리는 데비 부인을 위해 타고르의 시 ‘집 없는 새’에서 영감을 얻어 수를 놓아 사리를 만들기로 합니다. 시 ‘집 없는 새’와 콜리의 삶이 어떤 관련이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
*인도 여성의 삶의 실태를 전하는 기사를 찾아보고 콜리의 삶, 여성의 인권과 관련지어 글을 써 봅시다.
책가방문고11《할아버지, 이젠 사랑한다고 말할 수 있어요》
바바라 파크 지음 / 김상희 옮김
책소개
이 책은 알츠하이머 질환으로 서서히 기억을 잃어가는 할아버지와 손자의 관계를 주인공 제이크의 심리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들려줍니다.
제이크는 하루에 한 시간씩 할아버지를 돌보기 시작하는데 점차 그 일이 귀찮아지는 데다가갈수록 변덕이 심해지는 할아버지로 인해 혼란스럽고 친구들에게 놀림까지 받습니다. 하지만 병으로 인한 할아버지의 변화를 받아들임으로써, 비로소 제이크와 그의 가족은 다시 희망을 갖고 생활을 시작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책의 주인공 제이크가 느끼는 당혹감, 분노, 그리고 사랑은 아픈 가족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느낄 수 있는 감정입니다. 독자는 제이크의 심리 변화를 통해 알츠하이머라는 질병이 가족에게 주는 아픔과 그 고통을 이겨내려고 노력하는 가족의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독서연령; 초등 고학년이상 청소년기의 학생들
작가 소개
지은이 바바라 파크는 1947년 미국 뉴저지 주의 마운트 홀리에서 태어나 자랐다. 앨러배머 주립대를 졸업한 뒤, 어린이들을 위한 책을 썼습니다. 바바라의 작품 속 주인공들은 생활 속에서 고난을 겪지만 주눅 들어 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점이 가슴 따뜻한 유머를 전달해주는 주인공을 만들어내는 비결이 아닐까 싶습니다. 바바라 파크는 어린 소녀의 생활을 에피소드 형식으로 재미있게 풀어간 《Junie B. Jones》시리즈로 우리나라에서도 유명하며, 《미크에게 웃으며 안녕》으로 15개 주 어린이들이 선정한 상(15 state kid-selected awards)을 수상하였습니다.
독서지도, 이렇게 해 보세요
책 내용 확인하기.. 책을 바르게 읽고 이해했는지 확인합니다.
1. 알츠하이머라는 병에 걸리기 전에 할아버지는 어떤 분이셨나요?
2. 병에 걸린 할아버지는 어떻게 변해갔나요?
3. 할아버지가 병에 걸리고나서 제이크의 생활에는 어떤 변화가 왔나요?
집에서-
학교에서-
4.이모와 이종사촌형인 제임스에 대해서 제이크는 어떤 생각을 갖고 있었나요?
5. 할아버지를 돌보러 온 앨머 할머니는 늘 어떤 차림새였나요?
또 엄마는 앨머 할머니를 ‘하느님의 선물’이라고 불렀는데 그 말은 어떤 의미인가요?
6. 할아버지가 학교 근처 쓰레기장에 있는 쓰레기통에 들어간 까닭은 무엇이었나요?
7. 숙제로 읽은 스타인벡의 소설 <진주>를 읽으면서 제이크는 어떤 생각에 빠져들었나요?
8.할아버지가 없어지자 제이크네 가족은 걱정스런 마음으로 혼란에 빠집니다.
할아버지를 데려온 택시기사는 할아버지에 대해 뭐라고 얘기했나요?
9. 할아버지가 돌아오고 나서 제이크네 가족이 변한 점과 변하지 않은 점은 무엇인지 얘기해 봅시다.
10. 제이크의 졸업식장에서 할아버지는 어떤 사고를 저질렀나요?
그리고 그런 할아버지에게 제이크는 어떻게 말하고 행동했나요?
한 걸음 나아가기 ..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깊이 생각해 봅니다.
1. ‘알츠하이머’라는 병은 어떤 병인지 알아봅시다.
2. 우리는 흔히 “사랑해.”라는 말을 합니다. 그런데 진짜 ‘사랑’은 무엇일까요?
3. 만약 내 할머니나 할아버지, 또는 내 부모님이 알츠하이머에 걸린다면 나는 어떻게 할 것 같은지 이야기해 봅시다.
토론과 활동
알츠하이머나 치매에 걸린 부모를 요양원 등의 보호시설에 맡겨 전문적인 보살핌을 받도록 해야 그 증상이 더 심해지지 않는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그런 반면 병들었다는 이유로 부모를 시설에 맡겨놓는 것은 자식으로서 도리가 아니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환자나 가족에게 최선의 방법은 과연 무엇일까요?
책가방문고10《잃어버린 자전거》마리온 데인 바우어 글 / 이승숙 옮김
열네 살……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독립이 시작되고 자신의 정체성에 의문부호를 찍는 시기. 이 책은 이 시기를 통과하는 두 소년의 이야기이다.
이 책의 주인공 조엘과 어릴 때부터 절친한 친구 토니는 자전거 여행을 떠난다. 지금껏 한번도 가보지 못한 먼 곳으로의 최초의 여행, 부모의 간섭으로부터 벗어낫다는 달콤함은 잠시뿐, 한 소년의 죽음이란 충격적 상황에 놓이게 된다. 사고뭉치 단짝 친구 토니는 아사의 절벽에 올라가자고 제안하고 내성적인 조엘은 겁쟁이란 소리가 듣기 싫어 따라나선다. 조엘은 토니를 만류하기위해 버밀리아 강에서의 수영시합을 제안하고, 토니는 수영을 할 줄 몰랐음에도 지기 싫어 강으로 뛰어든다. 앞서가던 조엘이 문득 뒤를 돌아보니 토니는 어디에도 보이지 않고 강가엔 옷만 있는데……
조엘은 자신은 물론 누구에게도 이 상황을 도무지 설명할 수 없다. 친구를 빠져죽게 했다는 죄의식으로 괴로워하면서도 토니의 죽음이 자기의 책임이란 비난을 피하고 싶어 집으로 돌아와 아무 일도 없었듯 가장하는 조엘.. 결국 진실을 고백하게 된 조엘에게 아버지는 “각자의 선택에 따른 삶에 책임을 져야한다”는 삶의 진실을 일러준다.
작가는 짧지만 탄탄한 구조를 지닌 이 소설 속에서, 어른들의 보호와 지도에서 벗어나 자신의 힘만으로 삶에 도전하려는 소년들의 심리를 아주 섬세하게 그려내고 있다. 또 친구의 죽음이란 냉정한 현실 앞에서, 외면하고 싶고 숨고 싶지만 삶에의 책임을 져야하는 사춘기적 소년의 고민을 들여다보게 하는 작품이다.
작가 소개
마리온 데인 바우어는 미국 태생으로 대학에서 영어를 전공하고 고등학교 교사로 일했습니다. 바우어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추어 글을 쓰는 능력이 탁월하다고 평가받는 작가입니다. 《잃어버린 자전거》로 수년에 걸쳐 뉴베리 상을 비롯 많은 상과 감사장을 받았고 현재 미네소타 주의 소도시에서 작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독서지도, 이렇게 하세요
책 내용 확인하기... 책의 내용을 바르게 읽고 이해했는지 알아봅니다.
1. 조엘과 토니는 어떤 사이인가요?
2. 조엘과 토니, 두 친구의 성격은 어떤가요?
3. 조엘은 주립공원에 정말로 가고 싶어 했나요?
4. 아버지는 자전거여행을 떠나기 전 조엘에게 명예를 걸고 무엇을 약속하라고 했나요?
5. 조엘은 왜 버밀리온 강에서 수영시합을 제안했나요?
6. 토니는 자신이 수영을 못한다는 사실을 왜 숨겼을까요?
7. 조엘은 강으로 내려간 것을 숨기고 혼자 돌아왔다고 거짓말을 했을까요?
한걸음 나아가기...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깊이 생각해 봅니다.
1,조엘과 토니는 각각 어떤 선택을 하였고 그 결과 어떤 일을 초래했나요?
2.조엘은 토니의 의견에 좀 더 강하게 반대하지 못 했을까요?
3. ‘죽은 물고기 냄새’가 상징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4. 아버지는 조엘에게 어떤 존재인가요?
5. 토니의 가족과 조엘의 가족을 비교해 보세요.
6. 토니가 사라진 것을(죽은) 사실을 깨달은 조엘의 행동이 어떻게 변해갔나요? 그리고 그 행동의 변화는 조엘의 마음이 어떻게 변하는 것을 나타내는지 생각해 봅시다.
토론하기
1. 책임감에 대해
조엘은 토니의 죽음에 대해 책임을 지고 싶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토니의 자전거를 숨겨두고 혼자 돌아와 토니의 행방을 모른다고 거짓말을 합니다. 이 모든 일이 허락한 아버지 때문인 것 같고 무모한 토니의 잘못 같습니다. 그런데 토니는 없고 조엘 혼자서 책임을 져야합니다. 왜 자신이 토니를 감물에 밀어 넣기라도 한 듯 책임감을 느끼는 걸까. 누군가를 비난하고 탓하고 싶습니다. 그렇지만 스스로 비난받고 책임져야하는 사람이 자신이라는 생각 때문에 화가 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조엘의 행동을 생각해보고 조엘이 어떻게 했어하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2. 선택에 대해
우리는 매순간 선택을 합니다. 삶은 선택의 연속이랄 수 있습니다. 조엘 ,아버지, 토니는 제각각 선택을 했고 다만 토니만이 선택을 하고도 살아오지 못합니다. 우리가 그들이 되어 다시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면 어떤 선택을 할까요?
책가방문고9《그리운 양쯔강》진 프리츠 글 / 서남희 옮김 / 김진희 그림
책 소개
1920년대 중국사를 배경으로, 고국에 대한 그리움과 아이의 외로움에 대해 쓴 책이다.
작가 자신이 어린 시절 중국에서 격은 실제 사건들이 이야기라는 형태 속에서 자연스럽고 스며들고 있다.
이 책의 주인공 진은 두 개의 고향을 가지고 있다. 자신이 태어나 어린 시절을 보낸 중국의 양쯔강과 언젠가 돌아가야 하는 곳, 미국 펜실바이니아주!
지저분한 거리, 가난하고 전근대적인 삶을 살아가는 중국인들, 그러면서도 자신을 막무가내로 ‘양귀’라 욕하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중국 땅에서 언제나 한 번도 가보지 못한 미국을 본국이라 생각하며 절실히 그리워한다. 미국에 가 마음껏 롤러스케이트를 타고 할로인 행사를 하고 싶어 하는 진에게는 중국은 떠나야할 외지일 뿐이었다.
그러나 막상 중국 땅을 떠나는 순간 언제나 바로 우리 눈앞에 있지만 눈치 채지 못했던 자신의 삶이 중국 한커우에 있음을 느낀다. 게다가 어렵게 돌아온 미국은 자신이 생각했던 그대로의 모습은 아니었다. 성조기와 국기에 대한 맹세를 성스럽기는커녕 장난치는 아이들 모습, 파머체로 글쓰기를 강요하는 선생님에게서 미국 사회의 또 다른 부조리함에 부닥치며 정체성에 대한 고민은 더욱 깊어진다. 진은 어느 곳에 있든지 ‘난 지금 어디에 있는 것인가’를 늘 반문한다..
중국에 있을 때는 자신의 삶이 미국에 있다고 느끼고, 미국으로 돌아가 어른이 되자 중국에서 보낸 어린 시절에서 자신의 삶을 찾는 진에게서, 독자는 ‘질풍노도의 시기’라고도 불리어지는 한참 정체성 때문에 흔들리는 사춘기적 삶의 모습 엿볼 수 있을 것이다.
독서 연령 -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 청소년
작가 소개
1915년 중국의 한커우에 파견된 미국 선교사 가정에서 태어난 작가는 청소년문학에서 유머있고 독창적이며 위트 넘치는 글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주로 폭넓은 연구조사를 바탕으로 한 역사소설과 가상 전기를 썼으며, 작품으로는 《그리운 양쯔강》 외에 뿌리 찾기 경험을 쓴《중국으로의 귀국》, 남북전쟁을 배경으로《브래디》, 가상 전기인《포카혼타스의 이중생활》 등이 있습니다.
독서지도, 이렇게 해 보세요
책의 내용 알아보기 ... 책을 바르게 읽고 이해했는지 알아봅니다.
1.그리운 양쯔 강의 배경이 되는 시대와 그 당시 일어났던 사건에 대해 알아본다.
2. 주인공 진이 경험한 지역과 추억을 따라 가본다
3. 진의 가족이 고국으로 돌아가기 위한 여행 경로를 짚어보고, 날짜변경선에 대해 알아본다.
4. 등장하는 인물들의 다양한 성격과 특징을 알아본다.
한 걸음 더 나아가기 ...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깊이 생각해 보도록 합니다.
1. 작가가 겪었던 사춘기적 고민과 갈등은 무엇이었는지 이야기해보면서, 21세기 현재를 사는 우리 아이들은 어떤 문제를 겪고 있으며 무엇을 고민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게 한다.
2. 착함이란 무엇인가?
3. 우리 사회 주변에 존재하는 선입견과 편견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한다.
토론과 활동
우리는 때론 원하지 않지만 어쩔 수 없이 강요되어지는 상황에 직면하기도 한다. 진은 중국에서 영국학교에 다닐 때 영국 국가를 부르지 않아 곤란한 상황에 처한다. 또 크로프스트 선생은 미국에서는 대부분의 아이들이 파머 방식으로 글쓰기를 한다며 진에게 배우기를 강요한다. 얼마 전 우리 사회에서도 한 고등학교 학생이 종교 자유를 둘러싸고 제기한 논란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에 직면할 때 각자는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지 자신의 입장을 가지고 토론하여 본다.
책가방문고8《천둥아 내 외침을 들어라》
밀드레드 테일러 지음 / 이루리 옮김
책 소개
1930년대 미시시피 주 강 주변을 배경으로,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지켜내는 한 흑인 가족의 이야기를 다룬 장편 동화이다.
캐시 로건은 가족의 보살핌 손에 건강하고 독립적으로 성장한 흑인 소녀이다. 그녀의 눈으로 자신의 가족과 주변에서 겪었던 인종주의와 사회적 불의를 고발하다. 노예해방이 선언된 지 70년이 지났지만, 미국사회는 여전히 백인 세상이며 흑인을 하류 인간 취급하는 차별이 엄연히 존재한다. 대부분 백인의 소작농으로 전락한 흑인들은 백인들의 일상적 폭력과 비굴을 감수해야 했다. 로건 가족의 남매들은 흑인이라는 이유로 버스를 탈 수 없고 매번 목숨을 건 등교를 반복한다. 학교에선 ‘깜둥이’라 쓰여진 백인 학생이 쓰던 헌책을 물려받아야 했고, 교사로 있던 엄마는 흑인의 인권을 가르치다 학교에서 쫒겨난다. 백인들의 부당함과 억압에 맞서 싸우던 아빠는 총상을 입게 된다. 공포처럼 감돌던 운명의 시간이 다가오면서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고 캐시네 가족을 눈에 가시처럼 여기던 백인들이 총구를 들이민다. 가족의 생명과 존엄을 지키려는 캐시의 엄마와 아빠는 천둥치는 하늘 아래로 걸어간다.
제법 긴 이야기지만 탄탄한 짜임새와 풍부한 문학적 장치로 읽는 내내 긴장감을 늦출 수 없게 만든다. 여러 사건을 겪으면서 주인공 소녀가 갖는 두려움과 공포, 분노가 고스란히 독자들에게 전달된다. 또, 캐시 가족을 통해 부당함에 맞서 싸우는 것이 인간의 자존심과 존엄성을 지켜내는 것이란 가르침을 가슴 깊이 전해주는 책이다.
독서연령; 고학년이상 청소년기의 학생들에게 권하고 싶다
작가 소개
밀드레드 D. 테일러는 미시시피 주의 잭슨 시에서 태어난 오하이오 주의 톨레이도에서 자랐습니다. 대학을 졸업 후 이디오피아에서 2년간 평화봉사단원으로 활동하였고 미국으로 돌아와 미 전역을 다니며 평화봉사단 훈련 캠프의 일을 했습니다. 콜로라도 대학 언론학 대학원에 진학하여 문학 석사 학위를 받았고 대학 내에 흑인 연구 강좌를 개설하는데 일조했습니다. 인터네셔널 하우스와 커뮤니티 프리 스쿨의 프로그램 코디네이터, 편집자로 활동하였고. 이젠 자신의 가족을 위한 시간을 보내며 창작에 몰두하고 싶어하십니다.
독서지도, 이렇게 해 보세요
책 내용 확인하기.. 책을 바르게 읽고 이해했는지 확인합니다.
1. 캐시 남매가 다니는 초등학교는 이웃의 백인학교보다 왜 늦게 개학을 할까요?
2. 등교 길에 백인 학교의 버스와 학생들은 흑인 아이들에게 어떻게 행동했나요?
3. 초등학교에 입학한 리틀 존은 책을 받아들고 왜 울음을 터트렸나요?
4. 엄마는 아이들에게 왜 윌리스 가게에 가지 못하게 하였나요?
5. 엄마는 왜 멀리 빅스버그까지 가서 물건을 구매할까요?
6. 엄마는 학교에서 왜 해고당했나요?
7. 캐시 형제들은 백인 학교 버스를 골탕 먹이려고 어떻게 하였나요?
8. 베리 씨네 가족이 화상을 입은 것은 누가 저지른 일인가요?
9. 캐시는 릴리안 진에게 어떤 굴욕을 당했고 그 뒤 어떻게 사과를 받아냈나요?
10. 로건 씨 목화 농장에 불은 어떻게 일어난 것인가요?
한 걸음 나아가기 ..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깊이 생각해 봅니다. .
1. 이 책의 배경이 되는 미국의 1930년대의 상황을 알아보세요.
2. 아빠는 캐시에게 땅의 의미를 들려줍니다. 캐시 가족에게 ‘땅’ 은 어떤 의미를 주나요?
3. 주요 등장 인물들의 다양한 성격과 행동을 평가해본다
아빠 ...
엄마 ....
삼촌 ....
흑인교사와 티제이..
제이미와 제이슨 변호사
토론과 활동
1. 미국 역사 속에 나타난 인종, 인권의 문제는 나와 동떨어진 문제가 아닙니다. 인간의 본질적 문제는 시대나 공간을 뛰어넘어 함께 느낄 수 있는 문제입니다. 한 흑인 가족이 겪은 아픔과 저항은 우리도 격을 수 있다는 걸 이해하면서, 우리나라, 사회 안에서 경험하는 현실 속 문제를 찾아보고 부당함에 맞서는 나름대로의 해결방안을 찾아보게 합니다.
2. 내가 읽은 영화나 문학 작품 소개
(비슷한 주제나 내용을 담은 책이나 생각나는 영화가 있으면 소개하고 느낌을 나누어 보고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알아봅니다)
《톰 아저씨의 오두막》《뿌리》..
《허클베리피의 모험》《톰 소여의 모험》..
3. 캐시에게 보내는 편지
(작품의 독후감을 주인공 캐시한테 보내는 편지 형식으로 담아 봅니다.)
책가방문고7《종이학》정도상 글/ 류충렬 그림
우리의 삶은 언제나 행복하고 평화로울 것 같지만 먼 바다의 조그만 돛단배처럼 위험천만한 세상을 살아간다. 이 책은 소년소녀 가장으로 살아가는 친구들에게 희망을 던져주는 이야기이다.
어려운 현실을 살아가지만 희망을 잃지 않고 당당히 현실과 맞서 이겨 나가는 사람들, 그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이 이야기의 주인공 현우는 초등학교 5학년이다. 한 때는 단란했던 가족이 교통사고로 아버지는 돌아가시고 엄마는 식물인간 상태로 병원에 누워있다. 현우는 할머니, 누나와 어렵게 살아가는데 학원도 못 다니고 컴퓨터도 없어 친구와의 대화에 끼지도 못한다. 오늘도 급식비를 못낸 현우는 점심을 먹어야하나 말아야하나 망설여진다. 소풍날에는 도시락을 싸갈 수 없어 학교를 빼먹기도 한다. 현우는 틈만 나면 정성스레 종이학을 접으며 누워있는 엄마가 깨어나길 간절히 기도한다. 그런 현우네 낙원빌라 옆집에 맹인 아저씨가 이사 오게 되고, 언젠가부터 서로를 의지하는 친구가 되어간다. 맹구 아저씨 도움으로 엄마는 서서히 깨어나기 시작하지만 이젠 그동안 엄마를 보살피던 할머니가 죽는다. 할머니는 유언으로 자신의 눈을 맹구 아저씨에게 남기지만 아저씨는 자신보다 더 필요한 사람에게 주라고 양보한다.
이 책은 비록 힘들고 고단한 삶일지라도 희망의 끈을 놓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희망만이 험난한 바다를 항해하고 항구에 이르게 한다. 작가는 이 책 속에서 그런 삶을 담고 있다.
독서연령; 초등 3, 4학년 이상
작가 소개
경남 함양에서 태어나신 선생님은 1987년 <십오방 이야기>로 작품 활동을 시작하셨습니다. 작품으로 소설 창작집인 《친구는 멀리 갔어도》《아메리카 드림》장편소설《그대여 만날 때까지》《열애》《푸른 방》등이 있고 《종이학》으로 단재 신채호 상을 수상하셨습니다.
독서지도, 이렇게 해보세요
책 내용 확인하기
1. 주인공 현우네 가족에게 어떤 일어났나요?
2. 현우가 종이학을 접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3. 현우는 종호와 왜 싸움을 벌이게 되었나요?
4. 현우는 지하철에서 왜 껌 파는 일을 하였나요?
5. 맹구 아저씨가 보인다고 한 것은 무엇이었나요? (추억과 마음)
7. 현우는 아빠가 보고 싶으면 어떻게 했나요?
8, 현우가 버려진 화분을 왜 집에 들여놓았을까요?
9. 할머니는 돌아가시면서 할머니의 눈을 누구에게 남겼나요?
한 걸음 나아가기
1. 주인공 현우가 처한 현실에서 희망은 어떤 의미일까요? 그리고 당당하게 살아간다는 것은 어떤 모습일까요?
2. 현우와 맹구 아저씨는 어떤 관계인가요?
활동하기... 부모님에게 편지쓰기
현우는 돌아가신 아빠가 그리우면 종이비행기를 접어 하늘에 날립니다. 또 누워 계신 엄마에게도 종이학 편지를 띄웁니다. 우리는 지금 이 순간 살아계신 우리 부모님에게 얼마나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나요? 부모님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편지를 한번 써보세요.
책가방문고6《랄슨 선생님 구하기》 앤드루 클레멘츠 글/ 강유하 옮김/ 김지윤 그림
이 책은 언론에 관한 동화이다. 미국의 한 초등학교에서 만든 신문을 둘러싸고 ‘언론의 자유를 어떻게 지켜나갈 것인가’ 대한 문제부터 ‘언론의 본질’과 ‘언론의 생리’까지 낱낱이 전해준다.
5학년 2학기 첫 날, 전학 온 학생 카라가 교실에 ‘랜드리 뉴스’를 붙이며 말썽이 생긴다. 랄슨 선생님이 담임으로 있는 145호 교실은 언제나 뒤죽박죽이고 소란스럽다. 랄슨 선생은 학생들을 거의 가르치지 않고 자율학습에 맡겨놓은 채, 종일 커피를 마시며 신문만 보며 시간을 보낸다. 이에 카라는 자신의 신문인 랜드리 뉴스 사설을 통해 랄슨 선생을 신랄히 비판한다. 한때는 올해의 선생님으로 선정되기까지 했던 랄슨 선생은 이 난국을 어떻게 풀어갈까?
카라의 비판에 곰곰이 생각하던 랄슨 선생은 랜드리 뉴스가 진실을 말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그리고 자신이 이제부터 무엇을 해야 할지도 안다. 자신과 아이들이 함께 할 일, 즉 수업을 하면 되는 것이다. 랜드리 뉴스는 점차 학급 전체 아이들이 참여하여 만들어지는 신문이 되어간다. 물론 랄슨 선생이 이 ‘언론 프로젝트’의 책임자이고 카라는 편집장이다.
한편 평소 랄슨 선생이 마음에 들지 않던 교장 반즈 박사는 신문을 사전 검열하여 랄슨 선생을 학교에서 쫒아낼 함정을 만들 구실을 찾는다. 그렇게 기회를 노리던 중, 반즈 박사는 드디어 초등학교 신문에 싣기에 부적절한 기사가 실렸다는 것을 꼬투리 삼아 랄슨 선생을 교육위원회 징계 청문회에 회부한다. 이 일은 그 지역 사회의 관심을 모으고, 랄슨 선생님과 기사의 주인공 미첼, 모든 이를 위해 언론의 자유를 지켜내는 일로 확대되어 간다. 카라는 랄슨 선생님을 구하기 위해 청문회에서 문제의 기사를 미첼이 직접 낭독케 하는데…….
결국 칼 랄슨 선생의 해고를 위한 청문회는 박수와 갈채로 끝이 난다. 랜드리 뉴스에서 발행한 호외는 하나의 헤드라인만 있다. “랄슨, 정당하다.”
랜드리 뉴스, 즉 언론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아이들이 벌이는 조금은 당돌한 발상과 행동, 또 용기를 가지고 자신들의 주장을 펴나가는 모습이 독자들을 흥미로 이끈다. 이 책은 1999년 미국에서 아이들의 언론활동 지침서로 지어진 동화인데, 재미는 물론 언론에 대한 이해를 돕는 좋은 교육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독서연령; 초등학교 5.6학년 이상
작가 소개
앤드루 클레멘츠는 시카코 근처의 공립학교에서 수년간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주로 시를 쓰고 노래를 작곡하였습니다. 그 뒤 어린이 출판 일을 하게 되었고 그림책 <빅 알>를 써 작가로 첫걸음을 내딛었습니다. 작품으로 《학교 이야기》 《보이지 않는 것들》 《프린들》 등이 있습니다.
독서 지도, 이렇게 해 보세요
책 내용 확인하기 .. 책을 바르게 읽고 이해했는지 알아봅시다.
1. 이 책에 나오는 언론과 신문에 관한 생소한 용어를 찾아보고 정확한 뜻을 알아봅시다.
2. 랄슨 선생님은 평소 학생들에게 어떤 선생님이었나요?
3. 랄슨 선생님은 자신에 대한 비판을 어떻게 받아들였나요?
4. 랜드리 뉴스의 창간 정신은 무엇인가요?
5. ‘좋은 마음을 가진 신문’이란 무엇을 의미하나요?
6. 교장인 반즈 박사는 어떤 의도로 랜드리 신문을 사전에 검열하였나요?
7. 잔혹한 신문기자 카라는 친구들과 신문을 함께 만들며 어떻게 변할까요?
8. 교장은 이혼 기사가 어린이 신문에 왜 부적절하다고 생각했나요?
9. 랜드리 뉴스를 만드는 친구들과 랄슨 선생님은 어떤 상황이 언론의 자유를 침해 한다고 생각했나요?
10. 교육위원회 청문회에서 미첼이 직접 읽은 부모님의 이혼에 대한 글이 어떤 영향을 끼쳤나요?
한 걸음 나아가기 ..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깊이 생각해 봅니다.
1. 랄슨 선생님이 어린 시절 겪은 ‘바른 선생님’은 실제로 어떤 선생님이었을까요?
2. 카라는 랜드리 뉴스를 만들며 진실과 함께 따뜻한 마음이 함께 있어야 좋은 신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진실과 따뜻한 마음은 동시에 존재할 수 있는 걸까요?
3. 랜드리 뉴스를 만드는 친구들과 랄슨 선생님은 언론의 자유를 지켜내기 위해 싸웁니다. 여러분은 언론의 자유와 한계가 어디까지라고 생각합니까?
토론하기
1. 최근 우리 교육계에서는 선생님들의 수업 능력이나 자질을 검증하는 ‘교원평가제’를 실시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찬반논란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한지 의견을 말하여 봅니다.
‘교원평가제’의 뜻-
의견-
2. 최근 한 TV 프로그램에서 황우석 박사의 연구에 관한 내용을 비판적으로 다룬 것이 사회문제가 되었는데, 이는 언론의 진실과 자유 그리고 한계를 생각해보게 하는 사건입니다. 언론의 자유와 국가의 이익이 상충될 때 어느 쪽이 우선시 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까?
활동하기 .... 나만의 신문 제작하여 보기
<내가 만일 신문사의 편집장이라면 어떤 신문을 만들고 싶은가요?>
1.먼저 우리 주변에는 어떤 신문들이 발행되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그리고 신문의 각 면은 무엇으로 채어지고 있고, 사설과 칼럼은 주로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 살펴봅니다. 그리고 신문이 제작되는 과정도 알아봅니다.
* 발행되는 신문 종류 :
* 신문 각 면의 구성 :
* 사설과 칼럼의 내용과 역할 :
* 신문 제작 과정 :
2. 그런 다음 카라처럼 혼자 혹은 친구들과 함께 우리들의 신문을 한번 만들어 봅니다.
* 신문의 이름 :
* 신문의 편집 방향 :
* 면 수 :
* 각 면의 구성 :
* 제작 방식 :
책가방문고5《아빠의 비밀》정도상 글/ 이정규 그림
누구에게나 추억은 있다. 그 추억이 즐겁거나 행복할 수도 있겠지만, 고통과 괴로움의 기억일 수도 있다. 그러나 세월이 지나 당시를 들여다보면 ‘그때 그런 일이 있었지’ 하며 공감하고 웃을 수 있는 여유로움도 생긴다.
작가의 어린 시절 추억을 바탕으로 지은 동화인데, 시대적으로는 우리 어린이들의 부모님쯤의 이야기이다. 시골에서 나서 자라며 겪은 체험이 고스란히 묻어 있는 흙냄새 물씬 풍기는 재미난 이야기로 가득 차 있다. 가난하지만 단란했던 만석이네 가족이 아버지의 죽음으로 불행이 닥치는 과정이 이야기의 뼈대를 이루고 있다. 어린 시절을 그린 풍경 속에는 이발관 풍경, 닭서리, 채변봉투, 똥 먹는 돼지, 거미집을 훑어 만든 잠자리채, 오줌을 지린 벌로 키를 쓰고 소금을 얻으러 다닌 일, 첫사랑의 대상이 된 초등학교 선생님 대한 기억…… 지금 어린이들이 좀처럼 경험해 볼 수 없는 신기하고 재밌기도 한 일이 책 속에 넘쳐나고 있다. 하지만 먹을 것이 부족해 보릿고개를 어렵게 넘기던 일이나 나무를 자르다 산간수에 들켜 달아나다 돌아가신 아버지에 관한 추억은 슬픔으로 다가오기도 한다. 또, 이승복 어린이 동상 앞에서 훈시를 받는가 하면, 국민교육헌장을 억지로 외워야했던 시대적 상황도 가감 없이 드러나고 있다.
이제 여러분은 아빠의 비밀이 무엇인지 눈치 챘을 거예요. 우리와 부모님의 추억은 참 많이 다르지만, 부모님들도 우리와 똑같은 어린 시절을 겪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겁니다. 그리고 이 책을 읽고 아빠의 비밀을 알게 된 아이들은 우리 부모님들을 더 많이 이해하고 싶어질 거예요.
독서 연령; 초등학교 3.4학년
작가소개
경남 함양에서 태어나신 선생님은 1987년 단편소설 <십오방 이야기>로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친구는 멀리 갔어도》 《아메리카 드림》 《그대여 만날 때까지》 등이 있습니다.
독서지도, 이렇게 해 보세요.
책 내용 확인하기 .....책을 바르게 읽고 이해했는지 알아봅니다.
1. 동화의 시간적, 공간적 배경이 되는 곳은 어디인가요?
2. 아빠의 비밀이란 무엇을 뜻하나요?
3. 부모님 세대들이 겪은 ‘보릿고개’는 무엇인가요?
한 걸음 더 나아가기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깊이 생각해 봅니다
1. ‘똥 먹는 돼지’가 무슨 말인지 알아봅시다.
2. 만석이네 가족이 겪는 일을 통해 가족의 아픔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아요.
3. 지금 우리들의 생활과 부모님이 어릴 적 생활은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 보세요.
4. 또 이 책에 등장하는 시대적 아픔이란 무엇을 뜻하나요? 또 지금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아이들이 겪는 아픔은 무엇일지 생각해 봅니다.
활동하기
1. 우리 부모님이 살았던 시대의 물건이나 생활 모습을 찾아보기
책이나 인터넷에서 이 책에 나오는 당시 풍경을 알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해 봅니다. 그리고 부모님 세대의 모습과 물건을 전시해 놓은 박물관이나 전시회 등을 친구나 가족과 함께 들려보는 기회를 가지도록 해 보세요.
2. 절기에 따른 세시풍습 조사
절기나 세시 풍습에 따른 음식과 놀이를 알아보고, 하나를 정해 구체적으로 만드는 방법이나 놀이 방법을 재현해 봅니다. 그리고 그 중 한 가지를 정해 설명글을 써 봅시다.
책가방문고3《해일》펄 벅 지음/ 강유하 옮김/ 류충렬 그림
책 소개
《대지》의 작가 펄 벅이 1947년 쓴 동화로, 삶과 죽음이란 인간 본질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일본의 어느 바닷가 마을에 사는 두 아이 키노와 지야는 친구 사이다. 키노의 집은 해변에서 조금 떨어진 산 위에서 농사를 짓고, 지야네는 바닷가에서 살면서 배를 타고 고기를 잡아 생계를 이어간다. 어느 날 마을에 화산이 폭발하고 엄청난 해일이 해변 마을을 뒤덮는다. 그 와중에 지야는 가족을 모두 잃고 홀로 살아남는다. 엄청난 고통을 격은 키노와 지야는 왜 삶에 뜻하지 않는 죽음이 끼어들어야 하는지 알 수가 없다. 고아가 된 지야에게 그 마을의 영주는 자신의 양자가 되어 달라 제안하지만 지야는 당당히 거절한다. 키노네 가족은 지야를 가족으로 받아들여 함께 살아간다. 어느덧 사려 깊고 훌륭한 청년으로 자라난 지야는 어느 날 해일 이후 아무도 살지 않던 해변 마을에 집을 짓고 있는 남자를 발견한다. 키노의 동생 세쯔와 결혼한 지야는 바닷가에 집을 짓고 바다 쪽으로 문을 열어두며 말한다.
“해일이 다시 오더라도 괜찮아요. 저는 대비를 하고 있어요. 저는 그것과 맞설 것입니다. 저는 두렵지 않아요.”
키노와 지야, 두 아이는 아버지와의 대화를 통해, 그들이 겪은 일들을 통해 인생의 의미를 하나하나 깨달아간다. 대자연의 위협 앞에서 인간이 미약하고 무력한 존재이기는 하나, 두려워하거나 겁먹을 필요는 없다는 가르침을 배운다. 우리는 항상 위험 속에 살기 때문에 삶을 더욱 사랑할 수 있다는 것도 배운다. 용감하게 사는 것, 삶을 사랑하는 것, 또 일을 즐기는 것까지도……아이들은 삶과 죽음이 서로에게 꼭 필요하다는 것을 차츰 이해해 나가는 것이다. 그리고 작가는 전편 곳곳에 죽음보다 강한 삶에의 의지, 두려워하지 말고 맞서는 용기를 가지라 격려하고 있어 큰 감동으로 다가온다.
독서 연령; 고학년 이상 청소년
작가 소개
이 동화의 작가 펄 벅은 대지라는 소설로 퓰리처 상과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여성 문호다. 중국, 일본, 한국 등 동양에서 생활한 경험이 많은 작가는 동양에 관한 미국에서 가장 많이 사랑받는 작가다. 오랫동안 아이들의 생활에 관심을 기울여왔고 아이들의 건강과 교육, 복지를 위한 일에 열정을 보여 왔습니다.《해일》이라는 작품도 이런 작가의 경험이 바탕이 되어 출간된 것입니다.
독서지도, 이렇게 하세요.
책 내용 확인하기
책을 바르게 읽고 이해했는지 알아봅니다.
1. 이야기의 배경은 어디인가요?
2. 키노 네 집과 지야 네 집은 어디에 있었나요?
3. 바닷가 사람들은 왜 바다 쪽으로 창을 내지 않을까요?
4. 영주가 살고 있는 곳은 어떤 곳인가요?
5. 영주는 왜 지야를 양자로 삼고 싶어 했나요?
6. 사람들은 영주의 성을 나와 왜 다시 바닷가로 돌아갈까요?
한걸음 나아가기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깊이 생각해 봅시다.
1. 고아가 된 지야에게 영주는 자신의 아들이 되어줄 것을 제안합니다. 그러나 지아는 그 제안을 거절하고 키노의 가족으로 남습니다. 지야는 왜 영주의 아들이 되기를 거절했을까요?
2. 사람들은 영주의 성을 나와서 다시 위험한 바닷가로 돌아갈까요? 그리고 영주는 다시 바닷가에 집을 짓는 사람들에게 왜 화를 내는지 생각하여 봅시다.
3. 키노에게 동생 세쯔는 한없이 어리고 철없고 부족해 보입니다. 그래서 동생이 지야에게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도 지야는 왜 세쯔에게 장가들고 싶어 했을까요?
토론과 활동
• 이 동화는 아버지가 아이들에게 들려주는 인생에 대한 잠언서 같은 내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은 인생에서 무엇을 궁금해 하며 그 아버지는 삶에 대한 태도가 어떠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나요?
“아버지, 왜 지야는 바다를 무서워할까요?”/ “바다는 매우 넓어, 아무도 그 시작과 끝을 모른단다. 아무도 바다를 알 수 없지.”
“우리가 바다나 화산을 무서워하지 않으면 그것들이 우리를 해치지 않는다는 거예요?” / “바다는 언제나 거기에 있고, 화산도 언제나 거기 있어. 언젠가는 바다에는 폭풍이 일 것이고, 화산도 어느 날 갑자기 불을 뿜을 거야. 우리는 이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지. 그러나 겁을 집어 먹을 필요는 없다는 거야. ‘우리는 죽는다. 그게 바다나 화산 때문이든, 아니면 늙어서든, 병들어서든, 언젠가는 죽는다.’는 사실을 사실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거지.”
“그렇게 잔혹하고 잔인했던 하늘과 바다가가 어떻게 저렇게 맑고 조용할 수 있죠!” / “분명, 바다나 하늘은 저 나쁜 놈의 폭풍을 만들지 않았어. 아무도 누가 저놈의 폭풍을 만들었는지 몰라. 우리는 그것들이 온다는 것만 알고 있을 뿐이야. 그리고 폭풍이 몰려올 때, 우리는 용감해져야 한다는 것만 알아. 지금은 모르겠지만, 이 폭풍이 지나가고 나면 인생이 얼마나 멋진지 알게 될 거야. 잊지 마, 폭풍이 온 다음 날의 하루는 폭풍 전의 모든 날들보다 더 소중하다는 거.”
위 키노와 키노의 아버지의 대화에서 삶에 대한 태도가 어떠해야 한다고 아버지는 말하고 있나요?
토론하기
• 우리는 몇 년 전에 남아시아 쓰나미 피해로 수만 명의 사람이 죽고 엄청난 피해를 보았던 것을 아직도 기억합니다. 지금도 지구 곳곳에서 지진이나 태풍 같은 자연재해로 생과 죽음의 갈림에 서는 것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내가 목격하거나 경험한 자연재해는 무엇이었으며, 그 원인과 대비책에 대해서도 말하여 봅시다.
• 이 세상에 태어난 이상 우리는 각자의 인생을 살아나가야만 합니다. 인생은 때론 기쁘지만 때론 너무 슬퍼 절망의 나락으로 보일 때도 있지요. 나는 나에게 주어진 삶을 어떤 자세와 마음가짐으로 살아가려고 하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책가방문고2《나는 둘》 최요한 글 / 조광현 그림
책 소개
쌍둥이 형제의 아름다운 우애를 다룬 이야기다. 형아와 동아는 부모도 구별 못할 만큼 똑같은 쌍둥이 형제이다. 형아는 조용한 성격에 노래를 잘하는데, 동아는 활발하고 야구를 잘한다. 둘은 다른 초등학교에 다니지만, 가끔 아무도 모르게 바꿔서 학교에 가는 날도 있다. 형아가 체육을 할 때나 형아가 노래를 해야 할 때이다. 그런데 동아가 교통사고로 입원하게 되면서 일이 꼬인다. 동아는 형아한테 야구 시합에 대신 출전해 달라고 조른다. 야구를 잘 못하는 형아는 자신 없어하고 혹시 바뀐 사실이 알려질까 조마조마하다. 동아는 형아에게 야구를 비법을 가르쳐주며 연습에 돌입한다. 드디어 시합 날, 형아는 자신이 동아인 듯한 마음이 되어 홈런을 쳐서 시합을 우승으로 이끈다.
동화의 배경인 70년대 풍경이 묘사된 가운데 형인지 동생인지를 둘러싸고 벌어진 소동 속에 진한 형제애를 담고 있다.
독서 연령; 초등학교 3, 4학년 이상
작가 소개
아동 문학가이자 방송 작가인 최요한 선생님은 일본 니혼대학교 법문학부를 졸업했습니다. 1948년 서울중앙방송국 극본 공모에 <세뱃돈>이 당선되어 방송 극작가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중앙방송국 전속 작가로 있으면서, 《느티나무가 있는 언덕》 《나는 둘》 《우야꼬》 등을 남겼습니다.
독서지도, 이렇게 해 보세요
책 내용 확인하기,,. 책을 바르게 읽고 이해했는지 알아봅니다.
1. 형아와 동아는 평소 상대를 어떻게 생각했나요?
2. 두 형제를 가려내는 한 가지 방법이란 무엇일가요?
3. 형아와 동아는 왜 다른 학교에 다니게 되었나요?
4. 형제가 가장 좋아한 바나나가 당시에는 왜 귀한 과일이었을까요?
5. 형아는 왜 동아 대신 야구시합에 나가게 됐나요?
6. 동아가 형아에게 가르쳐준 야구 비법이란 무엇인가요?
7. 타석에 선 형아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야구를 했나요?
한 걸음 나아가기.. 읽은 책 내용을 바탕으로 깊이 생각해보게 합니다.
1. 쌍둥이에 대한 상식과 오해를 얘기해 보세요.
2. 학교 다닐 때 한번쯤 똑 같은 옷을 다니는 쌍둥이를 본적이 있을 거예요. 그 친구들을 보면서 어떤 생각을 했나요? 또 내가 쌍둥이라면 어떨까요? 좋을까요? 싫을까요?
쌍둥이라서 좋은 점-------
쌍둥이라서 싫은 점---------
3. 나는 형제들과 어떻게 지내나요?
4. 잘 하지 못 했던 것을 많은 노력과 정신력으로 잘하게 된 경험이 있나요?
토론과 활동
1.표지 면이나 책 속에 나온 70년대 풍경을 찾아보고 아이들이 잘 모르는 당시 이야기를 들려준다.
2. 요즘 젊은 가정은 아이를 낳지 않거나 적게 낳으려는 경향이 많습니다, 형아 동아 네처럼 쌍둥이 형제가 있는 집도 있고 그 이상의 있는 경우도 간혹 있으나 외동인 경우가 더 흔합니다, 형제가 있는 것과 외동으로 자라는 것의 장단점을 각자의 입장을 예를 들어 말하여 봅니다.
책가방문고1《아들이 된 아버지》토마스 앤스티 글 / 조기룡 옮김 / 김지윤 옮김
책 소개
이 책은 영어권에서 씌어진 책 중에서 가장 익살스러운 책이란 평을 받고 있는 동화이다.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는 아버지와 아들이 서로의 모습이 바뀌면서 겪는 소동을 다룬다. 개구쟁이 딕은 방학이 끝났는데도 지옥 같은 학교에 돌아가고 싶지 않다. 그런 아들을 설득하기 위해 아버지 폴씨는 차라리 어린 시절로 돌아가 학교에 다니고 싶다고 거짓으로 말하는데……문제는 아들의 소원은 진실이었는데 아버지는 아니었다는데 문제가 발생한다. 마법의 돌은 두 사람의 모습을 바꾸어 놓는다. 모습이 바뀐 아들은 아버지의 권위와 자유를 누리며 행복해 한다, 하지만 아들이 된 아버지는 학교에 끌려가 체벌도 받고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하며 고통을 겪는다. 폴 씨는 자신의 절박한 상황을 알리려 하나 아무도 믿으려 하질 않는다. 천신만고 끝에 집으로 돌아온 아버지는 자신이 겪은 소동이 꿈이었다는 것을 깨닫곤 가슴을 쓸어내린다. 물론 그 후 아버지는 아들의 말에도 귀 기울이게 됐다는 행복한 결말이다.
작가는 꼬마가 된 어른이라는 재미있는 설정과 소동 속에 어른과 아이의 의사소통이 갖는 의미미를 잘 녹이고 있다. ‘만약 우리 아버지가 이 책을 읽었으면..’ 하고 바라는 친구들과 아이들을 이해하기 바라는 부모님이 함께 읽으면 좋을 책이다.
독서 연령; 초등학교 3, 4학년 이상
작가 소개
영국의 소설가. 케임브리지 대학을 졸업하고 변호사 자격을 얻었으나 《아들이 된 아버지》를 써서 유명해지자 작품 쓰는 일에만 전념하였습니다. <펀치>라는 유머 잡지에 많은 소설과 희곡을 발표하였습니다.
독서 지도 , 이렇게 하세요
책 내용 확인하기- 책을 바르게 읽고 이해했는지 알아봅니다.
1. 겨울 방학이 끝나자 딕은 왜 기운이 하나도 없을까요?
2. 평소 폴 씨는 딕에게 주로 어떤 잔소리를 주로 늘어놓나요?
3. 아들과 모습이 바뀌어 학교에 가게 된 폴 씨는 어떤 일을 겪게 되나요?
4. 딕의 친구들 눈에는 딕의 아버지의 모습을 어떻게 표현되었나요?
5. 딕은 아버지 모습으로 바뀐 뒤 어떤 일을 벌이나요?
6. 교장 선생인 그림스톤 박사는 어떤 사람인가요?
7. 학교에 간 폴 씨는 왜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할까요?
8. 브링크혼 선생님은 모습이 변한 폴 씨를 보고 어떻게 오해하나요?
9. 제 모습으로 돌아온 아버지는 어떤 달라진 모습을 보이나요?
한 걸음 나아가기- 읽은 책을 바탕으로 깊이 생각해 봅니다.
1. 진정한 대화란 무엇일가요? 모습이 바뀌기 전 딕과 아버지는 진짜 대화를 나누었을까요?
2. 모습이 비뀐 딕과 폴 씨는 자기 역할을 잘 수행하였나요?
3. 평소 본인이 자신을 생각하는 모습과 다른 사람에게 보여지는 모습은 다르기도 합니다. 폴 씨는 어땠을까요?
토론과 활동
1. 입장을 바꾸어..
아버지와 아들, 엄마와 딸, 학생과 선생, 여자와 남자, 선배와 후배, 동생과 형 ....
누구나 각자의 입장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처한 입장에서만 말하고 행동을 강요하게 됩니다. 그 결과 서로에 대해 상처주기도 하고 믿음을 잃기 쉽습니다.
내가 입장이 바뀌어 부모가 된다면 혹 내가 선생님이 된다면 자식들에게, 학생들에게 어떻게 대하고 교육하고 싶은지 이야기를 나누어 봅니다.
2. 내가 원하는 학교의 상
3. 함께 읽어요
《잔소리 해방의 날》
《일기 감추는 날》
《우리 선생님 최고》
《조커, 학교 가기 싫을 때 쓰는 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