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8일에 OECD에서 교육지표 발표를 하였습니다. 항상 그러하듯이 교육부의 보도자료는 후진국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우리나라 교육 여건의 열악함을 애써 외면하려 합니다. 다음에 전문이 나오면 교육희망네트워크의 시각으로 꼼꼼하게 분석해서 함께 공유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다음은 교육부 발표 파일과 보도자료의 일부입니다.
2009년 OECD 교육지표 조사결과 - 교과부 20090908.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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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9월 8일 11:00시(파리현지기준) 2009년 OECD 교육지표(Education at a glance ; EAG) 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 OECD 교육지표는 총 36개국(OECD회원국 30, 비회원국 6)을 대상으로 ‘07년 통계자료를 기준으로 조사한(재정통계는 ‘06년 결산기준) 총 25개 교육지표를 4개 장(Chapter)으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다.
※ 4개 Chapter : 교육기관의 성과 및 학습효과, 교육에 투자된 재정․인적 자원, 교육기회에의 접근․참여․발달, 학습 환경 및 학교 조직
□ OECD는 이번 조사결과를 OECD 홈페이지(http://www.oecd.org)에 탑재할 예정이며, 한국의 주관기관인 한국교육개발원(KEDI)는12월 중으로 한글 번역본을 발간․배포하고 한국교육개발원 홈페이지(http://cesi.kedi.re.kr)에도 탑재할 계획이다.
□ 2009년 OECD 교육지표의 우리나라 관련 주요지표 내용은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