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요리 문답 : 하나님의 작정
제7문 : 하나님의 작정이란 무엇입니까?
답 : 하나님의 작정은 그의 뜻을 따라 세우신 그의 영원한 목적인데, 이로 말미암아 그의 영광을 위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일을 미리 정하셨습니다.
오늘 우리가 살펴 볼 것은 하나님의 작정에 대한 것입니다. 작정이라는 말 자체는 목적에 따라 미리 정한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미리 정하신 것을 말씀합니다. 이 하나님의 작정은 창조이전에 이이 이루어진 것을 말씀합니다.
첫째로 하나님의 작정은 하나님의 뜻에 따라 세워진 영원한 목적입니다.
바울은 하나님의 작정에 대하여 말씀합니다. 엡1:3-5절입니다.
‘“3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4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5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하나님의 작정은 철저하게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의 사랑임을 알 수 있습니다. 창세전에 이미 우리를 택하시고 그의 일을 진행 시키신 것입니다. 엡1:11절도 이 말씀을 뒷 받침 합니다.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하나님의 뜻에 따라 모든 것이 이루어짐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즉 모든 것이 우연하게 이루어진 것이 없음을 말씀합니다. 현대의 과학은 인간의 존재를 우연 더하기 시간이라고 말합니다. 우연한 시간에 우리가 존재하였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분명하게 말씀합니다. 어느 것 하나 저절로 존재하는 것은 없습니다. 모든 것이 다 하나님의 작정 혹은 예정 아래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뜻에 따라 존재하게 된 것입니다. 이것은 대단히 중요한 사실입니다. 우리의 존재가 우연의 산물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에 의하여 주어진 것이라면 우리가 살아야 할 삶 역시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게 살아야 함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하나님이 작정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이루어진 것입니다.
모든 것이 우연히 아니라 하나님의 뜻에 따른 작정에 의하여 주어진 것입니다. 이렇게 작정되어진 것은 바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영광이 모든 작정의 목적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삶 자체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롬 14:7-8절입니다.
“ 우리 중에 누구든지 자기를 위하여 사는 자가 없고 자기를 위하여 죽는 자도 없도다 우리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나니 그러므로 사나 죽으나 우리가 주의 것이로라”
우리의 존재의 목적이 바로 하나님의 작정에 있습니다. 이 일을 위하여 하나님은 죄로 말미암은 우리들을 향한 진노에 대하여 오래 참으신 것입니다. 롬9:22-23절입니다.
“22 만일 하나님이 그 진노를 보이시고 그 능력을 알게 하고자 하사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을 오래 참으심으로 관용하시고 23 또한 영광 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부요함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 하리요”
그랗습니다.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이 하나님께서 영광 받으시기 위한 작정에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 일을 위하여 오늘도 기다리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하시는 일에는 결코 실수가 없습니다. 사람들이 생각할 때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지만 하나님의 일은 결코 실패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이사야 선지자는 이렇게 고백합니다.
“ 만군의 여호와께서 맹세하여 가라사대 나의 생각한 것이 반드시 되며 나의 경영한 것이 반드시 이루리라”[사14:24]
시편기자 역시 고백합니다. “여호와의 도모는 영영히 서고 그 심사는 대대에 이르리로다”[시33:11]
하나님의 경영하심은 결코 실수가 없으시며 그 일을 영원할 것입니다. 성경의 전 역사는 바로 이러한 하나님의 작정의 역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일하심은 역사의 시공간에 한치의 오차도 없이진행 되었습니다. 이것은 오늘 우리의 삶에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작정도 여전히 변함없이 이루어집니다. 이것을 믿는 것이 우리의 진정한 믿음이며 담대하게 살아가는 원동력이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