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페시아 ? (피나스테리드, MSD)
프로페시아=1997년 FDA에서 탈모치료제로 인정받은 남성호르몬 억제제. 이 약품 역시 처음에는 프로스카라는 전립선비대증 치료약물로 개발됐다. 나이가 젊은수록, 가운데 머리에 탈모가 진행되었을 때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원료약품 및 그 분량1 정(153.9 mg) 중,
주성분: 피나스테리드--------- (별규) --------- 1.00 밀리그람
◆ 효능, 효과성인남성(만18-41세)의 남성형 탈모(androgenetic alopecia) 치료
◆ 용법 및 용량일반적으로 1일 1회 1정(1 mg)을 투여하며, 식사와 관계없이 투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3개월이상 복용해야 치료효과를 볼 수 있으며, 치료효과 유지를 위해 지속적으로 복용할 것을 권장한다. 복용을 중단하면 12개월내에 치료효과는 사라지게 된다.
◆ 사용상의 주의사항 경고
이 약을 소아환자 혹은 여성에게 투여하여서는 안된다.
임부나 임신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이 약의 부서진 조각을 만지는 경우, 피부를 통해 피나스테리드가 흡수되어 남성태아에 위험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임부나 임신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이 약의 부서진 조각을 만져서는 안된다. 이 약의 표면은 코팅되어 있으므로 정제가 부서지지 않은 상태에서 정상적으로 취급할 때에는 주성분과 접촉되지 않는다.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1) 임부 혹은 임신할 가능성이 있는 여성
피나스테리드와 같은 5α-환원효소 억제제는 테스토스테론이 디히드로테스토스테론으로 전환되는 것을 저해하므로 임부가 이 약을 복용하는 경우 남성태아 외부생식기의 비정상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임신중에 이 약을 복용하였거나 이 약 복용중에 임신하게 된 경우에는 남성태아에 대한 잠재적 위험성을 환자에게 알려주어야 한다(경고항, 임부에 대한 투여항 참조). 암컷 랫트에게 임신기간동안 저용량의 피나스테리드를 투여하였을 때 수컷 차산자 외부생식기의 비정상이 초래되었다.
2) 이 약의 성분에 대해 과민성을 나타내는 환자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간기능이상 환자
부작용임상시험에서 이 약 혹은 위약을 각각 12개월간 투여하였을 때 1% 이상의 빈도로 나타난 부작용 중 약물과의 관련성이 입증되었거나 관련가능성이 있다고 보고된 부작용은 성욕 감퇴(투약군: 1.8%, 위약군: 1.3%), 발기 부전(투약군: 1.3%, 위약군: 0.7%), 사정 장애(투약군: 1.2%, 위약군: 0.7%; 주로 사정액의 감소{투약군: 0.8%, 위약군: 0.4%})이다. 부작용 분석결과를 종합해 보면 이 약을 투여받은 945명의 환자중 36명(3.8%)이, 위약을 투여받은 934명의 환자중 20명(2.1%)이 1개 이상의 성기능 관련 부작용을 경험하였다(p = 0.04). 성기능 관련 부작용으로 인하여 투약을 중단한 경우, 투약중단후에는 모든 환자에서 이러한 부작용이 사라졌으며, 투약을 계속한 경우에도 58%의 환자에서 부작용이 사라졌다.
상호작용
임상적으로 중요한 약물상호작용은 밝혀진 바가 없다.
임부/수유부 및 소아에 대한 투여
이 약을 여성 및 소아 환자에게 투여하여서는 안된다.
임상검사치에의 영향
18 ∼ 41세 환자를 대상으로 하여 실시한 이 약의 임상시험에서 혈청내 전립선 특이 항원(PSA)의 평균값이 0.7 ng/mL에서 12개월째에는 0.5 ng/mL로 감소되었다.
♣ 처방하시기 전에 더 자세한 정보가 있는 제품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 Registered Trademark of Merck & Co., Inc., Whitehouse Station, N.J., 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