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업의 원리와 각종 자재 만들기
액비만들기
액비는 항상 필요한 것이 아니지만 모종 키울 때 또는 재배 과정상 영양잉 부족할 때 필요하다. 여기 네가지 방법을 소개하겠다.
(1)발효깻묵 액비
뚜껑이 있는 프라스틱 용기를 사용하여 추운 겨울만 빼고 언제든지 만들 수 있다. 만드는 방법은 물(10):깻묵(1)의 비율로 섞어 여름이면 한달, 봄.가을에는 두달 동안 담아두면 발효가 된다. 속효성 비료이기 때문에 추비로 줄 때는 반드시 흙을 파서 주고 난 후 흙을 덮어 주는 것이 좋다. 기름집에 가면 깻묵은 얼마든지 구할 수 있다.
(2) 인분액비
역시 뚜껑이 있는 프라스틱 용기에다 인분 10말을 넣고 쌀겨 15Kg, 건계분 10Kg, 생풀 잘 게 썰은 것 적당량(이때 생선찌꺼기 및 음식 찌꺼기가 있으면 같이 혼합하여 넣어도 좋다)을 넣고 통에 물이 찰 정도로 넣은 후 뚜껑을 닫아 1달 가량 지나 발호가 끝나면 사용한다. 물을 (5배정도)첨가하여 사용하든지 관수할 때 함께 줘도 된다. 텃밭에 간이 토종 뒷간을 꼭 만들자.
(3)청초액비
뚜껑이 있는 플라스틱 용기에(200L 플라스틱 용기일 경우) 열종류의 잡초(생초, 청초)를 10cm 정도의 길이로 절단한 것을 넣고 유박, 계분, 어분들 유기질 비료를 5∼7kg가량 첨가하고 쌀겨 1.5kg을 넣는다. 이때 뜸씨를 여름에는 500kg, 봄.가을에는 1kg넣는다. 그런다음 물을 흥건할 정도로 부어 넣은 후 뚜껑을 닫는다.(뚜껑이 없으면 비닐 봉지) 여름에는 3∼4일, 봄.가을에는 6∼10일 후 표면에 거품이 발생하면 완성된 것이다. 뜸씨는 누룩 200g+ 쌀겨 5kg+이스트 50g + 수분 70% 되게하여 30도 정도의 따뜻한 방에서 띄어서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 말려 사용한다. 청초액비는 대체적으로 20∼100배액 물과 희석하여 사용한다.
초목회 또는 훈탄 만들기
초목회는 나무를 태운 숯가루이며 훈탄은 왕겨를 태운 것으로 가정에서도 얼마든지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먼저 구덩이를 가로 세로 약 50cm(필요에 따라 자기가 알맞게) 정도 파고 마른 풀등 태우기 쉬운 것에 불을 붙여 나뭇잎, 잔가지, 굵은 나무 순서로 집어 넣으면서 태운다. 비결은 연기가 많이 나면서 타기 시작할 때 재료를 다시 타기 쉬운 순서로 넣어 주면서 태우는데,불꽃이 많이 날 때 넣으면 고온이 되기 쉬워 골목의 양분이 타 버려 재가 되어 버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 해야 한다. 가능하면 그을리는 것처럼 해서 저온으로 검게 태워 숯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하여 구덩이 80%이상이 되면 그 위에 물을 뿌려 끄는데(물 대신으로 깻묵액. 또는 청초액비 또는 막걸리, 인분액비 사용) 주의할 것은 수분이 너무 많으면 좋지 않다. 다음에 불이 꺼지면 흙으로 10cm정도 뚜껑 덮듯이 덮어두고 빗물이 들어가지 않게 함석 같은 것으로 씌워 하룻밤 지나면 된다. 흙은 꺼내어 상토흙으로 사용하고 나무 숯을 떠내 조그마한 체로 쳐서 사용하면 최고의 초목회가 된다. 초목회는 자연농약이며 5일간격으로 아침이슬이 있을 때 잎 표면에 뿌리게 되면 알칼리성 막을 만들어 병원균이나 벌레가 침입하지 못하게 하는 효과가 있고 또 맛이나 당도가 높은 야채를 수확할 수 있다. 훈탄은 왕겨를 태운 재로소 햇빛 흡수 또는 온도 조절 및 수분조절 등 겨울의 토양에 에너지를 주는 힘이 아주 강하다. 밑거름으로(특히 상토흙) 주면 흙이 부드러워지도 미생물이 사는 집이 되어 토양 개량제로 사용된다. 훈탄이든 숯이든 밭에 주게 되면 균근균이 잘 번식하며 인산이나 기타 미량원소가 결핍된 토양에서 인산을 공굽해 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유기자연농업에 있어서는 정말 가치가 있는 것이다
첫댓글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게시물이네요 퍼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