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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고신선교대학원 원문보기 글쓴이: 이종수
1974년 |
제1차 로잔대회 시 |
38개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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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9년 |
제2차 로잔대회 시 |
86개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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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5년 |
GCOWE 국제대회 |
119개국 |
38억 인구(세계인구의65%) |
2000년 이후 |
세계 전도대상 인구의 83% 이상 예상 |
그런데 현재 선교사의 분포는 전체 선교사의 84%가 이미 선교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고, 16% 정도가 복음을 기다리는 지역에서 사역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를 극복하기위하여 다양한 신분을 가지고 선교제한지역에서 복음을 전할 <전문인 사역자의 대량 동원>이 전략적인 과제가 되었고 잘 알려진 세계 모든 국제적인 선교단체들은 이미 전문인선교사의 동원과 훈련, 배치를 통하여 복음에 적대적인 창의적 접근지역에서 많은 활동과 결실을 보이고 있다.
3.3 종족과 문화의 장벽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사무엘 헌팅턴-)
<창의적 접근이 요구되는 미전도 종족 집단>
미전도 종족 |
종족 수 ( 전체 ) |
미전도 인구 |
미전도지역 전체인구 |
이슬람 국가(회교도) |
3,700 (4,100) |
9억 |
11억 |
힌두교 국가(힌두교) |
2,700 (3,400) |
5억 3,600만 |
8억 8,600만 |
불교국가(불교도) |
1,000 (1,300) |
2억 2,500만 |
3억 4,000만 |
정령숭배 국가(부족민) |
2,000 (3,700) |
1억 4,500만 |
2억 2,000만 |
중국 민간종교(중국인) |
150 (350) |
9,000만 |
3억 4,000만 |
비종교 무신론자 |
50 (250) |
7,500만 |
8억 7,500만 |
기타종교 |
400 (900) |
2,900만 |
2억 5,900만 |
총 |
1,000종족 |
20억 |
40억 |
*미전도 지역 인구는 세계인구 60억의 67%, 미전도 인구는 세계인구의 33% |
대부분의 전문인 사역자들은 평신도들이다. 그들은 자기 직업의 경력위에 선교훈련과 사역경험으로 매우 용의주도하게 선교제한 지역에서 전문직을 사용함으로써 효과적인 인간관계와 복음사역을 개척한다. 선교제한 지역에서는 목사 자신도 유학생, 회사주재원, 교수, 사업가, 복지사 등 또 다른 직업신분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안 된다.
앞서 언급함같이 반선교적인 미전도 지역에서 지역개발 등의 봉사선교전략이 정착과 접근전략으로 필요불가결한 사역이라면 이 일은 더 많은 전문인들의 선교동원을 요구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복음 선교의 일차적인 과제인 선교사 입국과 합법적인 정착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창의적 접근이 우선적으로 시도되어야 한다. 자연스럽게 파송선교사나 목사의 신분이 아닌 다른 신분을 가지고 선교 활동을 할 수 있는 경력과 자격이 있는 사람들을 더 많이 동원하고, 훈련하고, 파송해야 하는 것이다.
4.0 전문인선교사의 동원 전략
한국교회는 인적 자원의 측면에서 세계 제일의 선교 헌신자들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교단 선교부는 교단 교회 내에 이미 헌신된 평신도 자원을 수없이 가지고 있다. 그러나 전통적인 선교 개념에 따라 이제까지 목사선교사를 파송하는 일에 만 주력해 왔다. 이제 세계선교환경의 변화와 선교전략의 필요에 따라 평신도 그룹을 중심한 전문인선교사를 대량 동원하고 훈련, 파송해야 할 절박한 시대적 요청을 받고 있다. 한국 내에서도 전문인 동원을 위해 새로운 많은 선교단체들이 설립되어지고 지역별(hope-아시아공산국, 중국복음선교회, 러시아선교회, 터키 선교회 ), 사역유형별(인터콥-직업선교, 누가회-의료선교, 대학선교회-캠퍼스선교, 컴퓨터 선교회, GRN-레코딩 사역 등)을 따라 세계 여러 곳으로 다양한 전문인선교사들을 파송하여 효율적인 선교사역을 전개하고 있다. 고신 교단선교부도 전문인 사역자 동원과 훈련 파송에 대한 의지를 가지고 교파선교부의 장점을 활용한 적극적인 전문인 선교 전략이 만들어지고 추진되어야한다.
4.1 지역교회의 역할
한국교회는 전문인 선교동원을 위해 지역교회에서부터 선교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선교의 새로운 패러다임 시대에 비전을 가지고 역할을 분담해야한다. 지역교회가 사용할 수 있는 선교교육 프로그램의 예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다양한 형태의 지역교회 선교 교육 프로그램
1)선교교육세미나
2)선교학교
3)특별선교주간(선교전시회,선교활동보고대회,선교세벽기도회,선교헌금작정,...)
4)선교헌신예배
5)선교 모범교회, 선교단체 탐방
6)정기 선교 중보기도회
7)선교지 탐방
8) 국내외 청소년 선교캠프...
또한 지역교회는 선교인재를 양성하는 역할을 적극적인 자세로 감당해야한다. 헌신된 사람들이 다 선교에 참여하고 동원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전문인 선교사의 파송을 위해 교회는 목표와 계획을 가지고 있어야한다. 헌신된 사람들을 우선 훈련하고 양성하는 일에 지역교회의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다음과 같은 선교인재 양성 프로그램이 있다.
ⓑ선교인재 양성 프로그램:
1) 전문인 선교 지원자 모집 활동
2) 전문인선교 훈련 격려와 정보의 제공
3) 전문인선교 헌신자 훈련 지원
4) 전문인 선교 훈련 기관 지원과 격려 활동
5) 창의적 접근 지역 선교 탐방
6) 국제적인 전문인 선교단체 방문 사례연구 활동
7) 선교사 훈련 장학지원
4.2 고신대학교와 신대원의 역할
기독교 대학은 장래의 기독교 지도력을 배양하는 인재양성의 산실이다. 미래의 역사는 하나님나라의 종말론적인 관점에서 이해되고 적용되어야 한다. (마24:14) 그러므로 기독교대학은 선교적인 리더십을 배양하는 일을 최우선 목표로 삼아야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선 대학의 비전 설정이 중요하다. 학교 당국이 기독교역사의 관점에서 미래선교에 기여하려는 선교적 비전 설정이 먼저 있어야 하고, 그리고 학교의 교수 리더십이 학생들 보다 앞서 헌신되고 훈련되어야 한다. 또한 대학교의 커리큘럼이 미래의 세계선교 지도자 양성을 위한 의지와 방향으로 재조정 될 필요가 있다. 그리하여 대학과 신대원이 학문 영역에서 한국교회의 세계선교에 공헌할 실제적인 비전 목표가 설정 추진될 필요가 있다.
특히 고신의대와 간호대학 그리고 복음병원이 설립 이념대로 더 많은 의료선교사를 파송하고, 해외에 선교병원을 설립하는 등의 헌신을 통하여 의료선교사역에 적극적으로 헌신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이미 기획된 150명 의료선교사 파송 등 <타겟2020전략>이 힘 있게 추진되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을 기대해 본다.
고신대학교의 다음과 같은 구체적 역할 프로그램이 있다.
1) 선교전문 정보 문헌자료센터 운영
2) 선교전략포럼 정기 개최
3) 선교전략연구소 설립 활동
4) 국제적인 선교연구&개발 네트워킹 사역에의 적극적 참여
5) 전문인선교훈련 과정 설치 운영
6) 선교사 초빙교수 제도 도입
4.3 해외한인교회와 선교지 한인교회의 역할
해외 한인공동체는 현재 168개국 2002년 외교통상부 통계자료 에 약600만 명이다. 그러나 최근 이민. 유학, 사업 등의 요인으로 이 숫자는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있다. 특히 북미주나 유럽, 오세아니아주 중심의 이민 유학 이주에서 중국을 비롯한 동남아, 중동과 동구권, 그리고 아프리카나 남미 등 소위 제3세계 지역으로의 광범위한 이주가 이루어져 세계 도처에 한인사회와 그 지역의 한인교회가 있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선교적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우선 북미주, 오세아니아 주 중심의 이민은 영어권 2세대를 양산함으로 세계선교의 국제화와 서구선교단체들과의 교류와 사역의 네트워킹을 가능케 하고 또 영어와 한국어를 동시에 사용하는 선교의 새로운 인적 자원을 한국교회의 선교에 제공함으로써 한국선교의 국제화, 세계화에 기여하는 효과를 얻게 하였다고 볼 수 있다.
선교 동원의 측면에서 제3세계 소위 선교대상 지역의 한인공동체와 한인교회는 초문화 사역을 위한 현지 인력을 제공 할 수 있다. 이들을 훈련하고 선교에 동참토록 하는 일은 미래 선교의 중요한 전략이다. 선교 관문 도시에 있는 한인교회들은 교두보 역할 사역 통해 현지 선교부와 긴밀히l 협력 사역을 함으로써 선교활동에 많은 시너지 효과를 가질 수 있다.
중국 북경과 상해, 청도, 심천 등의 한인교회와 베트남의 호치민 한인교회, 홍콩의 한인교회, 인니의 한인교회, 동말련의 한인교회, 러시아한인교회 등 등... 이들 교회는 이미 깊숙한 선교 협력 체계를 갖고 많은 동역을 하고 있다. 예를 들면, 현지선교사와의 공동 지역리서치 프로젝트, 문서 사역의 협력, 선교사 자녀교육과 선교사 케어 프로그램 협력, 재정지원과 현지 선교프로젝트 참여, 신임 선교사 정착 협력,
선교훈련 프로그램 공동운영 등 다양한 형태의 전략 사역이 있다.
4.5 총회선교위의 역할
총회선교위원회는 선교사를 동원, 훈련, 파송, 관리하는 핵심 기관이다. 우선 정책개발의 영역에서 총회 선교위는 21세기 선교의 세계적인 동향과 전문인선교동원의 새로운 선교 패러다임에 철학과 의지를 갖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선교지도력을 발휘해야 한다.
교단 내의 많은 지 교회 전문인 선교 헌신자들이 타 단체를 통해 세계선교에 깊이 참여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해야하며, 교단선교사의 허입과 훈련 파송에 있어서 현지 선교부의 필요에 민감히 대처하고, 평신도 선교자원의 발굴과 훈련 파송 과정에 지도력을 발휘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여성사역자들의 전문성을 인정하고 그들에게 사역의 기회를 넓게 제공하고 격려하는 일이 꼭 필요하다. 총회선교위는 현재의 선교사 선발과 훈련 과정을 전문인 선교사들을 고려하여 적절히 수정 보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왜냐하면 현재까지의 선교규정은 모두 목사선교사와 장기 사역자들에게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선교의 효율성을 높이고, 다양한 창의적 접근을 가능케 하는 전문인 사역의 개발과 동원을 위해 단기, 중기 사역자의 파송과 운용을 연구 개발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고 중요하다. 왜냐하면 현대의 교통과 통신, 전략의 발전은 현대선교의 속도를 엄청 빠르게 가속화 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4.6 현지선교부의 역할
선교를 집중해야하는 대부분의 전략 지역에서 전문인 선교의 동원은 더욱 필요하다. 그리고 목사선교사와 전문인 선교사의 팀 사역은 이미 많은 시너지효과를 얻고 있으며. 더욱 기대되는 사역의 형태이다. 그러므로 선교제한 지역에서 사역하는 선임 선교사들은 열린 자세로 더 많은 전문인선교사와 동역할 태도와 선교구조를 개발해야한다.
중국선교부(kpcm)는 앞으로 기 파송된 목사 선교사(13가정+2가정)의 2배 이상의 전문인 선교사들이 팀 멤버로 파송되어 동역할 수 있게 되기를 목표하고 기도하며 노력하고 있다. 실제로 개교회의 파송을 받은 사업가 k장로와 현지 대학의 박사과정을 하고 있는 유학생 p형제를 현지에서 훈련하여 동역자로 세우는 과정을 경험하고 있다. 현지 선교부는 사역 목표에 따른 중장기 계획 하에 전문인 선교사 동원에 대한 세밀한 계획을 세워 총회 선교위와 긴밀히 협력하고, 동원과 훈련, 파송과 배치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5.0 전문인선교사의 훈련
전문인 선교사의 훈련에는 몇 가지 고려해야 할 특수성이 있다. 전문인으로 헌신된 많은 분들은 대부분 전문 직장인들이다. 그래서 교육과 훈련에 있어 다소 시간적 배려가 필요하다. 그래서 야간이나 주말을 이용한 훈련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또한 이들은 목사선교사와의 팀 선교 또는 목사선교사가 없는 지역에서 전도와 교회개척 사역을 담당하게 된다. 그러므로 성경과 신학에 대한 체계적인 기초 신학훈련 과정이 필요하다. 그리고 효과적인 팀 사역을 위한 공동체훈련과 섬김의 훈련 등이 필수적이다.
5.1 선교훈련의 영역들
“예수는 그 지혜와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더 사랑스러워 가시더라.”-눅2:52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네 영역으로 훈련의 분야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지적 영역: 성경과 신학, 선교학의 제 이론, 선교역사연구, 언어훈련,
육체적 영역: 건강 상식, 자기관리, 운동, 취미생활, 정서적 안정
영적 영역: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 영적 충만, 기도생활, 전도
사회적 영역: 가정생활, 바른 인간관계, 섬김, 영적 리더십
5.2 개인적인 훈련
평소 교회 생활을 통한 자기 성장과 봉사의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선교사는 교회가 없는 곳에서 교회의 돌봄 없이 혼자서 영적인 생활을 유지하고 관리하며 사역을 해 가야한다. 그러므로 평소 다음과 같은 개인 훈련을 함으로 자기 자신을 훈련해 가야한다.
선교사, 선교단체와의 긴밀한 교제
리서치나 단기 봉사를 목적으로 선교지역 방문
전문단체의 선교훈련 과정 참여
하나님과 깊은 교제를 통한 영성개발 노력
공동체 훈련을 통한 팀 사역의 준비
영어언어훈련, 선교지 언어훈련
효과적인 전도와 양육 사역의 경험과 훈련
성경말씀에 대한 꾸준한 연구
5.3 총회선교위의 훈련
교단선교위원회의 여러 훈련과정 중 전문인선교사 훈련과정을 지역별로 만들어 네트워킹 하는 훈련시스템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전문인 선교사 기초훈련 과정 설치; 10주_12주 정도의 기초선교 훈련과정의 교재를 만들어 개 교회나 청년 그룹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또는 통신과정으로 선교학교를 운영하여 수료케 할 수 있다. 파송 전 허입된 선교사를 위한 훈련 과정은 따로 만들어 고신선교의 팀스피릿을 가질 수 있게 한다.
5.4 고신대학교 선교대학원 부설; <전문인선교훈련학교> 과정
2003년부터 시작된 1년 야간과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목표-전문인선교 헌신자 훈련, 지역교회 평신도선교지도자 양성
기간과 과정-1년 2학기 야간과정 (1학기;3월-6월, 2학기;9-12월)
시간과 장소-매주 화/목 오후7:00-10:00
부산 시내 이사벨고교 내 지구촌고등학교 4층 교실
훈련커리큐럼-성경과 신학(매주 화), 선교이론과 실제(매주 목),
선교현장실습(여름, 겨울 방학 중 2회)
5.5 전문선교훈련기관 위탁 훈련
현재 한국에는 몇몇 전문인선교훈련 기관들이 있다.
<한국전문인선교훈련원> GPTI 매주 토요일 오후 6개월 훈련
<한국컴퓨터전문인선교회> 6개월 훈련
<사랑의 교회 전문인선교학교> 6개월 훈련
<온누리 선교학교> 4개월 훈련
5.6 현지선교부의 훈련
조직된 현지 선교부는 초임선교사를 일정기간 훈련하고 사역 배치와 케어의 책임을 진다. 다음과 같이 4단계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이 훈련은 1-2년 과정으로 운용한다.
1단계-선교지 도착 전; 인터뷰와 현지 팀 사역 이해를 위한 단기 훈련을 한다.
2단계-선교지 도착 후; 문화적응과 언어훈련 등 정착과정의 훈련을 한다.
3단계-사역 팀별 리더를 통한 일정기간의 사역 예비 훈련 과정은 아주 유용하다.
4단계-언어와 기초 훈련을 마친 후 자신의 전문사역 준비를 위한 훈련이 필요하기도하다.
6.0 제안
6.1 실버선교사 동원을 위한 선교사 연령 제한 규정 수정
시니어선교사 동원은 미래 선교에 있어 매우 중요하고 유용한 전략적 차원이므로 심도 있게 연구 개발할 필요가 있다. 최근 한국적 상황은 4~50대 연령층의 대량 조기 은퇴와 실직 사태로 삶의 새로운 의미 전환이 폭넓게 시도되고 있다. 시니어선교사의 장점은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 그들은 인격적으로 신앙적으로 성숙하고 안정적이다. 둘째, 특정분야의 전문적 기술과 경험이 축적되어 있다. 셋째, 자녀 양육이나 경제적 측면에서 보다 더 자유롭다. 넷째, 단기 장기 헌신이 가능하고 직업 활동 등을 통해 자급이 가능하다. 다섯째, 목사 선교사 그룹과의 역할분담을 통한 팀 사역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총회선교위원회는 선교사 연령제한(45세)을 수정 보완하여 시니어선교사의 역할과필요가 큰 지역에 준비된 전문인선교사들을 더 많이 파송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6.2 치앙마이<동아시아훈련센타>의 설립 운영
선교 현지에 도착하여 사역을 경험하기 전에 일정의 단기과정으로써 경험 있는 국제단체와 시니어선교사들로부터 현장 선교의 다양한 유형과 사역 철학을 배우고 현지 사역 개발을 위한 연구와 실습을 하게 하는 선교현지 훈련 센터를 치앙마이에 세워서 운영한다. 예를 들면, GRN( Global Recordings Network )은 바이블 레코딩 훈련 센터를 <태국치앙마이>에 개설하고 허입된 선교사들을 3개월 동안 합숙 훈련하는 과정을 통하여 비전을 나누고, 사역의 기술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전문적인 사역을 예비시킨다.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을 통하여 실제적인 교육과 훈련을 받고 희망하는 사역지로 배치된다.
태국 치앙마이의 특성은 현재 중국과 동아시아의 미전도 개척사역을 하는 국제단체들의 본부와 지부, 그리고 훈련 센터들이 집중해 있다. 년 중 선교단체들의 각 종 전략개발 회의들이 계속 열리고 있다. 일년에 치앙마이를 거쳐 가는 선교사들의 숫자가 대략 6,000여명이 되고 있다. 한마디로 치앙마이는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동아시아의 선교도시라고 할 만하다. 주변국가 지역들이 모두 선교제한 지역인데 반해 태국만이 유일한 선교 자유국가로 열려있다. 치앙마이는 세계 10대 생활 환경도시로 선정될 만큼 기후나 자연환경이 좋고, 낮은 물가와 교통편의 등 기본 생활환경이 아주 좋다. 무엇보다 국제단체들의 경험을 배울 수 있고 국제네트워킹 사역이 용이한 것 등 선교 연구와 훈련 센터로서의 여러 조건을 두루 갖추고 있다. 그리고 7개의 기독교 국제학교가 있어 자녀교육의 거점 도시로도 활용될 수 있다.
해외 인프라가 전무한 교단 선교부로서는 시기적절한 노력을 통해 치앙마이에 <고신선교훈련과 연구지원 센터>를 세우고 동아시아의 전략적 선교 거점을 마련해야한다. 그리하여 깊이 있는 선교연구와 전략 없이 진행되고 있는 한국선교의 문제점을 시급히 보완해 가야한다. 고신선교 나아가 한국교회의 선교의 국제화를 위해 가까운 동아시아의 치앙마이를 활용하는 전략은 여러모로 아주 중요한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6.3 <글로벌 고신 세계선교 지원 센터> 설립과 운영
선교위 내에 글로벌 고신세계선교지원센타를 설치 운영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교단선교부는 초교파선교단체에 비해 소속지역교회라는 선교자원이 있다. 개인적으로 선교에 헌신하고 기여하고픈 열망을 가진 자원자들을 동원 개발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정수기를 판매하는 모 집사님이 정수기 10대를 선교사들에게 기증하고 싶어 한다, 그럴 때 인터넷이나, 통신 수단을 사용해 선교지원센터에 접속하면 지원센터는 세계의 선교지에 이를 알리고 정수기가 필요한 선교사들을 모집 연결한다. 정수기가 필요하여 요청하는 어떤 오지에는 소포 등의 전달이 불가능하다. 그럴 때, 선교여행을 통해 정수기를 전달하고 올 지원 봉사자를 또 찾는다. 선교사 자녀들을 위한 책이나 학용품, 놀이기구 등도 수시로 모집, 기증 받아 전달하는 체계를 발전시킬 수 있다. 역으로 선교사들의 긴급한 필요들을 접수하여 여행 시에 집을 제공하거나, 공항 픽업, 또는 단기간의 보모 사역자 모집 등의 일도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일은 글로벌화 된 지구촌 구석구석을 선교지원으로 네트워킹 함으로서 단기 또는 장기적으로 선교자원을 개발 동원하는 의미 있는 사역이 될 수 있다. 뉴질랜드의 세계선교지원 센터의 운용은 좋은 하나의 예이다.
7.0 맺는 말
한국교회는 70년대 성령운동을 통한 교회 부흥과 80년대 시작된 제자훈련의 결과로 헌신된 많은 평신도 사역자들이 있다. 이제 21세기는 한국교회의 선교 부흥의 소명 시기이다. 하나님의 주권과 섭리의 관점에서 볼 때, 하늘의 소명이 먼저 있고 그 다음 땅의 반응으로써 헌신이 있는 법이다. 한국교회에는 수많은 평신도 전문인들이 하늘의 부름을 받고 헌신하고 훈련되어 가고 있다는 사실을 직시할 필요가 있다.
이는 분명 하나님의 주권적인 섭리이다. 그러므로 선교를 기다리는 사람들에 비해 선교사 지원자가 턱없이 부족한 세계교회의 현실 앞에 한국교회는 영적인 축복을 누리는 일에 만 관심하지 말고 받은 은혜의 복을 나누기 위해 일어날 때이다. 이제 하나님 나라의 세계적인 확장과 땅끝까지의 마지막 추수사역을 위해 전문인 선교사들을 대량 동원하고 파송함으로써 세계선교에 기여하는 시대적 책임과 역할을 감당해야 하는 것이다.
부록: 사례를 통한 전문인선교의 이해
1.0 동아시아 A국의 상황
1,1 선교적 환경:
동아시아의 공산국들(중국,베트남,라오스,캄보디아,미얀마,북한..)은 세계인구의 1/4 이상이 살고 있고 그 지역과 주위에는 약2,000여개의 미전도 소수민족들이 있다.
중국-1,000, 베트남-130, 라오스-70, 캄보디아-70, 미얀마-180
.
이들 나라들은 대부분 강력한 공산당 통치세력의 기독교 탄압과 외국인 선교금지 정책이 집행되고 있다. us center for world mission의 선교잡지 <프런티어>에 기고되는 세계에서 선교가 가장 어려운 지역의 랭킹에 항상 1~5위의 순위에 이들 나라들이 올라있다.
선교사 또는 복음전파를 목적으로 하는 목사의 신분으로는 입국 또는 장기정착이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합법적인 장기 정착과 전략적 선교활동을 위하여 현지 사업가, 유학생, 국제단체의 교류요원, 상사주재원, 영어교사, 외교관, 초청된 전문인 등 다양한 신분의 전문사역자들로 신분을 변형하여 복음사역을 해야 하는 것이다.
중국, 베트남의 종교정책을 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볼 수 있다.
※자료-1 신중국의 헌법:(1982년 12월 4일 제12차 전국인민대표대회)
제2장 공민의 기본권리와 의무
제36조 중국 공민은 종교. 신앙의 자유를 가진다.
어떠한 국가기관, 사회단체 및 개인도 공민에게 종교의 신앙 또는 불신앙을 강제 할 수 없으며, 종교를 갖는 공민과 종교를 갖지 않는 공민을 차별해서는 안 된다.
국가는 정상적인 종교활동을 보호한다. 어떠한 사람도 종교를 이용하여 사회질서를 파괴하거나 공민의 신체 건강의 침해, 국가교육제도를 방해하는 활동을 해서는 안 된다.
종교단체나 종교 사무는 외국의 지배를 받지 아니한다.
※자료-2. 19호 문서-<우리나라 사회주의 시기의 종교에 관한 기본관점과 기
본정책 -12항>
1982년 3월 31일 중국 중앙
※자료-3. 국무원령144호-<중국 경내에서의 외국인 종교 활동에 대한 조례>
국무원령145호-<종교 활동 장소에 관한 관리 규정>
1995년 4월
※자료-4 각 성의 <종교사무 관리 조례>길림,광동성
1.2 A 선교 팀의 제한지역 사역의 4단계 전략과 목표 :
1단계- <정착>
전략목표: 합법적인 장기정착 신분 확보와 지역 리서치
지역의 언어와 문화를 새로 익히고, 사람을 사귀고, 지역의 필요들을 연구함으로써 전교의 방향과 전략을 세워감
2단계 -<지역개발>
전략목표: 지역민들의 필요를 섬기는 개발프로그램을 통해 사람들을 얻고, 개인 전도와 양육을 통해 장래 함께 일할 현지인 동역자들을 확보함
3단계 -<교회개척>
전략목표: 현지인 동역자와 함께 예배 공동체를 세우고 성경적인 목회를 통해 자립하는 선교 지향적 교회들을 세워감
4단계 -<리더양육>
전략목표: 신학교육과 지도력 훈련을 통해 현지인 리더쉽을 세워 조직교회를 만들고 타민족 선교와 세계선교를 위임함
2.0 정착과 지역개발사역의 사례
(C국 Y성 L 지역)
2.1 지역개요:
해발2500~4000m 양자강 메콩강 상류지역. 인구 110만 명 정도인 산악 지역에 20여개의 미전도 종족들이 살고 있다. 경제적으로 매우 빈곤한 지역으로서 국가의 보조를 필요로 하는 A급 빈곤 지역이다.
24개 향, 진에 중학교가 하나씩 있고, 전 학년이 있는 완전 소학교가 3-6개씩 있다. 부모들의 교육열이 높다. 자식이 도시로 진학해서 직업을 갖고 돈을 버는 것이 가족이 가난을 탈출하는 유일한 길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2.2 종교상황:
티벧 불교(라마교)와 중국도교의 영향 하에 똥파교(나씨족), 조상숭배, 샤머니즘이 함께 공존하고 있다. 서부 산악지역의 리쑤족, 누족, 뚜롱족은 일찍이 복음을 받아 기독교인들이 많다. 그러나 대분의 종족들은 untarked peoples이고 복음화율 0~1%미만이다. 최근 관광개방으로 국내외 많은 여행객들의 출입이 자유로워져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중국 전도인들이 있고, 여러 나라의 선교사들이 거주, 비거주 신분으로 복음 전파를 시작해 소수의 결신자들이 양육되고 있는 상황이다. 젊은 사람들은 대부분 전통종교나 샤머니즘에 별 관심이 없고 복음에 수용적인 경향성을 점점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빠른 세속화의 영향으로 모두의 관심은 돈이 되어 있다.
2.3 정착과정 (3년;2000.8 ~ 2003.8)
10년 중국 현지 생활과 사역의 경험을 토대로 이 지역 상황을 여러 방면에서 리서치 한 후, 이 지역성의 국가적 전략산업인 화훼부문의 전문회사를 설립하여 직업인으로써의 신분을 확보하고 장기사역의 정착기초를 마련하기로 하고 준비하다. 2001.9월 蘭을 생산, 판매하는 전문회사를 설립하여 董事長 직책을 가지고 지역을 연구하며 선교를 준비하는 활동을 진행하다.
사역 대상과 목표 지역을 정하기 위해 서남부 지역을 두루 정탐하던 중 이 성의 서북부 L 지역에 20개 이상의 많은 미전도 소수민족이 밀집해 있음을 알게 되었고 1999년부터 관광 개방이 시작되어 새로운 선교활동의 기회가 주어진 사실을 깨닫고 대상지역으로 확정하다.
2.4 지역개발 프로그램
적절한 지역개발 프로그램은 중장기 정착을 가능케 하고, 지역주민들과 직접 접촉할 기회를 얻을 수 있고 지역민의 영적, 정신적, 육체적 필요들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됨으로써 선교의 바른 전략과 기회를 얻게 되는 큰 장점이 있다. 또한 지방정부와도 좋은 관계를 확보함으로써 선교제한 지역에서의 정착과 사역에 안정성을 확보하게 되어 중장기적인 전략 사역이 가능케 된다.
이러한 지역개발 사역의 유형은 사회복지 사역(고아원, 양로원, 장애인), 지역보건 의료사역, 학교설립과 지원 등 교육 사역, 도로 및 다리 건설, 우물파기 등 지역개발 프로그램, 농축산등 지역경제 개발프로젝트 등 전통적인 방법 외에 지역의 다양한 필요를 따른 창의적인 유형들이 있다.
지역 리서치를 통해 지역의 필요들을 조사하던 중 L 지역에 특별히 많은 수의 장애인들(평균 인구비례6~8%; 중국 전국 평균치의 20~30배가량 많음)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국제장애인복지교류협회>의 아시아 대표 신분으로써 L시 지방정부와 협의 하에 장애인 복지활동으로 <산양프로젝트>를 시작하다.
3년 동안(2001-2004년) 10개의 국가 급 빈곤 향을 대상으로 장애인 한 가정에 산양 10마리씩을 나누어 주고, 2년 내 새끼 양 10마리씩을 되받아 이웃 장애인 가족에게 다시 나누는 방식으로 산양프로젝트를 실시하다.
이 사역의 결과로 지방정부의 신뢰를 얻고, 2004년부터 지방정부와의 좋은 관계를 배경으로 <장애인재활직업훈련학교>를 설립, 중학교를 졸업한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재활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장애인종합복지센타를 만들고 NGO 단체 등록을 통해 팀 선교의 베이스를 구축할 준비를 하고 있다.
또한 10개의 향에 있는 중학교를 순방하며, 학교의 필요들을 조사하던 중 여러 중학교의 상황이 교육은 둘째이고 우선 먹는 문제가 해결되지 못하는 학생이 절대 다수이다. (예, D향 중학교- 266명 학생 전원이 기숙사 생활을 한다. 그 중 220명 정도가 식당 밥을 싸먹지 못해 각기 자취를 하고 있고, 하루 세끼 밥을 해결하지 못하는 학생이 30% 이상이다. 겨울 영하6도의 기온에 창문이 없는 기숙사에서 전기도 없이 생활하고 있다.) 10개 중학교 중 아직 한 학교도 컴퓨터나 복사기가 없이 교육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들 중학교를 지원하고, 인재를 양성하는 사역에 집중하는 일은 장래 지역복음화의 전략적 방향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지역개발프로그램<예, 산양프로젝트 & 학교교육지원 프로그램>이 없으면 외국인이 산골 소수민족지역에 임의로 출입이 불가능하고, 설사 몰래 출입을 하더라도 교육수준이 낮고 문맹이 많은 지역이어서 중국어로 의사소통을 잘 할 수 없어 선교를 위한 지역 정탐조차 불가능 하다.
2.5. 단기 사역 팀과의 동역 (파트너십 사역)
2001년부터 지역 리서치를 위해 단기 사역 팀의 협력을 요청하게 되었다.
M시의 교회 팀이 산양프로젝트를 협력하기 시작하고, S 대학생 팀이 소수민족 지역정탐을 위해 6개월 간 특별히 훈련하고 현장에 와서 집단리서치 활동을 통해 M족 리서치를 함께 했다.
호주의 치과 의사 팀이 두 차례 와서 6개의 향에 진료와 리서치를 함께 했고, 홍콩의 한 교회도 산양프로젝트를 지원하며 지역리서치와 기도사역에 동참해 주었다.
그리고 고신의과대학의 진료 팀과 의료선교 훈련 팀이 겨울에 만 들어갈 수 있는(여름엔 산사태로 길이 없음) 먼 산골 지역에 추위와 위험을 무릅쓰고 10일간의 진료와 리서치를 함께 했다.
비즈니스를 하는 두 분 집사님은 L시의 특산물과 상업 환경을 조사하고 무역거래 등을 통한 선교 기회를 모색하는 일을 위해 여름휴가를 한 주간 사용하였다. 그리고, 고신대 선교대학원의 <전문인선교훈련학교> 교수, 학생 일행이 10일간 소수민족지역에서 선교를 위한 지역정탐 활동과 중학교지원을 하는 기회도 가졌다.
이러한 단기 팀의 활동을 통해 미개방지역인 선교대상지역으로 계속 다닐 수 있었고, 직접 주민들과의 접촉을 통해 현지의 문화와 영적인 필요들을 세밀히 조사할 수 있었다, 또 몇몇 사람에게 복음을 전하는 기회도 갖게 되었다.
장기 사역자와 단기 팀 사역의 협력과 네트워킹은 현대 선교에 있어 매우 요긴하고 중요한 전략이 된다. 이러한 활동을 할 때 단기 사역 팀은 단지 돕는 사역을 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헌신과 전문사역을 통해 주님의 선교를 진전시키는 동역 사역을 하는 것이다.
2.6 전문인 사역의 효과와 열매들: 평가와 전망
L시 지역의 정부 간부들은 <국제장애인복지교류협회>의 아태지역 대표인 그를 신뢰하고 있다. 적극적인 협력을 통하여 국가의 장애인복지 사업 목표를 위해 외국의 자본과 기술의 협력을 더 얻어 내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그는 Y성에 투자하여 전문회사를 가지고 사업을 하는 비즈니스맨의 신분이다. 자신의 삶의 목표를 소수민족 장애인을 섬기는 것으로 정하고 산골 오지를 발로 뛰며 장애인과 병자들을 돕고 섬기는 그를 지역민들은 환영한다. 그의 직업과 신분 그리고 지역민을 섬기는 삶은 사랑과 존경을 받는 대상이다. 중장기 사역의 터가 마련된 샘이다.
그리고 3년의 짧은 기간 동안 단기 사역과 리서치 활동을 하며 맺은 전도의 열매들이 있다. 많은 장애인 가장을 돕는 중에 개인적인 방문과 교제 기회들을 통하여 복음을 전했고, 장학프로그램을 통해 맺은 그 개인과 가족들과의 특별한 관계는 쉽게 개인 간증 등을 통해 복음제시를 가능케 하고 믿고 구원 얻는 개인과 가족들을 얻게 된다. 이렇게 얻은 열매를 조심스럽게 보존하고 지속적으로 양육하여 수 십인의 제자들을 얻게 되었다. 앞으로 이들이 고등학교, 대학교를 졸업하면 그 소수민족의 엘리트가 될 것이다. 그리고 그의 가족들의 헌신은 초대교회처럼 “그 집에 있는 교회”로 활용될 것이다. 머지않은 장래에 복음의 영광스런 빛이 마을마다 비추이고 예배 공동체가 생겨나는 그 날이 곧 이르게 될 것이다.
더 많은 전문인들이 이 지역으로 와서 교육과 의료, 복지와 농업개발 등을 통해 지역민들의 필요를 섬기며 더 많이 전도의 열매를 맺어 마을마다 교회가 개척되는 그날이 속이 오게 노력하도록 사람들을 보내어 주시도록 기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