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Phrasal Verbs in Use 와 구동사 학습
Collocations(연어), Phrasal Verbs(구동사) 등 여러 단어들이 자연스럽게 하나의 덩어리로 인식되는 표현들이 요즘 영어 학습의 화두입니다. 수능 대비 영어 학습서에서도 구동사를 주제로 한 것이 최근 몇 년 사이 부쩍 눈에 띄고, 무조건 양적인 암기와 이론적인 학습에서 벗어나 Native Speakers of English 들의 실제 대화를 반영하자는 흐름에 있어서도 뜨고 있는 것이 바로 이러한 표현들이지요.
Cambridge 의 유명한 In-Use 시리즈에서도 이미 기본적인 어휘 학습서인 Vocabulary in Use 시리즈와 함께 Collocations in Use, Phrasal Verbs in Use, Idioms in Use 등을 내놓은 바 있지요. 그 중에서도 Phrasal Verbs in Use 대해 살펴 보고, 다른 Phrasal Verbs 관련 교재와 함께 효과적인 Phrasal Verbs 학습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Phrasal Verbs 는 한마디로 여러개의 단어들이 모여(phrase) 하나의 동사(Verb)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참다, 견디다'등의 의미로 된 단어가 endure 라면, 이에 해당하는 Phrasal Verb 는 put up with ~ 라고 할 수 있지요. Phrasal Verbs 는 이 예에서도 볼 수 있듯 대개 우리가 잘 아는 기본 동사와 전치사 혹은 부사 등(particles)이 더해진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 영어를 듣고 말하는 Real English 에서 한단어로 된 동사보다 보통 훨씬 더 보편적으로 쓰입니다. -> 그래서 살아있는 영어 학습에 있어 중요한 것이지요!
실제로 Phrasal Verbs 를 구성하는 단어들의 숫자는 얼마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그 단어들의 조합이 만들어내는 의미들은 그야말로 다양하지요. 다양할 뿐만 아니라 매우 유용하고 실제로도 엄청나게 쓰입니다. Native Speakers of English 나 소위 영어 좀 한다는 사람들이 실제로 하는 영어를 들어보면 그렇게 어려운 단어가 별로 없는 것 같은데 줄줄줄 할 얘기 다 참 잘도 하더라는 게, Phrasal Verbs 와도 매우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언뜻 구성만 보면 이미 많이 봤던 동사랑 전치사/부사등인데, 많은 학생들이 그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실제 구사에 있어서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Phrasal Verbs 의 학습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Phrasal Verbs 는 어떻게 학습해야 할까요?
우선, Phrasal Verbs 는 'Verb' 라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즉, 동사에 대한 기본 이해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안됩니다. 영어의 동사에 대해 이해해야 할 개념들은 - 박상효식 표현으로 하자면 상호작용이라던가 general VS specific 의 개념들이지요 - Phrasal Verbs 에서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특히 Phrasal Verbs 의 실제 사용과 관련된 문법적 특징/유의 사항의 이해와 습득에 있어서 '동사'의 기초는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Phrasal Verbs 는 그 숫자가 매우 방대합니다. 이미 말했듯 Phrasal Verbs 를 구성하는 단어들은 얼마 안되지만, 이 조합이 만들어내는 결과물이 다양하다는 것이지요. 영어에는 대략 5,000개 이상의 Phrasal Verbs 와 그에 관련된 표현이 존재합니다. 그런데, 이를 무조건적인 암기로 해결한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거의 불가능하지요. (언제가 얘기하지만 제가 학습의 기준으로 삼는 대상은 지극히 평범한 일반인들입니다. 뛰어난 소수의 언어 천재나 기억력의 달인이 아닙니다.) 따라서 효율적이고 현명하게 Phrasal Verbs 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Phrasal Verbs 를 구성하는 동사들과 기타 단어들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그들이 더해져서 만들어지는 의미의 원리를 이해하고, 표면적인 의미에서 머물지 않고 좀 더 확장되고 심화된 - 예를 들어 문학적으로 응용되는 범위까지 소화할 수 있는 학습과 훈련이 요구됩니다. "원리와 개념을 알면된다"는 말이 바로 이런 경우에 해당하지요.
Phrasal Verbs in Use 는 가장 실용적인 Phrasal Verbs 1,000 개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된 교재입니다. 본격적인 Phrasal Verbs 학습 이전에 알아야 할 기본적인 내용들을 훑는 처음 5개의 Unit 으로 시작하여, Phrasal Verbs 를 구성하는 핵심 동사들과 기타 단어들을 중심으로 한 16개의 Unit, 그리고 여러 주제와 상황을 기준으로 하여 분류된 나머지 Unit 등이 총 70개의 Unit 을 구성합니다. 각 Unit 의 구성은 기존 In-Use 와 동일합니다. 왼쪽은 설명, 오른쪽은 관련 연습문제로 구성된 깔끔한 Two-Page Spread 방식이지요.
Phrasal Verbs in Use 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Context(문맥)를 중심으로 한 학습에 있습니다. 모든 Phrasal Verbs 가 그 의미와 연관된 문장 혹은 지문과 함께 소개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가장 사용할만한 상황에서 학습한 Phrasal Verbs 가 연상되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매우 효과적이지요. 특히 장문의 대화문이 기존 Vocabulary in Use 시리즈보다 더 많이 보인다는 점이 보다 실용적이면서도 관련 문맥이 중요한 Phrasal Verbs 의 학습에 매우 기여하고 있습니다. Phrasal Verbs 는 한 단어 표현보다 실제 대화에서 더 실용적이라는 측면에서도 부합하지요. 기타 지문이나 도표, 그림등도 매우 적절하면서도 생동감이 넘칩니다. Phrasal Verbs 의 세계를 적절히 반영했다고나 할까요?
아쉬운 점이라면, 가장 보편적인 Phrasal Verbs 를 선별했다고는 하나, 영국 영어가 기준이기 때문에 종종 보이는 cancelled 와 같은 영국식 spelling 등이 미국 영어 중심의 학습자에게는 약간(?)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교재 내에서도 미국과 호주의 Phrasal Verbs 를 소개하는 Unit 을 할애하고 있고, 뒤의 Index 에도 영국/미국/호주 등 지역적 특성이 있는 표현에 대해서는 언급을 해 놓고 있기 때문에, 큰 혼란이 올 정도는 아닙니다. 이러한 혼란이 두려워 꺼리기에는 예문과 구성 등이 많이 아까운 교재지요. ^^
북미 지역의 Phrasal Verbs 를 따로 정리해보고 싶으시다면 Azar Sesries (FEG) 의 Workbook 뒤에 수록된 부록 섹션인 Appendix 의 Phrasal Verbs 를 활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특히 Phrasal Verbs 의 문법적 측면에서의 Usage 를 연습하기에 좋습니다. 또한 Azar 의 특징답게 다수의 문제를 통한 반복 노출 강도가 높아서, 그냥 열심히 해도 저절로 외워지는 효과(?)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The Ultimate Phrasal Verbs book 같은 방대한(?) 교재도 있습니다. Phrasal Verbs in Use 의 두배가 넘는 두께지요. Phrasal Verbs 를 보다 다각적인 관점 - 특히 문법적 측면에서 - 에서 분류하고, 그에 대한 설명도 좀 더 자세합니다. 그러나, 각 Phrasal Verbs 의 의미나 예문등은 표면적 제시/열거 정도에서 그치고 있어, 좀 더 생동감있고 문맥이 있는 대화나 지문, 그림, 도표등을 사용하여 학습자가 적극적이면서도 직관적으로 유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Phrasal Verbs in Use 에 비해서는 지루하고 어려운 인상을 줍니다. 이러한 '집대성'형 교재는 처음 Phrasal Verbs 학습에서 권장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이미 언급했듯 Phrasal Verbs 는 무조건적인 암기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원리와 개념을 익히고 그를 바탕으로 확장, 응용해 가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처음 학습에서는 가장 보편적이면서도 개념 이해의 Key 를 제공할 수 있는 Phrasal Verbs 를 선별하여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어느 정도 Phrasal Verbs 의 기초가 닦아진 뒤에 이런 방대한 교재를 추가 학습이나 복습, Reference 로서 활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Phrasal Verbs in Use 가 좀 어렵게 느껴지는 학습자라면 Oxford 의 Really Learn 100 Phrasal Verbs 를 먼저 보는 것도 권해 볼만 합니다. 제시되는 Phrasal Verbs 의 수도 적고 교재 자체도 얇고 가벼워 부담없이 실용적인 Phrasal Verbs 의 입문 학습으로 좋습니다. 구성도 깔끔하고 예문들도 매우 유용하고, 학습량도 많지 않아 다른 학습과 병행하기에도 좋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전철안이나 버스 안에서 틈틈이 보는 것을 권합니다. 사이즈가 딱! 이거든요. ^^

이 외에도 Phrasal Verbs 관련 교재들은 꽤 많고, 앞으로도 계속 쏟아져 나오리라 생각합니다. 제가 무엇보다 강조하는 것은 Phrasal Verbs 를 암기의 대상으로만 바라보지 말라는 것입니다. 개념과 원리는 몇번을 당부해도 부족함이 없지요.
생산적이고 실용적인 영어 학습을 원하시나요? 그렇다면 Phrasal Verbs 를 공부하세요. 듣고 말하는 여러분의 영어가 훨씬 더 Real English 에 가까와집니다. 핵심적인 몇 개의 어휘만으로 표현력이 부쩍 느는 신기한 경험도 하시게 될 겁니다. 영어가 왜 암기가 아니고, 2-3만개의 단어가 절대적인 답이 되지 못한다는 것을 머리로, 몸으로 느끼는 기회를 되실 거예요.
EFL Specialist
Julien, 박상효
첫댓글
담아갑니다
phrasal verb 요놈 참 골치아파요ㅜㅜ 뒤에 붙는 전치사가 너무 헷갈리잖아요.
저 한 절반 넘어가고 있는데표현당 예문이 많지 않은게 아쉽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phrasal verb 감잡기에 괜찮은 것 같아요. 근데 어떤건 사전 뒤지고 뭐해도 참.. 감 안잡힌다는..ㅡ,ㅡ
I can't read books in the car or subway because I have a carsick. ㅜㅜ
phrasal verb 공부좀 해보려고, 했는데 역시 독학은 쉽지 않아요. 의지가..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