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어빵전도
신대원 210 이민우
Ⅰ. 교회 소개
1. 교회명: 아름다운교회
3. 목회자 :
4. 표어: 영혼을 구원하여 제자삼는 교회
Ⅱ. 참관사역
붕어빵전도
Ⅲ. 붕어빵전도의 목적
1. 계룡시 금암동 지역의 주민을 만나고 교제할 수 있는 기회로 삼는다.
2. 지역 어린이들을 주일학교에 인도할 수 있도록 관계를 만든다.
3. 지역민들이 교회를 부담스럽게 여기지 않도록 친밀하게 접근한다.
Ⅳ. 붕어빵전도 운영내용
1. 시간
매주 월요일 오후 2-5시
2. 장소
아름다운교회의 건물 앞 도로변
3. 준비물
붕어빵관련: 붕어빵기계, 밀가루반죽, 팥앙금, 봉투, 물, 종이컵, 집게 등
전도용품: 전도용 소금, 주보, 전도지, 전도사 명함 등
4. 매주 예산과 재원조달
1) 예산 : 밀가루반죽 5만원 / 200개
팥앙금 2만원 / 200개
기타 (가스비, 봉투, 종이컵 등) 5천원
--> 총 한 주당 7만5천원
2) 재원조달 : 고정적인 후원은 남전도회에서 매월 약 10만원 후원
나머지는 교회 안에서 자유롭게 후원하고 최종적인 부족분은 교회재정에서 지출
5. 기타사항
1) 우천시, 교회행사시 외에는 주민들과의 약속으로 생각하여 절대 취소하지 않는다.
2) 절대로 주민들이 주는 돈은 받지 않는다. 교회 멤버, 또는 타교회 멤버의 후원만 받는다.
3) 가능하면 교회멤버들은 먹지 않는다.
4) 너무 지나친 요구가 아니라면 원하는 만큼 나누어준다.
5) 전도대상자, 직접 오기 어려운 분들은 배달해 준다.
6) 주민들에게 직접적으로 교회에 오라고 말하지 않는다. 친밀하고 충분한 교제가 우선된 후에 가능하다.
Ⅴ. 붕어빵재료업체 연락처 및 초기비용
1) 호도마을 010-5899-3120
2) 이 입체의 빵틀(기계)은 시중에서 볼 수 있는 붕어빵보다 크기가 큼.
3) 빵틀에 일일이 기름칠을 할 필요가 없도록 특수 코팅제작되어 있음.
4) 시가 70-80만원이나 중문교회 전도팀의 소개로 약 40만원에 저렴하게 구입하였고 이후 이 업체의 반죽과 팥앙금을 이용하고 있음. (최근 유성중앙침례교회 주일학교가 50만원에 구입하였다고 함)
Ⅵ. 붕어빵전도 소감
목회환경이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다. 옛날처럼 노방에서 소리를 지르며 하는 전도나 집을 하나하나 방문하는 축호전도도 사람들이 터부시하는 시대가 되었다. 복음에 대해서도 진부하게 여기고 주말이면 사람들이 여행을 떠나는 등 가족들만의 시간을 보내는데 집중한다. 무엇보다도 개인주의는 우리가 불신자들을 만나는 것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본인은 아름다운교회의 전도사로 사역을 시작한 이후 담임목사님의 목회철학에 상당히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조관구 목사님은 교회가 더 이상 수평이동을 기대해서는 안 되고 더 적극적으로 믿지 않는 자들에게 나아가 그들을 변화시키는 사역을 감당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그들과 먼저 친구가 되어야 함을 강조하신다. 교회가 어떻게든 지역민들과의 관계를 열어 나가야 함을 자주 말씀하신다. 그래서 아름다운교회에 존재하는 사역이 바로 ‘월요 붕어빵전도’이다. 두 사역 모두 먼저 사람들과의 관계를 열어나가는 것이 목적이다. 마음이 열리기 전까지는 가능하면 교회에 나오라든가 예수님을 믿으라는 말을 하지 않는다. 정성껏 따뜻하게 대해주고 봉사해 주다 보면 그들이 먼저 예배시간이나 모임에 대해서 물어온다. 중요한 것은 그들이 교회와 성도들을 친구로 생각한다는 것이다.
붕어빵전도에는 아이들이 많이 찾아오지만 사실 1/3 정도는 매우 다양한 사람들이 찾아온다. 물론 그 중에는 이미 다른 교회에 출석하고 있는 성도들도 있다. 이전에 교회를 다녔다가 쉬고 있는 사람들도 있고, 아예 교회와는 가까이 해 보지 않은 사람들도 있다. 감사한 것은 지난 6월에 시작한 붕어빵 전도를 통해서 두 가정이 교회에 연결되었다는 것이다. 한 가정은 다른 지역에서 이사 왔고 한 가정은 전혀 교회와 관계가 없던 가정이다. 그리고 주일학교에 부모님이 오지 않는 4명의 아이들도 참석하게 되었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한 마리의 잃어버린 어린 양을 찾아 돌아오는 일이라면 그 어떤 일이라도 아름다운 사역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