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도 신공항 건설 때도 똑같았다"
저는 신공항에 반대합니다. 돈도 많이 들고 환경도 파괴하고 그 효과도 알 수 없고 동아시아 중심공항? 좀 지나친 망상 아닙니까? 섬을 매립하는 것도 결코 쉬운 일이 아니고 비용도 10조를 넘는다는 거 아닙니까? 기존 공항 확장 등의 방법이 있는데, 굳이 논란이 큰 신공항이라니. 자세한 내용은 신문 기사를 통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영종도 새공항건설에 반대하는 단체들이 환경.국토개발.안전성 측면에서 새공항 계획이 문제점투성이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하고 본격적인 건설저지운동에나서, 이미 착공식을 가진 영종도 새공항 건설문제가 새 정부 출범을계기로 또 한번 뜨거운 쟁점이 될 전망이다.
24개 환경 및 교통단체들로 구성된 "영종도신공항문제 공동대책협의회"(의장 김정욱 서울대환경대학원 교수)는 3일 영종도 새공항 계획이 지닌 22가지의 문제점을 파헤친 "영종도 신공항 건설은 중단되어야 한다"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영종도 새공항 건설 백지화의 대안으로 오산.수원 공군기지 활용, 오산 미군기지 주변 입지, 시화지구 입지, 청주 새공항 재건설, 김포공항 확장 등 5가지 방안을 제시하고, 이렇게할 경우 10조원에 이르는 영종도 새공항 건설비용의 10분의 1~4분의 1 정도면 공항을 건설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22가지 영종도 새공항 계획의 문제점을 7가지 부문으로 묶어 본다.
한진 재벌의이권 개입=새공항이 들어서는 용유도는 한진그룹 조중훈 회장의 고향이며, 한진그룹은 대통령선거 직후인 87년말에 영종도 일대 23만평의땅을 이미 확보하고 새공항 입지 선정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했다.
지나친 건설비와 공항 규모=4백만평 규모의 청주 새공항 총투자규모가 3천6백억원(85년 가격)이었는데 영종도 새공항의 건설비는 이보다30배가 많은 10조원 이상이다. 또 세계 최대인 시카고 오헤어공항 면적이 8백만평인데 영종도 새공항은 자그마치 1천7백만평이나 된다. 정부는 새공항을 동아시아의 중심공항으로 계획하고 있지만 외국학자들도 이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전국에서 가장 나쁜 접근성=전국 도시에서 영종도로 가려면 서울-인천-수원 삼각지대를중심으로 1천6백만명이 밀집한 교통지옥을 통과해야 하므로 전국적 중심성을 갖는 국제공항으로 적합하지 않다. 또 김포공항과 영종도 새공항이모두 서울의 중심에서 중복되는 방향에 위치해 공항의 선택성을 떨어뜨리고 물동량 분산이 어려워진다.
수도권 집중의 가속화=영종도 입지는지방도시들의 새국제공항 접근비용(특히 시간비용)을 증대시켜, 장래성장산업들을 경인축에 집중시키고 지방공업을 쇠퇴시켜 지역간 불균형을심화할 것이다. 또한 영종도는 공항 배후에 첨단산업단지를 형성하기에적합한 값싸고 환경이 쾌적한 대량의 토지를 확보하기 어렵다.
철새, 안개로 인한 항공참사 가능성=영종도 일대는 연간 10만마리가 넘는 철새가 통과하는 주요 경로여서 충돌에 의한 항공참사가 우려된다.영종도는 지금도 안개 발생일수가 한해 49일(김포공항 54일)이나 되며, 공항이 건설되면 일교차가 커져서 더 심한 안개가 발생할 것이다.또 태풍으로 해일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 공항시설과 항공기 침수 피해가 예상된다.
철새도래지와 해안환경 파괴=새공항 예정지 일대는우리나라의 4대 철새도래지 가운데 하나이며 멸종 위기에 놓인 국제보호새인 쇠청다리도요사촌과 노랑부리백로의 서식지이기도 하다. 또 생태학적으로 생산성이 높은 갯벌이 파괴돼 서해안에서는 수산자원을 얻기가 더어려워진다.
과도한 토목사업에 따른 경제 악화=새공항 예정지인 영종도와 용유도 사이의 점토층은 두터운 갯벌이어서 이곳에 공항을 건설하려면 막대한 공사비가 드는 지반 강화 특수공법이 필요하다. 경부고속전철건설비용의 두배가 넘는 10조원 규모의 대토목공사는 건설경기의 과열과 제조업 인력의 공동화 현상을 불러와 국제경쟁력을 약화시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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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공항을 반대했던 자나 언론 중 이후 반성의 글을 쓴 것을 나는 보지 못했다. 가덕도신공항에 대한 반대가 귀에 잘 들어오지 않는 것도 같은 이유다. 기사의 절반은 복붙해도 될 것 같은 반대..... 펌 김성회 님 페북
*2줄 요약
가덕신공항은 20년 노력의 결실이고
부울경의 숙원 사업이며, 반드시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