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튼,하이랜더,아발로니아 중에서 아발경우는 처음 원타에 걸릴 확률이 많습니다.(상대 렐름의 엘프/루리/드워프등처럼 아발로니아는 우선적 원타 종족) 그렇다는 것은 제대로 힐 할 기회를 갖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아발보다는 브리튼나 하이랜더를 추천합니다.
2) 초기스탯
민첩(캐스팅시간과 관련) 10
신앙(클레의 파워통량과 관련) 10
체력(피와 관련) 10
(랩업에 따라 클레릭의 스탯증가 순위는 신앙>체력>힘 순입니다.)
힘(데미지관련)과 순발(공속관련) 투자도 나름대로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3) 덧붙임
종족을 고르는거나 스탯을 주는거나 개인적 취향입니다. 맘에 쏙드는 아발 종족으로 스마힐러를 지향할 수도 있는것이며, 초기스탯도 굳이 큰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캐릭과 스탯치의 차이보다는 자기 자신의 클래스에 대한 익숙함과 노력이 플레이에 더 큰 영향을 끼친다고 감히 장담합니다.
2. 리쥬클레
그룹에서 힐러로써의 역활을 하겠다면 리쥬클레를 추천합니다. 인핸과 스마의 경우도 나름대로 장점은 있겠으나, 강력한 힐량과 리쥬39의 스프레드힐(2단), 리쥬40에 나오는 100% 레즈는 RvR에서 무척 큰 역활을 할 것입니다. 보통 위의 두가지 스킬에 의해 리쥬라인을 40까지 투자합니다.
1) 기본빌더
i) 리쥬40/인핸35/스마9
인핸 라인은 민/순 파란버프, 바디저항 16%, 힘/체 노랑버프를, 스마 라인은 11초의 인스광역메즈를 같게됩니다. 로밍파에서 버퍼가 자기 혼자일때, 힘/체 노랑버프와 민/순 파란버프로 버핑을 힘겹게 하거나 또는 다 못하기도하므로 힘/체 파랑버프를 섞어가며 하게 될겁니다.
ii) 리쥬40/인핸36/스마4
인핸 라인에 i)빌더에다 스피리트저항 16%가 추가되고, 스마 라인의 경우는 9초 메즈로 줄어들고 미약하나마 있던 인스광역디디가 없어집니다.
i)의 경우와 비교해보면 스마의 경우는 그리 큰차이가 없습니다. 워낙 스마6에 나오는 인스디디가 약하고 메즈도 9초나 11초나, 안걸리고 금방풀리기는 마찬가지 입니다.
iii) 리쥬41/인핸35/스마3
리쥬 41에 그레이트힐(6단)이 생김니다. 현재 제가 i)라인으로 RvR에서 힐을 할경우 스프레드 힐(리쥬39의 호스트 분)은 개인에게 620HP정도, 그레이트 힐(리쥬32의 그레이터 리빅션)의 경우 550HP정도가 나옵니다.
리쥬41에 나오는 그레이트 힐의 경우 캐스팅 시간이 리쥬32 것보다 약간 짧고 힐량은 700HP정도 됩니다.
iv) 덧붙임
똑같은 효용성이 있을경우 인핸을 올릴 것이냐 스마를 올릴것이냐에 봉착하게 된다면 전 서슴없이 스마쪽을 택하겠습니다. 스마라인은 상대방을 공격하는 직접적 디디마법뿐만 아니라 자신을 보호할수 있는 인스메즈와 스턴과 관련되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론 인핸은 파란버프까지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민/순 파란버프가 나오는 인핸30(스마20)이나 파란지능의 인핸31(스마18), 또 바디16%이 나오는 인핸33(스마14)까지가 적절 인핸라인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런 인핸을 포기한 상황에서 스마의 효율적 빌더 생성이 어렵더군요.
2) 변형된 빌더
i) 리쥬50/인핸(or스마)20
리쥬40에 비해 약 150-200HP정도의 이득을 갖는 힐을 가지며, 그레이트 힐의 경우 리쥬 기본라인의 힐과 맞먹는 캐스팅시간(2.77초)를 갖습니다. 힐량과 캐스팅속도에 대한 어느정도의 이점이 있는지 체험해보지는 않았지만, 그레이트힐의 경우 800HP이 넘는 힐을 거의 최저 캐스팅 속도(MOA 3단일 경우)로 뿌려주며, 스프레드힐 경우 개인당 800HP에 가까운 힐을 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힐러로써는 강력해진 반면 버퍼로써는 마법레지버프도 없는 열악해진 인핸라인을 갖게 됩니다. 이 빌더는 이미 클레릭 팻이 존재하거나 인핸클레릭(적절한 인핸라인을 갖는)과 2클레의 그룹에서 효과적일거라 생각되며, 그런 상황에서라면 인핸라인보다는 스마쪽에 나머지 포인트를 투자하는게 좋을거라 생각됩니다.
ii) 덧붙임
여러 빌더의 리쥬클레가 존재하겠지만 개인적으로 리쥬라인은 40정도가 적당하다 봅니다. 인핸과 스마의 조합에 의해 리쥬를 낮추게 되더라도 RvR에서 힐러로써의 역할를 염두해두신다면 리쥬라인은 최소 30(스프레드힐 1단)까지는 찍으시길 바랍니다.
3) 랩별 빌더
이렇게 해야한다는 것보다는 제가 힐러계열을 몇번 키워보면서 쓰던 랩별 빌더를 적어봅니다. 한쪽으로 치우침보다는 안정된 힐량과 집중력이 모자르지 않으면서 버프를 다할 수 있게 생성한 빌더입니다.
랩 1-7 리쥬만 찍어 리쥬7(디지즈,디포이즌나옴)
랩 -10 인핸만 찍어 리쥬7/인핸7(1단 힘/체,민/순나옴)
랩 -17 리쥬15(개인인스힐,30%레즈나옴)/인핸7/스마3(9초메즈나옴)
랩 -21 리쥬15/인핸14(2단 힘/체,민/순나옴)/스마3
랩 -28 리쥬23(그룹인스힐나옴)/인핸15/스마3
랩 -31 리쥬23/인핸20(3단 힘/체,민/순나옴)/스마3
랩 32-
이정도까지 키우셨다면 어느정도 클레릭을 바라보는 눈을 가지게 되셨을겁니다. 자신만의 빌더를 만들 능력을 갖추게 되셨을거라 생각되며, 이 이후의 랩별 빌더는 직접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3) vs 인핸클레
버프의 강력함과 함께 힐러로써의 역활도 어느정도 소화해 낼 수 있지만, 집중력의 한정으로 모든 그룹원들에게 최상의 버프를 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겠습니다. 보통은 버프 팻으로 사용하기 위한 클레릭이라 생각되지만, 2클레 그룹에 리쥬클레릭과의 조합으로 RvR에서도 안정된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RvR을 위해서 인핸40(또는 그 이상)/리쥬35/스마9 정도가 무난할거라고 생각되며,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힐러로써의 역할도 원한다면 스프레드힐(1단)이 나오는 리쥬30까지는 꼭 올리는걸 추천합니다.
4) vs 스마클레
클레의 로망이라 생각됩니다. 버핑도 하고 힐도하고 디디도 쏘고 망치질도 하고 몸빵도 하고.. 한마디로 클레릭의 종합선물세트라고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다양한 이면에는 제대로 그 어느 하나를 할 수 없다는 것도 포함됩니다. 클레의 솔로잉을 위한 최상의 빌더일 것이며, 그룹내에서 힐러나 또는 위자로써의 위치에서 흔들릴 수 있겠지만 다재다능한 능력은 서브 힐러와 서브 위자로써 충분히 극복해 나갈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보통 인핸21/리쥬23/스마44(+) 정도의 빌더를 가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5) vs 혼합클레
리쥬39의 스프레드 힐 2단과 리쥬40의 100%레즈를 포기한다면 꽤나 좋은 빌더로 힐과 버프와 스마를 절절히 갖출 수 있을겁니다. 인핸31/리쥬30/스마32 와 같은 빌더로 파란 인핸버프와 8%레지 버프, 50%레즈와 스프레드 힐 1단, 19초의 인스메즈와 5단 인스광역디디등을 가질수 있습니다. 또는 인핸 나머지/리쥬40(또는41)/스마35로 극단적인 한 라인을 포기하면서 강력한 힐과 스마를 동시에 갔는 클레릭도 만들 수 있을겁니다.
3. 클레릭의 RA
1) 벙커 오브 페이스
밀리 데미지를 30초간 50% 감소시킵니다. 밀리계열보다는 캐스터와 클레릭에게 더욱 유용하며, 알비온 폭타파의 전술에 필요한 RA이기도 합니다. 데미지가 그만큼 줄어들어 힐에 대한 압박감에서 벗어날수 있지만, 상대 렐름의 폭탄파를 만났을 경우 무용지물이 되기도 합니다. 어쨌든 클레릭에게, 30분이 기다리게 해주는 RA입니다.
2) 오그먼티드 어큐어티
초반에는 2단까지 추천입니다. 이 RA 자체의 유용성보다는 다른 RA를 배우기 위한 요구스킬입니다. 나중에 RP가 많아지면 MOC와 MOA를 위해 3단까지도 생각해볼만합니다.
3) 서레너티
서레너티 2단의 경우 없는거에 비해, 또 1단에 비해 엄청나게(?) 파워 차는걸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RvR의 경우 앉아서 파워 채울 쉬는틈 없이 돌아다닐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서레너티는 필수라 생각되지만, 소서의 파젠이 생긴이후에는 그 효용성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4) MCL
접전이 일어나게 되면 스프레드힐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한 4-5번정도 하고 나면 파워통이 다 답니다. 그때 자기 파워통의 약 60-70% 정도를 채우는 MCL 2단은 엄청 도움이 될것입니다. 단점으로는 공격마법을 사용한 직후나 자기가 공격을 받는 중에는 사용을 할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2단 추천입니다.
5) RP
MCL 1단이라면 접전때마다 부족한 파워통에 답답합을 많이 느낄겁니다. MCL 2단과 파워포션으로 그런 답답함을 많이 해소시킬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쪼들리는 파워통에는 어쩔수가 없습니다. 또 MOC를 발할경우 파워통의 문제는 전투중이라 MCL도 할수없는 상황으로 인해 힘든상황을 연출하게 할것입니다. 이런경우 RP는 엄청난 도움을 줄거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30분이라는 간격이 너무나 커 보통 MOC와 함께 쓰여지지 않을까합니다.
6) 퍼지
이 스킬은 자기 자신의 안위를 넘어서 파티원들에 대한 기본 예의라고 생각됩니다. 메져/디메져뿐 아니라 밀리와 캐스터의 경우도 필수 RA입니다. 10포인트나 되는 RP가 안깝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또 퍼지쓰자마자 바로 메즈나 스턴을 먹어 황당해 할지라도 없어서는 안될 필수 RA입니다. 보통은 메즈를 당했을 때(위험한 상황이 아니라면 디메즈를 받던지 맞는것으로 풀어버립니다)보다는 스턴을 당할때 많이 사용하게 될것입니다.
7) 어보이던스 오브 매직
1단은 3%, 2단은 6%로 마법 레지를 증가시킵니다. 레지의 경우 최대치일수록 좋기야 하겠지만, 크랩이나 클레릭 자신의 버프로 어느정도 맞출 수 있다고 생각되므로 1단 추천입니다.
8) 와일드 힐링
개인인스힐(리쥬33 페이스 오브 더 헤븐스 ; 보통 1000HP 조금 넘게 힐)이 와일드 힐링 2단, 마스터리 오브 힐링 2단일때 2000HP까지 들어간적이 있습니다. 1단 추천이고 RP가 된다면 꽤 생각해볼만한 RA라고 생각됩니다.
9) 마스터리 오브 더 아트 (MOA)
솔직히 MOA가 없었을때랑 있을때랑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아득합니다. 3단의 경우 확실히 힐(리쥬라인의 마이너힐 윗단계)캐스팅 속도가 빨라졌고, 버핑속도도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스프레드힐의 캐스팅 체감속도는 그리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닙니다. 파워량에 의해 힐보다는 마이너힐을, 또 그레이트힐과 스프레드힐의 체감속도가 들어가는 RP에 비해 그리 만족할만한 RA는 아니지만 캐스팅 속도가 그룹원의 생명을 좌우하므로 고랭이 된다면 생각해볼 RA입니다.
10) MOC
MOC중에 메즈나 스턴에 허무하게 당할수도 있지만 보통 접전중에 상대 밀리 하나의 애드로 힐할 기회를 번번히 잃게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어느정도 RP가 쌓였다면 필수로 찍어야할 스킬입니다.
일반적으로 MOC 상태에서 파워가 없어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직면할 경우가 많을겁니다. 이처럼 MOC 상태에서 파워통 관리는 필수적이며, 상대 밀리들을 상대로 힐뿐만이 아니라 스턴의 조합도 생각해볼만합니다.
상대 렐름의 스텔과의 접전에서 MOC가 있다면 꽤 유리한 고지를 점하실수 있을겁니다. 그렇다고 MOC가 있는동안 클레릭이 무적이 될꺼라는 생각은 금물입니다.
11) 라이프 밧데리
10포인트의 RP가 들어가는 거에 비해 무척 적은 힐(양이 아마 1000이 조금 넘는듯합니다)입니다. 하지만 그 효용성이 인스이며, 그룹힐이며, 저장형태기 때문에 인스힐 대용으로, 힐을 하는데 갑자기 피가 달때, 폭탄과 접전에서 인스힐 쓰기도 전에 녹는걸 방지하는데 쓰면 좋습니다.
12) 그밖에
스프린터 시간이 10% 늘어나는 롱윈드 1단, 버핑 효과가 3% 증가하는 마스터리 오브 아케인 1단, 힐링능력이 3% 증가하는 마스터리 오브 힐링 1단, 민첩 6이 증가하는 오그먼티드 덱스터리티 1단, 60초동안 마법저항력을 10% 증가시키는 엠티 마인드 1단등의 RA가 있습니다.
4. Florence 빌더
지금까지 제가 해온 클레릭 빌더의 경험적 얘기입니다.
1) 인핸35/리쥬40/스마9
안정된 힐러로써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빌더입니다. 다만 인스메즈의 효용을 못본다는게 작은 아쉬움이기는 하지만 힐/버프의 안정됨와 그룹원의 어시와 여러 RA로 충분히 극복하실 수 있을겁니다.
2) 인핸12/리쥬40/스마34 (인핸9/리쥬40/스마35)
이 두 빌더는 스마35에 나오는 디디(Holy Fury)까지 얻느냐 아니면 스마34의 인스광역메즈까지만 얻느냐의 차이가 있습니다.
서브 메져로써는 만족할만한 수준의 스마라인이나 투클레가 일상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인핸버프에 아쉬움이 많습니다. 보통 클레릭의 셀법은 자기자신이 맡으므로 1)의 경우와 비교하면 민첩이 50정도 차이가 나서 캐스팅 속도의 차이가 납니다.
꽤 괜찮은 빌더이기는 하지만 투클레의 고정파티가 아닌한은 좀 무리수가 있는듯합니다.
3) 인핸30/리쥬41/스마18
현재 Florence 빌더입니다. 파란 인핸버프와 15초짜리 인스메즈와 리쥬41의 그레이트힐을 갖습니다. 서브 메져로서는 힘들겠지만 붙는 밀리를 잠깐이나마 cc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며, 700HP를 넘는 리쥬41의 그레이트 힐도 꽤 매력적입니다.
스프레드 힐 스펠 (1.56 패치 정보에서 발췌)
렐름전과 같이 전투량이 많은 상황에 힐링 클래스(클레릭, 힐러, 드루이드)들에게 도움이 되어 줄 새로운 힐링 스펠이 추가되었습니다. '스프레드 힐'이라 불리우는 이 힐링 스펠은 타겟이 따로 필요 없는 힐로, 해당 그룹의 체력이 다 찰 때까지 또는 파워가 전부 소모 될때까지 그룹내에서 체력이 가장 낮은 플레이어(절대값이 아닌 플레이어의 최대 체력의 %로 계산)에게 힐링을 지속적으로 해줍니다.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데미지를 입거나 타겟팅이 힘든 렐름전의 경우에 특히 유용한 스펠입니다. 일반적인 PvE 경우나 한 사람이 데미지를 많이 입을 경우에는 다이렉트 힐이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옵션이고 그룹원 전체의 체력이 저하됐을 때에는 기본 그룹 힐이 최상의 선택이라면, 스프레드 힐은 그 중간쯤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룹원 중 일부는 체력에 변동이 거의 없으나 또 다른 일부의 체력이 빠른 속도로 저하가 될 때 스프레드 힐을 사용하면 가장 효율적일 것입니다.
클레릭 리쥬버네이션 스펙
30 호스트 기프트
39 호스트 분
48 호스트 블레싱
187HP란, 순수한 스펠의 효과. 거기서 플러스적 요소들에 의해
실제 힐량은 1.5배정도 늘어 남. (파워렐릭이 있다면 거의 2배수준)
스프레드 1단은 233HP(플러스적 요소에 의해)의 1인당 힐량을 가집니다.
총 8명인 파티에서 힐러가 스프레드힐을 쓰면 그 힐 총량은 233 * 8.. 즉 2000에 가까운 힐을 넣게됩니다.
2000의 힐을 또 체력이 저하된 순으로 분배해서 넣어주게됩니다.
스프레드힐에는 개인이 받을수 있는 최대 힐량이 정해져있습니다. 이 힐량은 개인당 233의 총힐량이 늘어나는 1단 스프레드힐의 경우 233 * 2 해서 466의 최대치가 정해져있습니다. 즉, 한명당 466이 최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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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같은 경우 (Lv.50/리쥬40+16 현재) 스프레드힐(2단/호스트 분)을 사용할경우, 개인당 힐의 최대치가 약 620HP 정도입니다. 참고로 그레이트힐(5단/그레이트 리빅션)의 경우는 최대치가 약 555HP 정도입니다. 그룹힐(3단/헤븐스 블레싱) 경우는, 개인당 힐의 최대치가 286HP 입니
가이드 쓴지도 오래됬고(누가 보기는 한다냐 퍽~)
버젼이 오르면서 새로 추가되고 수정할게 있어서 다시 써봅니다 ^^
1. 클레릭의 종족 및 스탯
2. 스킬소개 및 스펙
3. 레벨링
4. RVR
5. 맺음말 및 팁
오 써놓고 보니 먼가 되는거 같군여 ㅎㅎ 그럼 차근히 알아보죵
1. 클레릭의 종족 및 스탯
클레릭은 Acolyte 라는 기초직업으로 부터 시작합니다. 브리튼 하이랜더 아발로니안으로 시작이 가능한데요.
브리튼은 능력치 평균이고 하이랜더는 체력과 힘이 높고 아발로니안은 순발이 높고 지능이 높고 등등인데 클레릭의 중요스탯은 신앙입니다. 신앙이 특별히 높은 종족은 없지요~ 아무거나~ 이뿐걸로~ 고르시면 됩니다.
특히 캐스팅을 중시하시는분은 브리튼을, 체력을 중시하시는분은 하이랜더를 고르는게 일반적이죠 ^^
오르는 스탯은 신앙,체력,힘 입니다. 캐스팅을 위주로 하는 캐릭터이기에 캐스팅에 영향을 미치는 민첩이 중요하지만 오르는 스탯으로 지정되지 않았기때문에 조금 유의를 해야합니다 ^^
2. 스킬소개 및 스펙
클레릭의 스킬을 보면 세가지가 있는데요
1. 리쥬 2. 인핸 3. 스마 이렇게 세가지 입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리쥬버네이션은 힐을 인핸스먼트는 버프(능력치 향상)를 스마는 디디 또는 메즈나 클레자신의 전투능력향상을 하는 쪽입니다 ㅅㅅ
클레릭은 클레릭 답게 1번과 2번에 특화를 해야겠지만 간혹 스마를 올리셔서 나오시는 분도 있습니다. 스마클레릭도 엄청납니다 무시못하죠 ㅅㅅ
저렙 보통 20까지의 경우에는 클레의 레벨당 주어지는 스킬수치가 낮기때문에 일단 리쥬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23까지 올리시면 인스턴트 그룹힐 첫단계가 나오기때문에 거기까지 기본으로 올리시는게 좋구요 ㅅㅅ
※차례를 정리해보자면 7리쥬(치료)->11인핸(지능버프)->23리쥬(인스그룹힐) 후 자신만의 스펙으로 가는게 편합니다
리쥬에는 마이너힐과 보통힐 및 특화해서 나오는 대량힐과 초대량힐 및 그룹힐 등등과 독을 풀거나 질병을 고치는 것 및 부활 스펠이 있습니다. 23까지 올리시면 힐하는데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인핸에는 베이스라인 버프(힘,체력,민첩,방어)와 인핸스펙에 투자해서 나오는 인핸 버프(힘/체력, 민첩/순발, 방어, 지능, 헬쓰리젠) 버프가 나오는데요 베이스버프와 인핸버프는 겹치기 때문에 엄청난 능력치 향상을 줍니다 ㅅㅅ
버프를 할때는 집중을 소비하게 되는데요 집중수치는 막대로 표시되어있습니다(집중력 이라는 메뉴가 있어요 ㅅㅅ) 당연히 파티사냥전에 집중력을 탈탈털어서 버프하는거 잊지마시고요 ㅅㅅ
힘 체력 은 밀리쪽에 ㅅㅅ 민첩과 순발은 로그나 법사님께 드리면 됩니다. 지능버프는 당연히 법사님께 드리면 되구요 버프가 남게되면 방어버프나 헬쓰리젠등을 하면 됩니다 ㅅㅅ 조금 요령을 부려서 탱커가 아닌 캐릭에게는 버프를 덜주고 하는 방법도 있겠지요 ㅅㅅ 알게모르게 탄에 신경쓰면 그만큼 파티가 안전해지고 레벨링이 쉬워집니다 ㅅㅅ
스마에는 베이스라인에 디디와 스턴 특화계열에 특화디디와 인스디디 인스메즈 광역디디 셀프 버프가 있습니다
그런데 많이 너프되어서 ㅠ.ㅠ 예전에는 스마클레는 전렐름 통틀어 사기캐릭이었으나 너프된바람에 본연의 역활로 돌아가게 됬지요
그래도 인핸과 리쥬에 포인트를 투자하고 남는 포인트를 투자하게 되면 RvR에서도 메즈를 걸거나 스턴 또는 디디에 강력한 힘을 보여줍니다 ㅅㅅ
3. 레벨링
사냥시엔!! 기본라인에 있는 제일 작은 힐과 보통힐을 쓰세요 ㅅㅅ
작은걸로 자주 주시는게 어그로도 덜가져오고 오버힐도 안됩니다 오버힐->힐러에게 몹붙음->힐러죽음->힐없음->파티전멸의 공식이기 때문에 힐러는 힐할때도 요령이 필요하죠 ㅅㅅ 큰걸로 듬뿍듬뿍주면 몹들이 듬뿍듬뿍 달려듭니다 조그만힐로 여러번~ 밑줄쫙하세요~
힐의 요령은 파티창에서 보시면 미니창이 있습니다 미니창에 보면 각각의 파워와 체력이 막대로 보이는데요 이곳을 클릭하면 바로 대상이 클릭됩니다 찍고 힐 하시면 되는겁니다 아주 편하고 간단합니다 ㅅㅅ
위험할때는 튀는게 상책입니다. 메인탱이 보통3명정도 있는데 탱이 2명이상 쓰러지거나 위급한 상황이 있을경우 자기가 부활스펠이 있을경우에는 튀어서 나중에 레즈를 노려보는것도 능력입니다.
탱커분들이나 누커분들은 당연히 클레가 도망칠수 있도록 몹을 끝까지 발목잡는게 목적이구요 -0-
레벨링할때는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파티후 인핸의 적절한 분배 작은힐을 여러번 하면서 어그로 조절~ 위급시 스마나 인스힐을 통한 파티원의 생존등을 신경쓰시면 됩니다. 조금 할일이 많죠 ㅅㅅ
※레벨링시 스펙차례를 정리해보자면 7리쥬(치료)->11인핸(지능버프)->23리쥬(인스그룹힐) 후 자신만의 스펙으로 가는게 편합니다.
4. RvR에서
아 드뎌 알뱔이군요 ㅅㅅ
알뱔에서는 클레스펙에 따라 하는일이 달라집니다 ㅅㅅ
인핸과 리쥬스펙의 경우에는 인핸후 힐과 레즈에 주력하게 되구요
당연히 자신이 클레라는점을 안들키도록 노력해야함과 동시에 위치를 잘잡아야합니다 힐거리는 2000 임을 잘 생각하시고 언제나 너무 들어가지도 않고 너무 멀지도 않은 위치를 선택하셔야하구요 ㅅㅅ
스마스펙의 경우에는 보통위저의 경우처럼 디디의 난사를 행하게 되지요 ㅅㅅ
보통 제스펙으로 찍으신경우에 설명을 드리겠습니다(허접한 알뱔플레이지만 참조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ㅅㅅ)
4.0 퀵바
클레로써 포탈을 타고 알뱔에 척 발걸음을 나서게 되면 일단 제일 중요한것은 자신의 퀵바입니다 ㅅㅅ
보통 퀵바를 4~5줄을 쓰기때문에 놓는것도 귀찮고(기술이 50개군요 엄청납니다 -0-) 또 각각을 쓰기도 엄청난 콘트롤이 필요하지요
이렇게 놉니다 ㅅㅅ 쓰는방법은 1번 2번 9번을 번갈아 하며 힐하다가 위험한경우 3번 4번을 쓰는 방법입니다 ㅅㅅ 가끔 캐스터에게 상대플레이어가 붙은경우에는 스턴을 적절히 쓰시면 아주 좋습니다 ㅅㅅ 만약 자신에게 붙은경우에는 호신용으로 7,8 을 눌러주시면 되구요
2번퀵바에는 렐스킬로 포인트를 투자한것을 올립니다
퀵바에는 1.벙커 2. 배터리 3. 로어 4. 퍼지 등 5.moc등으로 놓으시면 됩니다
교전시에 12 를 누르시면 되고 메즈나 스턴에 걸린경우 4로 푸시고 12를 하시면 됩니다 ㅅㅅ 파워채우는경우에는 3번을 하시면 되구요 끝쪽 890 자리에는 부활및 독과 질병치료를 넣으시면 됩니다 ㅅㅅ
3번퀵바에는 레지버프와 셀법등을 놓는게 자주 하는 버핑에 편합니다.
퀵바 4,5번에는 버프라인을 차례대로 넣으시면됩니다
힘/콘 민/순 인핸방어 힘 콘 민 방어 지능 헬쓰리젠 마지막 셀프 데미지버프 하시면 되구요 그다음에는 한단계 낮은 버프로 채우시면 나중에 집중이 모자라는경우 4번버프로 나누시면 됩니다
쉴때마다 저항버프 꼭 신경쓰시면 됩니다 셀프데미지버프는 신경쓰셔도되는데 너무 발각이 잘되는 버프(하늘끝까지 올라가는 버프)라 안챙기셔도 됩니다 ㅅㅅ 대량전에는 해놓으면 좋지요
이상 퀵바 셋팅이었구요
대량전에서나 소규모전에서나 언제나 후방에서 최후까지 살아남으셔야됩니다 적당한 거리유지및 위급할때 약간달려가서 인스를 날려주시면 굳~ 이라는 말을 자주 들을 수 있을꺼구요 ㅅㅅ
차지명령이 떨어지더라도 성급히 먼저 나가시면 안됩니다 천천히 나가시고 언제나 뒤에 든든한 후방으로써 역활을 하시면되구요 난입하는 적밀리에게 스턴한방씩 선물로 주면 알비온 법사님들께서 해결해 주십니다 ㅅㅅ
언제나 죽지 않을것(사냥과 같죠 ^^) 거리유지 및 정확한타임의 힐이 가장문제가 되겠죠 ^^
4.1 렐름스킬
이번가이드에 추가하는부분인데 ^^; 많은분들이 궁금해하시기에 추가해봅니다
클레의 경우는 액티브계열라인이 중요시됩니다. 보통
로어1단->퍼지->벙커->로어2단->레이징파워 또는 캐스팅 패시브(아트,덱스)나 MOC->힐패시브
등으로 하십니다. 롱윈드는 중간에 아무때나..
선행으로 아트나 moc는 어큐어티가 2,3단으로 선행되기에 위의 것을 찍기위해선 적어도 7~8랭정도의 랭이 요구되므로 중간의 레이징파워,아트,MOC중 무얼 먼저 찍을지는 개인취향이라 할수있겠네요
5. 맺음말..
에효~ 허접한 글이 끝을 맺었네요 ㅅㅅ
아직 알비알에선 얼마 뛰지 않아 아직 경험부족이지만 폭탄메즈(인스메즈를 뛰어들어서 ㅅㅅ)를 하고나면 왠지 뿌듯하고 인힐감사합니다 힐 감사합니다 소리를 들으면 왠지 뿌듯해진답니다 ㅅㅅ
여러 클레릭이신분 및 클레릭을 키우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 됬으면 하고요 ㅅㅅ
다른 클래스분께 부탁드리는 말씀하나 하면 힐러를 믿으십시요 ㅅㅅ 힐이 안들어오는경우에는 힐러에게 무슨일이 있거나 거리가 너무 먼경우 두가지 뿐입니다. 힐! 힐! 이러지 마시고 힐이 안오는경우에는 힐러를 꼭 한번 뒤돌아 챙겨보시길 바란다는 말씀 드리고요
대량전에는 차지 명령 없이 돌진하지 마시길 ㅅㅅ 힐안들어가서 갑자기 죽는 우리편 플레이어를 보면 정말 가슴이 메어집니다 ㅠ.ㅠ
이상 글이었습니다 딴지환영이구요 허접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5.0 팁 몇개 ^^
이거 팁은 구전으로만 전해지는건데(퍽~)
몇가지 팁을 추가합니다 버젼은 1.1로 해야되나 - _-; 역시 다아는 사실이지만..
※버핑의 순서
주요스탯순으로 버핑을 해줍니다. 당연히 클래스의 특징 및 주요 무기의 특성들을 알아야하겠죠
특히 자신이 파티에 유일한 힐러가 되는경우에 유용합니다.
캐스터,아쳐->인핸민/순+민첩 밀리->인핸힘/체+힘 등으로 분배하되 자신은 일단 인핸+기본으로 풀법을 선행하는건 당연하겠죠
파티에 투클레거나 프라분이 계실경우 인핸의 수치(+포함)를 비교하여 기본의 경우 영향을 받으므로 서로 의견조율을 하는게 좋습니다
※힐의 방법
/face 란 명령어를 알으셔야합니다. 달리다가도 멈추어서 바로 힐을 할수있게 해야되구요. 힐거리는 2000입니다. 적당한 위치를 잘잡으셔서(약 1500정도의 거리유지) 캐스팅한 힐이 들어갈수있도록 유지하시면됩니다
※기타 렐름전 팁
도망을 잘가셔야합니다. 당연히 카메라 돌리는 방법을 아신다면 유용하게 쓰실수 있구요. 스플린트는 언제나 온~ 상태로..
특히 퍼지타임과 벙커타임이 중요한데요. 벙커는 거리가 1000이므로 자신을 대상으로 한다면 상관없으나 살리고자 하는캐릭이 있다면 달려가서 써야겠죠 ^^
또한 퍼지는 자신의 우선순위에 따라 요령이 필요합니다. 통메즈의 경우 모두 같은 1순위이므로 대기~ 밀리원타의 첫타겟으로 슬램이 걸렸다면 지체없이 퍼지여야겠죠
이것은 경험및 자신의 빠른판단에 달렸습니다.
특히 MOC힐의 경우엔 퍼지타임을 메즈와 스턴에 일부러 맞추어 노리는방법도 있겠구요. 아무튼 눈치~ 클레는 빠른눈치와 질긴생명력밖에 없는듯합니다 ^^
※스펙의+ 스킬(크래프트시)
오래된 결론으로는 필요없다! 입니다.
인핸은 기본라인의 버프효과업을 리쥬는 힐의 보정역활을 스마는 보통의 캐스터와 동일인데요
리쥬는 +포함 40이상이되면 일정수치가 나옵니다. 더 안정적이라면 보통 50을 바라겠지만 랭을 빼고도 보통레쥬클레가 41이란점을 가만한다면 필요없겠죠 ^^;
인핸은 기본버프효과를 올려줍니다만 30 40 50 의 경우 각각 2~3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인핸버프엔 전혀 영향이 없습니다. 레쥬클레의 경우 6정도의 차이가 있으므로 굳이 +스킬을 넣는다면 인핸이 좋겠죠 ^^
스마는 보통 캐스터의 디디라인과 같습니다만...스마클레를 제외하고 모두 3~4 등의 낮은 스마라인을 가지고 있으므로 +스킬은 조금 무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20 30 40 50 의 엄청난 차이가 있으므로 특히 20이상일경우 +는 중요하겠지요 ^^
발더 클레릭 렉스디파일러 Lv.50
하봉이(2004-08-17 01:54:37)
인핸40 리쥬30 스마20 주신분 발더엔 많으신가요-0-?
제가 지금 저스펙인데...주변에 저혼자뿐 ㅎㅎ
나름대로 만족한다는...단지 힐이 약간 약한편이라 와일드힐링에 집중투자할 예정;;
그리고 +스킬에 대해서...
인핸의 보정이 버프가 나오는 랩+1에 끝나기때문에 인핸+를 통해 51을 맞춰주시면 기본버프가 보정됩니다.
리쥬의 경우 47인가 48에서 보정이 끝나므로 +합쳐서 48이면 된다고 알고 있었으나-_-; 저의 경우 30+18인데도 힐 왔다갔다합니다. 한 40정도;;
스펙으로 준것과 +를 차별하는건지...;;
스마의 경우 20+18이면 어느정도 안정된 데미지를 보여주지만 16+18의 경우 상당한 널뛰기 데미지를 보여줬었습니다..=_=ㅋ
이상 체험에 의한 +스킬의 효과 리폿 끝~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