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8장
롬 8: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롬 8: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법의 종류
1)마음-하나님의 법
2)육신-죄와 사망의 법
3)예수 안-생명의 성령의 법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 결코 정죄함이 없는 이유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예수 믿는 자에게 있기 때문
롬 8: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를 인하여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롬 8:4 육신을 좇지 않고 그 영을 좇아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를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롬 8:5 육신을 좇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좇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롬 8:6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롬 8:7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치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롬 8:8 육신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느니라
육신을 좇는 자와 영을 좇는 자
1)육신의 일을 생각하고, 영의 일을 생각함
2)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 영의 생각은 하나님과 친밀
3)육신에 있는 자는 하나님을 진노하게 하고, 영에 있는 자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함
롬 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롬 8:10 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인하여 죽은 것이나 영은 의를 인하여 산 것이니라
롬 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거하면
1)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성령)이 거하시면- 너희는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다
고전 2:11-사람의 일을 사람의 속에 있는 영 외에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일도 하나님의 영 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벧전 4:14-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치욕을 당하면 복 있는 자로다 영광의 영 곧 하나님의 영이 너희 위에 계심이라
너희 속에 계신 하나님의 영-성령을 받아 안에 계심-성령의 내주
너희 위에 계신 하나님의 영-성령을 입어 위에 계심-성령의 외주
2)(그리스도의 영-기릅부음의 영-성령)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성령의 사람)이 아님
3)(그리스도-기름부음)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 몸은 죄로 인하여 죽은 것이나 영은 의를 인하여 산 것
요일2:20-너희는 거룩하신 자에게서 기름 부음을 받고 모든 것을 아느니라
요일2:27-너희는 주께 받은 바 기름 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오직 그의 기름 부음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친 그대로 주 안에 거라하
요14:26-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기름부음의 사역과 보혜사 성령의 사역이 같음은 기름부음은 곧 성령이시다
4)(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 곧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하나님)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성령)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롬 8:12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빚진 자로되 육신에게 져서 육신대로 살 것이 아니니라
롬 8:13 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육체의 소욕을 성령의 소욕으로 지배함) 몸의 행실을 죽이는 방법-영으로써
롬 8:14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롬 8:15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롬 8:16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롬 8:17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
롬 8:18 생각건대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족히 비교할 수 없도다
하나님의 아들(자녀)
1)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그들
2)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갈4:6-너희가 아들이므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빠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양자의 영과 아들의 영은 같다 그리고 아들의 영은 예수의 영이고 예수의 영은 예수의 말씀이다 우리 안에 예수의 말씀이 거하면 예수의 영 곧 아들의 영, 양자의 영이 거하시는 것이다
행16:7-무시아 앞에 이르러 비두니아로 가고자 애쓰되 예수의 영이 허락하지 아니하시는지라
요6:63-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씀)은 영이요 생명이니라
3)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심
성령+ 우리 영=성령+ (우리 영=나의 영과 양자의 영)
4)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
5)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
고난과 영광은 같이 간다
롬 8:19 피조물의 고대하는 바는 하나님의 아들들의 나타나는 것이니(피조물의 고대-하나님의 아들들이 나타나는 것)
롬 8:20 피조물이 허무한 데 굴복하는 것은 자기 뜻이 아니요 오직 굴복케 하시는 이로 말미암음이라
롬 8:21 그 바라는 것은 피조물도 썩어짐의 종 노릇 한 데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는 것이니라(피조물의 바램-썩어짐의 종 노릇 한 데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는 것)
롬 8:22 피조물이 다 이제까지 함께 탄식하며 함께 고통하는 것을 우리가 아나니
롬 8:23 이뿐 아니라 또한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될 것 곧 우리 몸의 구속을 기다리느니라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속으로 탄식하여 양자될 것 곧 우리 몸의 구속을 기다리느니라)
피조물의 고대(바램)
1)하나님의 아들들이 나타나는 것
2)썩어짐의 종 노릇 한 데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들이 영광의 자유에 이르는 것
3)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될 것 곧 우리 몸의 구속을 기다리느니라
예수를 믿음으로 이루어지는 구원은 영혼구원이다
벧전1:9-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
그런데 성령을 받음으로 이루어지는 구원은 몸의 구원(구속)이다
몸의 구원은 부활의 몸을 입고 이기는 자로 혼인잔치에 참여하는 구원을 말한다
롬 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롬 8:23 이뿐 아니라 또한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될 것 곧 우리 몸의 구속을 기다리느니라
계2:7-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찌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
롬 8:24 우리가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으매 보이는 소망이 소망이 아니니 보는 것을 누가 바라리요
롬 8:25 만일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을 바라면 참음으로 기다릴찌니라
롬 8:26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롬 8:27 마음을 감찰하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롬 8: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구원은 믿음으로 구원을 받고 또 소망으로 구원을 받는다
믿음으로 구원은 예수를 믿음으로 받는 예수 구원이고 소망으로 구원은 성령을 받음으로 받는 성령 구원이다
요한복음 3장 5절에서 예수께서 구원을 물과 성령으로 받는다고 했는데 물은 예수 구원이고 성령은 성령 구원이다
그리고 물은 물세례를 말하고
성령은 성령 세례, 불 세례를 말한다
마3:11-나는 너희로 회개케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듣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
성령
1)우리 연약함을 도우심
2)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3)하나님이 성령의 생각을 아심으로 역으로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실 수 있다
4)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하나님의 예정된 자들 즉 사명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룸-내 마음 가운데 계신 성령 하나님과 기도를 합력하니 선한 역사 이룬다)
롬 8:29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예지, 예정자들)
롬 8:30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믿음으로 구원받는 자들은 일반 교인들이고
예지 예정으로 구원받는 자들은 하나님의 일꾼 즉 사명자들이다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예지 예정자들-사명자들-하나님의 일꾼들)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 과정
1)하나님이 미리 아심(예지)
2)미리 정하심(예정)
3)부르심(소명)
4)의롭다 하심(칭의)
5)영화롭게 하심(영화)
* 일반 성도들의 구원과 사명자들의 구원과정은 다르다-성도들은 믿음으로 구원받고, 사명자들<하나님의 일꾼>은 예정으로 구원을 받는다
롬 8:31 그런즉 이 일에 대하여 우리가 무슨 말 하리요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
롬 8:32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어 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은사로 주지 아니하시겠느뇨
롬 8:33 누가 능히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송사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롬 8:34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롬 8:35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환난이나 곤고나 핍박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랴
롬 8:36 기록된 바 우리가 종일 주를 위하여 죽임을 당케 되며 도살할 양같이 여김을 받았나이다 함과 같으니라
롬 8:37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롬 8:38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롬 8:39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아무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하나님
1)우리를 위하시는 분-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
2)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어 주신 이-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은사로 주심
3)의롭다 하신 이-누가 능히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송사하리요
4)우리를 사랑하시는 이-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그리스도 예수
1)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우리의 구원을 위해 십자가 지시고 부활하셨다>
2)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예수께서는 세상에서 이긴 자로 하나님 우편에 계심>
3)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하나님 우편에서도 우리의 구원을 위해 기도로 일하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