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입이란 차량 지입 허가 업체가 화물 운송 및 인력 수송을 필요로하는 업체(화주) 에게 이를 대행할 차량과 기사를 함께 공급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모든 물류 주체(고객사)가 기사를 고용하여 차량을 직접 관리 하면 적지않은 자금과 비용이 투입되고 업종에 따라 업무 동기 부여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차량 운송 물류 부문에 있어서 기사제 운용에 따른 제반폐단을 시정하고자 도입된 것이 바로 지입 제도입니다. 운송업체(화주)의 입장에서도 운전기사의 급여, 퇴직급, 보험료, 차량유지관리비 등 제경비 절감을 도모할 수 있고, 직원의 노조결성을 통한 단체행동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운송물량의 증감에 따른 신속한 물류대응이 가능해 집니다. -보수(급여)의 지급방식에서는 고객사->운수회사->차주의 간접지급방식과 지입차주에게 직접 지급하고 경비등 관리비는 후 정산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는 소정의 지입료, 보험료, 부가세, 할부금 등을 선공제한 후 차주에게 송금하고 후자의 경우는 급여수령후 지입관리비나 보험료만 본사로 송금하면 됩니다. (이 경우 보험료나 기타경비는 본인이 직접 지불처리) - 차량의 소유문제: 화물차의 형식적인 명의는 법인명의로 되어있지만 실질적인 소유자 및 관리자는 운전자 이므로, 본계약시 "위수탁관리 계약서"를 작성하여 실질적인 소유권을 법적으로 인정받게 됩니다. 지입차주는 사업자등록중을 소유한 개인사업자의 신분이므로 고객사와는 독립된 신분으로 배송업무의 책임만 다하면 되며 단순기사직으로 취업할 때 보다 한층 높아진 개인의 위상과 보다 많은 보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1) 지입차주는 개별사업자란 독립된 신분을 가지고 고객사(화주)가 부여한 업무를 수행하는데 (차량의 관리권이나 실질적인 소유는 지입차주 본인에게 있음을 위수탁 계약서상에서 확실하게 보장 받습니다.) 1년 단위로 계약을 갱신하게 되어 있으나, 실제상으로 본인(차주)의 퇴사 의사가 없는 한 계약기간은 자동으로 연장되는 것이 통례입니다. 회사가 요구하는 기본적인 근무조건만 따라주면, 퇴직에 대한 부담은 없는 것이 지입의 큰 장점입니다. 2) 지입차주와 운수회사간 위수탁관리계약서를 작성하고, 개별사업자등록증이 교부된 직후 부터는 차주와 운수회사간 긴밀한 업무협조가 절실히 요구됩니다. 3) 지입차주는, 위수탁관리계약서상 해당차량의 차량번호, 차명, 연식, 적재정량, 차량번호 등을 명기하여 운수회사로 부터 화물운송사업의 운영관리권을 위탁받지만 형식적인 차량명의는 운수회사에게 있기때문에, 제반 교통사고나 위반 벌칙금 등 차량관리의 1차적 부담이 운수회사에 돌아갑니다. 따라서 지입차주는 위수탁계약서상 명시한 지입관리비 (위탁관리비)를 매달 납부할 의무가 발생하며, 회사는, 차주의 부가세 신고나 각종 환급금의 대행수탁, 종합소득세 신고를 대행해줍니다. 4) 제경비의 부담: 지입차주는 차량의 인수한 후에는 고장, 수리 및 주유, 제세공과금, 공제 분납금, 보험료등 차량관리에 필요한 일체의 비용은 지입차주가 부담합니다. 5) 또한 차량운행에 따른 제법규 및 행정조치에 따른 벌관금을 지입차주가 부담합니다. 6) 그러나, 교통사고는 즉시 소속운수회사에게 알려야 하고, 화물공제의 보상지원과 사후 수습은 운수회사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7) 지입차는 운수회사와 계약하에 고객사에서 근무를 시작한 이후에는 최소한 계약기간인 1년 이상 근무해야 하며, 퇴사시는 운수회사와 차량의 인도 및 매매, 제반 관리비 정산 등의 문제를 협의하여야 합니다.
1. 적재화물에 따른 구분 구분 해당제품 차종 건조화물(dry) 전자제품, 의약품일부, 플라스틱류, 목재류 철강류 등 카고, 탑차, 윙바디 습기화물(wet) 유제품, 의약품 일부, 냉동, 냉장식품,채소 과일류 등 이동 중 일정온도의 유지가 필요한 제품 냉동탑차 특수보존화물 화학물질, 의류, 유리제품 각종특장차
2. 형태에 따른 구분 카고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화물차로 4각 짐칸이 안쪽이 훤히 개방 된 차량이다. 저온유지나 , 파손방지, 도난 방지 등 특수 관리가 필요치 않은 재품 운송에 쓰인다. 내장탑 노난방지나 규격제품(박스제품) , 눈, 비로 부터 보호, 등 안전하게 화물운송에 필요한 제품의 운송에 사용됩니다. 의류, 전자제품, 식자제, 화장품, 택배화물 등이다. 냉동탑 저온이나 냉동 이동이 필요한 제품에 한해 탑차에 냉동시설이 부착된 형태의 차량이다. 유제품, 빙과류, 농축산물, 식품업체 등 냉동운송이 ㅍ리요한 제품이 운송에 사용된다. 윙바디 차량 화물칸이 양쪽으로 새가 날개를 펼치듯 열리는 차량으로, 내장탑과 유사하다. 지개차상하차 작업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보통 5톤이상이 많으며 물류센터에서 센터로 이동시나 대규모 물류 창고에서 중간 집하지로 이동시 많이 사용 됩니다. 리프트탑 차종은 내장탑과 카고와 동일하며 단지 무거운 단일 제품의 상하차 필요시 부과적으로 리프트를 탑체한 화물차. 탱크로리 유조차나 LPG운반차나 화학물 운반차등 유류나 가스 등 특수 화물 운반에 사용되는 특수목적차량. VAN 승합차와 승용차에서 뒷칸 부분을 짐칸전용으로 만든차량입니다. 현금수송, 유가증권, 택배, 퀵서비스, 의학품 배송등에 주로 쓰입니다.
3. 용도에 따른 분류 구 분 내 용 자가용차량 개인이나 법인에 소속된 녹색넘버차량으로,허가된 범위내의 물품만 배송하며,타 물품은 배송할 수 없는 차량이다. 영업용차량 운송사업자 등록은 필한 운수회사 차량을 개인이 구매 (위탁관리)하여 운송을 담당하는 차량을 말합니다.
4. 운영주체에 따른 분류 구분 내용 직업차량 화주인 업체에서 차를 직접 구입해 기사를 채용하여 관리 하는 차 지입차 운수회사 명의로 되어 있는 고객업체(화주)에게 계약기간 동안 투입되는 차량. 회사직영차 혹은 개인위탁차의 형태로 운영된다. 용차 필요시에 따라 그때 그때 쓰여지는 영업용 차량
구분 회사직영차량 지입차량 차량구입비 상당액의 초기 구입자금 필요 운수업체에게 제공하므로 초기 투자비용없음 인건비 관리감독 및 고용조건에 따른 불 필요한 인건비 지출 계약된 인건비만 지급하므로 장기적인 고용비용 추가발생 없음 부대시설비 주차장 및 정비도 확보에 대는 고정 비용 발생 차량의 개별관리로 회사주차장 필요 없음 차량사고처리 사고처리에 따른 인력 및 시간 손실이 많이 발생 운수업체에서 지입차주와 협의 하여 신속히 처리 4대보험 급여에서 국민연금, 의료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가입 개별지입차주가 자율적으로 가입
차량관리비 비교(인건비 포함) 구분 직영차량 지입차량 Iton 기본인건비 \1500,000 기본인건비 \1300,000 차량유지비 \500.000 차량유지비 \400.000 보험,감가상각 \600.000 보험, 감가상각 \500,000 계 \2,500,000 계 \2,200,000 2.5 ton 기본인건비 \1,500,000 기본인건비 \500,000 차량유지비 \600,000 차량유지비 \700,000 보험, 감가상각 \800,000 보험, 감가상각 \600,000 계 \2,900,000 계 \2,400,000 5ton 기본인건비 \1,700,000 기본인건비 \1,400,000 차량유지비 \800,000 차량유지비 \700,000 보험, 감가상각 \1,200,000 보험, 감가상각 \1,000,000 계 \3,700,000 계 \3,100,000
* 기본인건비 고려사항: 기사급여, 싱여금, 퇴직금, 연금, 식대, 휴가비 등 포함 * 차량유지비: 유류비, 도로비, 타이어 교체비용, 오일교환, 검사비, 금융비용 포함 * 보험감가상각: 책임보험, 종합보험, 활부금액, 차량감가상각비 포함 | | |